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도, 이거 혹시 1박2일 상황 패러디?

무한도전 클래식에 소지섭의 활약이 돋보였다면, 무한도전 스피드 특집에는 패러디가 숨겨져 있는 듯 보여 보는 내내 잔잔한 웃음을 머금을 수 있었다. 패러디라는 것이 크게 빵 터지지는 않지만, 뭔가 '이게 그거 아니야?'라는 생각을 가지고 보면 어느새 열중하게 보게 되고, 그 상황과 연관되는 장면들을 곰곰이 생각해 보게 되는데, 이번 <스피드 특집>은 그런 의미에서 1박2일의 현 상황과 많이 닮아있는 것을 느끼게 했다.

<1박2일>이 현재 상황이 어떻기에? 뭐 굳이 다 설명하지 않아도 알지 않을까? '강호동이 최고의 시점에서 물러나고 싶다', '강호동의 결정에 따라, 의리로 나머지 멤버들도 일동 그만둔다', '나영석PD는 시즌2도 고려한다', 'KBS는 강호동을 떠나보내기로 했다', '의리가 있으니 알아서 잘 결정 할 것이다' 등으로 아직도 줄다리기를 펼치고 있다.

특히 강호동은 명백히 그만 두겠다고 이야기를 꺼낸 상황에서 그를 붙잡으려 간접적으로 압박을 하는 모양새는 여기저기 눈에 띄기도 하는 형국이다. 그 대표적인 예로 '김인규 사장이 강호동을 만나 식사를 했고, 그곳에서 그동안 수고 했다'는 칭찬을 했다는 것으로 이곳저곳 홍보성 멘트 기사를 많이 내며, 많은 대우를 해줬다는 것을 은근히 강조하는 듯 보였다.

시청자투어 3탄이 마지막이 된 <1박2일>은 시한부 판정을 받은 채 방송이 되고 있고, 그 방송이 이어지는 가운데, 여전히 강호동 조이기 기사들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나온다. 그것은 1박2일 자체 방송에서도 나오는 부분이다. 이렇게 <1박2일>을 사랑하는 시청자가 있는데 떠난다! 라는 말로 은근히 강호동을 옥죄는 모습은 지저분하게까지 보이는 모습이기도 하다.

하여튼 떠날 사람은 떠날 것이고, 없어질 프로그램은 없어질 것인데도.. 여전히 그 여운을 잊지 않으려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들은 묘한 뉘앙스를 풍긴 채 직언을 피하며 전해지고 있는 듯하다. KBS에 관련된 곳에서는 최대한 유하게 대하는 척하며, 우리는 잘 해주고 있는데, 그런데도 떠나려 하는 가보다! 식으로 하며 끝까지 지저분한 냄새를 뿌리며 사라지는 강호동을 더티하게 이미지를 만든다.

그런데 이런 상황들이 패러디를 기가막히게 잘하는 <무한도전 스피드 특집>에 조금씩 오버랩 되는 면이 있어 이야기 해 볼 수 있게 되었다.


패러디를 아주 대놓고 한 것이 아니기에 상황에 따라 억지라 할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 감안하고 보면 '아! 비슷한 것 같은데'를 느끼지 않을까 생각을 하며 이야기를 해 본다.

지난 며칠 전 '정준하'는 모 언론사와 인터뷰를 통해 <무한도전>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무한도전을 그만둔다면 은퇴를 하지 않을까!'라는 인터뷰였다. 내용 또한 그만큼 애정이 깊은 무한도전이기에 그 열정이 접히는 프로그램의 퇴장시기가 되면 자신도 다른 일을 찾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의 인터뷰였다. 여러 인터뷰가 있었지만, 그 부분이 가장 진하게 전해진 부분이었다.

