‘슈스케6’ 톱8, 심사위원과 시청자의 판단. 당연히 일치?

728x90


가요계의 혁명가이자 레전드로 남았던 서태지의 노래를 리메이크한 Mnet <슈퍼스타K6>(이하 ‘슈스케6’ 혼용)는 절반의 성공을 거뒀다. 기존 가수들의 리메이크가 아닌 아마추어들의 리메이크라는 점에서 이번 방송은 특별했으며, 전체 도전자가 같은 가수의 곡을 리메이크했다는 점에서도 기념비적인 방송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이번 방송을 통해 서태지의 곡이 얼마나 리메이크하기 힘든 곡인가를 알 수도 있었다. 그의 음악은 그여서 완성된다는 말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아마추어 도전자가 리메이크하기는 어려움이 많았다.

이번 미션을 통해 그의 음악을 가장 잘 표현한 건 곽진언이었으며, 그다음으로는 김필 정도가 얼추 리메이크의 본질을 벗어나지 않는 정도였다. 그 이외의 도전자는 리듬과 멜로디의 틀을 유지한 채 아주 조금의 변화를 시도했을 뿐. 완성도는 높지 않았다.

<슈퍼스타K6 톱6 결정전>이 됐던 이번 방송의 결과는 시청자가 생각하는 결과와 심사위원이 결정한 결과가 정확히 맞아떨어졌다. 그러한 이유는 이미 탈락 했어야 할 도전자의 탈락이었다는 점에서 공감대가 같을 수밖에 없는 것.



그러나 심사위원이 준 점수는 역시나 과함이 있었다. 그나마 백지영이 납득할 만한 점수를 줬을 뿐. 다른 심사위원의 경우는 이해 못 할 과한 점수를 줬다. 점수가 이렇게 과한 건 ‘슈스케6’가 후반으로 기울어 가기 때문. 이는 지난 ‘슈스케’에서도 보인 양상이었기에 납득이 되지만, 그래도 아쉬움을 산 건, 점수로 심사위원의 독보적인 기준점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자면 어찌 됐든 심사위원이 준 점수와 시청자가 준 점수가 같았기에 실력 부족의 도전자였던 미카와 이준희가 탈락한 것에 시청자는 만족을 보이고 있다.

본 경연에 들어간 이후 필자가 매번 제시했던 점수 또한, TOP8 경연에서는 심사위원과 시청자의 견해와 같다.

이전 경연에서 김필이 곽진언보다 근소하게 앞선 실력과 매력을 보였던 것에 비해, 이번 경연에서는 곽진언이 김필을 앞섰다는 점만 다를 뿐. 다른 도전자의 점수는 변함없다.



곽진언의 ‘소격동’이 김필의 ‘T’ik T’ak’을 앞섰다고 평가하는 것은 곡의 해석력이 좋았고, 자기 경험에 기반을 둔 정서를 곡에 무난히 풀어 넣었기 때문이다. 약간 아쉬웠던 것은 곡의 흐름이 중간에 잠시 끊긴 면이지만, 그렇다고 크게 아쉬울 것 없는 진행이었다.

곽진언의 ‘소격동’이 돋보인 건 서태지의 일렉트릭 사운드와는 다른 첼로와 트럼펫 연주 구성이 특색 있었다는 점과 그 구성에 맞는 보컬을 보여줬기에 돋보였다. 게다가 자신의 기억을 더듬어 올라가는 듯한 경험을 공유하고자 나지막이 부르는 톤은 마음을 움직이기 충분했다.

김필이 부른 ‘T’ik T’ak’은 서태지가 부른 곡의 분위기와 비슷한 듯하나 조금은 다른 면을 보였고, 그만의 해석이 붙었지만, 아쉬움도 남았다. 워낙 특이한 보이스 톤인지라 서태지의 보이스와는 안 맞는 껄끄러움이 있었다. 또 서태지의 원곡은 멜로디 라인이 다이내믹한 면이 있지만, 김필이 리메이크한 곡에는 그 다이내믹한 면이 사라진 원만한 형태라 아쉬움이 남았다.



임도혁과 장우람, 송유빈, 버스터리드는 작고 큰 실수들을 했지만, 무난하게 노래를 불렀고 점수 또한 그리 짜게 줄 이유는 없었기에 적당한 점수를 줬다.

하지만 미카는 여전히 같은 스타일의 샤우팅으로 일관해 귀를 괴롭게 했고, 이준희 또한 밝은 곡임에도 우는 창법으로 지루함을 더해 점수를 좋게 줄 수 없었다. 이는 누구라도 같은 견해일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오디션 사상 최초로 한 가수의 곡으로 경연한 무대는 실험적이었고, 칭찬할 만했다. 다만 기대와 달리 서태지의 곡을 해석하지 못해 전체적으로 경연의 질이 떨어진 면은 아쉬움이다.

그러나 어느 면에서도 얻은 것이 더 많은 무대였다. 서태지의 치밀하고 완벽한 곡의 우수성을 알렸고, ‘슈스케’는 두려운 미션에도 도전할 수 있는 실험적인 오디션임을 알릴 수 있었다.

어쨌든 탈락할 도전자는 탈락했고, 그 탈락의 기준점이었던 제시 점수는 일치했다.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큰 선물입니다. 공감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