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해철, 입방정이 부른 고발 해프닝

신해철이 보수단체에 의해 고발을 당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고 있다. 보수, 탈북자 단체가 북한의 로켓 발사를 찬양한 가수 신해철을 국가 보안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고 한다. '라이트 코리아'와 '자유 북한 운동연합' 17일 오후 중앙지검에 고발할 예정이다.

라이트 코리아 봉태홍 대표는 '신해철은 일반인 아니고 연예인이고 공인인데 북한을 노골적으로 찬양한 것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이런 말이 잘 못 되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고발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신해철의 이런 발언은 '국가보안법 7조 1항 - 반국가 단체 선전 찬양'에 해당한다며 경찰이 수사를 하지 않아서 고발장을  낼 것이라고..

참~ 이런 세상도 웃기고.. 이것에 당하는 사람도 웃기기는 매 한 가지다. 입은 함부로 말하지 않아야 화도 없다고 한다. 말이 많아지면 많아 질수록 자신에게 돌아올 화는 눈덩이 처럼 커지는 것이다. 설령 그 말이 비꼬거나 세상을 조롱하는 듯 한 맞는 말 이라고 해도 한 두번의 이벤트로 족할 일인데 신해철 같은 경우는 연달아 빵~빵~ 터져 버리니 이런 웃지 못할 해프닝도 당하는 것이다.

신해철이 홈 페이지에 썼던 말을 보자면,
〃 경축 
조선인민민주주의공화국이 합당한 주권에 의거하여, 또한 적법한 국제 절차에 따라 로케트(굳이 icbm이라고 하진 않겠다)의 발사에 성공 하였음을 민족의 일원으로서 경축한다. 핵의 보유는 제국주의의 침략에 대항하는 약소국의 가장 효율적이며 거의 유일한 방법임을 인지 할 때, 우리 배달족이 4300년 만에 외세에 대항하는 자주적 태세를 갖추었음을 또한 기뻐하며, 대한민국의 핵주권에 따른 핵보유와 장거리 미사일의 보유를 염원한다.

이 말을 보자면 딱히 틀린 말이 없다. 그런데 문제로 여겨져서 고발을 당한 것은 그간 해온 말 들 때문 이라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다. 그간 MB를 욕하고 조롱하며, 세상에 대한 독설을 퍼 부으며 엄청난 인기를 한 몸에 받아오던 신해철은 어느 순간 자신이 쌓아온 이미지와 정면 대치를 보이는 학습지 광고에서 욕을 먹었고.. 가운데 손가락을 치켜 올리며 자신에게 몰염치하게 공격하는 사람을 위해서 시위의 반공을 했다. 이 때 부터 사람들의 감정이 돌아선 거로 보인다. 그래서 그가 하는 말이 맞아도 책임감 없어 보이는 조롱으로만 들렸으리라 보인다.

자신이 쌓아 놨던 좋은 이미지와 안 맞는 행동들의 연속이 그를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만들었다. 몇 달 전 까지만 해도 신해철은 네트즌과 일반인들을 대변해서 각종 패널 출연과 자신의 독설 섞인 말을 통해서 가려운 곳을 긁어주었다. 하지만 몇 달 전에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는 옷(학습지 광고)을 입으며 자신의 말에 정면 반대의 이미지를 만들게 되었다. 그리고 모대학 오리엔테이션에서 쓴 욕설들과 독설들이 점차 큰 욕을 먹게 만든 것 같다.

그렇게 일은 흘러서 필자 같은 경우도 기존과는 완전히 달라져 보이는 신해철의모습이 TV에서 나올 때면 보기가 싫을 정도이니.. 학습지 광고가 나올 때면 왠지 리모콘에 손이 움직이고 채널을 돌리게 되었다.

그간 신해철이 이슈로도 안 보이는 이런 작은 이슈를 생산해 내는 것에 마음이 뒤틀린 사람들이 저렇게 움직이는 것으로 보인다. 정말 아무것도 아닌데 너 좀 당해봐라 하는 식으로 보이는 코미디 같은 일을 벌이는 것을 보면 참 웃기면서도 씁쓸함이 남는다. 

