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스타, 신해철 탈락 건방짐에 마침표

신해철은 자신을 어떤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 아는지 모르겠다. 보통 일반적인 사람들의 잣대로 생각하는 겸손한 인간형의 사람들을 생각한다면 분명 그는 겸손과는 담을 쌓고 사는 사람은 아닌가 하는 그런 생각이 들게 했다. 바로 <오페라스타>에서 말이다. 그는 도전한 오페라 실력뿐 아니라, 겸손하지 못한 자세로도 충분히 탈락할 만한 사람이라는 것을 현장에서 깊게깊게 새겨주었다.

그가 도전한 슈베르트의 'Leise flechen meine lieder(Standchen) D957 No.4(aka Serenade)'에 도전을 했고, 재해석이라는 부분밖에 그 특징은 없었다. 이 노래는 프란츠 피터 슈베르트의 연가곡집인 '백조의 노래' 중 '세레나데' 부분을 부른 것이다. 곡의 특징은 애절한 사랑의 감정을 담아 불러야 하는 것이었고, 따뜻하며 사랑스러운 여느 세레나데와는 달리 특유의 애잔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인 곡이었다.

지난 주 여덟 명의 도전자 중에는 다행히 떨어지지는 않았지만, 이번 주 그는 지난주의 방송 때에서 발전이 되지 않는 모습으로 탈락을 했다. 무언가 '오페라'라는 장르를 인정치 않은 그의 모습은 노래 한 음 한 음에 실려 나왔다. 마치 첫 도전에서 보여준 'Granada' 때와도 변하지 않는 모습을 그는 보여줬다. 첫 도전에 선보인 그의 노래 스타일은 락적인 느낌 그대로였다. 오페라를 부르는 오페라가수가 아니라, 락가수가 부르는 전형적인 스타일을 보여줬었다.

이 부분은 첫 방송을 현장에서 본 본 필자가 느낀 감정이었다. 그러나 그 부분도 크게 하고 얘기 하고 싶지는 않았다. 회가 반복이 되며 자신의 스타일 보다는 오페라 그 느낌을 찾겠지?! 라는 생각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믿음은 단지 그것으로 끝났다. 그는 두 번째 도전에서도 변함없이 자신의 음악스타일을 고집하며 탈락을 자초했다.

지난 방송을 현장에서 본 느낌을 풀이한 말로는 당시 자신의 노래 '라젠카'를 부르는 듯 하였다고 했는데, 이번에도 그런 스타일에서 벗어나지는 못했다. 자신의 말로는 좀 더 대중가수의 느낌을 뺐고, 오페라 가수의 창법으로 선회하려 한다는 말은 했지만.. 그것은 단지 말로만 끝난 듯했다.

자신의 노래를 포장은 하려 했으나, 그 말은 단지 자신에 대한 핑계로 들렸던 것이 당시의 모습이었다. 심사를 하는 심사위원인 '서희태' 지휘자(밀레니엄 심포니오케스타라 음악감독)는 칼날처럼 매섭고 날카로운 심사평을 내 놓았다. "언제까지 오페라적 발성 대신 자기 스타일을 유지하고 싶은가" 라는 말은 무척이나 직접적이며 소름돋는 지적이었다.


하지만 '신해철'의 반응은 실망스럽기 그지없었다. 자신의 멘토인.. "서정학 멘토가 그렇게 가르쳤다. 그렇게 하라고 했다"라는 말을 하며 비난을 자초하고 말았다. 자신은 좀 더 오페라에 맞추어 노래를 하려 했으나, 멘토가 신해철식 발성이 들어간 것을 주문했다고 하는 듯 한 그의 말은 핑계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것으로 보였다.

아무래도 대중가수 중에서 나름 유명하다고 하는 '신해철'이다보니 평이 더 매섭게 나오지는 못했다. 다만 소프라노 김수연이 "아쉬운 것은 처음과 같이 중간 부분도 더 담백하게 살렸으면 전체적으로 좋지 않았을까"라고 짚었으며, 클래식 평론가인 장일범 씨가 "담백한 노래를 정말 기름지게 불렀다"며 전체적인 흐름을 말 해 주었다.

