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철이 잘못 생각하고 있는 ‘런닝맨’에 대한 편견


<런닝맨>은 10대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며 김구라가 말하자, 김희철은 <런닝맨>을 보면 가끔 유치할 때가 있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시간을 지배하는 자’ 등으로 변신하는 걸 보면 영화 ‘어벤저스’ 같기도 해서라는 이유로 오글거린다는 표현을 한 것이 <썰전>에서 한 말이다.

이런 분석을 한 건 <썰전>이 공중파 3사 예능을 분석하는 시간에 나온 것으로 2013년 마지막 방송에서 다뤄졌다. 이때 급작스레 치고 올라온 <1박 2일> 인기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다루며 <런닝맨>과 <아빠 어디가>, <K팝스타 시즌3>의 이야기를 나누던 중 <런닝맨>에 대한 이야기를 한 것은 대부분 꾸준한 팬덤이 있다는 포커스 정도였다. 그러나 그 현상이 이해가 안 간다는 반응이 지배적인 <썰전>의 분위기였다.

김구라는 12% 이상의 꾸준한 시청률을 얻는 것은 10대들의 전폭적 지지가 있어서라 분석했고, 강용석은 초등학생 시청층이 압도적이라고까지 이야기했다. 이는 전부 한 맥락의 이야기로 보면 무리가 없을 것이다.

거기에 허지웅은 여러 이야기를 나누며 ‘어른들은 몰입하지 못하는 프로그램’이란 이야기를 했고, 3사 예능이 종합 시청률에서 40% 가량인 것을 두고 ‘사운드 예능’이라고 평가했다. 이 또한 같은 맥락에서 이어진 평가다.

김희철은 앞서 한 이야기에 덧붙여 “ ‘저게 뭔가’ 싶은데 초등학생 친구들은 그걸 보며 깔깔거리더라”라고 이야기하며 ‘신기하다’는 식의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그들이 잘못 생각하고 있는 점이 있는 것은 <런닝맨> 시청층이 초등학생만 있다는 듯한 뉘앙스의 말이다.

그들이 말한 것처럼 분명 <런닝맨>이 10대 초등학생에게 인기가 많은 것은 맞지만, 시청률에서 꾸준히 12%대를 지키는 것을 두고, 초등학생만의 힘이라고 생각하는 판단은 큰 오판일 수밖에 없다.


시청률 표본집단이 아이가 있는 가정만 있는 것도 아니고, 그 표본집단이 어느 한 세대에 집중한 것도 아닌데 무조건 10대가 많이 봐서라고 판단하는 것은 심각한 착오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게 말한다면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이 대부분 시청하는 프로그램일진데, 프로그램이 나오고부터 생성된 해외 시청 팬들은 전부 초딩으로 평가받아야 하는 것인가를 생각지 않을 수 없다.

해외 팬층에서 <런닝맨>을 사랑하는 팬은 10~30대까지 다양하며, 한국 또한 마찬가지의 시청 패턴을 보인다. 그러나 자신이 즐겨 하는 장르가 아니라고 어느 하나의 판단으로 몰고 가는 것은 <썰전>의 분석이 전체적으로 잘못 진행된 것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 누구도 반대의 관점에 서기보다는 분위기가 흐르는 대로 공감만 하고 간다고 그것이 올바른 비평일 수는 없다.

김희철이 평가함에 있어서 판단을 먼저 해야 하는 상황은 어쩌면 다른 시선이 어떻게 나를 평가할까? 라는 생각이 앞서서 눈치를 보며 ‘유치하니’, ‘오글거린다니’의 평가를 했는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나 잘못 평가한 것은 분명하다. 우선 자신이 보면서 오글거리는 프로그램을 초등학생 친구들의 수준이 어떻길래 저걸 보고 웃지? 라는 생각으로 자신보다 못하다는 우쭐함이 기저에 깔려 있었다면 그 평가는 무척이나 잘못된 평가일 수밖에 없다.

20~30대 시청자와 성인 시청자. 그리고 해외 시청자가 보고 웃었는데, 김희철이 ‘초등학생들은 그걸 보고 깔깔거리더라’라고 한 말을 대입하면 그 시청자들은 모두 초등학생과 동격의 지적 수준이 된다.

비록 그들이 간혹 오글거리는 연기를 보인다더라도 그건 프로그램과 시청자를 엮어 폄훼할 수 없는 영역의 특성이 있기에 함부로 평가해서는 안 된다. 특히나 낮춰 이야기하는 평가는 삼가야 할 대목이다. <런닝맨>은 단순히 야외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아니다. <런닝맨>은 ‘게임’을 접목해 가상의 상황에 놓여 대결하는 프로그램이기에 부득불 설정이 들어간다. 그 부분을 연기했다고 유치하다 평가하는 것은 그래서 잘못된 평가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또 그 유치한 것을 보고 웃는 이들이 초등학생 친구들일 거라는 평가절하는 그래서 잘못됐다.

