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 콘서트에 송민호 게스트로 세우지 말라는 팬덤의 무리한 요구

양쪽 팬덤의 자존심 싸움인 걸까? 아니면 팬덤의 무리수일까? 결과적으로 본다면 이번 양쪽 팬덤의 요구는 둘 다 문제로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 YG엔터테인먼트는 위너 송민호와 아이콘 바비의 듀엣 결성 소식을 전한 바 있다. 아직 본격적으로 활동한 것은 아니지만, 이들의 시너지는 팬덤이 아닌 다수의 대중이 바라던 것이다.

YG엔터테인먼트는 이들의 결성 소식을 알리며, 송민호가 아이콘의 두 번째 일본 아레나 투어 특별 게스트로 선다고 공지했다. 일본 전국 5개 도시에서 총 14회로 진행되는 공연 대부분에 듀엣 프로젝트로 첫선을 보이겠다는 것.


이에 아이콘 팬들은 불편함을 드러내며 ‘ONLY IKonin Ikoncert JAPAN’이라는 제목의 홍보물을 통해 “YG에 타가수 유닛 무대 철수를 요구합니다”라고 주장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이런 팬덤의 요구는 최근 문제가 된 젝스키스 단독 콘서트와도 비슷한 사례다. 팬덤은 젝스키스 콘서트에 합창단 이벤트를 취소해달라는 요구를 했고 관철시켰다. 좀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하는 기획이었지만, 자신이 사랑하는 가수와의 시간을 타 이벤트로 빼앗기기 싫다는 뜻이었고 관철해 취소했지만, 그렇게 좋아 보이진 않은 문제다.

이번 아이콘 팬덤의 요구도 비슷하다. “아이콘 멤버들의 제대로 된 단독, 유닛 무대도 없는 상황에서 타 가수와 유닛 무대를 추가하는 것은 부적절한 일입니다. 아이콘 멤버들만의 추가 무대를 원합니다”라는 성명을 낸 것은 팬덤이 아닌 대중으로 봐서는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

팬덤끼리 경쟁을 하는 관계일 수 있으나, 애초 YG의 기획으로 본다면 이들은 경쟁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동료의 관계다.

따로 분리됐지만, 따로 보기 어려운 형제 관계가 그들인데 굳이 팀을 나눠 경쟁하는 팬덤의 모습은 그리 좋게 보이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이들은 과거에도 국내 무대나 음반을 빨리 내주지 않는다고 불평을 해왔던 부분도 있었다. 그 가운데 은근히 경쟁하는 모습을 보였던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

아이콘 팬덤의 요구뿐만 아니라 위너 팬덤도 이에 불쾌함을 내보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위너 팬들은 “위너 송민호의 아이콘 콘서트 게스트 참여 전면철회를 YG에 강력히 요구합니다”라고 말했다. 역시 똑같은 요구다.

하지만 위너 팬덤이 요구하는 것엔 나름의 이유가 있긴 하다. 연초 연간 프로젝트 앨범을 발매하긴 했지만, 이후 제대로 된 앨범이 발매되지 않은 상황이기에 예민한 것은 이해되는 일. 그러나 예민한 것은 예민한 것이고 자신이 사랑하는 멤버가 유닛을 만들어 활동하는 데 마냥 불편함을 보이며 반대하는 것은 그리 좋은 일은 아니기에 눈살이 찌푸려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송민호와 바비는 팀이 떨어져 있어도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기도 하다. 대중은 따로 떨어져 있지만, 그들이 항상 한 무대에 서는 것을 바라왔다. 드디어 무대를 볼 수 있게 됐고, 그 활동의 시작이 해당 콘서트라면 굳이 반대할 이유는 없다.

아무리 단독 콘서트라고 해도 무대와 무대 사이 축하 무대가 있는 법이고, 그 스타를 사랑한다면 콘서트가 무리가 없게 진행되길 바라야 한다. 그런데 모든 무대를 한 스타와 보내고 싶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는 자신이 사랑하는 스타를 괴롭히는 행위일 수밖에 없다.


YG는 꾸준히 유닛 무대를 보여왔다. 빅뱅도 지드래곤과 탑이 유닛을 꾸린 바 있고 솔로 활동도 한 바 있다. 이번 송민호와 바비의 유닛은 두 그룹 모두의 시너지를 위한 결정이 큰 부분이기에 팬덤끼리의 경쟁과 무리한 요구는 해만 될 뿐이다.

물론 YG엔터테인먼트가 아티스트들의 앨범을 지나치게 늦게 내주는 부분이 있고, 이에 불만이 있는 것은 당연할 수밖에 없다. 또한, 그들이 말하는 끼워넣기 무대도 있는 것이 사실이나, 이는 허용돼야 할 문제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도움이 되는 활동마저 막겠다고 한다면 자신이 사랑하는 그룹을 해하는 것이기에 만류할 수밖에 없다.

팬덤이 요구해야 할 것은 앨범을 내달라는 것이어야 한다. 정기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요구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요구다. 그러나 그 외의 무리한 요구는 해만 될 뿐이다.