유재석과 노홍철은 미션을 위해 정준하를 차에 태우고 가며 자연스레 그 이야기를 한다. 며칠 전 그 기사를 봤다고..!! 특유의 장난기를 섞은 유재석과 노홍철은 역시나 정준하를 놀리려 마음을 먹고 이야기를 꺼내자, 정준하도 이번에는 어떻게 나올지 다 짐작을 하고 있다며 응수할 태세를 보여준다.

역시나 노홍철은 정준하의 인터뷰 이야기에 나왔던 은퇴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며, 잘 됐다는 식으로 '자 그럼 무한도전 시즌1 끝내죠 이제!'라며 정준하가 빠질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내며, 웃음을 준다. 시즌2는 준하 빼고 하자는 식의 평소 하던 빤한 농담거리였다.

그러나 이 부분은 어떻게 돌려놓고 생각하면 1차원 적인 정준하의 무한도전에 대한 열정의 인터뷰가 아닌, <1박2일> 강호동 사건과 연관이 되는 패러디로 보였다. 단지 농담이었지만, 묘하게 오버랩 되는 부분이었다. 강호동의 경우는 은퇴는 아니지만, 1박2일을 최정상에서 놓고 나오고 싶다며 은퇴랑 비슷한 수준의 파장을 일으키며 프로그램 자체를 은퇴시켜 버렸다.

여기에 시즌1을 접고, 시즌2를 만들자고 한 것도 묘하게 상황이 연결이 된다. 바로 '나영석PD'가 시즌2의 가능성을 이야기 한 것과 맞아 들어가는 농담거리일 수밖에 없었다. 1964년식 마이크로버스를 타고 다니는 장면도 평소 1박2일이 자주 타고 다니는 미니승합차와 비슷했다. 스피드 특집에 쓰인 대형버스를 모티브로 잡은 것이었지만, 그 보다는 1박2일 쪽 상황과 맞는 듯했다.


강호동 때문에 프로그램을 모두 접게 된 1박2일 팀의 기분이 이렇지 않았을까? 아니면 그 상황에 나쁜남자가 된 강호동의 모습은 또 이러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로 상황은 묘하게 연관이 되었다.

'빵빵 터지는 과자 봉지의 소리는 1박2일 다른 멤버들의 빵빵 속이 터지는 소리'와 비슷하게 받아들여졌고, 인상파 강호동에 몰입하듯 정준하는 역시나 인상파가 되어 나오는 노래 롤리폴리에 맞춰 무심하게 노래를 하고 있었다. 강호동의 모습도 이러했기 때문에 그 두 모습이 자연스레 상상이 되어 오버랩 되었다. 

'네가 안 타면 우리 7명 다 죽어! 안 타는 게 아냐, 안 탈 수가 없어'로 노홍철은 다른 멤버를 속여서 태우려 하는데 이 장면도 1박2일의 상황을 생각하게 만들었다. 1박2일은 여섯 명이지만, 강호동이 타지 않으면 모두 프로그램에서 잘려 죽은 목숨이 되는 것임을 생각했을 때 상황이 묘하게 맞아 들어갔다.

하하를 속이기 위해 '너 미션 수행하지 않으면 차에 못 탄다고 하니.. 안 타겠다! 나 혼자 카메라 있으니 찍겠다고 하는 하하'의 말에, 정준하와 박명수는 반 강제로 회유를 하며 동조하게 만든다. 그러나 이 부분의 자막으로 등장한 문구는 '교환원에 협상가까지 갖춘 전문 미션단'이라는 말은 또 하나의 생각을 하게 했다.

이 말을 마음대로 돌려놓고 생각해 보면 KBS의 현재 모습이 아닐까 생각이 드는 장면이었다. 여기서 '교환원'은 KBS홍보실로 여겨졌고, '협상가'는 '나영석PD나 김인규 사장, 전진국 예능국장'을 어우르는 말이 아니었을까 생각이 든다. 또 마지막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정준하(강호동 역)가 가지고 탄 폭탄은 강호동이 설치한 시한 폭탄의 모습은 아니었나 하는 것이었다.

