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동 탈세 사태, 단순히 마녀사냥이 아니다

강호동이 인생 최대의 위기를 맞아 패닉상태라고 전해진다. 그와 동시에 그의 현 상황을 조금이라도 대변해 주고픈 입장에서 그의 상황이 마녀사냥을 당하는 것이라고 단순히 변호해 주는 여론이 하나씩 생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단순히 '마녀사냥'이라고 정의할 수는 없음을 알아야 하지 않을까!

마녀사냥은 요즘 들어 원뜻을 약간 비켜나가 집단이 개인을 상대로, 아니면 개인이 개인을 상대로 없는 거짓 정보를 가지고 몰아붙여 공격을 하거나 멋대로 몰아세우는 행태를 말 하고 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강호동의 일을 가지고 마녀사냥이라고 단순히 정의를 하지는 못 할 것 같다. 단순히 한 사람을 몰아붙여서 패닉 상태로 만드는 것이 마녀사냥이라 보면 큰 착각이지 않을까 싶다.

만약 강호동의 경우 마녀사냥으로 몰아가는 것이라면 그에게 원죄가 없어야 한다. 쉽게 비교하는 인물인 '타블로'의 경우와는 완전히 반대 상황이 '강호동'의 상황이다. 타블로는 그럴 것이다! 라는 가정과 끊임없는 의혹을 제기함으로 있지도 않은 사실을 마치 진실인양 포장하여 그를 괴롭히는 것이었기에 마녀사냥이라고 했었던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무리 역사적인 사실이 바뀌어 전해지는 뜻의 마녀사냥이라고 해도, 없어지지 않는 사실인 '거짓'과 '근거없는 이유'가 남아 있다는 데서 마녀사냥을 올바르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 말을 하고 싶다. 강호동을 몰아붙이는 여론이 없는 사실을 만들어 거짓으로 그를 몰아붙여 마녀사냥 하는 것인가를 따져보면 된다.

단순히 강호동의 경우를 두고 마녀사냥이라 하는 주장을 살펴보면 그가 <1박2일> 하차로 KBS의 눈 밖에 나서 현재 때 아닌 고초를 겪는다는 주장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번 사건인 '강호동의 탈세'는 따지고 들어가면 '1박2일 하차설'이 있기 전부터 조사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보면 딱 들어맞지 않는 것을 쉽사리 알 수 있다.

미리 수개월 전부터 이어온 조사의 결과로 추징금을 부과 받은 것이었고, 강호동의 경우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통해 추징금이 과했기에 이의 제기를 했지만, 그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추징금이 확정이 되었다는 말을 했다. 이로 인한 일련의 일들을 더 이상 피하지 않고 성실하게 추징금에 대해서 납부를 하겠다는 그의 말이 있었던 것이 지금의 과정이었다.

하지만 강호동의 이런 빠른 대응도 대중들의 공분을 누그러뜨리기는 힘들었다. 몇 푼 안 되는 월급을 받으면서도, 척추골이 휘어지는 정도의 세금을 내어야 하는 대중들로서는 그가 수십억을 벌고, 수백억을 버는 입장에서 그에게 단돈 몇 푼 정도로 여겨질 몇 억을 안 냈다는 것에 심히 배신감을 느끼게 되며 비판의 수위는 더 높아지고 있다.


그 비판의 수위에 맞먹는 결과로 그는 국민의 한 사람인 시민에게 검찰 고발을 당하는 일까지 겪게 된다. 단순히 사과를 한 것에 만족하지 못하는 시민은 그가 연예계뿐만 아니라 공인으로서 보여야 할 자세를 보이지 않음에 배신감을 느꼈다고 말을 한다.

이것이 단순히 <1박2일>을 배신하고 떠났다는 심적인 부분에서 그에게 가해지는 일은 분명 아니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그에게 한 가지 안 좋은 상황은 아고라를 통한 연예계 퇴출 운동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은 더욱 그를 코너로 몰고 있는 악재로 쌓인다.

