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스타K5’의 실패 원인 몇 가지 중 첫 번째


사상 최악의 <슈퍼스타K> 시즌이 된 <슈퍼스타K5>(이하 ‘슈스케5’)는 단지 수준 이하의 참가자 탓만 할 수 없다. 겉만 보자면 참가자를 가장 먼저 따져 탓하는 물결이지만, 이 일방적 야유는 다시 생각해 볼 만한 요소들이 존재한다.

먼저 첫 번째 따져 볼 만한 것은 ‘상업성’의 문제. 집중적으로 해부해 본다.

이 문제는 시즌5를 망친 가장 큰 이유다. 상업성 문제는 사실 시즌3에서 이미 미세하게 보였고, 시즌4에서 만개를 하더니, 시즌5에서는 약간 죽이는 듯했다. 하지만 제 버릇 남 못 준다고 역시나 그 모습은 여러 군데서 다시 포착됐다. 뭐 그렇다고 시즌1~2에서 없던 것은 아니지만, 그때는 뭔가 순수함이 묻어나던 때로 기억된다.

상업성의 문제는 시즌4가 가장 심했던 시즌이다. 로이킴까지는 그렇다고 치더라도 처음부터 정준영을 뽑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은 <슈퍼스타K>라는 브랜드 네임을 떨어트리기에 충분했다. 가수를 뽑겠다는 의지보다는 처음부터 상품적 가치를 무시할 수 없다고 이승철이 대놓고 밝힌 시즌이 바로 시즌4였기에 예상할 수 있는 그림들이 펼쳐진 건 당연했다.


이승철을 비롯하여 제작진이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것은 아마도 시즌3의 ‘울랄라세션’과 ‘버스커버스커’, ‘투개월’의 성공과 무관하지 않으리라 보인다. 그래서인지 시즌4가 시작되자 노골적으로 ‘로이킴, 정준영, 홍대광, 유승우, 허니지’ 등을 적극적으로 미는 모습을 보여줬고, 그중 데뷔 전부터 스타 만들기에 총력을 벌이는 모습은 프로그램 안에서도 쉽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국민이 바란다고 시작된 음원 풀기는 성공해 결승전이 가려지기 전부터 도전자들은 상품으로의 가치를 충분하게 했고, 시즌3에서 배출된 이들과의 겹 상품화는 사실상 가장 큰 흑자를 내게 한 것이 시즌 3과 시즌4 때이다. 시청자가 시즌4를 실패한 시즌이라고 볼지 몰라도 사실 가장 큰 흑자를 낸 것은 시즌4로 봐도 무리는 없을 듯하다.

탄력은 붙었겠다 시즌5도 그렇게 가자는 생각을 했을 것이다. 그래서 비난을 받은 시즌4를 변형해 시즌5를 만들며 비난을 잠재울 수 있는 카드를 꺼내 든 것이 ‘슈퍼위크’를 없앤 ‘블랙위크’의 카드. 또한 ‘아일랜드 미션’ 카드는 기획상 칭찬받아 마땅했으나, 진행되면서 상업적으로 성공할 수 있겠다 싶은 도전자들을 위로 끌어 올리는 단계에서 엉망이 되고 말았다.


실제 기획을 보면 칭찬할 구석은 많았다. 새로운 기획이 참신하다 느껴졌기 때문. 그러나 그 효율적인 시스템을 상업적 기준으로 운영하다 보니 당연히 붙어야 할 도전자가 떨어지는 이변이 생기고, 떨어져야 할 도전자가 감성팔이를 통해 붙어버리는 현상은 질적 하락을 불러온 당연한 결과.

심사위원이 잘해 보고자 하는 노력도 허사가 되는 것은 자승자박이었던 셈. 실력 있는 참가자를 올리고 싶어도 감성팔이로 만들어진 캐릭터가 씌자 심사위원조차 떨어져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한 참가자가 붙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만다. 하나를 얻고자 한 것이 둘을 잃는 결과가 된 것이다. 여기서 하나를 얻고자 한 것이 상업적 성공이었다면, 둘을 잃은 것은 ‘실력과 질적 하락 + 명성’이다.