실제로 그의 노래는 '세레나데'의 특징인 담백함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의 모습에서 느껴진 것은 장일범 평론가가 이야기 했듯 '오일리'한 맛 밖에 느껴지지 않았으며, 무척이나 비장하게 부르는 듯 한 리액션만이 느껴졌다. 노래에 멋을 부리지 말아야 할 곡에 멋만 잔뜩 부렸다고 표현을 해도 틀린 말은 아니었다.

같은 슈베르트의 노래지만 그는 '마왕'이라는 노래와 '세레나데'의 노래를 구분치 못하는 듯 보였다. 대중가수이며 뮤지션으로 인정을 받는 그지만, 그에게 느껴지는 향은 지독히도 자신에게 빠져있는 가수로 보였다. 요즘 말로 '자뻑'이라고 표현되는 가수로 느껴졌던 것이 당시의 모습이었다.

그런 마음은 단지 나 자신만 느낀 것은 아니었나 보다. 방송이 끝난 이후의 반응을 보면, 신해철의 그런 모습에 어딘지 모르게 부담이 되고, 건방져 보이는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핀잔을 주었다. 노래하는 순간을 뺀 나머지 시간에는 거의 주머니에 손을 집어넣고 있는 모습과, 꾸부정한 자세로 있는 모습은 그 자체만으로도 태도불량을 지적받기에 이른다.


바로 이런 모습으로 말이다. 당시 현장 무대를 지켜보던 많은 사람들이 신해철을 보며 이런 모습에 안 좋은 반응을 보이기 일쑤였다. 동석한 지인과의 대화에서도 저런 모습을 시청자들이 좋아할까요? 라는 말을 주고받으며, 지켜봤지만.. 그런 반응은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였다.

일단 '신해철'은 어떤 모습이라고 해도 탈락이 당연해 보였다. 오페라에 도전을 하는 가수가 오페라의 스타일과 발성을 버리고, 대중적인 가수의 맛에 취해서 그 모습만 보여주려 하는 것은 무조건 탈락 처리를 해도 할 말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단지 편곡해서 자신의 앨범에 담기에는 좋을지 몰라도, 분명한 것은 이 도전은 '오페라에 도전을 하는 것'이 주목적이고 지향하는 바이기 때문에 그의 변하지 않는 고집의 도전은 탈락을 면치 못 할 자세였다.

다른 도전자들은 준비가 얼마만큼 많았는지가 보였다. 자신이 대중가수라는 것을 버리고, 오로지 오페라에 맞추어 가려는 모습은 대견하기 까지 했다. 일단 그들의 도전이 시작점이었기에 첫 회에서는 그들을 띄워주는 역할을 했지만, 더 이상 대중가수로서의 도전으로만 칭찬은 있을 수 없다.

제일 큰 실망은 사실 오페라 특성을 맞추려 하지 않는 모습보다 그의 태도가 결정적으로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게 했다. 계속 이어지는 심사평에도 그는 변함없이 주머니에 손을 꽂은 채 땅을 바라보며 자신을 평가하는 것에 은근 기분 나쁜 듯 한 모습을 보였다. 오죽하면 소프라노 김수연이 심사평을 하며 그런 모습에 망설이는 듯 한 모습까지 보여주었다. 지적을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라는 망설임이 보일 정도였다.

'짝발 신해철', '태도불량 신해철'. 그는 단지 한 때 일부 팬과 일부 대중에게 사랑을 받아왔던 옛가수로 남지 않을까 한다. 말만 번지르한 궤변가 신해철은 그렇게 또 한 번 자신의 품위를 내려놓았다.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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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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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1.04.11 15:10

    사진이 별로 좋아보이지 않네요;;
    참 안타깝군요

  • 이그
    2011.04.11 15:33

    조영남, 신해철, 양미라, 김민선, 공효진, 배두나등 공중파에서는 당근이고 케이블에서도 잊혀지는 사람들.... 자신감도 좋고 소신 첳락도 좋은데 주변인들은 아무도 알아 주거나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

    잊혀지는 사람....세상에서 제일 불행한 사람....

