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YJ 에이벡스전 승소, 한국 방송 출연 당위성 증명

그룹 JYJ가 지난해 11월 SM과의 법적 분쟁을 마무리하면서 공식적으로 활동에 제약이 없음을 증명해 냈다. 하지만 분쟁은 마무리됐어도 여전히 그들을 방송사 예능 프로그램에서 본다는 것은 언감생심인 것이 현실. 

이번에는 SM과의 연대의 길을 걷던 에이벡스(AVEX)와의 소송전에서 또다시 JYJ가 승소해 일본에서의 활동을 보장받아 이제 어떤 것도 그들의 활동을 제약할 근거는 없어진 것이 사실이다.

그들을 옭아매던 모든 문제가 법적으로 해결됐다. 한국과 일본에서 이뤄지던 소송 모두가 해결된 것은 JYJ에게는 날개를 다는 격이나 다름없다. 그러나 아직 에이벡스가 이 결정에 굴종하지 않고 항소의 뜻을 밝힌 것은 떨떠름한 기분을 남긴다.

그래도 분명한 것은 활동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으니, JYJ가 활동함에 있어서 방해되는 요소로 크게 작용하지는 않는다. 공식적으로 음원을 발매할 수 있다는 것도 팬들에게는 행복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좋아하는 가수들의 음악이 유통망을 통해서 거래되고, 차트에 오를 수 있는 것은 행복함일 게다.

그간 법정 분쟁 때문에 하지 못했던 일들을 할 수 있게 됐다. 콘서트나 방송 출연 등도 공식적으로는 제약이 없다. 하지만 눈치 보기를 하는 국내 방송사에서는 여전히 힘든 것이 사실. 공정성은 소고기 사 먹는 데나 쓰는 방송사는 활동을 보장받았음에도 아직도 그들을 부르지 않고, 비굴함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SM과의 법적 분쟁이 마무리되던 시기 국내 활동에 대해서 일절 관여를 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지금까지도 방송사에서는 이들의 눈치를 보며 움직임이 없다. 김준수와 박유천이 예능 활동을 희망했지만, 그 소식을 듣고도 방송사는 치졸하게도 권력의 눈치를 보는 비굴함을 보이며 아직 움직임이 없다.

그만큼 방송계와 연예계를 둘러싼 권력구도에서 파생된 헤게모니 다툼에 이들이 희생되고 있음을 방증하고 있는 셈이다. 겉으로는 ‘이제 모든 게 끝났으니 마음껏 누려라’ 라고 하지만, 뒤로는 ‘알아서 눈치껏 행동하라’는 무언의 압박을 통해 그들은 여전히 한국 예능 방송을 통해 만나지 못하는 존재다.

현재 JYJ가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은 드라마와 영화계 정도다. 예능과 음악 방송 등에서 그들을 만나볼 수 없는 것은 여전히 연예계와 방송계가 어두운 속내의 거래를 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게 아니라고 강변을 하기보다는 실제 출연을 시키면서 아니라고 해야 하나, 그런 방송사는 현재 없다.

JYJ를 옭아매는 방법은 절대 그들을 옭아맬 수 없는 방법이기도 하다. 팬과 대중은 반발력이 높은 대상이다. 보여주지 않으면 더 보고 싶어하고, 듣지 못하게 하면 더 듣고 싶어하는 것이 바로 이들의 특징이다. 이는 대한민국 대중들이나 전 세계인들이나 마찬가지의 속성이다.


방송 출연을 강제하려 할수록 그들의 인기와 존재 가치는 더욱 커진다. 희소성이 있을 때 가치도 높아지기 마련인데, 거대 권력을 가진 이들의 그 알량한 자존심과 시기와 질투는 그들을 더욱 빛나게 하고 있다.

예능과 가요 프로그램 모두에서 JYJ는 출연할 당위성을 증명해 내고 있다. 한국뿐만 아니라 소송이 현재까지 이뤄졌던 일본에서까지 이제 그들의 활약을 막을 근거가 없다. 그럼에도 그들을 무대와 예능 프로그램에 세우지 못하는 것은 ‘스스로 나는 권력의 하수인이다!’ 라는 것을 증명해 내는 것이나 다름없다. 대중은 JYJ 모두를 무대와 예능 프로그램에서 보길 원한다.

박유천이 출연하고픈 <정글의 법칙>도 보고 싶어하고, 김준수와 김재중이 원하는 무대와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대중은 그들을 원하고 있다. 한류를 사랑하는 해외팬들이 좋아하는 <런닝맨>과 <무한도전>에서 그들이 뛰는 모습은 더욱 K-POP과 한류의 가치를 높여줄 것이다.