시즌4에서 배출된 ‘로이킴’이 빨리 주저앉은 것은 그만큼 <슈퍼스타K>가 조급증이 있었다는 이야기이다. 끝나기 전부터 스타를 만들어 놓고, 잠시 실력 업그레이드할 시간도 없었다는 것은 큰 문제를 일으킬 빈틈을 만들어 놓은 것. 이렇게 조급했던 이유라면 ‘버스커버스커’가 제대로 말을 안 들었던 이유도 있다.


사실 ‘로이킴’은 그 당장 스타가 되기보다는 시간을 두고 발전하는 스타가 됐어야 했다. 하지만 이전 시즌에서 빼앗긴 스타의 상업적 가치 때문인지 급하게 만들어 낸 로이킴의 스타성은 기도 못 펼친 채, 기존 시즌 ‘버스커버스커’의 세력에 묻히고 만다. 의도한 것은 아니었겠지만, 로이킴이 만든 곡이 ‘버스커버스커’의 팬덤의 마음에 생채기를 주자 봇물 터지듯 공격해오는 파상공세는 로이킴을 주저앉혀 버렸다.

이어 정준영을 스타로 만들려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가수보다는 엔터네이너 끼를 가지고 있는 그를 띄우기는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기에 큰 효과를 보지 못하는 모양새다.

대중은 정준영을 노래 잘하는 가수보다는 똘끼 가득한 엔터테이너로 보는 경향이 더 크다. 결국, 시즌4에서 가수로 인정을 받고 있는 가수는 홍대광이나 딕펑스지만 스타성에 떨어져서인지 크게 성공을 하지 못하고 있다. 스타성에서 희망이었던 로이킴은 표절 의혹으로 학업을 채우러 갔지만, 대중은 아직 싸늘하기만 하다.

<슈스케5>의 실패 중 그 첫 번째는 바로 이런 급하고 무리한 스타 만들기의 상업성 때문이다. 시일을 두고 대중의 검증을 받지 않고 그대로 상품화하다 보니 생긴 부작용은 꽤 큰 상처를 입혔다. <슈스케5>에서 박시환과 박재정을 상품화하려 했을 테지만, 그게 쉽지는 않을 것이다.


대중의 저항심을 키워 채널을 돌리게 한 이유 중 하나는 이승철의 심사평 영향도 크다. 마지막 심사에서 이하늘이 ‘종잣돈(시드머니)’을 ‘노잣돈’으로 잘못 말해 비난을 받았지만, 심사위원에서 가장 크게 대중의 마음을 돌리게 한 것은 이승철의 편파적 심사평 때문이다.

이승철은 마음에 들고 안 들고의 경계가 심각해 한 번 싫은 마음이 생기면 참가자를 민망할 정도로 깎아내리는 모습을 보여왔다. 변덕도 심했다. 박재정과 박시환, 송희진 등 여러 참가자에게 그가 가한 평은 잔인하기까지 해 대중을 등 돌리게 했다.

처음부터 심사위원의 성격을 평가한다면 윤종신은 지식과 평이 균형미가 있었으며, 이하늘은 신 독설캐릭터로 한결같이 독설을 나렸고, 이승철은 변덕 캐릭터로 상품적 가치에 중점을 두고 편애하는 모습을 은근히 보여와 신뢰를 잃은 시즌5가 됐다.

결국 <슈스케5>의 실패 원인 중 가장 큰 원인는 ‘상업적 가치를 우선’하는 기획이 깔려 있었기 때문이다. 배제할 수 없는 요소이고, 꼭 필요한 요소지만, 상품성이 주가 되면 이런 결과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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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1)

  • 2013.11.17 14:29

    별로 공감이안감 그냥 참가자수준이떨어지는게정답이고 상업적이라느니 스타위주라느니하는건 쌍팔년도부터 늘상있던거고 반드시있어야알요소임

    • ㅡㅡ?
      2013.11.24 18:56

      박시환 박재정보다 실력이 나은 여러 참가자들이 떨어지는걸로 봤을때 참가자 수준만의 문제가 아니란걸 알지않나요ㅋㅋㅋ그리고 상업성도항상 잇엇던건 맞지만 너무 대놓고 노골적으로 드러내니 시청자들이 등을 돌린다는 내용이에요

