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투게더, 조세호 영입은 애초 큰 실수

변화를 모색하던 해피투게더 시즌 3가 가장 잘못 선택한 것이 있다면 조세호의 영입일 수밖에 없다. 애초 그의 영입이 이루어진 것은 그의 능력을 제대로 판단하지 못한 잘못에서 시작된 이유가 가장 크다.

당시 조세호의 웃음 코드는 최홍만 성대모사와 그와 관련된 이야기. 그리고 김구라 이야기가 전부였다. tvN의 예능 프로그램인 <코미디 빅리그>에 남창희와 출연을 하고 있었지만, 그건 말 그대로 짜인 코미디 위주였고, 토크에 강하지 못한 그가 <해피투게더>에 들어온 것은 검증이 안 됐다는 차원에서도 위험해 보였던 것이 사실이다.

조세호는 <라디오스타>에서 김구라를 코너로 몰아넣는 모함 개그로 자신도 살고, 김구라도 살렸다. 김구라는 허황되게 자신의 이미지를 왜곡시키는 것이 용납되지 않기에 계속해서 어이없다는 듯 부인했지만, 막 나가는 조세호의 모습에 반은 웃고 반은 억울하다는 식의 모습으로 웃음을 줘 조세호가 아주 잠시 대세 타이틀을 가질 수 있는 시작을 열어줬다.



이런 이미지를 받아 더욱 키워준 게 <해피투게더>의 유재석. 유재석은 조세호의 캐릭터를 십분 활용해 강력한 이미지로 탈바꿈해 놓았다. 유재석은 프로그램에 출연한 조세호를 아주 재미있는 캐릭터로 만들었고, 그즈음 조세호는 이곳저곳 프로그램을 늘려나갔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 잘못은 시작됐다. 조세호는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을 시작하게 된 것이다.

자신의 천직은 코미디언인데, 갑자기 진행자로 쓰려는 프로그램이 늘자, 그도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몰랐는지 이곳저곳에 얼굴을 내밀기 시작해 안쓰러움을 더했다.

그것이 그저 인기가 좋아서였는지는 모르겠으나, 어쨌든 그가 많은 프로그램에 얼굴을 비친 것은 그에게 오히려 해가 됐다. 돈은 많이 벌어 좋겠지만, 그게 실력이 아닌 거품으로 돈을 버는 구조란 것을 증명해 내고 있어 해가 되고 있는 것.

다시 돌아와 <해피투게더>에서 그의 역할을 보면 그가 얼마나 제 역할을 못 하는 진행 보조인지를 알게 한다.

조세호가 맡은 역할은 따지고 보면 허경환이 맡았던 역할을 이어받은 것으로 게스트의 말을 들어주고, 그것에 리액션을 보내며, 분위기를 밝게 만들어 주는 게 제 역할인데, 그는 그것을 해내지 못하고 있다.



그가 맡은 역할은 엄연히 진행자의 역할이 아닌 돕는 역할로, 현재 김신영이 하는 모습이 조세호가 해야 하는 역할이기도 하다.

김신영은 게스트가 행동하는 것을 바로바로 재연해 내고, 그 말이 사실인지 아닌지, 띄워야 할지 약 올려야 할지를 구별해 리액션과 애드리브로 분위기를 띄우고 있다. 그러나 조세호는 오로지 진행하려는 모습으로 분위기를 싸하게 만들고 있다.

원래 전체 진행에 있어서는 유재석이 메인으로 진행을 하고 보조 진행으로 박명수와 박미선이 활약해야 하건만, 그 역할이 아님에 조세호가 끼어들어 매번 박명수와 부딪히는 것은 조세호의 잘못이다.

사실 애초 조세호의 활약을 기대해 <해피투게더> 패널로 캐스팅한 것이 잘못이다. 그의 활약은 당시 꼽아봐도 딱 3번 정도 웃겼었고 ‘대세’라 몰아주기에는 다소 민망함이 있었다. 많은 역량을 보여준 것도 아닌 그저 최홍만 성대모사와 10명 안팎 성대모사가 전부였음에도 그것만을 보고 캐스팅한 것은 잘못된 결정이라 말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의 웃음 코드는 그저 자신이 일방적으로 몰아붙이는 성대모사 성격이 강하다. 그것을 두고 진행자의 싹이 있다 판단하는 것은 옳은 일이 아니며, 그 한때의 웃음이 그가 갖춘 가능성이라 판단해서도 안 된다.

<해피투게더>는 후배 코미디언들을 살리고자 패널을 늘렸고, 그로 인해 힘이 빠지는 모습을 자주 연출했다. 제작진이 그들을 방출하고 조세호로 캐스팅한 이유는 성대모사를 하면 보였던 폭발적 웃음 재생 능력을 기대해서였겠지만, 조세호는 자신이 왜 캐스팅됐는지를 몰라 여전히 헤매고 있다. 아니 헤매기보다는 그게 그의 능력 전부였을 것이기에 그의 캐스팅에 실망하는 이유다.

현재 <해피투게더>의 상황은 개편 시기를 벌써 수차례 놓친 상태. 시청률도 꾸준히 떨어지고 있는 데는 마땅히 제 역할을 해줘야 할 멤버가 활약을 못 하는 데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공감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