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드래곤 표절 논란은 계획된 마케팅?
- [토크] 뮤직, 공연
- 2009. 9. 23. 06:21
사전 계획된 표절 논란 마케팅?
표절논란이 있는데 표절로 보는가?
경고장을 보냈다는데 결과는 어떠할 것 같은가?!
끝으로 할 말은 없는가?
이 글을 공유하기
- 이전 댓글 더보기
-
2009.09.23 19:32 신고
이번에는 단순히 노이즈 마케팅 수준은 휠씬 넘어서는 것 같습니다.
이미 고정 팬을 빼고는 이번 사건을 냉정하게 바라보면서
지드래곤에 대해 안 좋은 이미지가 꽤 많이 생긴 것 같더라구요.
만약 계획한 거라면(저도 바람나그네님처럼 기획사에서 이런 상황을 예상 못했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생각이 됩니다.)
실수한 거 같네요. ㅋㅋ-
2009.09.24 01:15 신고
파장이 이렇게 클 것이란 생각을 못했을 겁니다.
성난 팬심이 섞였다고 봅니다. 한참 아이돌 문제가 커지면서
연예계 전반에 퍼진 공격적인 시선들이 더 일을 크게 만든 것 같습니다.
요즘은 어떤 팀이 잘못했던 간에 거의 죽일 것처럼 달려들잖아요 ^^
-
-
2009.09.23 21:24 신고
표절은 범죄라는 생각입니다.
지적재산의 도둑질이니까요.
하기사 위장전입하고도 머리들고 다니는 고위층이 많으니.
표절공화국이군요. ㅠㅠ-
2009.09.24 01:17 신고
맞아요 표절은 범죄가 맞죠 ^^
제발 사라지길 바라는 문화입니다. 제발. ㅎ
-
-
나2009.09.23 21:41
샘플링이고 뭐고 다 도둑질이죠.
앞으로 지디노래는 좋다면 불법다운로드
원본가수꺼를 다운로드 받을예정
불법 도둑 가수꺼는 불법으로 들어야죠-
불법..;2009.09.23 23:46
불법도둑가수꺼라 불법으로들으시나..;
그럼 표절시비안뜬가수들거는
돈내고 잘들었겠네요 ^^ -
위에님.2009.09.26 09:21
당신도 불법다운로드 받아본적 많으실텐데 뭔 그리 말이 많습니까 진짜 그렇게 간접적으로 감싸는거 보기안좋습니다
-
참나2009.11.21 23:03
표절아닌 노래도 불법으로 들으면서 ㅋㅋ
-
-
2009.09.23 21:52 신고
정말 요새는 일부러 눈에보이는 표절로 마케팅하기도하나봐요~~
방송봤는데 심가한거같더라구요~~;
벌써 쌀쌀해지네요~~~따스하고 편안한 밤되세요^^-
2009.09.24 01:18 신고
날씨가 쌀쌀하네요.. 각별히 건강 조심하셔야 할 계절입니다. ㅎ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되세요 ^^
-
-
2009.09.23 22:23
권지용군은 우리 막내와 지용이로 이름이 같아서 무척 좋아했습니다.
잘 극복하기를 바랍니다.^^-
2009.09.24 01:19 신고
저도 잘 극복해 가길 바래요 ^^ 정말 안타까운 것은 나머지
좋은 곡들까지 묻혀버리는 것이 안 좋아요..
그리고 잘못은 인정하고 다음부터 안하길 바래야겠어요 ㅎ
인생은 기니까 잘 극복할거에요 ^^
-
-
글쎄2009.09.23 23:21
설마 노이즈마케팅일까?
이런건 생각 안해봤는데
지드래곤한테 한번 무러보고 싶다 -
에휴;;2009.09.23 23:48
yg에서 뭐라말이라도하면 괜찮아질텐데..
그냥 묵묵히있으니..지디팬인 저도
답답해지네요..;; -
흠..2009.09.24 00:19
저또한 지드레곤의 작곡능력을 어느정도 인정하는 한 사람으로서
도대체 왜 그러는지 아직까지 이해를 할수 없습니다.
