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팍도사 폐지는 시대의 바램과 순리


MBC 황금어장 <무릎팍도사>의 폐지가 확정돼, 후속 프로그램으로 <화수분>이 방송될 예정이다. 이로써 MBC 예능의 과감한 움직임은 한층 가속도를 붙이게 됐다. 근래 없어진 프로그램만 봐도 <대학가요제>, <위대한 탄생>, <뽀뽀뽀> 등 시청률이 나오지 않는 프로그램은 아무리 오랜 역사를 자랑해도 가차 없이 퇴장을 시키는 것이 MBC의 방침인 것으로 보인다.

사실 위 거론된 프로그램의 경우 심각히 고민해 볼거리가 있는 프로그램들이긴 했다. 단순히 역사가 긴 프로그램이라는 상징성만으로 가져가기엔 시청률에서 애국가 시청률을 자랑했으니, 그저 넋 놓고 방치할 수만 없었을 것이다. 정체된 방송사라는 이미지로 굳어질 테니!

안타까움이야 있지만, 보지 않는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만들 이유도 없기에 폐지는 당연했다. 이 프로그램의 경우 재고의 가치가 없는 프로그램으로 회생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그만큼 세상은 변했고, 변한 세상에 맞지 않는 포맷은 사라지는 것은 순리다.

<황금어장: 무릎팍도사>는 2007년 1월 방송을 시작으로 약 6년간 MBC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이름을 올렸다. 그러나 이중 약 3년은 제 이름값 못하는 프로그램의 모습이었다. 매번 초대되는 게스트는 알맹이 없는 겉치레 이야기로 방송을 때우고, 진행하는 이도 매번 변하지 않는 질문과 진행 솜씨로 차츰 흥미를 잃게 했던 것이 사실.

2011년 9월 강호동이 과소 납세 논란으로 잠정 은퇴를 선언하고 잠정 폐지됐던 <무릎팍도사>는 이후 1년여 만에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MBC는 강호동이 다시 비슷한 시청률을 확보해 줄 것이라는 기대를 한 것이고, 강호동은 그런 바람에 너무도 변함없는 모습으로 다시 방석을 폈다.
 

그러나 문제는 강호동이 단 하나도 변하지 않았다는 중요한 사실이 <무릎팍도사>가 폐지될 수밖에 없는 주원인이 됐다. 진행스타일에서 잠정은퇴 전 모습 그대로였다. 발전도 퇴보도 없는 딱 그 선에서의 강호동의 모습.

강호동은 기능 면에서 그대로였으나, 시청자는 그를 거부했다. 잠정은퇴를 하고 다시 나올 때는 뭔가 새로운 분위기의 강호동을 기대했으나, 그는 답보 수준이었다.

<무릎팍도사> 프로그램의 문제도 더 이상 시청자를 만족하게 할 수 없었다는 점에서 폐지는 당연한 수순이었다. 이 프로그램이 시청자에게 무언가를 던져줄 만한 메시지가 보이지 않았다. 그저 연예인들이 나와 잠시 넋두리나 하고 가는 그저 그런 프로그램은 관심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무릎팍도사>는 스타가 출연해 자기고민을 해결하지도 못했고, 그들이 누구를 치유해 줄 수 있는 여지도 없었다. 또한, 출연자가 살아온 날의 이야기를 들려주어 시청자가 감동 할 여지조차도 없었다.

이 프로그램의 패인은 정확히 말하자면 변한 시대가 <무릎팍도사>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그를 진행하는 MC조차도 원치 않았다. 똑같은 스타일의 프로그램에 똑같은 진행자의 진행 스타일은 보고 싶은 마음을 잃게 했다.

게다가 복귀하며 그가 꾸린 멤버 중 황광희(제국의 아이들)는 제 역할을 해내지 못했다. 이미지로 보자면 강호동과 비슷한 스타일. 주체하지 못하는 목소리 성량에 조증 캐릭터는 강호동과 비슷했다. 시청자는 피곤했다. 다 늦은 밤에 고래고래 목소리 높여 진행하는 스타일은 리모컨 볼륨을 낮추게 했고,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게스트의 말은 들리지 않았다. 중구난방식 질문은 ‘시청자가 어떤 말을 듣고 있는지’도 헛갈리게 했다.

광희는 자신이 이야기하면 분위기를 끊는다고 느껴 제작진의 표정이 좋지 않았다고 <화신>에서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하차를 요청한 것은 광희 쪽이라고 했지만, 잘렸다는 소문이 더 많이 났던 게 당시 분위기.


광희 하차에 맞춰 들어온 것은 ‘올밴’. ‘올밴’이 들어온 것은 시청자의 요구 때문이었으나, 기대했던 것과 달리 반응이 좋지 않자 다시 내친 것은 가장 큰 실수가 됐다. 사실 ‘올밴’이 들어온다고 시청률이 높아질 것도 없었지만, 뭔가 큰 것을 바랐기에 그 지점을 맞춰주지 못하자 내치고 말았다. 그것도 볼썽사나운 모습으로 말이다. 당시 ‘올밴’이 녹화 중 제멋대로 화장실 가는 모습을 거르지 않고 내 보내 이미지를 극도로 안 좋게 했던 것이 ‘무릎팍’이었다.

<무릎팍도사>의 패인 중 또 하나는 경쟁 프로그램이 <해피투게더>라는 점이다. <해피투게더>는 끊임없이 변화를 모색해 가면서 ‘야간매점’ 코너를 성공시켜 시청자를 잡았다. 그러나 <무릎팍도사>는 그러하지 못했다.

변화를 시킨다고 한 것이 SM소속 이수근과 장동혁의 투입이었지만, 프로그램에는 해가 됐다. 프로그램이 잘 되기보다는 소속사 파워만 키우려는 듯한 강호동의 움직임은 시청자를 돌아서게 한 간접적이고도 직접적인 이유이기도 했다.