한 쪽에서는 시민이 검찰에 고발을 하고, 한 쪽에서는 네트웍의 힘을 빌려 그를 퇴출시키자는 운동이 벌어지는 것은 여러모로 최악의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일방적인 비판이 비난으로 불같이 커져 옮겨 붙었지만, 이 불길은 쉽사리 꺼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이 된다.

그런데 이 상황에서 여론을 가만히 보고 있자면, 갑자기 '강호동'이 마녀사냥을 당하는 인물로 그려지는 데서 우려를 낳지 않을 수 없다. 강호동의 탈세 자체는 분명 죄임에도 불구하고, '마녀사냥'이라는 단어로 그를 자유롭게 해 주려는 움직임은 뭔가 위험한 생각이 아닌가를 생각하게 했다.

'마녀사냥'은 분명히 할 것이, 앞에서 얘기했듯 없는 사실을 가지고 한 사람을 억울하게 몰아붙이는 행위가 존재 하는 행위가 있을 때 갖다 붙일 수 있는 단어란 것이다.

마녀사냥은 15세기 초부터 부분적인 시작이 되었고, 16~7세기에 전성기를 맞이했던 유럽사회의 집단 광기였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교도를 박해하기 위한 수단인 종교재판은 악마의 주장을 따르고 사회를 파괴한다는 이유로 마법사와 마녀를 처단하기 위해 지배수단으로 마녀사냥을 하게 된다. 마녀사냥을 함으로 극적이고 교훈적인 효과를 얻기도 한다. 이는 아무 죄 없는 사람을 마녀로 몰아세워서 화형을 시키는 행동을 마녀사냥이라 했다. 그렇다고 하여 지금 KBS나 대중들이 그를 개인의 이익을 위해 거짓으로 마녀사냥 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을까?

이런 일련의 마녀사냥 과정은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거짓을 합리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게 하기도 했다. 시대가 변하면서 마녀사냥은 정치적, 사회적으로 변화하여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역시나 이 마녀사냥의 개념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없는 사실을 엮어 한 사람을 최악의 상황으로 몰아가는 것임은 변하지 않았다.

강호동에게 향하는 대중들의 거센 비판과 비난이 단지 마녀사냥이란 말로 몰아붙일 수 있는 말일까? 분명한 것은 지금 현재 그를 향한 비판이 비난 수준으로 부풀려졌지만, 그것을 '마녀사냥'이라 말 할 수는 없다. 명백히 그는 탈세를 했고, 그 자신이 추징금에 대해서 성실히 납부를 하겠다고 공언을 했다. 비록 큰 비난이 따르는 사안이지만, 그를 조금이라도 변호하기 위해 마녀사냥이란 말로 자유롭게 해주려 하는 것은 이치에 맞는 일이 아니지 않을까 한다. 그렇기에 죄에 대해서 일부 책임을 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대중의 지나친 요구가 있다하여 뭐라고 할 수도 없다. 다만 수위가 조절되길 바라는 것 정도가 전부이지 않을까..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83)

  • 이전 댓글 더보기
  • 이대식
    2011.09.09 23:16

    절라도 깽깽이 새기들 악풀에 기사 까지 쩐다 쩔어 쓰레기 개 쓰레기 절라도 홍어 새끼들

    • 강호동을 변호한다
      2011.09.09 23:44

      이런 지역갈등 자극하는 망언은 그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자중하세요.

  • 까미
    2011.09.09 23:45

    바람나그네 님 블로그에 자주 들러서 글을 읽는 사람인데...이 글은 동의할 수 없어요..
    강호동 씨가 잘못한 것도 맞지만, 단순히 마녀사냥인 것도 맞다고 생각합니다만...
    강호동 씨가 이렇게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은, 언론과 네티즌들이 너무 몰아붙인 탓이라고 밖에 안 보입니다. 잘못을 이렇게까지 용서받지 못한다면, 대체 다들 어떻게 사세요?...물론, 이 글은 강호동 씨 기자회견 전에 쓰신거 같습니다만.. 이런 글들이 다음 메인에 노출되고 그것으로 인해 형성되는 여론이..매번 생각하는 거지만 참으로 무섭네요.

