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가수다, 오랜 출연 제 실력도 인정 못 받는다

연속 7번 살아남는 생존자를 명예졸업 시킨다. 이 룰은 갑자기 생겨난 <나는 가수다>의 새로운 규칙이다. 그러나 갑자기 생긴 만큼 문제의 소지도 있기 마련. 이런 룰을 마련하기 위해 소집이 된 <나는 가수다> 자문위원단은 여러 이야기를 나눈 끝에 이 룰을 만들기에 이른다.

룰이 마련이 되고 난 이후, 방송이 되기까지는 시간이 있었다. 그러나 그 시간은 기존 배틀에서 살아남았던 사람들에게는 매우 불리한 형세로 흘러가는 것 같은 형국으로 몰려갔다. 이미 오래 살아남았기에 나와도 되는 것 아니냐, 당연히 나와야 한다.. 라는 이야기와, 그와는 반대로 좋은 가수 보는 것이 기간에 왜 구애가 되어야 하느냐는 일진일퇴의 말들이 떠돌기 시작했다. 그러나 결과는 안 좋은 방향으로 흘러갔다.

시간이 지난 일주일 후 벌어진 일곱 번째 배틀이 되는 지점에서 역시나 그런 장치를 마련한 단점이 나오기 시작했다. 기존 세 명의 가수들에게 상대적으로 점수가 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가수들이나 매니저 등을 비롯하여 시청자들은 점수에 대해서 나름 인정은 하나 모두 이해를 할 수 없는 시간을 가져야 했다.

오직 실력으로만 평가를 받아야 하는 <나는 가수다>가 실력이 아닌 상대적인 기분으로 점수를 받았다고 생각을 하게 된 것은 별로 상쾌하지 않은 기분을 안겨주었다. 그러한 데는 누구도 생각지 못한 자우림이 1위를 했다는 것과, 누구도 1위라고 생각했던 김범수가 6위를 했다는 너무도 큰 결과의 차이가 존재했기 때문이다.

물론 결과는 항상 달라질 수 있다고 하지만, 이번 결과로 나온 청중단의 결과 점수는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생각들과는 그 간극의 차이가 너무 극명하게 들어난 결과였다. 그래서였을까? 그 차이가 너무 많이 나다보니 생각하지 않아도 될 것을 시청자들은 생각하며 이해가 안 되는 것들에 대해서 말들을 하기 시작한다.

자우림의 김윤아는 미션곡인 '고래사냥'을 하면서 음정이탈이 두 번이나 되었고, 노래 또한 불안했다는 말들을 하기에 이른다. 편집을 한 부분조차도 그녀는 방송이 안 되었다고 아쉽다는 표현을 했지만, 오히려 시청을 했던 네티즌들은 편집이 그녀를 살렸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뭐 이 말은 생각해보면 각자의 입장에서 할 수 있는 말이고, 본 필자 또한 자우림의 노래는 기존의 <나는 가수다>에서 했던 무대와는 분명히 달랐음을 이야기 할 수 있기도 하다. 그런 말에 한 마디 더 붙이자면 '김윤아'의 노래는 음정이탈 부분과 객석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 부분에서 점수를 많이 하락 시키고 싶은 마음이기도 했다. 그리고 그 결과를 더해서 본다면 '자우림'의 예상 등수는 잘하면 3위 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을 했다. 하지만 결과는 다소 이해가 가지 않는 1위의 결과였다.


그와는 반대로 1위를 할 것 같았던 '김범수'는 끝내 6위로 일곱 번째 무대 첫 경연을 마쳤다. 김범수는 해바라기의 <사랑으로>라는 곡을 불렀고, 편곡이 R&B 느낌과 가스펠 느낌이 나는 편곡 방향을 보여줬다. 이를 듣는 청중단의 반응은 사뭇 진지했으나, 결과는 좋지 않은 결과를 내미는 모습으로 이해를 다 할 수 없게 만들었다.

김범수는 <사랑으로>라는 곡을 자신의 특유 보이스 컬러인 맑은 음으로 시작했다. 곡이 조금씩 진행이 되면서 원곡의 맛을 살리면서 새로운 편곡이 된 점을 보여주기 위해 점점 감정도 격앙이 되는 것을 잘 실어 보여준다. 원곡 또한 갈수록 감동적인 부분을 더 해 주는데, 김범수의 <사랑으로> 또한 그런 기본적인 포커스는 정확히 짚어 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줬다.

경연에 참가했던 대부분의 가수들과 매니저들이 1위를 예상했고, 자문위원단조차도 공통적으로 1위가 될 것 같은 가수는 '김범수'와 '박정현' 쪽으로 향했다. 그것은 자신의 경연 무대와 견주어 할 수 있는 평가였으며, 매니저들이 주관을 약간 섞은 객관적인 평가였다. 자문위원단 또한 누구를 향한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로 객관성을 유지하려 한 말은 결과적으로 헛다리를 짚은 결과가 되었다.