  • 주부
    2011.04.11 16:02

    백배 공감입니다 저도 그 프로를 보면서 되먹지 않게 건방지고 오만하고 불손한 신해철의 태도에 그만 욕이 튀어나올뻔 하는 걸 누르며 시청했습니다 오페라스타 라는 프로의 개념을 상실한 듯한 노래며 심사위원의 평을 들을 때의 그 태도는 정말 실망 그 자체였습니다 대한민국 락 가수가 그리 대단한 것입니까? 설마 그 자리에 나와있던 멘토분들을 당신보다 못하다고 생각진 않으셨겠죠? 신해철씨 자신이 진정 대한민국의 가수라면 진정한 예술인의 태도가 어떤건지 한번쯤 생각해볼줄 아는 여유를 좀 배워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부터는 그런 고급 프로에는 절대 나오지 마십시오 당신 한 사람 때문에 아름다운 프로의 질이 떨어집니다

  • 2011.04.11 16:39

    나이가 먹어갈수록 인간이하로 변하는 인간은 신해철 저인간뿐인듯.
    마왕이니 어쩌니 인터넷서 띄워주니 뭐라도된듯...ㅉㅉㅉ
    정신좀 차리고 자신의 세계에서 빠져나오길..
    욕도 아깝다 해철아!!!

  • 좋아
    2011.04.11 17:31

    신해철씨 같은 캐릭터도 있으면 좋지 않나요?^^;;
    첫 회 때 아이처럼 뛰어가서 아내 분이랑 뽀뽀하는 모습도 귀엽던데요ㅎㅎ
    신해철씨도 최선을 다했겠지요...그 무대에서 어떻게 최선을 다하지 않겠어요.
    대답하는 부분에 대한 판단을 뒤로 하고요~
    네티즌과 심사위원 판단이 옳았구요~
    이 일로 신해철씨가 바뀔 것도 아니고,
    개인적으로 신해철씨 같은 연예인을 계속 만날 수 있는 것도 좋을 듯 싶어요^^

  • 흠..
    2011.04.11 17:56

    겸손하지 못한 가수인건 알겠는데..
    세상 모든 가수가 다 겸손해야 할 이유는 없지 않나요?

    심사평 듣는데 꼭 차렷 자세로 서서 손 앞으로 모으고 들을 필욘 없지요

    • 말이 다르죠.
      2011.04.11 23:28

      무슨 면접시험보는것도 아니고 우리나라가 아직도 조선시대도 아니고...겸손할 필요까지는 없지만 시건방지고 싸가지없는 태도는 아닙니다.

      저런 태도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자유분방하고 쏘~쿨한 서양에서도 까입니다.

      오히려 더 심하고 잔인하게 사정없이 까입니다.

      우리나라가 온정주의가 많고 신해철씨 인지도가 있기때문에 그냥저냥 묻어간 것 뿐입니다.

  • 으이구 해철아
    2011.04.11 18:47

    방송보고 굉장한 실망감이 밀려왔다... 나는 가수다에서는 김건모가 시건방을 떨고 오페라스타에서는
    신해철의 시건방이 하늘을 찌를듯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제 선배가수라는 사람들인데 젊은 가수들에 비해 아무런 배울점도 없고 나이를 먹었으면 나이값을 해야지 나이 먹고 나이값도 못하고 오히려 거만함만 보여줄 뿐이다... '나는 가수다' 에서 이소라 역시 나이값못하는건 마찬가지고....ㅋㅋㅋ 아주 ㅄ같은 것들이 다른 실력파 가수들앞에서 거만함을 떠는 모습이 우습다 못해 황당하고 손발이 오그라드는것 같다..
    프로그램 짜는 사람들은 어떤사람이 나와야 그프로그램에 맞는 사람인지 생각좀 하고 캐스팅하세요..
    뇌가없는건지.... 김창렬은 노력하는 모습이나 진솔함이 보여서 대중에게 진정성 전달은 되던데....
    진짜 해철이는 아닌듯... 암튼 우리나라 선배가수라는 것들은 나이값좀 하시길.............