그것도 꼭 유명한 곡들만 골라서 대놓고 베끼는건지...
노이즈마케팅이라는 것도 어느정도 일리가 있지만
이제까지 많은 곡들이 표절논란에 휩싸여왔는데
솔로앨범마져 표절논란을 일으킨다면
계속해서 '실력'을 내세웠던 뮤지션으로서는
순간의 인기보다 더 많은것을 잃을 것이 분명하고
지금 또한 많은 것을 잃고 있는데 그런 악수를 뒀을까 싶네요.
저는 오히려 지드레곤이 작곡에 있어서 부족한 것이
'훅(사람을 확 끌어댕기는 그 곡의 매력적인 한부분?)'이고
이를 표절을 통해 보완하려는 경향이 있는것 같다고 느낍니다.
또는 유명한 곡들의 어떤 특정부분에서 영감을 얻어
거기서 부터 곡을 더해가는 식의 작업을 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렇게 본다면 지드레곤은
어린나이에 여러가지로 재능도 많고 작곡능력도 뛰어나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더 성장해야 할 뮤지션이고,
그래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과욕을 부린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더구나 2NE1TV(GDTV)에서 잠깐 나왔듯이
빅뱅멤버들중에서 유난히 그동안 솔로활동이 없었고,
그동안 자신의 능력이 없어서 놀기만 한것이 아니라고,
빅뱅의 리더는 요정도야~ 하고 한방 제대로 보여주고 싶어서
많은 공을 들인 앨범이라면 더 그렇지 않을까요.
어째든 워낙에 입장표명이 없으니 추측뿐이지만
마케팅이었든 실력부족이든 뭐든 간에
이번에 YG가 제대로 표절에 디여서
다음부터는 작곡시에 주의를 기울였으면 하네요-
2009.09.24 01:20 신고
이번 기회로 확실히 뜨겁게 디었을 것 같아요..
의식의 발전이 있는 기회가 됐기를 바래야죠 ^^ -
표절인데2009.09.24 02:20
지금 말씀하신 부분들이 표절이란 겁니다.
실력이 부족하니 남의 좋은작품을 무단으로 도용해서
가져다 쓰는것이요... 그러면서도, 항상 천재작곡가라 설래발을 치고다니니 보기 싫은거지요...
게다가,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분명 표절인데도 지디 팬들은 원작자가 의사표현할때까지 기다려 달라고 합니다.
만약 팬들 말대로 일반인들이 차분하게 기다려줬으면 이번의 표절문제가 수면으로 떠올랐을까요? 그건 아니겠죠.
그러니, 팬들 말대로 원작자가 행동하도록 일반인들이 유도를 하는겁니다.
결국 팬분들의 말씀은 시간을 때워서 넘겨보자는 얘기로밖에 안들립니다. 그게 바로 와이지의 전략이었겠죠.
제 생각에 와이지가 마케팅으로 표절을 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건 분명 이미지를 깍아먹으니까요.
오히려 실력부족을 메꾸려는 의도로 유명곡을 베껴낸거죠. 지금까지도 넘어갔으니 이번도 좀 시끄럽다가
끝나지 했던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리 막장인 기획사라도 표절로 마케팅을 하지는 않을것이라 여겨지거든요... 이건 뭐 자존심의 문제가
아니고, 대중들에게 표절로 인식이 되면 미래의 가치를
깍아먹기 때문에 최후의 수단정도로나 여겨질까요?
어쨋거나 본문에서 말하는 마케팅이건, 실력부족을 위한 일부의 차용이건 어떤식으로 말하더라도
그것이 바로 표절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다만, 현실적으로는 원작자가 실익도 없는 소송에 시간과 비용을 들이기 보다는 대충 합의하는게 편하므로
결국 지디의 이번 논란도 처벌까지는 가지 않고 뒤로 스리슬적 넘어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참 상큼한~~~ 현실이죠...