패러디는 아니었을 수 있었으나, 돌려놓고 연결해 보면 뭐 하나 연결이 되지 않는 것이 없을 정도로 잘 맞아 떨어지는 내용이었다. 이번 <무한도전 스피드 특집>이 과연 어떤 영화적인 상상의 접근을 할지 모르겠지만, 멤버들을 버스에 태우는 과정 속에 보여준 묘한 패러디 같은 재미는 또 하나의 웃음거리였다.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73)

  • 이전 댓글 더보기
  • hmm
    2011.09.04 19:40

    그런 생각은 못했는데........

  • ㅋㅋㅋㅋ
    2011.09.04 19:58

    역시 무도빠라는 생각만 들뿐....나는 4대강 패러디로 보이더구만.....개화동에서 다른곳으로 이사가는게 4대강의 성공으로 더 좋은 보금자리로 물고기가 이동하는거 같아서 말이야..

  • ><
    2011.09.04 20:00

    ㅋㅋㅋㅋ재밌게봤는데ㅎ

  • .....
    2011.09.04 20:03

    풍자랑 패러디하면 무도이긴 하지만...
    장난삼아 멤버들이 한 소리를 가지고 그런거를 이슈화시키고 그런거는 아니라고 생각하구여...
    그리고 패러디도 아닌거 같습니다...

  • ㅋㅋㅋㅋㅋㅋㅋ;
    2011.09.04 20:10

    돋네요.. 글쓴이 말대로라면 무도가 대본이 존재하는거겠지요
    ㅋㅋㅋ

  • 2011.09.04 20:21

    이건 너무 억지스러워요 -_-
    무도팬으로써 이건 진짜 어이없음..... 이런걸로 무도 끌어들이지 마세요;;

  • 그래
    2011.09.04 20:25

    흠...이 정도면 병 아닌가요??

  • 2011.09.04 20:57

    오그라들 정도로 완전 억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OMG
    2011.09.04 21:04

    와,ㅡ 이런 오글오글 진짜 이 정도면 무슨 병아님? ㅋㅋ
    아니, 뭐 주목 받고 싶어 안달났다거나, 어이없네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웃음밖에 안나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11.09.05 00:06

    무한도전을 보면서 님과 같은 생각을 했었는데, 잘 읽고 갑니다.

  • 참내
    2011.09.05 01:58

    이런걸로 사람 낚으면 살림살이 좋아지시나요? 어디 좋아지셨나요?

  • 무도만예능
    2011.09.05 02:06

    저도 이거 보면서 엇?1 1박2일 따라했나?! 라는 생각을 잠깐 했습니다. 처음 만들어 가는 포멧이 1박2일과 너무 유사했어요. 구지 에어컨이 틀어지지않는 버스며 쓸데없는 미션들 같은장치가 1박2일을 연상케 했지요. 그렇다고 따라했다라고 할수 없는것이 워낙 웃음포인트가 1박2일과는 차원이 다르잖아요.
    거기까지 였어요.

    헌데 이글을 보니 글쓴이 생각과 어쩌면 김pd의 의도가 같을지도 모르겠네요.
    이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데, 너무 억지라 몰아붙일 필요성은 없는것 같네요.
    같은 것을 보더라도 생각하는것은 각각 다르듯이,
    민주주의 사회에서 함께 사는 글쓴이의 생각이자 표현일 뿐이니깐요.
    어찌됐든 다음편이 기대되네요. 다음편은 저도 조금 생각하면서 보게 될듯 하네요.
    글 잘 읽었어요!

  • 또,또,
    2011.09.05 02:12

    이글을 읽고나서 심기가 불편합니다
    글쓴사람의 생각이지만 굳이 끼워맞춰서 일박이랑 비교아닌 비교를 할필요는 없는데
    이건 단지 님의 생각일뿐 착각하지마십시오

    님 생각이 지나치십니다 이러다가 노이로제 걸리겠습니다
    닥치세요!!!