  • 바람
    2013.11.17 15:17

    별로 공감 안감 음악시장도 그렇게 시대적으로 변화가 필요할뿐이고 관계자들이 그 답을 찾고자 하는거 아님? 이글은 개인의 냉소적인 소견일뿐

  • 표절킴
    2013.11.17 17:02

    아주 공감가네요...라이킴때부터 슈스케는 망하는밑거름이엇죠...거짓말에 표절에 부모의 부정문자투표까지 그런 부정을 저지르고도 스타성, 상업성, 예술성을 모두 가졋다라고 포장하다 사과없이 떠나버린 라이킴때문에 사람들은 슈스케 안보기로 맘먹엇엇죠. 정확하게 보셧네요

  • 2013.11.17 22:52

    비밀댓글입니다

  • ㅋㅋㅋ
    2013.11.18 00:15

    내가 생각하는 실패요인은 전국민 오디션은 구색이고 작가들이 찍어놓은 몇시명으로 어차피 이야기 꾸려가기로 처음부터 시나리오 짠거고 어차피 노래야 오토튠이 라이부로 불러주니깐 국민관심끌만한 가난하고 어린애 찾다보니 라이부무대가 정말 대판난거지 오토튠음색 거 정말 쓰레기더구만

  • 2013.11.18 09:16

    아 정말 그렇네요~~ 흠...시즌 6는 힘들지 않을까싶기도 하네요...

  • ㅈㄹ
    2013.11.18 10:13

    대중들은 상업적인것에 신경 안쓴다. 노래가 좋고 가수가 좋으면 그냥 좋은거다. 문제의 본질은 실력도 없고, 매력도 없는 참가자들 탓이다. 본질은 모르고 자꾸 다른 탓을 하면 안된다. 정신차려라.

  • 음...
    2013.11.22 00:05

    상업성찾다가 망햇다는데는 공감하지만 그걸 온전히 감성팔이역을 맡은 박시환에게 돌리는건 어불성설이다. 그런 역할 또한 제작진이 만들어준거고... 솔까 계속 모솔 얘기만 할땐 점점 지겨워지더군. 만약 그렇게 이런저런 감성팔이를 시키려고 했으면 끝까지 그의 음색에 맞는 노래를 선곡해서 밀어주던가. 이도저도 아니게 나중엔 대놓고 박재정 밀어주는거 뻔히 보이고.. 그놈 띄우려다 한놈 ㅄ만들고... 한마디로 잘못 고른거지... 줏대없이 이놈저놈 찔러보다 둘 다 터져서 망해버린거다. 막말로 일주일에 한명이 노래를 몇곡씩 준비해야 하는건가... 새로운 제도 들여서 좋다하지만 떨어질때를 대비해 매주 두 곡씩 준비하고.. 막판결승엔 신곡과 더불어 세곡이라니.. 게콘에서도 또 한곡 불렀으니 네곡인가..그따위 결승 무대가 나오도록 제작진이 스스로 만든거다. 실력없는 애들을 뽑았건... 그나마 좀 부르던 애들을 그따위로 망쳤건 전적으로 제작진 문제다. 누구 한사람을 찍어서 매도하지마라. 이번 시즌 수해자는 쓰레기스트 뿐... 광고도 새로 찍고..ㅋ

  • 욱스
    2014.03.16 17:16

    슈퍼스타 케이5참가자는 알겁니다 미리 탑텐은 이미 어느정도 정해놓고 거기에 끼워맞추기한다는거죠... 수많은 참가자들은 들러리입니다

  • 쯧쯧
    2014.04.07 02:13

    외모지상주의빠x이들이겉치레만보고사람을좋아하니문제임 저런걸기획할바엔차라리길거리캐스팅해서가수키우는게낫겟다 괜한오디션탈은벗어버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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