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VR 중계까지 볼 수 있다. kt wizpark VR 중계 체험기

요즘 전자제품 제조사와 통신사에서 공통적으로 밀고 있는 기술이 있다면, VR 기술일 겁니다. 특히, 삼성 ‘기어 VR’을 많이 보고 들으셔서 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가상현실을 이용해 360도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기에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기기입니다.

이 기기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데, 간단하게 동영상부터 게임 등 많은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젠 현장 스포츠 중계까지 볼 수 있다고 하니 무척이나 행복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실제 전 kt wiz의 홈 개막전에서 삼성 기어 VR을 이용해 콘텐츠를 즐길 수 있었는데요. 이번 글에선 VR 관련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날 체험한 kt의 GiGA VR 영상은 스마트폰 터치로 야구 경기를 360도 영상을 돌려가며 감상할 수 있어 더욱 즐겁게 경기를 볼 수 있었습니다.

관중들의 모습이나 선수들의 모습. 응원단의 역동적이고 상큼한 모습도 볼 수 있었으며, 선수들의 이모저모를 영상으로 즐길 수 있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더불어 수원 kt wizpark에 마련된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존 이야기. 개막전 이야기를 함께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kt wizpark 에서 열린 이벤트, 무엇?



본격적으로 봄 야구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각 구단은 한해 분위기를 가를 초반 승세를 잡기 위해 노력 중인데요. kt wiz는 다행히 초반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특히, 제가 찾은 홈개막전에서 삼성을 상대로 승리해 분위기가 좋은데요. 이날 열린 경기와 이모저모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홈개막전을 보기 위해 수원 종합운동장 옆 케이티위즈파크로 향했죠. 역시나 다양한 체험존과 이벤트존이 반기더군요.


이벤트 체험존에 도착하니 마침 수원화성 방문의 해를 맞이한 환영 행렬이 지나 분위기를 밝혔습니다.

갤럭시S7 & S7엣지 체험존



kt wizpark 야외에 마련된 ‘GiGA LTE로 더 빠른 Galaxy S7 edge & S7’ 존은 삼성 갤럭시 S7과 S7 엣지를 체험할 수 있으며, S7 시리즈에서 즐길 수 있는 kt의 GiGA LTE의 장점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존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어 더 즐거운 이벤트존이었죠. 갤럭시 S7 마크가 있는 곳에 판에 찍찍이 벨크로 공을 던져 맞추면 나노블럭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즐거웠습니다. 이 게임을 위해 일단 갤럭시 S7을 체험해 봐야 하는 것도 잊지 않으셔야 합니다. S7 마크를 맞춘 이들에게 제공된 나노블럭엔 마스코트 빅과 또리가 새겨져 있었다지요. 함께한 이들은 못 맞춰 상품은 못 받았지요.

kt square in wiz park 체험



kt wizpark 외야 게이트 쪽으로 향하면 ‘kt square in wiz park’가 있습니다. GiGA LTE와 GiGA VR를 체험해 볼 수 있는 매우 훌륭한 체험존이죠.

기존에 없던 체험존이기에 일찍 도착해 가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저 또한 빨리 도착해 여유 있게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5G 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존이기도 합니다.


체험존을 입장하시면 바로 왼쪽에 갤럭시 S7과 S7엣지를 체험할 수 있는 부스가 있고, 오른쪽엔 갤럭시S7과 연동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GiGA VR이 보입니다. Noon VR도 같이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존입니다. 무엇보다 GiGA VR 체험이 흥미로운 곳입니다. 이곳에서 먼저 체험을 하고, 경기장에 들어서 VR을 체험하는 것도 추천해드릴 과정입니다.


위에서 잠시 이야기 드렸듯 VR 기기는 360도 콘텐츠를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기기입니다. GiGA VR이 삼성 기어VR이기에 삼성 스마트폰인 갤럭시 S7과 S6, 노트5 등을 연결해 콘텐츠를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미리 도착한 관중들 중 VR에 관심이 있는 분은 이곳에서 삼성 스마트폰(최신 기기)으로 VR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는 대로 앞 케이스를 제거하고 스마트폰을 마운트 후 즐길 수 있는데요. 전면 케이스는 닫지 않아도 콘텐츠는 즐길 수 있습니다.


바로 위와 같은 방식으로 즐기면 되는 것이죠. 모델은 힙합을 좋아하는 멋쟁이 지인이 되겠습니다.