그렇다면 청중평가단의 결과는 왜 객관적이라고 생각하는 일반적인 생각들과 조금은 다른 결과를 쏟아냈을까? 그것은 객관적이라는 생각을 기본적으로 상대적인 평가로 바꿨다는 데서 그 차이를 찾아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이미 청중평가단은 기존 경연을 펼쳤던 가수들에 대해서 식상함을 느꼈을 것만 같다. 절대적인 실력만으로 평가를 해야 하는데, 이미 조금 들어봤다고 그 가수에 대해서 어느 정도 스스로 점수를 관대한 것과는 정반대의 입장을 가지고 있지 않았을까 한다. 조금이라도 구미에 안 맞는 부분이 있으면 호감도에서 내려놓고, 새로 등장한 가수들에게는 조금의 실수는 인정을 해 주려는 상대적인 면을 생각했을 것으로 생각이 든다.


이런 분위기야 굳이 청중평가단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것만은 아니었다. 네티즌을 비롯한 대중들 일부가 보여주는 반응은 오래했으니 내려와도 되지 않는가?! 라는 질문과 답들로 어느 정도 그것이 상대적으로 실력이 있음에도 저평가를 하게 되는 시작임을 보여주게 된 것은 아닐까 연결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흠 잡을 곳도 별로 없었지만, 김범수는 방송이 안 나온 후미 부분에서 약간 아쉬움이 있었지.. 그렇다고 그 이유로 6위를 받을만한 이유는 전혀 없었다. 또 그와는 반대로 자우림의 노래는 음정뿐만 아니라 편곡 부분에서도 약간은 원곡 방향을 유지하려는 성향이 많았고, 단순히 평소공연과 똑같은 무대로만 섰다는 것이 1위보다는 3위 정도를 주는 것이 옳지 않을까 생각을 해 보게 했다.

청중평가단에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바로 이런 것이다. 오래 봤다고 실력을 밑으로 두려는 생각은 접어줬으면 하는 것이 바람이다. 냉정히 평가를 해야만 그것이 진정 명예로운 졸업 시스템은 아닐까? 그런 생각으로 만약 평가를 했다면 '김범수'와 '윤도현', '박정현'은 제 평가를 받지 못한 결과였으리라.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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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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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민희
    2011.08.02 18:16

    결론적으로 동감입니다... 명예졸업건도 맘에 안들고, 모두 제 멋대로임다!!!
    박정현, 김범수, YB가 나가수에 시청률과 명예를 높였는데, 이제와서 그들의 노고와 가치를 저하시키려는 것 같아 팬의 입장에서 서운하네요... 청중단과 시청자들의 감동의 차이가 다르게 편집이 심한 것도 넘 싫고 이젠 정말 나가수 볼맛 안 납니다... 자문단들 각성하시고, 다시 시정하십시요...

  • 음악에 객관성?!
    2011.08.02 18:58

    음악에 객관성이 과연 어디까지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 익숙해져서 낮게 평가하는 것보다 오히려 익숙해져서 팬이 되어버린 그래서 노래와 관계없이 표를 주는 것이 더 많으면 많다고 생각되네요.

    담담한 노래(특히 해바라기 노래)가 낮은 순위를 받았던 것은 하루 이틀이 아니죠. 그래서 이소라가 탈락을 한 것이지요. 새삼 놀랄 일도 아닌데 김범수가 6위했다는것에 어떻게 이럴 수 있냐고 말하는 것 자체가 다소 재미있네요.

    나에게 1위인 가수가 현장에 있던 이들에게는 7위가 될 수도 있고 반면 내가 7위라고 생각했던 가수가 현장에서는 1위가 될 수도 있는 것이지요.

    어떤 음악을 좋아하고 하나의 음악을 듣고 어떠한 것을 느끼냐는 오로지 그 청중 개개인의 문제이니까요.

  • dd
    2011.08.02 19:21

    음악이 객관성보다는 주관성이 많이 반영되는 부분이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 날 방송분에서 박정현씨가 마음속의 1위인 분들도 계셨을 것이고 조관우씨가 1위인 분들도 계셨을 것이고... 각자의 취향을 크게 따른다고 생각합니다. 글 잘 보고 갑니다 ^^

  • 2011.08.02 19:47

    비밀댓글입니다

  • 2011.08.02 22:22

    청중평가단의 점수를 공개해야 되는 시점인 것 같습니다.

  • 나그네
    2011.08.02 22:25

    1인 3표제가 결국은 문제인거죠..
    예전 1인 1표제 였을땐 정말 맘에 드는 공연 한개만 투표했지만
    3표제가 되면서 이생각 저생각등등 다른 요인이 끼어들게 되면서
    최고의 공연만을 투표하는 상황이 아니게 되버린게 가장 큰 문제인거 같습니다..