* 여러분의 추천(view on)은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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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5)

  • 빅정희
    2013.01.19 11:29

    Jyj yg나jyp에서 데려가는건 어때?

    • 죄수니갤
      2013.01.20 08:13

      좌표찍고. 총출동햇네 ㅋㅋㅋ
      이래서 극성빠수니들이 싫다 일베충도아니고 추천1300여갠데 댓글이10여개 ㅋㅋㅋ
      정도껏해라 사이코집단아니고
      좌표찍는거보면 지령받은 공작원같다

  • 빅정희
    2013.01.19 11:30

    Jyj yg나jyp에서 데려가는건 어때?

    • ㅋㅋ
      2013.01.19 12:01

      sm이랑 맞먹는 라이벌 회사라도 sm이랑 관계를 끊을 생각하고 데려가지 않겠죠ㅋ jyj는 씨제스랑 계약이 끝난것도 아니고 끝날쯤이나 끝나기전에 군대도 갔다와야하고 그럼 나이가 30대인데 무슨메리트가 있다고 대려가겠어요 아무리 jyj가 팬이 많아도 지는 별이에요 yg나 jyp에 뜨는 별 후보들이 득실득실한데 sm이랑 껄끄러워질껄 각오하고 지는별을 데려갈까요?

    • rwerdfs
      2013.01.20 14:29

      씨제스는 제와제의 에이전시지 기획사가 아닙니다.
      제와제가 갑이라는 겁니다.
      계약기간 없이 에이전시와 일하고 있다고 뉴스에서도 나왔습니다만?
      지는 별? 지는 별인데 제와제 승소에 일본 내 한류가 다시 살아날 거라는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건 왜일까요?
      지는 별인데 왜 일본사는 한국인들은 제와제가 빨리 활동하길 간절히 바란다고 할까요, 진짜 한류를 좀 보여달라고 지금 활동하는 애들 허접하다고 하는 글을 봅니다만.. 그 뜬다는 대단하신 별들은 다 활동을 어떻게 하실길래 그런 소리가 나옵니까. 대단하신 뜨는 별들인데 일본 한류는 왜 추락을 계속하는지?
      솔까 현재 한국 아이돌 중 상업적으로 돈이 제일 되는 건 제와제입니다. 그리고 제와제도 대형기획사로 다시 갈 생각은 없을 테니 쓸데없는 걱정 안 하셔도 될듯, 회사 차릴 능력이 되는데 차라리 자기들 기획사를 세우겠지. 왜 기획사로 들어가 ㅋㅋㅋ
      댓글 보니 막말에 참 어이가 없어서 한 마디 적고 갑니다.
      불공정계약에 맞서서 승소했다는데 죄수니니 뭐니 ㅉㅉ
      글이나 이해하고 댓글을 쓰시던가. 누구 쪽 팬들일 게 뻔한데 아닌 척 쓰시느라 수고 많아요, 루머나 이제 그만 작작 뿌리고 다니길,

    • ㅋㅋㅋ
      2013.01.22 00:51

      착각이 너무 심하신거 같은데요... jyj가 기존팬이 많은건 사실이지만 가는 세월은 못 붙잡아요 이번에 박유천 드라마만 봐도 유승호와 엄청 비교당하던데(외모와 실력 둘다ㅋㅋ 유승호만 빛난 드라마라는 말도 있더군요)... 컴백하면 기존에 답답했던 팬들때문에 큰 효과를 보겠지만...
      축축 쳐지는 얼굴을 성형으로 막을수있는것도 정도가 있어요ㅋ 능력이 있다고요? 요즘 오디션프로 안 보시나요? jyj보다 재능있고 능력있고 어린애들이 계속나오고있어요ㅋㅋㅋ "울오빠들은 항상 대세다" 라는 생각을 버리세요ㅋ
      연예인들은 나이도 경쟁력이에요ㅋ 30이 넘어서도 잘나갈려면 말도안되게 외모가 뛰어나던가 실력이 그만큼 되야죠(jyj가 그정도로 미남이고 실력이 있다는 생각은 별로;;; 물론 노래는 잘해요ㅋ) 그래도 전성기에 못미치는건 어쩔수가 없어요ㅋㅋ
      그리고 일본사는 한국인들이 jyj가 빨리 활동하길 간절히 바란다고요? 몇퍼센트가요? 1%?2%? 몇몇 사람들이 간절히 바란다고 전체가 바라는게 아니에요... 일반화의오류라는 말 몰라요? 일부가 jyj를 기다린다고 전체가 jyj를 기다리는게 아니에요...ㅠㅠ