결국은, 현실을 알기에 대놓고 배껴대는 - 이번의 지디는 정말 해도 해도 너무하게 베꼇더군요 - 족속들의
쓰레기같은 행위들에 대해서 일반 대중들이 음반불매나
음원듣지말기 등의 행동이 이루어져야
앞으로 동일사례가 줄어들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제도를 만들더라도 허점이란게 있으니까요.. -
전 말이죠2009.09.26 09:25
지디의 작곡실력이 매우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실력이 부족하니까 표절을 했겠죠..
님의 글은 지드래곤 옹호글로 밖에안보입니다
-
-
2009.09.24 00:20 신고
지드래곤 이번 표절 논란으로 이미지에 상당한 타격을 입었네요.. 말들이 참 많아요...
아무쪼록 안타까운 현실이네요..-
2009.09.24 01:21 신고
맞아요.. 안타까운 현실이죠 ㅡㅡㅋ
앞으로는 이렇게 하기도 힘들거니까 오히려 안심이 되기도 하네요..
감독자들이 많아질테니 조심해서 만들테니까요 ^^
-
-
계획??2009.09.24 01:03
아무리 불황이라 음반,음원이 예전보다 덜 나가도,,
할게 있고 ,,하면 안되는게 있는데...
표절이슈화를 계획하진 않죠...
솔직히 자기들 딴애는.,,그 곡과 지드래곤 곡은
다르다고 생각한거 같은데....그건 자기들 생각이고,,,
앞에 똑같은건 인정해야죠...그 부분이 후렴구가 아니라서
그리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고 하는분들도 있던데....
노래의 절반은 도입이 차지하죠...딱 들어보고 좋으면
끝까지 듣고,,별로다 싶으면 1절다 다 안듣잖아요...
표절 작곡가가 만들다가 비슷하게 만들어서 실수 할 수 있습니다.
근데 문제는...여지껏 뮤지션이미지를 갖고있던 지드래곤이었고
전례가 몇번있었는데 운 좋게 넘어갔죠...
표절판결은 안났지만,, 다음에 또 그러겠어??? 했는데...
이번에 또 그랬더군요...그 곡의 느낌을 만들고 싶었다면,,
샘플링 하던가..허락받고 하면되지.. 굳이 자기가 그렇게 하는지..
그리고 이 문제는 또 가수본인이 했기때문에...저작권료와
관련있어서 예민한거에요...저런노래 만들어서,,저작권료 사후70년
이던가요? 아무튼 그렇게 돈은 돈대로 받고,,가수활동하면서 수입도
있고,,, 암튼 권지용 하나로,,와이쥐는 음악자체가 타격을 받았습니다. 뻔한사과글귀 하나 안한다는게 진짜 뻔뻔하네요..
저는 솔직히 하루하루,마지막인사 노래 좋아했었거든요..
근데 이번엔 좀 실망이에요 -
dma.2009.09.24 09:48
확실히 마케팅적으로 생각한다면 성공한 것입니다만
뭐랄까 확 싫어지고 거부감이 들게 만들었네요.(일단 저에게는)
앞으로 그의 음악은 왠만하면 돈을 주고 듣지 않겠다는 생각까지 하게 만들었으니...뭐...쩝 -
sayer2009.09.24 10:46
그렇게 본다면
재범군일이나 강인군
그외 막장식 사건 터뜨린 연예인들 다 고의로 이슈만드려고
일부러 사건 만든거겠죠
막장드라마는 내용이 막장이고
법적으로 아무런 하자없습니다
하지만 지드래곤은 남의 물건을 훔친 의도가 있어보이기때매
막장드라마하고 관련을 지으면 안되겠습니다(한국드라마가 또 다른 외국드라마를 베꼇다면 모를까.. )
그리고 지드래곤팬들중에서도 요즘 표절때매 떨어져나간 팬들도 꽤 됩니다
그걸 감수하고 일부러 했을까요?
그렇게 생각하면.. 제가 처음에 말했던데로
재범군도 마케팅에 성공한거고
강인군 폭력건도 마케팅에 성공한거죠
표절보다 더 막장일수도있으니까.. -
어느 정도2009.09.24 11:28
수긍은 됩니다만, 결론이 어찌 나든 아예 무시해버리고 싶은 사람중 하나가 되었네요. 소송과 관련된 사항을 차치한다해도 연예인에게 무관심만큼 해로운게 있을까 싶어요. 앞으로 이미지타격으로 감수하게될 비용이 더 크겠다 싶어요.