  • 인과응보
    2011.09.09 23:51

    바람나그네 당신같은 인간 언젠가는 그대로 당할거다
    아니 100000000000000배 넘게 당할거다
    바람나그네 당신 이름도 나이도 성별도 어디 사는지도 모르지만 언젠가는 이보다 더하게
    그대로 돌아갈거다. 인과응보라는말 무시하지마. 어디 두고보자고.
    바람나그네 그렇게 강호동 끌어내릴려고 안달하더니 이제 속시원하지?
    오늘 발뻗고 자겠네? 진짜 귀신은 뭐하나 모르겠다.

    • 2011.09.10 00:37

      블로그랍시고 저속한 글을 보면 참 어이가 없는데...
      이런 인간들은 왜 블로그를 계속 유지할수 있는지...
      님 말에 백만배 동감합니다.

    • 2011.09.10 00:44

      강호동 뿐만 아니라 바람나그네가 싫어하는 연예인은 여지없이 상처주고 마녀사냥하죠..어떻게 사람이 이렇게 잔인할수 있는지...클릭질로 돈 많이 벌었을텐데 이제라도 돈 땜에 양심은 팔지마세요..바람나그네도 참 불쌍한 인간이야~

  • 2011.09.10 00:30

    이렇게 되면 니가 빨고 다니는 니연옌 혼자 다 해먹을 것 같지?
    큰오산임 좀비 에어리언 같은 존재로 낙인 찍혀 얼굴 볼때마다
    침뱉어 주고 싶은 마음만 간절할것임 제발 티비를 틀었을때
    순간이라도 스쳐지나가지 않길 재수 드럽게 없을테니...
    대인배 강호동은 니연옌과 다른게 뭔줄 암? 절대 간신배처럼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쉴드치는 인간들에게 구걸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구차하게 변명과 구걸하지 않고 은퇴라는것을 선언했다.
    그게 결단력을 보이는 것이지만 말차럼 쉬운 줄 아나 하지만 역시 그는 다르다 알겠니?!
    아닌것은 아닌것이며 옳은 것은 옳다고 생각하며 소신껏 살아온 사람이다.
    똥바람이나 풍기는 주제에 함부러 강호동을 능멸하다니..드럽고 역겨운 인간 퉤!!!

  • 그만하자 이제
    2011.09.10 01:48

    연예인이란 직업이 많은 이에게 좋던 안좋던 영향을 끼치는건 사실이지만 이렇게 까지 할 필요가있을까 싶네요. 그도 사람이도 인간인데 어찌 욕심나지 않을수 있겠습니까. 돈 몇푼 세금 안내겠다고 꼼수 쓴건 잘못한거지만 이렇게 온 국민이 현상수배범 잡듯 몰아갈 필요가 있을까 싶다는거죠. 진짜 사람들이 할일이 없나보네요. 강호동씨 너무 안쓰럽네요. 누구나 한번은 실수할수 있는겁니다. 따듯하게 품어주고 다음에 더 잘할수있게 손 붙잡고 이끌어 주는게 더 현명한 방법이 될수있는데... 세상 너무 각박하네요. 당신들 손목으로 많은사람들 골로 보내놓고도 아직도 정신 못차리고 또 반복하고 싶습니까? 강호동씨 본인이 죄송하다하고 자기가 목숨걸고 인생걸고 이룬 모든걸 놓고 자기 자신 되돌아보고 반성한다 했을때 강호동씨는 정말 많은것을 생각하고 깨우친겁니다. 더 왈가왈부 하지마세요. 강호동씨가 진행했던 프로 보고 한번이라도 웃고 즐긴 분이시라면따듯하게 보내드리는게 예의이자 도리인겁니다.