사용방법은 쉽더군요.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체험해 본 기기는 NOON VR로, 안드로이드 마켓인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설치해 사용해 봤습니다.


GiGA VR을 이용하고 바로 좌측으로 이동하면, kt의 드론레이싱팀인 ‘기가 5’와 관련된 용품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드론과 선수들의 유니폼 등을 볼 수 있는데요. 드론은 체험해 볼 수 있는 게 아닌 관람 전시용 입니다.

kt는 한국드론레이싱협회 주관대회를 독점 후원하고 있기도 하다고 하니 연관성을 아실 수 있을 테고요.


드론레이싱에서 우승한 선수의 사진도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우승한 선수가 홈개막전에서 드론레이싱을 보여 놀라움을 주기도 했습니다. 실력이 어마어마하더군요.


‘kt square in wiz park’ 가장 안쪽에는 배팅볼존도 있더군요. 남자는 공 3개를 쳐 일정 점수 이상을 획득하면 상품을, 여자는 공 5개를 쳐 일정 점수 이상을 획득하면 상품을 주는 이벤트를 열고 있었습니다. 전 한 개도 못 맞췄네요. 생각보다 가깝고 생각보다 볼이 빨라 당황했다죠.

kt wiz 홈개막전 & GiGA VR 존의 위엄



kt wiz 홈 개막전을 보기 위해 도착해 이벤트존과 체험존을 즐겁게 관람하고 경기를 보기 위해 외야 잔디존으로 입장했습니다. 야구장은 날씨가 좋아 더욱 생동감 있게 느껴지더군요.


처음엔 자리를 잘못 찾았다는 소식입니다.

kt wiz 홈 개막전에선 GiGA VR를 체험해 볼 수 있게 카드보드형 VR기기를 나눠 주기도 했습니다. 제가 경기를 관람한 4월 5일부터 3일간은 스마트폰과 HMD를 통하여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었답니다. 관람 방식은 ‘올레 tv 모바일’ 앱과 kt wiz 공식 앱인 ‘Wizzap’에 접속해 GiGA VR 생중계를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홈 개막경기뿐만 아니라 경기 하이라이트 영상 등을 시청 할 수 있었죠.


위 사진은 이미 각종 언론에 보도된 바 있는 보도자료 사진인데요. 이 사진은 어떤 생중계가 이뤄지나 보여드리려 올렸습니다. 위에 보시는 이미지 중 고성능 카메라를 방향 별로 묶어 VR 콘텐츠를 만드는 식이었는데요. 원형으로 연결된 총 5대의 VR 전용 카메라로 촬영된 4K 고화질 영상들을 실시간으로 조합해 VR 영상을 생성해 관중들은 360도 실감나는 감상을 할 수 있었습니다.

GiGA VR 모바일 야구 생중계 무엇?



제가 본 위치는 수원 kt wizpark 정중앙 외야 하이트펍 2층에 위치한 자리였는데요. 이곳은 국내 최초 ‘GiGA VR 전용 관람석’이 마련돼 있어 생생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GiGA VR’ 모바일 야구 생중계 서비스는 1루와 3루, 포수석에 설치된 총 3대의 VR 전용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을 받아 볼 수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내용과 같고요.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전송된 콘텐츠를 VR 영상으로 스마트폰에서 360도 영상을 돌려가며 즐길 수 있었습니다. 모바일로 전송된 콘텐츠를 봤다는 점이고, 5G 서비스를 통해서 즐긴 콘텐츠는 실감 났습니다. 이곳에는 스마트폰 등 충전을 할 수 있는 전원부도 있어 유용한 존이 되겠더군요.

GiGA VR 모바일 야구 생중계 서비스 체험!



GiGA VR 전용 좌석에는 위 사진처럼 GiGA VR 전용 기기가 마련돼 있어 좋았습니다. 직접 생생한 콘텐츠를 체험해 볼 수 있다는 것에 기분은 한껏 들떴습니다.

누구보다 빨리 그러한 콘텐츠를 만났으니 들뜰 수밖에 없었죠.

사용법은 전면 커버를 제거하고 삼성 갤럭시 S7과 S7엣지, S6와 S6엣지, 노트5 등으로 즐길 수 있었습니다.


이날 관중에게 제공된 카드보드형 VR이었는데요. 사용법은 무척 쉬웠습니다. ‘올레tv 모바일’이나 ‘kt wizzap’ 앱을 다운로드해 설치하고 이용하는 식이고, 기존 앱 다운로드 방식 콘텐츠들과 같아 쉽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GiGA VR 서비스는 KT와 SPOTV 및 VR 전문업체 Noon VR의 협력으로 제공됐다 하네요.