-
neon192009.09.24 12:01
악재는 또다른 악재를 몰고 옵니다.
이런식의 노이즈 마케팅이라 할지라도 결국은 YG의 파멸만 부를뿐 -
gfhfg2009.09.24 12:51
[반 드 시] [알 아 야 하는] [새 로 운] [영 어][이 론]
우리나라 영어가 이렇게 비효율적인 것은 우리가 배우는 문법이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모두들 그렇게 생각하지만 도대체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를 알 수 없었습니다.
이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ㄷ ㅏ][음][ㅋ ㅏ][페]
[이 제 영 어 의 의 문 이 풀 렸 다]로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
2009.09.25 00:00
요즘들어 이슈와 관심을 받으려고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것 같은 느낌이 많이 듭니다. 표절이라고 해도 문제고, 표절이 아니라고 해도 문제가 되는 방식까지 동원되니 말입니다.
위험한 마케팅으로 승부를 보는게 아니라 뛰어난 음악으로 승부를 보는 가요계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
지나가다..2009.09.25 05:26
재밌는 글이네요. 이런 글이 팬들에겐 위안이 될지도 모르지만, 오히려 표절을 인정하는 글이 되어버렸네요. 법적으로는 표절이 아니지만,, '두 마디의 마술'에 다른 노래를 담았으니까요. '법적으로 표절이 아닌한' 골수팬들은 끝까지 따라갈 사람들이 많겠죠. 이게 만약 작곡자가 다른 사람이고 지드래곤은 노래만 불렀을 뿐이라면 마케팅이라는 말도 설득력이 있겠죠. 하지만 지드래곤이 작곡자에 떡 하니 이름을 올리면서 이런 위험한 마케팅을 시도했을까요? 그렇다면 너무 위험한 도박이라고 보이는데요. 만약 때를 봐서 지디를 버릴 생각까지 했다면 정말 무서운 사람이겠네요. 아무튼 재밌는 상상 잘 보았습니다.
/ 하나 덧붙이자면 일본이나 유럽의 음악은 교묘하게 베끼는 경우가 많죠. 예전에는 동남아 등 우리나라에서 알기 힘든 멀리 떨어진 나라의 노래를 그대로 베끼는 경우도 많았죠. 이번에 '소원을 말해봐'같은 경우는 우크라이나였던가.. (어느 쪽에서 카피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창작의 고통에는 유혹의 손길도 많겠죠. -
어느 블로거의 말처럼..2009.09.25 23:43
굳이 트렌디한 음악이나 히트곡을 만들려 하지 말고..
본인이 하고 싶었던 음악이나 실험적인 장르로 앨범을 만들었어도..
좋았을뻔했다..고 말하더군요..
"히트곡","천재성"이란 족쇄에 너무 얽매인게 아닌지..
GD 정도의 인기나 음악성이라면..아무리 실험적인 음악이라 해도..
꽤 인정받았을 수 있었을텐데..아쉬워하더군요..
그분 말이나, 바람나그네님 말씀에 모두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차기 빅뱅이나 GD 앨범도..
나오는 즉시 도마 위에 일단 올려지겠지만..
다음번에는 너무 얽매이지 말고 순수한 음악으로 나와줬으면 하네요.. -
2009.10.30 23:02
죄송한데요
라이트라운드관계자들께서표절아니라고확정났어요...
경고장그거는 소니에서 보낸거고
실제모든것은 라이트라운드가쥐고있어요... -
자2010.10.10 00:11
이제 사과하시죠.
머리속에서 부풀려진 상상력으로 인간 하나 쓰레기 만든거요.
표절? 원작자가 아니라는데?
인터넷에 플로라이다가 표절 아니라고 말한 동영상 검색해보시고
위에 쓰레기같은 댓글 생성하신 분들 앞으로 똑바로 사시길.
당신들 손끝에 달린게 손톱이 아니라 칼이라는 거 잊지 마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