  • 한때 정말 좋아했는데...
    2011.04.12 01:28

    무한궤도에서 넥스트까지가 신해철의 전성기같군요 그때까지의 가사는 정말 사색적이고 철학적인 느낌이 팍팍들었는데요 고뇌하는 지식인과 비판적인 철학자 이미지였는데 점점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버린건지...신해철이 굉장히 똑똑한 사람인건 인정할수밖에 없는만큼 자신조차 자신의 똑똑함에 취해버렸는지도 모르겠구요 때론 자신의 유식함에서 나오는 거만함...자신만큼 똑똑하지 못한 대중들에 대한 분노와 경멸이 느껴지더군요 최근의 태도나 이번 오페라스타에서 보여준 신해철의 태도는 분명 비난받을만 하지만 포스팅에서 궤변가라고 표현하는건 바람나그네님의 오만같네요 신해철처럼 바람나그네님도 블로거라는 세계의 권력에 취해서 남을 맘대로 표현하는건 아닙니까? 한때 신해철을 정말 좋아했던 사람으로써 글을 읽으며 맞아 맞아 하고 고개를 끄덕이다가 궤변가라는 말에 어이를 상실했습니다 이번태도가 잘못됐다고 혹은 최근에 비난받을짓을 좀 했다고 그 사람 자체를 궤변으로 만들어버리는것이야말로 참 오만에 가득찬 펜을 잡은자의 독선이겠죠?

  • 리틀 조영남
    2011.04.12 02:46

    멋스럽게 나이들어가고
    나이들어가는만큼 깊이있는 음악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었는데
    요즘 신해철의 행보가 좀...
    조영남과 오버랩되는 것은 저만의 느낌일까요

  • ㅁㄴㅇ
    2011.04.12 02:52

    시청자들이 보는 시선은 같군요...
    저 사진의 장면...순간...생방송인데....터질것처럼...아슬아슬....
    가요계...인지도 높은 대선배들에게...서바이벌로 탈락하는 프로는
    맞지 않는 것같고요...
    사람이 쿨~하기 참 쉽지 않구나...다시한번...생각들게 했던...
    정중히...받아들이는 겸손함으로 물러섰다면 박수를 받았을텐데...
    안타까운거죠.........

  • ㅇㅀ
    2011.04.12 03:03

    언젠가부터 노래를음악을 만들지 않으면서 했던말이 떠오릅니다. 좋은 음악은 비틀즈가 다 가져가버려서 쓸음이없다고 ㅡㅡ;; 일종의핑계로 들립니다. 음악도 안하고 그냥 토론티비나 라디오하면서 자만에 빠져버린 신해철이라고 생각하게끔했던 장면입니다.아니겠지 아니겠지 했는데 너무 성의가 없고 시청자들이나 관객을 무시하고 자기만의 감정에 빠져서 기분나쁘다는 표시를 저렇게 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성숙한 나이도 먹은 사람이라면 자신이 왜 떨어지게 됐는지 인정할건 하면서 예의를 갖춰야죠. 이게 무슨 동네 학예회도 아니고 대한민국의 내노라하는 가수였단 사실을 부정하고 싶게 만드는군요.

  • 건방짐의 극치
    2011.04.12 15:32

    남편이 먼저 보고 괜찮다는 얘길 듣고 같이 시청을 했었어요... 정말이지 오페라를 들어 좋았던 기분들이 신해철로 인해 한순간에 불쾌하고 짜증나는 기분으로 바뀌더군요~ 심사위원들과 사회자까지 당황하게 만든, 보는내내 괘씸하고 짜증스런 기분의 연속이었습니다. 그런 태도와 행동으로 어떻게 이런 프로에 나서게 됐는지 의문스러웠고, 한밤에 즐거운 기분으로 잠들 수 있었던 시간을 한순간에 찬물을 끼얹은 듯 정말 언짢았었어요~이번 일로 그나마 예전에 신해철에 대해 좋았던 감정들이 싹 사라졌음을 물론이고 정말이지 실망 아니 오히려 안티로 만든 계기가 된 것 같아요...무슨 프로에서든 신해철의 얼굴을 보고 싶지 않네요~