실제 체험한 제 느낌은 어땠을까요? 어느 이상 만족도를 갖췄다는 점에서 일단 칭찬해주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일반 TV로 시청하던 것과는 분명 새로운 경험이었으니 그런 것입니다.

VR를 사용해 콘텐츠를 보면 관중의 모습과 선수의 모습, 선수 정보 등을 볼 수 있고, 치어리더들의 모습도 생생하게 볼 수 있어 재미 있었습니다.

제가 체험한 하이트펍 상층에서도 kt wizpark GiGA WiFi를 사용해 경기를 관람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kt GiGA WiFi & LTE 서비스 체험



VR 콘텐츠의 경우는 아무래도 모바일 기기로 이용할 때 데이터 소비가 심하긴 할 텐데요. 이곳에선 걱정 없이 즐길 수 있었습니다. 수원 kt wizpark는 GiGA WiFi를 사용할 수 있거든요. kt 고객이라면 아주 쉽게 접근해 사용할 수 있고, 타 통신사 사용자도 실명인증만 거치면 사용할 수 있기에 콘텐츠를 즐기는 데는 여유가 있었습니다.

보는 동안 데이터가 끊기거나 하는 현상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여유로운 사용감을 보여준 곳이 수원 kt wizpark였습니다. GiGA WiFi 아니었으면 겁 좀 났을 것 같습니다. 물론 GiGA LTE를 이용해서도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그렇다고 데이터가 물 새듯 새는 것은 아니기에 이용해 보면 그 재미는 독특하다 여길 것입니다.


홈 개막전에 맞춰 다양한 축하행사도 열려 그 즐거움은 배가됐습니다.

kt 5G 기술 무엇?



제가 체험해 본 GiGA VR도 사실 큰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 받아야 하는 기술입니다. 속도가 낮은 기술의 4G의 경우 GiGA VR 콘텐츠를 만족스럽게 이용하긴 어려운 게 사실일 겁니다. 이럴 땐 빠른 전송 속도 규격의 통신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kt는 3CA LTE와 GiGA WiFi를 하나의 통신망처럼 묶어 기존 LTE보다 15배 빠르고 3CA보다 4배 빠른 최대 1.17Gbps의 속도의 GiGA LTE를 상용화 했습니다. 5G 표준화에서 앞서갈 기술인데요. 홈 개막전에선 5G 전단계 기술로 서비스를 이용했지만, 다음에는 좀 더 좋은 5G 기술로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t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5G 올림픽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는데요. 규격도 확정하고 실제 25.3기가비트(Gbps)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도 성공했다고 합니다.

5G 모바일 인터넷 기술은 시간과 장소에 관계 없이 사용자 당 1Gbps 급 데이터 서비스를 지원하며, 초고속으로 이동하는 이동 수단에서도 끊김 없이 Gbps 급의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기도 하죠.

이 기술을 미리 조금은 새로운 콘텐츠로 즐겨봤다는 느낌이어서 kt의 넥스트 기술인 5G가 기다려지네요. 평창에선 더욱 쾌적한 통신 속도를 맛볼 수 있겠네요.

마치며,



kt wiz 홈 개막전은 여러모로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GiGA LTE의 세계를 느낄 수 있는 ‘GiGA LTE로 더 빠른 갤럭시 S7 edge & S7 체험존. GiGA VR를 체험해 볼 수 있는 ‘kt square in wiz park’ 체험존. GiGA WiFi와 GiGA VR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하이트펍 2층 ‘GiGA VR’ 체험존은 알찬 재미를 줘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게다가 홈 개막전을 kt가 승리해 더한 즐거움을 줬고, 즐기는 시간 치맥과 소시지 흡입은 흥을 더해줘 다시 가고 싶다는 생각이었습니다.


VR로 즐기는 특별한 시간은 즐거웠으며, 앞으로 더 많이 등장할 VR 콘텐츠가 있다는 점에서도 기대가 많이 됐습니다. 게다가 5G 기술로 다양한 콘텐츠를 고속으로 즐길 수 있다는 점도 기대가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갤럭시 S7과 S7 엣지 등의 최신 모바일 기기로 VR 콘텐츠를 즐기는 재미는 또 다른 재미였습니다. 다양한 곳에서 VR 기기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됩니다.

그러면 저는 다른 글로 뵙도록 하겠습니다.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공감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