  • 볼쇼이
    2011.08.03 00:20

    졸업제를 반대한다는 이야기신가 본데요. 역시나 확인할 길은 없지만, 가수들도 '호소'를 했다고 해서 궁여지책끝에 적용하기로 했다고 들었습니다.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는 좋은 노래를 들어야 하니 죽어도 내려가지 말라!'는 말이 더 잔인한 것 아닙니까?

  • 메리
    2011.08.03 02:12

    개인마다 생각의 차이인듯 싶네요..
    그리고 항상 느끼는 거지만 나가수에 새로 들어오시는 가수분들은 청중분들이 걱정을 해서 그런지 매번 득표율이 높습니다...
    나가수 첫출연 당시 득표율 낮았던분 계시던가요??
    방송을 길게보고 평가할 문제라고 생각하네요

  • 비순수
    2011.08.03 09:23

    나가수 순위는 조작이다. 청중평가단을 뽑을 때 선호하는 가수를 선택하게 한다. 피디 입장에서 이번 경연에는 이 가수를 띄워주고 싶다 싶으면 그 가수를 선호하는 청중평가단을 많이 뽑으면 된다. 그리고 편집의 묘미를 살려서 특정 가수에게 유리하게 혹은 불리하게 만들면 된다. 옥주현 1위도 그런 경우 였고 이번 김범수도 그런 경우다. 김윤아가 김범수가 1위라고 생각했다고 말하지 않았나? 새로 투입되는 가수마다 덜컥 1위하는 모습들이 보기 안 좋다. 조작의 냄새가 난다. 그리고 이번 경연에서 김조한은 소리만 꽥 지르고 음정도 엉망이고 목소리도 전혀 정제되지 못하고 그게 뭐냐? 그리고 장혜진은 그냥 흐느끼는 스타일로 눈물만 짜게 만들었다.

  • 글쎄요
    2011.08.03 09:37

    나가수는 이래도 문제 저래도 문제일 수밖에 없는 프로그램일 겁니다. 졸업제에 대해서는 저도 '싫지만' 굳이 '반대'는 안합니다. 제가 싫은 이유는 세 원년멤버 가수들에게 호감과 애착이 있기 때문인데, 특정 가수들이 다른 가수들보다 호감과 애착을 받는다면 공정한 경쟁이 안 될 겁니다. 그래서 졸업제가 나온 걸로 알고 있고요.

    순위를 놓고 자우림은 과대평가 김범수는 과소평가라고 하셨는데, 제가 TV로 본 소감은 조관우 7위 예상-> 실제 5위가 달랐을 뿐 실제 순위와 같았습니다. 김범수가 못불렀다는 게 아니라, 그동안 나가수를 보며 얻은 경험으로 보면 높은 성적을 얻기 힘들게 불렀다는 겁니다. 반면 자우림은 신인 프리미엄을 좀 받았을지 몰라도 1위에 손색이 없어 보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방송을 보며 받은 인상으로는 적어도 출연자들은 이것이 3인방의 마지막 무대라는 걸 모르고 있는 듯했습니다. 쇼맨십과 편집의 결과인지 모릅니다만.... 그때까지 졸업제가 확정되지 않았던 거라면, 그래서 출연자들이 모르는 채 경연에 임했다면, 펑가단도 모르지 않았을까요? 글쓰신 내용에 '저들은 이제 끝났다는 의식이 순위에 변동을 가져왔을 것'이라는 추측이 있길래, 반론 제기해 봅니다.

  • tjsqlstpfls
    2011.08.03 09:57

    진짜 서바이벌로 했음 좋겠어요
    뭐 현장 분위기 따라 순위가 나오니 ...
    아무리 노래 잘 해도 현장 분위기 못 뛰우면 하위권
    삑사리 나고 편곡도 불안하고 그래도 현장 분위기 퍼포먼스
    잘 하면 일등 .....
    이건 아니죠
    가수에게도 자존심이 있는 문재인데

    • 이의환
      2011.08.03 11:33

      찬성합니다. 동감입니다.

  • 그냥 듣는 수준이 떨어진다고밖에
    2011.08.03 10:01

    그냥 청중평가단 수준이 떨어진다고밖에 생각이 들지않네요.
    절대평가가 아닌 단순히 자신의 기호에 맞춰 평가를 하는거라
    또 1인3표라서 더더욱 그들이 올바른 투표를 하고있는지 의문이네요

  • 지나다가...
    2011.08.03 10:25

    제가 보기에는 님이 말씀하신 그런게 아니라 나가수 청중단은 기승전결이 있고 내지르는 그런 스타일의 노래를 더 좋아할 뿐입니다. 정엽, 이소라씨의 탈락이나 박정현씨도 자신의 스타일이 아닌 믿믿한(?) 곡으로 노래했다가 하위권으로 떨어진적이 있지요.
    김범수씨가 이번에 6위한건 오래출연해서 제 실력을 못 받는게 아니라 편곡방향이 청중단과 맞지 않았을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나가수에서 자문위원과 청중단의 괴리는 항상 있었는데...
    마지막으로 나가수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노래들보면 웬만해서는 저런스타일로 상위권차지하기가 힘들죠.
    그리고 청중단 수준이 떨어져서라기보단 취향문제일뿐이라고 생각함.