  • 안봤음좋겟는데??
    2013.01.19 14:02

    별로요ㅋㅋ 그리고 님 글 기사로 안봤으면 해요 여긴 개인공간이지만 기사로 올라오는거 별로에요

  • ㅇㅇ
    2013.01.19 15:19

    잘 봤어요^^

  • ㅋㅋ
    2013.01.19 17:25

    저질아이돌이 오로지 맹목적 빠순이들의 인해전술만으로
    대접받는 걸 보면 대중예술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안타까울뿐입니다

  • 2013.01.19 17:59

    구구절절 맞는 말씀입니다
    밑의 댓글을 보며..생각하는것은 대중문화를 사랑한다면서 장르의 다양성을 주장하는 사람은 적은듯합니다..그래도 jyj는 획일화된 기획사에서 나와 자신이 하고싶은 음악을 하고 있는 그룹인데 그저 처음나온 이미지만을 보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군요.. 이번에 김재중의 앨범을 보며 우리나라 밴드들이 설공간이 많이 없다는것을 생각하게되었고 다시 80년대의 다양한 장르가 공존하는 방송계가 되길.. 그래서 취향과 다른 음악을 해야 그리고 큰 기획사를 들어가야 인기를 얻고 음악을 할수있는 현실에서 벗어나야한다고 생각하게 되더군요.. 대중문화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말이죠..
    이 글 기사로 꼭 봤으면 좋겠네요^o^

  • 아직도 모르네
    2013.01.19 20:25

    문제는 이분들이 자신이 하고싶은 음악을 위해서 소속사를 나왔다고 미화된게 안타깝지요. ㅎㅎ 소속사 나온 이유중 가장 많이 알려진게 일명 노예계약이라는 불공평한 계약인데. 과연 그것만 원인일까? 그럼 남아있는 두명은 바보라서 남아있나? 에스엠도 문제가 있는건 분명하지만 jyj 가 일방적인 피해자인 마냥 무조건 쉴드치는 일부 팬들도 문제죠 ㅎㅎ. 어차피 이미 갈라섰으면 자기들리 좋아하는 오빠들 응원하면 되지. 왜 남아있는 두명을 까고 댕기는지. 아무튼 앞으로 예능에서나 음악방송에서 jyj 를 볼 수 있단건 희소식이네요.

    • ㅇㅇ
      2013.01.19 21:12

      남아있는분중 한분이 그랬지요.. 힘든걸 알면서 나갔다고..
      뻔히 보이잖아요.. 힘든거 .. 남은 사람이 바보가 아니라 가치관이 달랐던거지요.. 나간사람들은 전부 작사작곡가능한 사람들이었고..

    • rwerdfs
      2013.01.20 14:35

      힘들 걸 알고 나간 게 세 명이고 두 명은 자기들 생각이 있었겠지요
      지금 그들은 행복하다고 했습니다. 모든 일을 진행할 때 자기들의 의견을 가장 많이 반영해서 일을 한다고. 전에는 그렇지 않았따는 뜻 아닌가? 실제로 지금 그들의 앨범을 보면 자작곡도 많이 들어가고 모든 무대에 있어서 자기들이 원하는 대로 하고 있죠, 돈이 안 되는 공연환경이 별로 좋지 않은 먼 곳까지도 가서 공연을 하고, 전보다 훨씬 여유롭게 음악도, 사생활도 하는 걸로 보입니다.
      가수가 행복하게 일을 해야 결과도 좋은 거라고 생각합니다만?
      두 명은 알아서 할 일이고 여기서 왜 두명 얘기가 나오는지?
      중요한 건 그거죠, 그들은 나와서 자기들 뜻대로 활동할 수 있는 지금이 정말 행복하다고 했다는 거..... 그것이 트루
      미화? 그들이 거대기획사와 이겨서 불공정계약에 제동을 걸었고 실제로 계약이 개선되는 계기를 마련한 건 사실입니다.
      미화된 게 안타깝다라 ㅋㅋㅋㅋ 미화? 그들이 지난 3년간 그 회사 팬들한테 무슨 소리를 듣고 어떤 루머를 다 견디면서 버텼는데 미화 ㅋㅋㅋ

  • widow7
    2013.01.19 20:30

    난 국내음악인 중에 크래쉬 말고는 구입하지 않는 사람이라서 이런 쪽에 잘 모르긴 하지만, 지금이 군사정권 시대도 아니고, 어느 강자의 눈치 보느라 방송 못나온다는 게 말이 돼? 대형기획사들, 군사정권때처럼 굴어보고 싶은거냐? 군사정권때 피해많이 본 게 연예계인데 연예계가 군사정권처럼 군다는 게 정말 역겹다.

  • 사막여우
    2013.01.24 21:53

    글이 너무나 공감이 되어서 댓글로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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