입이 방정이란 말은 틀린 말이 아니다. 그 말이 적당하고 상식을 지키는 선에서 끝나거나, 말에 책임을 질 줄 아는 모습을 보였다면 이런 해프닝의 당사자도 안 되었을 것이다. 너무 튀는 행동으로 자신을 대변하거나 사람들에게 크게 어필하는 것은 자신의 이미지 한 쪽을 못 보여주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입이 바르고, 행동이 겸손하면 자신의 인품은 남에게 먼저 인정을 받게 된다. 하지만 입이 가볍고, 행동이 방정 맞으면 잠시 인정을 받았다고 해도 사람들은 인정을 베푼 것 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거두게 된다. 이번 일은 현재의 신해철이 잘못 했다기 보다는 그간 자신이 해 온 작은 업보로 인해 당하는 일회성 해프닝으로 여겨진다. 이번 일로 조금은 생각해 보길 바란다. 조금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다시 사람들의 인정은 돌아 올 것이다. 그것을 못 했을때는 영원히 인정 못 받을 사람이 될 지도...

* 여러분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위 아래 꾹꾸욱~ 부탁드립니다 ^^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8)

  • 2009.04.17 17:10 신고

    헐.. 고발씩이나 당하네요^^;
    연예인이라 할수있느말 못할말 가려야하는게 많긴한듯.
    어쩌면 조금더 자기 처신이 필요할지도 모르겠네요^^

    • 2009.04.17 17:34 신고

      아무래도 조심을 해야 하는 입장은 맞긴한 듯해요 ㅎ
      그냥 배우는 계기라 생각하면 좋을 듯 싶어요..해프닝이죠 ^^

  • 2009.04.17 17:39 신고

    제가 어릴적 대구 달성공원에서 연예인 첨 본게 신해철이라 엄청 좋아 했었는데.
    요즘 왜이러나 몰겠어요... 입 단속 쫌 했음 좋겠어요..손가락도요..ㅋㅋ
    잘 읽고 갑니다^^

    • 2009.04.17 17:42 신고

      한 때는 교주로서 유명했었는데 나이가 들어가나봐요 ㅎ
      저도 딱히 싫어하지는 않았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조금 꺼려지는게 사실 ㅎ
      좋은 하루되세용 ^^

  • 2009.04.17 18:59

    이 사람이 앞뒤 안따지고 이런 말을 할 인간은 아니죠. 술자리에서 친구랑 얘기한거면 모를까 시간내서 글로 올리기까지 한 글을 입방정이라고 하기엔 사람을 너무 쉽게 보시는 듯.
    국보법을 다시 이슈화시키고자 한건지는 몰겄으나 암튼 신해철이 욕망하는건 일반인들?하고는 많이 다른 듯. 같은 틀에서 보지 마시길...

  • 2009.04.17 19:20 신고

    개인적으론..좋아하는 연예인 중 한명인데..음..앞으로도 그럴 수 있게되었음 좋겠어요

  • 2009.04.17 19:57

    신해철발언을 부정적으로보시는군요 개인적인신념에의한발언을 입방정운운하는것은 단순말실수하고 동급으로놓는오류를범하는거같네요 입방정이란 버릇없이수다스럽게지껄이며방정을떠는게 사전적인의미입니다 그런뜻으로쓴건아니지만 신해철발언 사전적인입방정인가요 개인적인신념발언을 입방정으로 몰아부치는건 조용히살아라 개인적인신념이고뭐고 지껄이지말아라 이런건가요 지금시대는 좌든우든 확실한개인적인 신념을 말할때입니다 이럴땐이렇게말하고 저럴땐저렇게말하는 그런사람이아니라 자기가 피해를보더라도 자기신념을 주저없이말하는그런사람들이필요합니다 국가안보를말하다 정권이바뀌자 하루아침에 국가안보에전혀지장없다고 100층빌딩을 세우는데 아무소리안하는 그런인간들이 득실거리는이때에 호 불호를떠나 신해철이라는인간자체가 위대해보이네요 부정거으로보든말든상관없어요 개인적취향이니 다만 당사자발언을 입방정운운하면 폄하하는건 정말보기안좋네요

  • 2009.04.17 20:34

    한국에서는 양비론이 먹히질 않는다는 것을 이용한 보수단체의 전략이군요.