<런닝맨>의 꾸준한 인기가 그저 초등학생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는다는 평가만큼 얕은 평가도 없다. 그래서 김희철이나 김구라의 평가가 웃어넘길 수 있지만 걸리는 점이고, <썰전>이 분석한 흐름 전체가 균형이 안 맞았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다.


* 여러분의 손가락 모양 클릭 추천은 큰 힘이 됩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5)

  • 이전 댓글 더보기
  • Breaker
    2014.02.07 17:0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유치한건 사실이잖아요

    • 김수민
      2014.02.07 19:24

      닥쳐라

  • 런닝맨짱짱~
    2014.02.08 12:58

    아니 10대를이 마노이보는건맞지만,10대만보고웃어요?
    우리 부모님도 같이보면서 같이 웃고 같이 애기하는대 뭔상관이야;
    아니 썰전은 정말 예능 뒷담화 할려고 만들어졋나..ㅉ
    아니 예능에서 예능을 왜까요? 아무것도 모르면서
    나블나불 거리기나하고 특희 김희철. 그럼그정도로 썰전은 잘낫어요? 잘낫냐고요. 썰전보다 런닝맨이 더 시청률조 높아요;
    김희철씨 아무것도 모르면서 나불나불 거리지마요

  • 2014.02.08 20:04

    김희철은 자신의 생각을 말한것뿐인데 공익이니 예능감없다니하는 당신들 수준은 얼마나 높습니까?

  • ㅋㅋㅋㅋㅋ
    2014.02.10 10:05

    그런가..나도 런닝맨 좋아하긴하지만 가끔 유치하다는 생각하는데...내가 진지한걸 좋아해서 그런걸수도 있지만..런닝맨 그런식으로 몰아가는것도 그렇지만 1박2일 띄워주는건 ㅋㅋㅋ 어이없네욬ㅋㅋ

  • Crockazy
    2014.02.12 21:45

    썰전이 저런거 하는 프로그램인데 뭐ㅋㅋㅋㅋ

  • 오키도키
    2014.02.13 17:42

    난 이십댄데 런닝맨 챙겨봄ㅋㅋㅋ 유치하다곤 하지만 솔직히 예능프로인데 다큐처럼해야 하는거두 아니고 그냥 잡생각없이 웃으면서 볼 수 있으면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함 나에겐 런닝맨이 그런 프로그램이구 ㅋㅋㅋ

  • 유현
    2014.02.15 22:55

    유치하다 라고 얘기하는 것도 못합니까 무조건 깐것도 아닌데요. 비판을 하나의 의견으로 못받아들이고 그저 자신 생각과 다른것은 무조건 배척하는 것으로밖에는 안보이는데요. 비판이 자신의 생각과 다르거나 틀렸다고 생각된다면 재반박을 해야지.. 제주위 어른들도 런닝맨 유치하다고 안보시는분 많습니다 물론 보시는 분들도 많고요. 하나의 의견으로써 존중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좀 유치하다ㅎ 하는 댓글에 닥쳐라 꺼져라는 뭐하는 대댓글이신지....ㅉㅉ

  • 이승원
    2014.02.17 22:43

    근데진짜솔직히 런닝맨이란 프로그램이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보는프로는 아님. 매회나오는 게스트들 즉 아이돌들의 팬덤이 챙겨보거나 스포츠스타의 팬들이 챙겨보거나하는정도임. 무한도전같이 골수팬이 매우 부족한건 인정하자. 애초에 프로그램이 다루는주제가 어린연령층에 한해있는것도 인정해야댐

  • 이승원
    2014.02.17 22:43

    근데진짜솔직히 런닝맨이란 프로그램이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보는프로는 아님. 매회나오는 게스트들 즉 아이돌들의 팬덤이 챙겨보거나 스포츠스타의 팬들이 챙겨보거나하는정도임. 무한도전같이 골수팬이 매우 부족한건 인정하자. 애초에 프로그램이 다루는주제가 어린연령층에 한해있는것도 인정해야댐

  • 백수
    2014.03.03 12:16

    보다가 이해불가인 부분많아서 글씀 물론 런닝맨이 10대만의 밀집된 연령대를 자랑하는건아님 다양한 연령대가 있고 그안에서도 충분히 호불호가 갈리고 10대가아닌 그위 연령층에선 대부분 재미를 느끼지못하는건 사실임 썰전에서의 해석을 잘못된것이라고 색안경쓰고보는것은 아니라고봄 틀린말도 맞는말도있단말임 참고로 댓글에 김희철, 런닝맨 불호하는 사람들,썰전 수준따져가면서 내리까는건뭐임? 본인의사가있는건데 그걸 인신공격으로 내리까는거 자체가 저수준아닌가 ㅋㅋㅋ 김희철은 자신이 보고 느낀것이있으니까 공인의 입장에서 말을 한가능성이높고 게다가 썰전이라는 프로그램에선 저 엠씨들의 생각만을 다루는것이아닌 프로그램으로써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또는 수집해서 말하는것임 수준타령하기전에 본인 의식부터 생각해보시는게 먼저일듯

