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거래 시 헤드폰과 이어폰 체크해봐야 할 사항

728x90

중고거래가 활발해진 세상입니다. 스타 연예인도 직거래를 해 놀라게 하는 세상인데요. 중고거래를 하면 가장 안전한 방법은 ‘직거래’일 겁니다. 그게 안 됐을 때 ‘택배거래’를 하곤 하죠.

그런데 말입니다. 직거래든 택배거래이든 제품을 선택해야 할 때 따져봐야 할 사항들은 항상 있기 마련입니다. 정상적인 제품인가를 알아봐야 할 때가 오거든요. 그래서 제가 좋아하는 음향기기 중 헤드폰과 이어폰 중고거래 시 따져봐야 할 사항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중고나라를 이용하는 저의 경우. 헤드폰과 이어폰을 고를 때 몇 가지 고려하는 사항들이 있는데요.

헤드폰과 이어폰의 경우 아무래도 액세서리의 개념인지라 한 번 쓰고 버릴 요량으로 사기도 하지만, 그래도 가격이 나가는 제품은 A/S를 생각하고 사기에 그래도 최신의 모델을 구하려 하기도 합니다. 그와 반대로 희귀템은 보관 및 실사용을 해야 하기에 구 모델도 구매하게 됩니다.


우선 큐딜리온 중고나라(중고나라 공식 법인)를 통해 구매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겠죠. 카페를 이용하는 방법과 모바일 공식 앱을 이용하는 방법.

전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공식 앱을 통해 중고거래를 합니다. 이동하면서도 체크할 수 있고, 가까운 곳이라면 빨리 움직여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큐딜리온 중고나라 모바일 공식 앱을 작동시켜 2번째 카테고리 중 음향기기/악기를 선택하며 하위 메뉴들이 등장합니다. 바로 헤드폰/이어폰 항목이 나오고, 다른 항목으로는 스피커 및 앰프, 마이크, 오디오류, 악기류 등 많은 메뉴가 등장하지만 전 헤드폰과 이어폰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구매할 제품을 검색해보고자 큐딜리온 중고나라 모바일 공식 앱을 살펴봅니다. 제가 알아 보고자 하는 제품은 소니 MDR-1000X 제품입니다.

검색을 해보니 모바일 공식 앱에 제품들이 몇 개 올라와 있네요. 상대적으로 최신 제품인지라 중고 제품이 많이 올라오지 않아 모바일 공식 앱뿐만 아니라 밑 메뉴 중 카페 검색결과까지 같이 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어떤 제품을 믿고 살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저만의 방법이랄까요? 그 부분을 보며 거래 시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헤드폰과 이어폰의 특성이 달라 나눠 설명 드리겠습니다.


헤드폰 중고거래 체크사항

  1. 구성품이 모두 갖춰져 있는지 확인하자.
    -본체, 매뉴얼, 젠더, 케이블(고정 유무에 따라), 파우치(있을 수 없을 수 있음) 등. 구성품은 대부분 매뉴얼에 표시돼 있다.
  2. 직거래 시 밴드 고무가 삭았는지 유무 파악하자.
  3. 이어컵 탄력 확인하자.
    -때에 따라 눌려 있는 경우가 있다.
  4. 직거래 시 음량 및 전원 버튼이 있는 경우 작동 여부 확인하자.
  5. 헤드폰잭 잭과 라인 연결부가 정상인지 확인하자.
  6. 소비자 평가가 좋은 브랜드를 고르자.
    -A/S가 되고 안 되고 차이도 있다.
  7. 중고 가격이 너무 낮거나 높은 것은 의심해 보자.
    -참고로 헤드폰과 이어폰은 타 전자제품보다 가격 차이가 있는 편이긴 하다.
  8. 작동 여부는 반드시 확인하자.
  9. 미개봉 제품이라면 제품 결함 유무는 개봉까지 판단 불가 및 불필요.
    -A/S 기간이 넘은 미개봉 제품이라면 고장 시 2차 소비자가 진다는 것쯤은 감안.