    • 2009.04.17 22:13 신고

      그냥 한 번의 해프닝 이겠죠 ㅎ 앞으로도 계속 될까요? 하기야
      계속 이슈 꺼리로 나온다면 이런 일이 안 일어나지는 않겠죠 ㅎ

  • ㅋㅋㅋㅋㄴㅁㅇㅂㅈ
    2009.04.18 08:57

    아고라좀비들의 새로운타겟

  • 기묘한
    2009.04.18 09:30

    훗... 특별히 신해철 팬은 아니지만 비추천

  • 치우
    2009.04.18 10:28

    저는 신해철 광신도 중 한명(그렇다고 매번 방송 듣는 것도 아니고.. 단 한번 앨범을 사는 것도 아닌.;;)

    신해철 그 사고방식 자체를 저의 멘토로 삼고 있는 사람입니다.

    신해철 노래중에 .. 70년대에 바침. 니가 진짜로 원하는게 뭐야. 개한민국. 등등...
    그 가사에는 우리가 차마 하지 못하는 침묵의 카르텔을 깨는 그 무언가의 카타르시스가 있습니다.

    70년대... 침묵의 시대. 소시민들이 박통 소리라도 했다가는 바로 영창가는 그 시절.
    침묵이 미덕인 시절이었습니다. 그 시절에는 말이지요..다시 침묵만이 미덕인 시절로 돌아온 것일까요.

    노무현을 신해철을....말이 많은. 입방정이 많은 사내라고들 합니다.

    근데.. 정말 묻고싶은 것은 당신들 .. 사람들하고 어떻게 생각을 교류하고 타협을 이루어내나요??

    말이 많다. 이것은 미덕입니다. 소신이 있고 그것을 이루어내는 행동이 있다면 그것은 미덕입니다.
    클린턴. 오바마. 다들 말이 많은 사내들입니다.
    수더분하다고 .. 시골 촌로들이 찍어준 아빠 부시. 아들 부시.. ㅋㄷ 전쟁광이었지요.

    정치란.. 생각의 소통이란 말로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crom이 이번에 찍은 사교육광고.학원광고.로켓발언....
    저도 처음엔 당혹스러웠지만.. 몇번 뒤집어 생각하니 역발상이더군요...

    아직 저도 생각이 정리가 안되었지만 마냥 비난만 할 사항은 아닙니다. 역발상...

  • 멋쟁이
    2009.04.18 11:02

    아무거나 찌껄이면 다 말이된다고 생각하는 신해철 노래하나 잘하는거빼곤 생각이나 말이 초딩저학년 수준이다 저런 놈을 머리에 뭔가 든것처럼 존경하는 놈으로보는 사람들도 골통들이고

    신해철이 사람들에게 주는 교훈은 대중매체에 접근해 남과다른 시각에서 막말을하면 인기얻을수있다는 말도안되는 놀리를 보여줬다는것

  • 일라니
    2009.04.18 11:15

    내가보기에는 엄청 머리 좋거나 엄청 머리 나쁜 사람이다...

    솔직하게 이야기 해서 가수가 정치적인 발언으로 이슈를 모은 다는 자체가 정말 부담스럽다..

    촛불집회 나갔다고 몇년씩이나 하던 프로에서 짤리고..
    kbs에서 사실상 정지 먹고...
    별로 정치적 발언을 한적이 없는 윤도현에게도 피해가 가는데....

    신해철이라고해서 그 피해에서 자유로울만은 없다..

    100분토론 나온다는 자체 만으로 부담스러워하더만...

    점점 민심에서 멀어지는 그의 연이은 발언들은..
    걱정이 되게끔한다..

    하지만 점차적으로 그에게끔 정치적인 발언을 해야하는 부담감은 줄어드는 것은 아닐지...

    내가 보기에는 정말 고단수 이거나.... 정말 ... 모자랐던 사람 같다..

  • 저화질
    2009.04.18 12:22

    댓글에 댓글 다시는게.. 눈에 보이네요.

  • fgsdfg
    2009.04.18 12:40

    우.리.나.라. 영.어.가 이렇게 비효율적인 것은
    우리가 배우는 문.법.이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모두들 그렇게 생각하지만 도대체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를 알 수 없었습니다.
    이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ㄷ ㅏ][음.][ㅋ ㅏ][페.]
    [이. 제 영. 어. 의. 의. 문. 이. 풀. 렸. 다.]로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 ㅂㅂ
    2009.04.18 13:15

    입방정이라나.
    자기의 소신을 심사숙고한 이후에 글을 써 올리는데 입방정이라니.
    너는 남들의 것들을 그렇게 폄하하느냐.

