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 와이파이 지원 공유기, D-Link DIR-842 리뷰. 좋은 점?

728x90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이용자가 이젠 상당한 시대입니다. 아직도 기존 메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이용자도 있지만, 많은 수의 이용자가 기가 인터넷을 선택하고 있는 시대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기가 인터넷 미지원 공유기를 사용하는 가정들이 은근 많습니다.

처음부터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분은 확률적으로 기가 와이파이 지원 공유기를 쓰지만, 유선 기가 인터넷을 가입한 이들은 와이파이 구축 시 기가 속도에 대한 부분을 체크하지 않아 일반 메가 공유기를 사용하는 일이 많습니다. 지원 하는 데도 쓰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 거죠.


과거 기가 인터넷 서비스가 생길 즈음엔 아는 사람만 찾아 쓴 게 기가 인터넷이었지만, 이젠 그런 시대가 아닙니다.

유튜브로 동영상을 보고, 원하는 동영상을 다운로드하고, 와이파이 공유기를 통해 온 식구가 데이터를 나눠 쓰는 시대에선 공유기의 속도도 중요한 요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리뷰를 통해 소개하는 공유기가 바로 ‘기가 인터넷 지원’ 공유기 입니다.

해당 지역 네트워크 장애가 없는 한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나눠 쓸 수 있는 공유기로, 실제 사용 시 안정적인 속도를 제공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개하는 제품은 국내 기업 D-Link 사 제품입니다. 워낙 유명한 회사이니 신뢰도도 높습니다.

제품은 디링크 기가 와이파이 듀얼밴드 AD1200 공유기로, 모델명은 DIR-842 제품입니다. 검색에서 ‘DIR-842’로 검색해도 잘 나옵니다.

DIR-842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제품 포장에도 드러나듯 디자인이 깔끔합니다. 책상 위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는 디자인입니다.

제품 전면에 프린팅된 주요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4개의 5dBi 안테나
  • 2.4GHz / 5GHz 듀얼밴드 와이파이
  • IPTV 전용 포트 탑재
  • 기가 인터넷 완벽 지원



뒤쪽으로 뒤집어 보면 상세 스펙이 나옵니다. 802.11 ac/n/g/b/a 무선 랜을 지원하며, 4개의 랜 포트와 1개의 WAN 포트가 있다고 말이죠.

LED는 8개로 전원 / 4개 랜포트 / 인터넷 / WLAN / WPS LED 작동여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4개의 외부 안테나가 존재하며, 2년 무상 A/S 기간 임을 보여주네요.


제품 포장도 굉장히 신경 썼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서랍식 구조의 제품 포장 구성도 특이하군요.


완전히 잡아 빼니 제품 보증서와 설치 가이드 등이 보이고요. 간단히 정보를 적어 보관할 수 있는 와이파이 정보 메모 카드도 보입니다.


본체는 훼손되지 않게 탄탄하고 안전한 방식으로 수납되어 있네요. 안테나가 구부러질 수 있는 부분도 고려해 탄탄한 홈이 있는 종이 재질의 수납통에 담겨 있고요. 어댑터는 공유기 본체와 멀리 떨어져 배치해 놓았습니다. 작은 부분도 신경 쓴 게 눈에 띕니다.


제품 구성은 공유기 본체와 어댑터, 플랫 랜 케이블. 가이드, 제품 보증서 등이 보입니다. 매뉴얼을 보지 않고도 소비자가 쉽게 찾으라고 접속 정보를 제품에도 붙여 놓은 걸 볼 수 있습니다.


실제 구성품은 위와 같고요. 설치 시 최종적으로 공유기만 보이는 형태가 되는 거죠.

기기 무게는 239g이며, 크기는 190 x 133 x 38(mm) 입니다.


제품 상단에는 4개의 외부 안테나가 있고, 제품 전면에는 디링크 브랜드 로고가 있네요. 빗살 무늬 전면부가 고급스러움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그 밑으로는 글로시한 느낌의 케이스가 깔끔함을 주고 8개의 LED를 통해 공유기가 어떠한 상황인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제품 뒷면에는 바로 위 사진 기준. 4개의 LAN 포트가 존재하고, 중간 노란색 WAN 포트가 보입니다. 랜포트 중 가장 왼쪽에 보이는 포트는 IPTV 전용 포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 3부분은 전원 DC, 파워 버튼, WPS&초기화 버튼이 존재합니다.


제품 사용 시 바닥 부분에는 에어홀이 보이는데요. 열을 빼주는 데 탁월한 제품 디자인을 보여주네요. 사용 환경에 따라 바닥이라고 한 부분은 벽에 걸 수 있는 부분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전 책상 위. 모니터 측면 뒤편으로 놓고자 랜 케이블과 전원을 연결합니다.