  • 그만하자 이제
    2011.09.10 01:48

    연예인이란 직업이 많은 이에게 좋던 안좋던 영향을 끼치는건 사실이지만 이렇게 까지 할 필요가있을까 싶네요. 그도 사람이도 인간인데 어찌 욕심나지 않을수 있겠습니까. 돈 몇푼 세금 안내겠다고 꼼수 쓴건 잘못한거지만 이렇게 온 국민이 현상수배범 잡듯 몰아갈 필요가 있을까 싶다는거죠. 진짜 사람들이 할일이 없나보네요. 강호동씨 너무 안쓰럽네요. 누구나 한번은 실수할수 있는겁니다. 따듯하게 품어주고 다음에 더 잘할수있게 손 붙잡고 이끌어 주는게 더 현명한 방법이 될수있는데... 세상 너무 각박하네요. 당신들 손목으로 많은사람들 골로 보내놓고도 아직도 정신 못차리고 또 반복하고 싶습니까? 강호동씨 본인이 죄송하다하고 자기가 목숨걸고 인생걸고 이룬 모든걸 놓고 자기 자신 되돌아보고 반성한다 했을때 강호동씨는 정말 많은것을 생각하고 깨우친겁니다. 더 왈가왈부 하지마세요. 강호동씨가 진행했던 프로 보고 한번이라도 웃고 즐긴 분이시라면따듯하게 보내드리는게 예의이자 도리인겁니다.

    • ㅁㄹ
      2011.09.11 02:05

      저는 애초에 강호동? 잘못이나 실수를 해서 잠정은퇴하는군 흠..그렇구나 했는데 말입니다..
      그런데 잘못한건 잘못한건데 그걸 감싸고 "왜 얘만 때리는거야!!!!" "신고자 얼굴이나 보자!!!!!!!!!!!" 이러한 네티즌들이 있기에 그러한 작태에 더 화가나는 새벽이네요!

  • 으이구..
    2011.09.10 02:38

    참 인간으로서 이렇게 까지 한사람을 벼랑끝으로 내모는 당신들은 정말 악마하고 다를바 없다. 그 사람이 당신한테 뭘 그렇게 잘 못했다고 안티들이나 바람나그네란 블로그나 이렇게 한사람을 줄창 물어뜯고 있는지 참 ... 정말 소름이 끼친다.. 언젠가 다른 사람한테 쏜 화실이 자신한테 돌아올수 있다는걸 잊지말길..

  • 2011.09.10 03:06

    탈세 맞아요. 왜 자꾸 탈세가 아니라고 합니까? 뉴스에서도 국세청에서도 탈세라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인지 부조화에 걸리셨나? 정신들을 못 차리시네. 아주 자기들이 무슨 세법 전문가라도 되는 줄 아나봐?

    국세청 직원들은 그럼 다 뻥카냐? 지들이 왜 국세청에 일을 하지?

    • 강호동을 변호한다
      2011.09.10 03:54

      국세청이 언제 탈세라고 이야기했는지 찾아오기 바람.
      이번 사안에 대해 국세청은 공식적으로 단 한마디로 내놓은 바 없음.

  • 2011.09.10 03:08

    탈세를 저지른 사람을 옹호하는 사람들이 정말 한심한거지. 탈세를 탈세라고 말하고 법에 맞게 처벌을 하라는 사람을 악플러로 몰고, 지들 세상을 만들지 왜? 네들이 법도 만들고 다 해? 엉? 제정신들이 아니야

    • 강호동을 변호한다
      2011.09.10 03:58

      이런 글에 댓글 다는 게 나 자신이 조금 한심하지만...
      오늘까진 변호자 노릇하기로 했으니 간단히 답하겠음.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건 법에 맞게 처벌해야 함.
      그런데 그 세법을 담당하는 국세청이 고소하지 않았음.
      고소할 정도의 잘못은 아니라고 본 것.
      개인사업자가 언론 보도 후 고소함.
      검찰이 기소할 만한 사안인지 볼 것.
      검찰이 기소하고 법원이 처벌한다면 당연히 처벌 받아야 함.
      국세청이 고소하지 않았고 검찰이 기소 요건이 되는지도 판단하지 않은 상태에서 탈세라고 규정짓고 처벌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섣부른 여론재판이라는 것.
      그게 일관된 내 주장임.
      지금 누가 제 정신에 가까운지 판단하기 바람.