    그래서 이따위 입방정스런 글을 올리느냐라고 하면 좋겠느냐.
    글의 내용에 대해서 얼마든지 언급을 할 수 있다.
    그런데 입방정이라고 하면서 원천적으로 깔아뭉게느냐.

    네가 정말 나의 엉덩이에 깔아 눌리고 싶으냐.

    • 허덥이해철
      2009.04.18 14:21

      ㅂㅂ 정신 좀 차리지 그래
      엉덩이에 깔려 죽고 싶냐.......허덥 선생......
      가서 해철이 단속 좀 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이것들아

  • 2009.04.18 13:20

    글쎄요..단순한 입방정은 아닌듯합니다. 뭐, 타이틀을 자극적이게 다셨으니 클릭수에는 성공하셨군요. 오마이뉴스와 했던 인터뷰보셨나요? 개인적으로전 대한민국의 일부 보수라는 단체집단은 대한민국 국민의 평균 아이큐를 떨어트리는 전범이라고 생각한답니다. 대표적인예로 이번 외국계회사 협박해서 판권달라고 운운한거나 닌텐도 회사 쳐들어가서 판권 내노라고 협박한거 등등. 어쩌겠습니까...붉은색만 보이면 황소처럼 돌진하니..돌진해놓고는 사람을 죽이고도 좋아라하는게 보수단체이거늘...

  • 허덥이해철
    2009.04.18 14:19

    입방정이지 암~~~~~ 매번 쓸따리 없는 ㄱ ㅐ 소리를 지껄여대니 그런 고발도 당하는것. 정신을 차리면 이런 것도 없을 것이다.

  • 2009.04.19 04:18 신고

    문제가 될 수 도 있는 발언이라고 생각은 했쬬~ 고발은 좀.. 일부러 그런것 같기도 하네요~ 국보법에 대한 이야기가 다시 나올 수 있도록... 근데 모르겠어요~ 되게 똑똑한것이든지.. 아니면.. ^^;;

    • 2009.04.20 01:29 신고

      집에 갔다가 이제야 복귀했네요 ㅎ 이틀간 글이 궁금했었어요 ㅎ
      고발은 코미디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해요 ㅎ 그래도 조금 더 그냥
      막 하는 행동은 줄어들겠죠? ㅎ 줄어야 할텐뎅..!! ^^
      좋은 하루되세용~~

  • .
    2009.04.19 04:19

    결정적인 순간에 나서지못하고 대게 보면 겉으로는 강한척해도 겁이 많은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신해철씨의 말과 그리고 그의 행동을보면 대략 유추가능한 성격입니다.

  • ㅡㅡ
    2009.04.19 14:06

    입방정의 사전적 의미를 다시 이해하고 오시기 바랍니다.

    • 노라
      2009.04.19 22:23

      입방정 제대로 썼구만~~~~~~~ 그 동안 신해철이 같지도 않은 헛소리 해 댄 것이 바로 입방정이지 뭘 입방정이라고 그랴~~~~~~~~~~~ 너나 사전적 의미 보고와~~~~~~~~~~제대로~~~~~~~~~~

  • 2009.04.23 02:50

    아이고~ 반어법이었군요. ^^;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ICBM 부분을 빼먹고 뒷부분만 읽고 생각해서 신해철의 글 전체를 잘못 이해했습니다. (아이고 창피해...)
    바람나그네님 아니었으면 큰일날뻔했네요. ^^;;

    P.S : 에잇! 이전 댓글이여 사라져라! 휙휙~~ 뿅~

    • 2009.04.23 05:52 신고

      반어법이고 뭐가 중요하겠어요 ㅎㅎ 참깨님이 재미있게 얘기를 해 주시는 것 같아
      재밌어요 ^^ 아 참 진중권하고 얘기하는 것 봤는데요..
      전 그래도 여전히~~ 신해철의 말은 궤변이란 생각이 ㅎ
      너무 시류에 묻어가려고 하고.. 자신이 시대를 대변하는 듯한 논리를 대입하는 것도 싫더라구요.. 신해철의 말이 맞는 부분도 있지만..
      그냥 자신이 잘 난듯 어떤 시대의 사건에 나서서 선봉장이 되듯
      숟가락 얹는 행동은 정말 무지하게 싫더라구요 ^^ 그냥 제 생각이에요 ㅋ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