디자인도 깔끔하니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더군요. 옆 모니터 다리의 반짝거림과도 닮은 제품은 마음에 쏙 듭니다.


전원 케이블과 랜 케이블 연결 해주면 똑똑한 윈도우 님이 알아서 척척 네트워크 세팅을 해주기도 하죠.

전원 케이블이나 랜 케이블은 나중에 깔끔히 엮어 놓으면 좋겠죠. 일단 설치 모습은 위와 같습니다.


외부 설치를 끝내고 제품의 전원을 넣으면 윈도우는 자동 세팅이 됩니다.

그러나 수동 세팅이 필요한 경우가 때론 반드시 생깁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꼭 필요할 때가 생기죠.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바꾸더라도 관리화면 접근이 가능해야 하는데, 디링크 DIR-842 공유기에서 설정 주소를 통해 접근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등장합니다.

간단히 세팅하고 들어갈 수 있는 친절함이 보입니다. 이 단계를 거치며 공유기 무선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고, 관리자(관리화면)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4GHz와 5GHz SSID에 따라 비밀번호를 따로 줄 수도 있고, 같이 줄 수도 있습니다. 2.4GHz의 경우 장애물(벽 등)이 있는 환경에서 쓰면 좋을 것이며, 5GHz는 트인 넓은 공간에서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기본 세팅을 마치면 위와 같이 다양한 관리 화면이 나와 세팅에 도움을 줍니다. 모르면 설정 마법사로 설정할 수 있게 하고, 고급 사용자에게는 유용한 수동 세팅도 제공합니다.

유선과 무선, 내부 네트워크 등 다양한 환경을 자신 환경에 맞출 수 있고, 많은 정보를 직접 확인하며 조정할 수 있습니다.


상태 창에선 현재 세팅 상태를 확인해 무엇이 잘못돼 있는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때. 그리고 초기화가 필요할 때에도 상태 창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가장 붐비는 네트워크 사용 시간대인 오후 8시 30분 전후 와이파이 속도 측정을 해봤는데요. 안드로이드는 180~200Mbps 사이의 속도를 보여주네요. 여러 번 반복 체크 해봤는데, 차이는 20Mbps 정도 사이에서 변화를 보였습니다.


아이폰에서도 체크를 해봤는데요. 기기 차이가 조금 나는 상황에서 속도는 조금 더 나와 주더군요. 220~240Mbps 사이 속도를 보여줬고요.

시간대를 달리 체크해 보니 50Mbps 사이의 차이를 보여주더군요.

전체적으로 고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좋지 않은 공유기의 경우 속도 최대치 차이가 엄청 큰 데 비해, 디링크 듀얼밴드 DIR-842 와이파이 공유기는 안정적인 속도를 유지해 줬습니다.


유선 기가 인터넷 속도도 측정해 봤습니다. 측정 시간은 가장 활발한 사용도를 보여주는 오후 9시대였으며, 약 730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업로딩은 480Mbps 정도 데이터를 보여줬습니다.


또 하나의 스피드 테스트 가능 사이트인 인터넷 진흥원 측정치는 약 790Mbps 정도와 업로드 속도는 약 480Mbps 정도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DIR-842 공유기의 특별한 지원?

  • IPTV 전용 포트 지원
  • 슈퍼 DMZ 기능 활성화로 배틀넷 동시 접속 가능
  • 와이파이 중계기/증폭기 모드 지원
  • WOL 기능으로 공유기와 연결돼 PC를 Power ON
  • 멀티 SSID 지원해 게스트 전용 채널 생성 가능
  • 제품 단독 무선 보안키(제품 공통 보안키 아님)
  • 게스트 전용 채널엔 접속 홈페이지 연결 가능
  • 리얼텍 RTL8197DN CPU 사용



마무리 평

디링크 기가 와이파이 듀얼밴드 DIR-842 공유기는 최대 1200Mbps를 지원하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로, 지역 내 지원하는 공유 속도를 확인했습니다.

디자인이 깔끔하며, 다양한 부가 기능 지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기존 통신사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가 기본에 충실하다면, 디링크 DIR-842 공유기는 다양한 부가 기능이 있다는 점. 관리가 편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보였습니다.

2.4GHz와 5GHz 신호 대역 선택에 따라 다양한 사용성을 보장하고 있고요.

무엇보다 안정적인 네트워크 품질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만족스러웠습니다. 기존에도 디링크 제품을 사용해 봤지만, 다운로드 속도의 품질은 고른 품질을 보여줘 믿고 쓰고 있습니다.

디링크 DIR-842 공유기 최저가 사이트 링크


하며, 전 또 다른 글로 뵙겠습니다.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