<무릎팍도사>의 컴백과 강호동의 컴백은 결과적으로 대실패로 끝났다. 그렇게 될 수밖에 없던 가장 큰 이유는 거품 낀 허상에 기대를 한 제작진의 무사안일한 선택 때문이었다.


* 여러분의 손가락 모양 클릭 추천은 저에게 큰 힘입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3)

  • 2013.08.09 11:54 신고

    안녕하세요, TISTORY 입니다.

    티스토리 메인에서 '무릎팍도사 폐지'를 주제로 회원님의 글을 소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재미있고 유익한 글로 자주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3.08.09 16:45 신고

    안녕하세요. Daum view입니다.
    축하합니다. 2013년 8월 2주 view어워드 '이 주의 글'로 선정되셨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리며, view 활동을 응원하겠습니다. ^^
    고맙습니다.

    ☞ view 어워드 바로가기 : http://v.daum.net/award/weekly?week=2013082
    ☞ 어워드 수상 실시간 알림을 설정하세요 : http://daumview.tistory.com/258

  • 무릎팍 팬
    2013.08.09 20:39

    글쓴이가 강호동 안티라는걸 확실히 보여주는 글이네요 목요일은 황금요일입니다 무릎팍이 4,5프로한건 선전한겁니다 종편과 타 방송사들과 경쟁에서 잘 살아남은거죠시청률이 낮은건 지상파 방송 모든ㄴ 프로그램이 종편의 영향아래 똑같은 상황에 놓여있죠 단언컨대 새로 편성한 화수분 한달갈까요 ㅋ 그리 오래 가지 못할겁니다 아마 무릎팍 폐지한걸 mbc는 후회할듯

    • 2013.08.18 09:40 신고

      원래 목요일은 황금요일이 아닙니다. 뭘 잘 못 알고 계시네요.
      그리고 원래 그 시간에 MBC 예능 살아남지 못하는 곳입니다.
      기획 자체가 신선하지 못하고, 피디들이 새로운 그릇들이 별로 없습니다.
      또한, 강호동 솔직히 말해서 팬이 아니고서야 지금 상황과 은퇴 전에
      실력 있었다고 말하는 이 몇인지 모르겠습니다.

  • ㅋㅋㅋ
    2013.08.16 13:16

    누구는 빨기바쁘고 누구는 까기만하네 이딴 글쓸 자격도 없다

    • 2013.08.17 08:19 신고

      ㅋㅋ 빨아 줄 게 있는 사람이면 빨아주고, 까기 바쁠 정도로 깔 게
      많은 사람이면 까주는 것도 예의겠죠.

  • 네다음 유빠님
    2013.08.16 22:55

    어이가없네 놀러와는 페지한다고 난리칠떈언제고 놀러와는 2~3퍼 무릎팍보다 시청률안나왓단다 그리고 지방에안틀어줘서 그랫다고 유빠들이 난리치는데 시청률조사방식좀 알고처말해라 유빠들은 완전개독이다
    다른넘들은 인정을안한다 강호동이 거품이면 유재석도거품이지 유재석 패밀리가떳다 끄기전에 4개프로말아먹엇고 프로그램말아먹은개수는 강호동보다 유재석이 훨씬앞선다 이번 무릎팍페지는 강호동이아니라 제작진에잇다 포맷을 변화시키지도안고 옛날에 무릎팍은 돌직구에다 촌철살인멘트의 원조엿는데 제작진은 힐링캠프처럼 포맷을 유지햇으니 강호동한테 오히려맞지안앗던거다

    • 2013.08.18 09:42 신고

      갖다 붙일 것을 갖다 붙이시죠.
      놀러와하고 무릎팍하고 같다고 생각하십니까?
      그걸 같다고 생각하는 분이니 이런 괘소리 난무하는 댓글을 달겠죠.
      '유빠'와 '완전개독'이라는 단어를 쓰는 것보니 지적수준이 의심스럽네요.
      그리고 님이 갖다 붙인 그 기준이 얼마나 황당한 것인지 좀
      생각해 보십쇼. 냉정히 분석도 못하는 몰입빠 분이 누굴 뭐라합니까.

    • ??
      2013.08.18 13:06

      놀러와하고 무릎팍이 뭐가틀린데? ㅋㅋ 시청률안나와서 폐지된건데

    • ??
      2013.08.18 13:11

      여탯껏글쓴거보니까 유재석은 광신도적으로 빨아놓고 강호동은 여태까지 전성기시절떄부터 지금까지 이중잣대에다 말도안되게 혼자까놓고 지적수준을 논하다니.. ㅋㅋ

  • 2013.08.23 05:12

    ────∞▶ i n g 3 3 . n e t◀∞────

    1. 자체 솔루션 / 24시간 안전 회원제 운영

    2. 기존 놀,이,터 심플한 디자인의 디테일한 그림판

    3. 단 한번 사고없는 해외 자체 솔루션 제작 개발자 서버 안전한 놀,이,터 입증!

    4. 매일 첫 충 이벤트 / 다,폴,더 적중 항시 이,벤,트 ~★

    스마트폰 모바일 항시 가능하시니 한번 들려주세요 ^^

    이제 더이상 허접하고 먹,튀를 일삼는 곳에서 벗어나십시요

    먹,튀, 졸업없는 초대형 놀,이,터!!!

    믿음과 신뢰로 보답드리겠습니다.


    6d6f5d6f6df56d

  • 어이없네
    2013.08.24 18:20

    이게 이 주의 글이라고요?

  • 2013.09.18 09:22

    화수분이 훨씨 ㄴ시청률안나옴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