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시세끼 고창편에는 원래 게스트가 적합지 않았다

728x90

지금까지 ‘삼시세끼’ 시리즈 별로 본다면 게스트가 없는 시리즈는 없었다. 산촌 ‘정선편’에 이어 어촌 ‘만재도편’을 방송할 때도 게스트는 꾸준히 등장했다. 그러나 ‘고창편’에서만은 게스트가 없이 진행되고 있다. 끝까지 게스트는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삼시세끼 고창편>에 게스트가 없는 이유는 우선 멤버가 최적화됐기 때문일 것이다. 처음 유해진이 스케줄 관계로 합류가 안 될 거라 생각해서 마음에 담아 둔 남주혁이 캐스팅됐을 때만 해도 그대로 간다면 게스트가 필요하지 않을까? 란 생각을 할 수도 있었다.


처음 남주혁이 캐스팅됐다고 했을 때 시청자의 반응은 좋지 않았다. 워낙 유해진에 대한 애정이 각별했으니 그런 반응은 당연했을 수 있고, 어촌 편의 주인공이었기에 빠지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수도 있겠다 싶었던 것도 사실이다.

다행히 유해진이 스케줄을 힘들게 조정하여 합류한 반응은 좋았고, 겪어 보지도 않고 남주혁에 반감을 갖던 이들도 막내의 넉살에 이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나영석 PD의 눈이 정확했다는 소리.

남주혁은 대선배 유해진의 ‘아재개그’를 선망하는 캐릭터이자, 수제자 감으로 생각지 못한 ‘아재개그’ 실력을 보이고 있기도 하다.

막내로 어설픔도 있지만, 특유의 싹싹한 모습도 보이고 있고, 수줍은 듯하면서도 적극적인 모습은 선배조차 무장해제를 하게 하는 매력을 보이고 있다.

유해진은 차승원과 함께 주거니 받거니 분위기를 안정적으로 가져가는 베테랑. 어촌 편에서 수동적인 캐릭터였다면, 농촌 편인 ‘고창편’에선 자신의 일을 적극적으로 하며 활발한 노동력을 보이고 있어 시청자는 즐겁다.

차승원은 가장 강력한 어촌편과 농촌 편의 주인공. 그가 없으면 ‘삼시세끼’가 진행이 안 될 정도로 절대적인 존재감을 과시하는 캐릭터이다. 요리사 뺨치는 요리실력. 화려하고 세밀하진 않지만, 생활 속 절대강자의 모습을 보이는 것이 그이기에 그의 존재를 빼놓곤 이 시리즈를 상상하기도 힘들다.


손호준은 ‘고창편’에서 새로운 식구를 맞이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은 캐릭터이기도 하다. 부부 캐릭터인 대선배 밑에서 새로운 식구를 맞이한다는 것은 사실 무척이나 힘든 일이지만, 그는 훌륭히 해내고 있다. 솔선수범 형 형의 모습을 보이고 있고, 때론 능글맞기도 한 캐릭터다.

막내를 뭍에 내보내고 어촌에 박혀 살던 작은 가족이 무대를 옮겨 진짜 한가족의 모습을 보여준 것은, 그 나름의 성과였고 곧 완성형 가족은 이런 것이다! 라는 것을 느끼게 한 것은 농촌 편에서 보여준 가장 큰 성과라 할 수 있다.

많은 이유가 있어 게스트를 섭외하는 것이지만, 부족한 호흡을 메우거나 빈 촬영분을 메우기 위해 게스트를 섭외하기도 한다. 또 같은 채널이나 영화 홍보 등의 이유에서도 게스트는 투입되기 마련이다.

초반엔 <삼시세끼>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전작인 <꽃보다 할배>, <꽃보다 누나> 등 ‘꽃보다 시리즈’의 주인공과 개인적인 인연들을 초대해 이목을 끈 부분도 있지만, 게스트 시스템은 어느새 본 의미를 전도시킬 정도로 건강하게 뿌리내리고 있지 않아 이번 편에선 배제를 한 느낌이 보인다. 물론 아닐 수도 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농촌편의 성격상 게스트 시스템이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농사 인력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아 게스트를 쓰면 좋겠지만, 그렇게 한다면 진짜 의미는 사라진다. 우리의 사계절을 담고자 하는 뜻에도 안 맞고 주기상 농사를 짓는 부분에서도 시스템은 엉망이 될 수밖에 없다.

게다가 농사 체험도 제대로 이루어지긴 어려워 4인 시스템으로 밀고 나가는 것일 게다. 우리의 농촌 가구를 본다면 좀 더 이해는 쉽다. 보통 한 가족의 구성은 4~5인 정도밖에 안 된다. 그들이 땅을 일구고, 씨를 뿌려, 열매를 맺어, 수확하는 과정을 온전히 보여주려 한다면 그와 가장 비슷한 시스템으로 가야 함은 진리다. 게스트 시스템이었다면 그 과정은 붕괴될 수밖에 없었다.

어떠한 판단이었는지 다 이해할 길은 없지만, 이 선택은 탁월했다. 추수 전 촬영을 끝마친 것도 실제 관리에 도움이 되고자 한 차원에서의 선택일 것이다.

*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블로그 후원은 큰 힘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