  • 흠뭐지
    2014.03.04 16:58

    이 글과 댓글들을 보고 느낀건데 글쓴이 또한 김희철과 다를바가 없다고 보는데 나는. 결국 당신도 썰전 깎아내리기 아닌가. 썰전 한두번밖에 안봤는데 적어도 저기 나오는 자료들은 사전에 조사를 하던거같던데. 물론 전국민 조사가 아니겠지만 대충은 맞지 않을까 싶다. 나도 런닝맨 매주 챙겨보는 시청자이나 썰전의 말이 틀리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1회부터 쭉봐왔던 사람으로 글쓴이의 말또한 공감가는바가 크다. 김희철의 저멘트는 맞지 않았다고 본다. 그러나 객관적으로 런닝맨은 까놓고 말해 호불호가 많이 갈리며 10대 위의 연령층에겐 그다지 재미를 못주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글쓴이 말따나 해외 팬들의 층은 당연히 30대까지 어우르겠지만 시청률 조사를 해외까지 하진 않는거같은데? 글쓴이는 지금 비평을 가장한 비난을 하는것이 아닌가? 난 내가 좋아하는것에 대한 비평도 매우 좋아한다. 이런사람이 있으면 저런사람이 있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근데 내가 이글을 읽으면서 눈쌀을 찌푸리게 되는건 아무리 두번세번 읽어봐도 썰전 깎아내리기, 좋은말로 써놓은 비난으로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인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그리되면 글쓴이의 이 글 또한 인정받을수없다고 본다. 왜냐 이글 또한 글쓴이의 생각이 많이 들어간 글이고 내 댓글도 내 생각이 많이 들어갔기 때문이다. 그러니 다음에는 좀더 객관적으로 글쓴이도 자료라도 붙이면서 저런글을 쓰는게 어떨가 싶다. 그누가 읽어도 "아!! 글쓴이 말도 일리가 있네!!"라는 식의 반응이 바로 나올수 있도록. 솔직히 댓글에 욕 달아놓는애들한테 인정받으려고 이런글 쓰는거 아닌거같은데 말이다.
    여튼 잡설이 길었는데. 글재미있게 봤다. 다음에 기회되면 또읽겠다.

  • 동감
    2014.03.17 01:18

    윗 분 말 공감 2

  • 2014.04.05 19:53

    러닝맨 존나 유치한데 ㅋㅋㅋ

  • ㅇㅇ
    2014.04.07 12:57

    연령층만 따져서 뭐가 나오나요. 실제 밀집도를 봐야지, 남자의자격, 1박2일이 어른을 위한 포맷이라면 런닝맨은 애들을 위한 포맷으로 나뉘지 않나요? 실제 동네 어르신들이 이수근, 이승기 다 알지만 런닝맨 출연자들중에선 유재석말고 다 모르시죠. 애초에 유치한 컨셉으로 가는 프로그램을 다른 연령층도 보니까 안유치하다 라고 하는건 좀...

  • 2014.07.04 09:42

    런닝맨이 조금 유치할때도 있지요. 그래도 런닝맨이 재미있긴해요. 게다가 꼭 초등학생들만 본다고 할 순 없는거고 어른들도 몰입 가능하긴해요. 제가 아는 분도 40대지만아주 잘 몰입하시던데요.

  • ㅁㄴㅇㄹ
    2014.08.04 14:41

    런닝맨 유치해서 좋아하는 중학생인데 뭐 문제있음?

  • 2014.08.07 11:28

    근데 솔직히 유치한면이 많긴하죠.. 뭐 런닝맨이 그래서 좀 싫다. 이렇게 깐것도 아니고.. 유치하다. 그걸 나는 어떻게 보는지 이해가 안된다. 이런 식으로 그저 신기하단 말을 한 것 같아요~^^;;

  • ㅇㅇ
    2015.03.17 21:39

    좀 유치하긴 하죠. 특히 무슨 요정이니 히어로니 할때 더 ㄷㄷㄷㄷ. 너무 유치한 내용으로 빠지면 잘 안 보지만 가끔씩 보긴 하네요

  • QQQ
    2015.08.03 13:00

    기사 어이없는게 썰전에 사회자, 찬반 넣어놓고 토론을 해야된다는 식으로 적어놨네
    애초에 썰전 자체가 그런 프로인데 뭘 더 바래

  • 희미
    2016.08.16 03:30

    이거 2015년 2월 19일 해피투게더 방송에서 해명했어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