  • 탈세라는 문제
    2011.09.10 05:34

    고의적인 탈세라고 기사가 난것도 그런 사실이 확인되지도 않았음에도 남들보다 휠씬더 심한 비판을 받고 있기 때문에 마녀사냥이라는 말까지 나오는겁니다.
    사실만으로 그 사실만큼의 비판이 아니라 다른 확인되지 않은 사실과 그의 이미지, 1박, 종편들이 합쳐져 그저 밉다는 이유로 경찰고발, 퇴출운동이 일어나고 있으니 이게 마녀사냥이 아니고 뭡니까?
    여태까지 탈세라는 문제로 기사가 난 연예인은 수없이 많고 강호동씨만 해도 다른 연예인과 함께 기사화 되었지만 그 다른 연에인은 고소되었나요? 퇴출운동 있나요?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어떻게 정치인에게는 그렇게 관대한 네티즌들이 연예인들에게만 그리 옹졸해지는지 정말 이해가 안갑니다. 공인으로써 모범을 보여야 할 대상이 어떻게 정치인이 아닌 연예인일까요?

  • 탈세라는 문제
    2011.09.10 05:34

    고의적인 탈세라고 기사가 난것도 그런 사실이 확인되지도 않았음에도 남들보다 휠씬더 심한 비판을 받고 있기 때문에 마녀사냥이라는 말까지 나오는겁니다.
    사실만으로 그 사실만큼의 비판이 아니라 다른 확인되지 않은 사실과 그의 이미지, 1박, 종편들이 합쳐져 그저 밉다는 이유로 경찰고발, 퇴출운동이 일어나고 있으니 이게 마녀사냥이 아니고 뭡니까?
    여태까지 탈세라는 문제로 기사가 난 연예인은 수없이 많고 강호동씨만 해도 다른 연예인과 함께 기사화 되었지만 그 다른 연에인은 고소되었나요? 퇴출운동 있나요?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어떻게 정치인에게는 그렇게 관대한 네티즌들이 연예인들에게만 그리 옹졸해지는지 정말 이해가 안갑니다. 공인으로써 모범을 보여야 할 대상이 어떻게 정치인이 아닌 연예인일까요?

  • 웃기시네
    2011.09.10 07:28

    이명박한테나 이렇게 떠들어봐라!!!
    일개 연예인이 무슨 힘이있다고.
    연예인이 공인이라고 하는데 공인 아니거든!!
    그저 모범을 보여야 할 사람은 맞지만 공인은 아니다.
    강호동은 모든것을 내려놨다.그만하자..
    그리고 잠정적 은퇴가지고 뭐라하는 사람이 있는데..
    어차피 은퇴식 하더라도 다시 나오는 사람들 많다.
    미래일은 모르는거다.그래서 그러는 것일뿐..

  • 유재석
    2011.09.10 07:54

    해냈다 해냈어. 감사합니다 블로거와 네티즌 여러분들. 우리가 드디어 해냈군요.

  • 그래
    2011.09.10 14:23

    그래, 탈세한놈은 처죽여 마땅하지.
    근데 탈세한게 아닌데? 죄가 없는데 병신아?

    • ㅁㄹ
      2011.09.11 02:07

      푸하하하하 딱 수준이 이 모양 이 꼴이군 ㅋㅋㅋㅋㅋ

  • 무책임한 글이군요
    2011.09.11 06:38

    세금납부하는 과정일 뿐인데, 이런걸 탈세라고 한다면

    대한민국에 탈세자 아닌 사람 없을겁니다

    하다못해 교통위반딱지를 받아도 이의제기를 받는 절차가 있는데,

    하물며, 세금 통지에 연예인이라고 이의를 제기 못한다는게 말이 됩니까?

    무슨 공산주의 사회인가요...나참.




    블러그들도 자기의 글에 책임을 지워야 이런 글들이 사라지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고...