이어폰 중고거래 체크 사항

  1. 구성품이 모두 갖춰져 있는지 확인하자.
    -본체, 이어팁, 젠더(있을 수 없을 수 있음), 파우치(있을 수 없을 수 있음), 매뉴얼 등. 구성품은 대부분 매뉴얼에 표시돼 있다.
  2. 직거래 시 밴드 고무가 삭았는지 유무 파악하자.
  3. 대형 브랜드 아닐 수록 이어팁 유무 확인은 필수.
  4. 이어폰잭 단선유무 확인하자. 오래 사용하면 꺾일 수 있다.
  5. 직거래 시 작동 유무 정도는 꼭 확인하자.
  6. 소비자 평가가 좋은 브랜드 및 제품을 선택하자.
    -대형 브랜드는 A/S가 편하다.
  7. 중고 가격이 너무 낮거나 높은 것은 의심해 보자.
    -참고로 타 전자제품보다 헤드폰/이어폰이 가격 차이는 큰 편이다.
  8. 미개봉 제품인 경우 결함 유무는 개봉까지 판단 불가 및 불필요.


블루투스 이어폰 중고거래 체크사항

블루투스 이어폰의 경우 체크해야 할 사항은 좀 더 복잡합니다. 가장 기본인 블루투스 연결 여부에 대한 테스트이지만, 이는 사실 숙련되지 않는 이상 바로 테스트가 어렵긴 합니다. 그래서 그 부분보다는 다른 부분을 체크해 보시면 될 듯한데요.

줄이 위 이미지 제품처럼 안으로 감겨 들어가는 구조라면 잘 나왔다 들어가는지 정도를 체크하시면 될 테고요. 줄이 빠진 고정형이라면 케이블 연결부만 체크해 보시면 될 듯합니다. 원터치식으로 감겨 들어가는 것도 있고, 살짝 당겼다가 놓으면 자동으로 감겨 들어가는 구조가 있습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의 경우도 ‘이어팁’ 제공하는 곳도 있으니 제공하는 모델이면 챙기셔야 합니다.

오염도 정도는 체크해 주세요. 닦아 사용할 정도를 구매하셔야겠죠.


아무래도 헤드폰과 이어폰 등의 중고거래에 대한 이야기이니 거래 시 공통적인 사기 예방 수칙은 참고하셔서 만약을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중고거래 사기예방 5대 수칙

1) 통상적인 가격보다 너무 낮거나 높은 제품은 의심하자
2) 제품 문의와 가격 협상은 문자 대신 전화로 통화하자
3) 온라인 입금보다는 직접 만나서 제품을 확인한 후, 돈을 지급하자
4) 경찰청 사이버캅을 통해 상대방 계좌번호 및 전화번호의 사기신고 이력을 조회하자
5) 공식 안전거래(에스크로) 사이트 주소를 한 번 더 확인해 피싱/파밍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자



큐딜리온 중고나라 공식 모바일 앱을 이용하면 이벤트도 있으니 보너스로 챙기시길 바랍니다.

현재 중고나라 ‘성실회원 이벤트’도 하고 있는데요. 성실회원으로 등업하는 이벤트입니다. 성실회원이 되면 누리는 혜택으로는 일일 상품등록 100개까지되며, Only 성실회원 이상 입장 가능한 중고나라 VIP 이벤트가 준비되고 있다고 하고 있고요. 숨겨진 혜택까지 있다고 합니다. 올해 마지막 기회를 잡은 분에겐 티머니 교통비 만원 지급도 있다고 하네요.


이벤트 참여 방법은 큐딜리온 중고나라 공식 앱 ‘나의 메뉴’ 선택, ‘등업신청’ 클릭, ‘중고나라 공식’을 카카오톡에서 친구추가, ‘중고나라 공식 앱에 댓글로 참여인증’을 하면 되는 이벤트 입니다.

마무리하며 한마디

큐딜리온 중고나라 모바일 공식 앱을 통해 중고거래를 편리하게 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많은 기능이 추가될 것이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글에선 헤드폰과 이어폰 거래서 주의할 사항과 꼼꼼히 체크해 볼 사안들을 살펴봤습니다.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