<사진=Mnet'SMTM', YG엔터테인먼트>

*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후원금 지원은 큰 도움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5)

  • 위너사랑
    2016.08.15 15:51

    위너 팬덤의 일원입니다 송민호와 바비의 유닛을 반대하는게 아닙니다. 그들의 유닛은 지지하며, 모든 음악적 활동은 지지합니닽 다만 송민호 군의 일본 아이콘 콘서트 게스트가 1-2회가 게스트 참여가 아닌 14회 전회게스트 참석이라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1-2회 참여라는 공지가 떴다면 대부분의 위나 팬들도 응원했을 것입니다. 한국도 아닌 일본에 두달간 매주 게스트로 서기위해 참여해야 하는게 과연 본인과 이미 타이틀은 정해진채 앨범이 나오지 않는 위너의 멤버의 한명으로 과연 얼마나 합당한지 그리고 이렇게 말도 안되는 일에 팬들은 그냥 가만히 있어야 하는 건가요? 혹시 송민호군의 투어가 14회 전공연 참여하는건 알고 글을 쓰신건지 여쭈어 보고 싶습니다.

  • IC
    2016.08.16 10:57

    위너 팬인데요..예민한 게 문제가 아니라 송민호가 거길 가면 올해 안에 제대로된 컴백이 매우매우 힘들다는 걸 뜻하기 때문에 더 반발심이 드는 거 같아요..그리고 한 두번 콘서트 서는 것은 뭐 좋은 이벤트로 같이 즐길수 있겠지만 아예 전 콘서트를 같이 선다는 건, 그냥 두 팬덤 모두에게 돈을 벌기위한 이벤트로 밖에 안보이는거죠..이렇게 양측 팬덤 모두한테 질타를 받으면서까지 하는 것이야 말로 무리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시기상 위너 공백기 동안 송민호가 잠깐 타 아이돌 콘서트로라도 얼굴을 비추는 건 위너 팬으로써 응원할 만한 일일 수 있지만 올해 위너 활동이(비록 밀리고 있지만은) 계획 되어 있었던 만큼 팬들이 어이없어 하는 건 당연하죠

  • 2016.08.17 01:22

    지드래곤과 탑도 유닛활동을 했다고 하시는데 애초에 그 둘은 같은 그룹이구요...
    젝스키스 합창단 반대이유는 팬들이 16년을 기다린 소중하고 간절한 자리이고 특히 가장 소중한 노래 커플을 팬도 아닌 일반인이 꾸민다는게 너무 싫어서입니다만... 당시 이벤트공지 댓글에 팬이 아닌 연예인 지망생, 일반인들이 연예인보러 지원해볼까??ㅋㅋ 이런 류의 댓글들이 천지였습니다. 좀 제대로 알아보고 작성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만, 이따위로 글쓰시고 공감클릭과 후원금지원을 운운하시다니 기분 나쁘네요.

  • 2016.09.05 16:19

    진짜 답없네요.. 글을 쓰려면 정확한 내용을 알고 써야하지 않을까요..?
    이 글만 보면 아이코닉과 이너써클이 소속사에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 같이 말하시는데
    저희는 왜 일본에서 1~2번도 아닌 총 14회 공연 모두 송민호님이 게스트로 참석하냐는 것 입니다.
    아이콘팬들은 당연히 아이콘 콘서트에 가면 '아이콘만' 보고싶습니다.
    와이지는 가수들 컴백도 잘 안시켜주기 때문에 더욱 그러합니다.
    유닛뿐 아니라 송민호님의 솔로도 봐야 할텐데 1~2번이야 이해를 하지만 14회는 말도 안됩니다.
    거의 일본 전역을 돌면서 공연하는 것인데 그걸 다 따라다니며 게스트로 참석한다뇨..
    위너 스케쥴은 어떻게 되구요? 그동안 위너는 컴백을 못한다는 것과 마찬가진데.
    게다가 위너써클로서는 송민호님의 무대를 보고 싶다고 아이콘 콘서트에 그거 몇곡 보려고 가는 것도 말도 안되지 않습니까..?
    이러한 사실을 모른다고 무식하다고 말할 순 없겠지만 공개적인 장소에서 글을 쓰는데 정확한 사실도 모르고 글을 쓴다니... 여러모로 대단한 분이시네요..

  • 2016.09.05 16:36

    게다가 '아이콘콘서트'인데 왜 대중의 입장까지 생각해야하는지..?
    또한 어떠한 부분이 경쟁으로 보여지는지도 모르겠네요.
    위너를 예로 들면 동일한 시기에 데뷔했던 그룹은 80곡을 내놨고 정규앨범2개와 비정규앨범10개가 있는데에 반해 위너는 15곡을 내놨고 정규앨범1개와 아직 비정규앨범1개 뿐입니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데 마치 무리한 컴백을 바랬다는 것 처럼 작성하셨네요.
    '스타를 사랑한다면 콘서트가 무리가 없게 진행되길 바라야 한다.'고 하셨는데
    일본 전역을 돌며 아이콘을 따라 콘서트에 참석해야하는 송민호님은 무리가 가지 않다는 말씀이신지.?
    또한 지드래곤과 탑은 같은 그룹인데 어떻게 비교대상으로 올라왔는지 모르겠습니다.
    말도 안되는 글을 싸질러 놓으셔서 다 읽기도 싫었는데 반박할 수 밖에 말을 적어주셔서 읽을 수 밖에 없네요..
    댓글 확인 좀 하시고.. 댓글을 읽었다면 제발 창피하신 줄 아시고 글을 수정하시거나 삭제하셔야 좋을 것 같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