    전 강호동씨 팬도 아니고, 솔직히 TV에 너무 자주 나와서 새로운 인물없나라는 생각 많이 했지만,

    이런씩의 퇴출은 안됩니다 인민재판도 아니고..

    이건 머... 그냥 한 개인을 죽여버리는 건데, 너무 어이가 없습니다


    글쓰신 분은 강호동씨가 어떤 상처를 받을지 상상이 되시나요?

    반성하시고, 아시는 부분만 사실에 입각해서 쓰시고요..

    자신 없으시면 이런 글 쓰지 마세요!!

  • 강호동씨는 범법자가 아니에요.
    2011.09.13 16:59

    님이 지금 착각하시는게 강호동씨가 한 행위를 범법행위로 생각하고 있다는 겁니다.
    엄밀히 따지자면 강호동씨는 범법자가 아니에요.
    '과소납부자'죠.
    비용에대해서 강호동씨의 세무사와 국세청의 판단이 엇갈렸고, 국세청은 이를 '비용을 과다계상한 걸로 판단'한 겁니다.
    이에 강호동씨 측에 세금을 더 내라고 말했고, 강호동씨 측에서는 이의를 제기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이를 인정하고 세금을 더 내겠다고 한거지, 범법행위를 한게 아니에요.
    만약 고의적인 탈세, 탈루를 목적으로한 정황을 파악했다면 이미 국세청에서 검찰에 고발 했겠죠.

    사실, 개인사업만해도 누구나 겪는 일입니다.

  • 순이
    2011.09.14 11:55

    슬프네요??업는내가 ㅋㅋㅋㅋ난15년된차공짜로한대얻어타고다는데그것도제산이라고의료보험이어느날두배로나왔던데...어떤연애인은어디에살고어떤집을보유하고있으며어떤차를소유하고별장으로해외에집을구했다는보도를볼때마다내가초라해지죠.ㅋㅋㅋㅋ나같은사람은세금천원만안내도나라에서도촉장날리고나린데...추징금이7억이라니...아이하나키우는데2억들어그돈도업어서아이하나낳도못하는데..마니벌면더내도괜찮을테데...국민의한사람으로써시청자로또한팬으로써안타까울뿐입니다..그치만죽을죄는아니듯하니강호동씨힘내시고.제충전해서더 좋은모습보여주는것이시청자들에게사죄하는것이아닐까합니다

  • 동팔이
    2011.09.27 01:08

    사실 다른 고액 세금 탈세자들이 넘쳐나구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것두 정말 많아요 강호동이 공인이구

    가장 인기있는 연예인이기 때문에 사건이 정말 커져버렸는데 우린 어쩌면 강호동 등 다른 연예인 뿐만

    아니라 모든 고액 탈세자들에게 화가 나서 이럴수도 있다고 봐여. 그러나 강호동등 연예계 인기있는

    사람들이 이런 물의를 일으킨 건 아무래도 사회 문화적으로 큰 파장이 될거라고생각하고 그 누구보다

    더 양심적인 생활을 했어야 된다고봅니다. 연예계 공인이 무슨죄나 하겠지만 국민들의 인기를

    먹고사는 일을 하고 있고 그만큼의 노력의 댓가로 돈을 벌고 살지만 최소 국민들에게 실망감을 줘선

    안된다고 생각해요. 사회적 파장이 더 커진것두 그만큼 인기를 얻고 최고의 자리에 있었기에 그

    실망감은 더 커질수 밖에요.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연예계 일부 연예인만의 일은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봤을땐 극히 일부일거구 다른 고액 탈세자들도 국민들 네티즌들 모두 힘을 모아 바로잡아야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ㅋㅋ
    2011.10.27 15:33

    ㅋㅋ

  • 마녀
    2012.06.05 11:18

    죄가없는데 억지로 죄를 씌우는게 마녀사냥인데 뭔 죄있는데도 개나소나 말꼬리에 마녀사냥이라고 붙이네
    마녀사냥 뜻이나알고 쓰는건가? 무슨 유행어처럼 변질됐어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