  • zzz
    2011.09.05 02:43

    무슨 블로거 수준이 ??? 어이가 없네.. 방송봤는데 뭔 뜬금없는 소리요! 이런식으로 끼워맞춰서 메인에 띄울려고 하는건지 원 ,,

  • ㅁㄴㅇㄹ
    2011.09.05 03:14

    무한도전이랑 1박2일이랑 엮으면 그냥 다 되는 줄 알았지?
    찌질아, 관심이 고팠구나. 옛다.

  • 바보당
    2011.09.05 05:38

    이봐요...지금까지 리얼 표방하는 모든 프로는 무도에서 나온거란걸 알고 있나요?? 수많은 복불복 무도에서 먼저한거구... 여행가서 그런것도 무도가 먼저고,, 이산 드라마 출연하니까, 1박에서 전국노래자랑 나온것도 따라한거구,,, 단지 시청율 좀더 나온다고 더 재밌고, 감동이고, 뭐 그런건 또한, 애능의 위에 있다고 볼순 없다고 생각하네요...시청자 투어, 이런것도 무도가 먼저 한거구...쫌 비평이나, 비교를 한다면 구체적으로 해야죠,, 아참, 여기서 중요한것은 무도가 먼저 말을 했다는 것일수도 있다는 거죠,,,녹화방송이잖아요...무도는 1년전에찍어서 다음주에 방송하는데..어제 방송한 녹화분에 언제인지 알아여 할듯,,,,이 점이 매우 중요하겠네여...이런 글에...1박 종용한 시점, 이후 나 이전이나 가 중요한 포인트 아무튼 모도는 진짜 즐기는 방송을 한다는 거구,,,1박은 보여주는 방송을 한다는 거란거죠..단순 비교나, 이런식의 글들은 올리지 말아주었음 합니다.

  • 2011.09.05 07:22

    공영방송 kbs라는게 모든 프로 따라하기 수준이라니..
    1박2일은 완전 무도 따라잡을려고 기를 쓰다가 어쩌다 심봉사가 문고리 잡은격이져
    리얼은 개뿔 무슨 리얼~ 현재 방영되는 불후의 명곡도 그전에 했던 프로그램이라고 하더라도
    서바이벌로 진행하는것도 나는 가수다 조잡스럽게 따라한거고
    아무튼 kbs 시청률은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고정으로 잡고 있어서 기본으로 깔아가는거고
    kbs보면 신선함이 없어 뭐든 그냥 좀 뜬다 싶으면 좀더 자극적이고 휴먼니스트 어쩌그 저쩌그 깔아서
    짭집기로 엑기스만 쪽 뽈아서 만드는 프로임~
    식상하다못해 인재가 저렇게 없냐는 생각이 많이듬
    다 그렇다는건 아님~ kbs의 역사드라마는 최고라 생각함~
    그외 드라마 특히나 8시반에하는 일일드라마는~ 최하 못나와도 20% 나오는데 어르신들 공이 가장 큼~
    그리고 또 뭐있지? ㅋㅋ 그냥 엠비씨가 좀 뜬다싶으면.. 카피해서 울거먹는 수준뿐이안됨~

  • ;;;;;
    2011.09.05 09:39

    그냥 억지...

  • 요즘은 아예 대놓고 1박 2일 따라하지 ㅉㅉ
    2011.09.05 11:56

    말이 풍자와 패러디이지 ㅉㅉ 그프로그램에 그연옌에 그빠들 하는짓거리가
    어쩜 그리도 한통속인지 정상적인 인성의 피디라면 저런 짓거리 못하지 싸이코 같은 넘!

  • 어깨대장
    2011.09.05 22:37

    무도팬이기는 하지만 짜맞추기 짱이네요..ㅋㅋ

    재밌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