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가 런닝맨 출연으로 얻은 것?


‘아이유에게 <런닝맨>이란?’ 의 질문할 때 아이유는 어떤 답을 할 수 있을까? 본인은 생각지 못했겠지만, 아이유가 <런닝맨>에 출연해 얻은 것은 송지효와 개리가 최종 우승해 탄 금보다 더 값진 무형의 소득을 얻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아이유의 이미지가 논란을 겪으면서 급하락했던 것은 워낙 아이유를 알린 이미지가 순수한 이미지였고, 그 논란은 완전히 다른 성격이어서 헤어 나오기 힘들 줄 알았다고 했던 것이 대다수 여론의 반응이었다.

하지만 아이유는 새 앨범을 발표하며 기존 성격에서 한 걸음 더 나간 새로운 음악 풍으로 승부해, 실패하지 않을까? 라는 일부 대중의 생각과는 다른 대성공을 거두고 있다. 새 앨범의 음악적 컨셉은 스윙, 집시재즈, 보사노바, 라틴팝, 포크 등.

결과적으로 이번 앨범의 성공은 상상했던 음악이 아니었다는 점에서 성공의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아마 누구라도 아이유의 새 앨범은 기존 앨범의 연장선에서 아이돌표 음악이 될 거라 생각했을 것이다. 그게 아니면 약간 성장한 음악 정도가 될 것이라고 상상했지만, 아이유의 앨범은 소녀의 음악이 아닌 성숙한 숙녀의 음악으로 예상을 뒤엎는 성공을 거뒀다.


어떤 말도 하기가 힘든 상태. 만약 아이유가 기존 해오던 음악과 비슷한 음악을 했더라면, 이번 앨범은 성공을 장담하기 어려웠다. 또한, 시간은 충분히 지났어도 논란을 잠재우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그 이유는 같은 이미지에서는 논란의 이미지를 깨끗이 씻을 수 없기 때문.

그러나 음악 풍이 바뀐 아이유의 이미지는 판단 보류의 상태로 넘어갈 수밖에 없었다. 쉽지 않은 성숙한 이미지의 앨범은 음악의 진지함만큼이나 말을 아끼게 했다. 이제 단순한 이미지가 아닌 음악으로 그 사람을 판단하라는 메시지는 의도하지 않아도 앨범에서 전달될 수밖에 없었다.

어린 소녀의 이미지에서 정반대의 논란은 잘했든 잘못 했든 간에 논란이 될 수밖에 없었지만, 그 이미지는 바뀌어야 하는 이미지란 것을 대중은 알기에 먼저 받아들이기로 한 것. 대중이 움직일 수밖에 없는 단초를 제공한 것은 뭐라 해도 아이유의 새 앨범의 영향. 어찌 됐든 아이유는 소녀에서 숙녀 아이유가 될 수 있었다.

<런닝맨> 출연 전 아이유는 대부분의 음악 프로그램에서 1위를 휩쓸었지만, 여론이란 게 그리 쉽게 변하지는 않아 대중은 아이유에 대한 코멘트를 아껴왔다. 무엇보다 뭐라 해야 할지 헛갈리는 상태였기에 음악만 선호하는 모양새였다.

그러나 <런닝맨>에 출연하면서 대중의 여론과 그 여론을 대변하는 댓글들의 반응은 충분히 호의적이고 적극적인 모습으로 변했다. 반응이 넘쳐나고 호의적 댓글이 늘었다는 것은 이 출연이 엄청난 이미지 반전을 성공시켰다는 것을 입증한다.


대중이 <런닝맨>에 출연한 아이유를 보면서 새 이미지를 받아들인 것은 단순히 적극적인 모습만을 보고 마음이 움직인 것은 아닐 것이다. 대중 스스로 변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는 생각이 아이유를 보며 느껴졌기 때문이 결정적 이유.

‘소녀 이미지의 아이유’가 소녀가 보이지 않을 논란을 일으켰기 때문에 대중에게 멀어졌다면, 이번 앨범을 시작으로 <런닝맨>까지의 움직임은 이제 대중이 ‘소녀 아이유’가 아닌 ‘숙녀 아이유’로 볼 수 있게 했다.