  • 드레스덴
    2011.08.03 11:19

    거의 대부분 공감합니다. 김범수에 대한 이번 평가, 자우림에 대한 평가..특히 공감합니다. 저도 김범수-박졍현-장혜진-..이런 순으로 생각했었고, 김범수의 보컬과 표현은 이번에도 거의 완벽했습니다. 솔직히 김조한이 R&B를 거의 처음 우리 나라에 소개시켯고 김조한의 음악성은 인정하지만 타고난 목소리와 발성 부분은 좀 아쉽습니다. 비교를 해서 좀 그렇지만 r&b의 애드립(여러 단계로 꾸밈음을 내는) 부분도 매끄럽지 못해요. 오히려 김범수나 박정현이 기술적인 부분에서 더 깔끔하죠. 어쨋든...청중평가단이 우리 나라 시청자를 대표하는 대표집단이여야하나, 아니면 음악을 깊이 이해하고 평가하는 수준 높은 집단이어야하나..하는 문제에 부딛히는데...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청중단의 평가가 분위기레 휩싸이기 보다 음악 자체에 좀 더 객관적인 평가를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드레스덴
    2011.08.03 11:29

    박정현씨는 선곡 문제로 진짜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역시 어떤 곡을 줘도 드라마틱하게 자기 스타일로 잘 부르는 군요. 개인적으로 장혜진씨 팬입니다만 나가수에서 보여준 무대 중에는 '가까이하기엔 너무 먼 당신' '슬픈 인연' '1994년...' 외에는 좀 아쉽습니다. 문제는 긴장해서 작은 소리를 내야할 때 장혜진씨의 장점인 완벽한 보이스 컨트롤이 잘 안되는 듯하고 또 하나는 나가수에서 요구하는 과장스런 편곡이 약간의 마이너스 적으로 작용하는 듯 합니다. 편곡이 가장 완벽했던 곡은 '가까이 하기엔...' 이었고 노래도 가장 좋았습니다. 그러고 보면 장혜진씨 무대는 보컬은 완벽하게 준비된 가수니까 편곡이 잘 닫쳐준다면 좋은 결과를 이어갈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조관우씨도 긴장에서 아직 적응을 못해서 자기 음악성을 충분히 보여주지 못해서 아쉽습니다. 물론 보컬이라는 부분에서는 조관우씨는 나가수에 출연중인 가수 중에는 약간 약한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국악을 접목시킬 수 있는 음악성이 제대로 표현이 된다면 더 좋은 무대를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2011.08.03 11:36

    아직도 나가수 보는사람들이 있넹;;;

  • 흥...
    2011.08.03 13:19

    그냥 좀 봅시다!!!!

  • 임재범 이후로
    2011.08.03 13:26

    별루

  • 2011.08.03 13:38

    잘 읽었습니다. 나가수 문제는 가수들의 실력이 아니라 청중평가단의 취향문제로 보입니다.
    시청자인 우리는 열과 성을 다해 부르는 가수들의 무대를 즐기는 것만 해도 좋다고 봅니다.
    명예퇴진은 다른 가수들의 출현 기대감으로 메우면 되니까요.. 그냥 즐깁시다.

    들어난-->드러난

  • 2011.08.06 06:10

    음악은 스포츠가 아닙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감상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이라면 음정 불안이나 가창 불안은 평가에 그리 크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故유재하氏나 故김광석氏의 음악들 처럼요.
    어쨌든,
    저는 글쓴이와 생각이 조금 다른데요,
    풀버전을 확인해보니 '김범수'의 '사랑으로'가 너무 슬펐습니다.
    어쩌면 그는 아직 헤어진 연인에 대한 슬픔을 간직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랑은 변한다는 걸 말입니다.
    헌데, '사랑으로'란 곡은 정 반대의 감정이죠.
    그래서 저는 그의 순위가 납득이 되었습니다.
    자우림.
    확실히 편집된 방송이 좋았습니다.
    관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장면을 방송에선 볼 수 없었으니까요.
    그렇더래도 그날의 1위가 바뀌지는 않을 겁니다.
    그들만큼 확실하게-정말 인터뷰에서처럼 '고래사냥'을 선동적으로 그렸더군요.- 무대를 장악한 가수가 없었으니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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