  • 소워니야
    2011.04.12 23:18

    나가수 출연에 대해 한 네티즌이 트위터로 묻자 가수 아닌 걸로 칩시다 했었죠.
    정말 이 프로 보고 나니 가수 아닌 걸로 치고 싶네요.
    세상에 마왕은 누구에게도 평가다운 평가 좀 받으면 안 되나요?
    기성가수를 대중이 판단하는 건 어불성설이라 출연 안 한 다더니 오페라는 장르가 달라 출연한다면서
    역시 평가받으니 태도가 저렇게 되는군요. 오페라에 나가주면 떠받들어줄 줄 알았나봐요. 참,,,
    나이 들면서 불쌍해지는군요

  • 2011.04.13 10:46

    혹자는 당신에 사장님과의 면담에서 호주머니에 손 넣고 다리 꼬고 면담하냐 라고 반문할적에 실로 놀랐습니다. 대중이 연예인을 전반적으로 볼 때 다뤄야 할 대상으로 보는거죠.

    저런 행동을 일반인들이 보일때는 떨어져서 '면목없음'이 맞는거죠. 알지 못하고 자기 마음대로 해석을 하는 것도 일종의 난독증이 아닐까요.

  • 2011.04.13 10:46

    신해철 씨는 다한증이 많아요. 손에 땀이 일반인들보다 많다는 이야기죠.

  • 2011.04.13 10:48

    비일반인과 일반인 구분을 하는 것은 아녜요. 앞서 일반은 평균이라는 것을 이야기 하는 거니까.

  • 암모니아
    2011.04.14 10:56

    언제가부터 신해철을 보면 참 추하게 늙어간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자기 틀에 박혀서 나오지 못하는 외톨이 같아요.
    저럴꺼면 출연을 하지 말던가. 했으면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야지
    참 꼴사납고 민망해서 못 봐주겠습디다.

  • ahme
    2011.04.17 18:58

    신해철씨의 태도나 노래는 보는 내내 불쾌했습니다.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둥의 말들을 입으로만 떠드는것이 아니라면 저런 태도는 보이지 않을텐데요.
    원래도 노래를 잘 하는가수는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만,
    무대에서 내내 호주머니에 손 찌르고 있는 자세나, 노래할 때의 그 겉멋은... 정말... ㅎ

  • 글쎄요
    2011.07.16 13:39

    가수가 노래를 한다는건..
    그 노래를 기존의 틀에서 그 노래를 가장 잘 부른 사람처럼 부르는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으로 노래를 재 해석하고..
    자신의 스타일대로 부를 수 있는 것 아닌가요?
    태도의 문제..
    그건 신해철씨의 노래가 내 마음에 와닿지 않는것과는 다른 문제인것 같네요,,

    • 지나가다
      2011.08.01 20:53

      지나가다 한마디 합니다
      좀 위험한 생각이신데 오페라스타라는 프로그램의 의의는 님께서 말씀하신 그 노래를 기존의 틀에서 가장 잘 부르는 것에 가장 가까울겁니다. 여기 나오는 가수들도 그래서 오페라에 도전하는 거고요. 이게 되지 않으면 그냥 나가수가 되어 버리는 거죠. 오페라에 도전하는 의미 자체가 없어집니다. 오페라스타는 대중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오페라를 알리는 역할도 했지만 그걸 잘못된 방식으로 알리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2012.08.05 02:52

    매혹적인 토론이 코멘트 가치가 될 것입니다. 당신이이 주제에 대한 더 많은 것들을 쓸 필요가있을 거라 확신 해요, 아마도 확실히 금기 대상이 아니지만, 보통 사람들은 같은 주제의 의사 소통을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가 있습니다. 다른 위치로. 건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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