<런닝맨>에서 아이유가 얻은 것은 ‘숙녀 아이유’란 명확한 이미지이다. 그런 이미지를 갖게 하는 데 도움을 준 유재석과 하하의 말 한 마디 한 마디와 행동 하나하나의 배려는 이미지를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유재석은 '성숙해 보여 여인의 느낌이 난다'란 말로, 하하는 아이유가 성숙한 이미지로 섹시하게 머리를 쓸어 넘기자 '끼 부리냐'란 말로 웃음을 준 것은, 모두 큰 배려였다.

이제 아이유는 더 자유로운 가수가 될 수 있게 됐다. 설령 다시 스캔들이 일어나도 첫 논란의 충격은 주지 않을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 여러분의 손가락 모양 클릭 추천은 큰 힘이 됩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3)

  • 2013.10.21 11:09

    리뷰 잘 읽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만공~~`
    2013.10.21 12:40

    쥐뿔도 모르면서..쯧쯧..오로지 팬들을위해 몸이부서져라 예능이든 뭐든지 활동하겠다고 했는데...뭐좀알고 글을쓰세요...

  • 4444
    2013.10.21 16:40

    ㄴ빠는 그들만의 세계에서...

  • 2013.10.22 06:13

    아이유 짱짱맨!

  • 아이유 팬
    2013.10.22 22:35

    난 아이유 웃는 얼굴도 좋고 무표정도 좋고
    아이유가 방송에 나오면 무엇이던 다 좋아요
    내 인생의 마지막 연애인 아이유가 연애를 하던 무엇은 하던
    상관없어요 방송 만 꾸준히 나오길 바랄뿐 한번 팬은 영원한
    팬 포스팅 잘보고 가요 감사 합니다

  • ㅇㄴㄹ
    2013.10.23 13:43

    난 얘 꼴보기싫은데 얘 나오면 채널 돌림

    • 너랑나랑은
      2014.01.27 18:13

      난 아이유가 이쁘고 노래잘하는데 인기까지 약간 회복하니까 배아파서 열폭하는 니 댓글이 꼴보기싫다

  • 너랑나랑은
    2014.01.27 18:31

    좋은 글이네요 팬으로써 아이유 이미지 논란 사건 생각하면 슬퍼요ㅜㅜ 개인적으로 아이유가 아직 어리고 체격도 작아서 성숙한 컨셉보다는 예전의 컨셉이 잘 어울리고 예뻤는데...어쩔수 없나보네요 앞으로의 방향이 어떨지 궁금한 가수예요 예전으로 돌아올지..앞으로나아갈지..ㅋㅋ
    한가지 글쓴이님과 다르게 생각한 부분이 있다면 아이유 본인도 런닝맨에 출연하기 전부터 자기가 얻을 소득에 대해 알고있었을 거라고 생각해요.
    사실 예능이 100퍼 진짜가 아니라 어느정도는 설정이고 그렇잖아요ㅋㅋ
    아이유도 너랑나시절 방송에서 나왔을때는 직접 하는일 없이 남자 출연진들한테 기대고, 칭얼대고, 위기에 처하면 오빠! 라고하며 도움을 청했는데, 이번에는 스스로 하려고 하고 독기를 품고 우승하려고하고 자막에도 국민여동생 국민조카 이런말보다는 성숙한 여인 이런말만 나왔던걸 보면...
    아마 소속사에서 아이유 출연시킬때 "최대한 성숙하게. 응? 런닝맨 선배들이 조금 도와주실거야."라며 대충 귀뜸해줬을거같아요ㅎㅎ 런닝맨 출연진들한테도 미리 대충 말해놓고...
    혼자 각본쓰는거 같나?ㅋㅋ무튼 아이유도 대충은 알고 있었을거 같다구요ㅋㅋㅋㅋ

  • 2014.08.11 11:30

    비밀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