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환의 MBC에 대한 합당한 불만. 스타 PD들 이적 당연

728x90

어느 때부터 일까? MBC는 대중에게 ‘엠빙신’이라 불리는 방송사가 됐다. 그런데 이제 출연자에게도 ‘엠빙신’이라 불리는 방송사로 오늘 하루도 상큼한(?) 하루를 시작하고 있다.

가수 이승환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합당한 불만을 남겼다. 자신과 함께하는 이들이 MBC에 출연을 못한다는 사실에 분노의 글을 남기며 해당 코멘트를 한 것.

이승환은 ‘남아스떼’가 <쇼음악중심>에 나가지 못하는 것에 분노를 했다. 그의 분노가 이해되는 건 출연 거부가, ‘관리하는 매니저 40명 안에 못 들면 출연할 수 없다고 했다는 이유’ 때문. 말도 안 되는 핑계를 댔기에 그가 더 분노한 것.


‘남아스떼’가 출연을 못하는 건에 대해, 이승환은 내가 싫은 것이지, 그 아이들이 문제가 아닐 것이라는 견해를 냈다.

또한, 그가 남긴 말에 같이 분노를 느끼는 건 ‘남아스떼’가 MBC에서 방송한 <위대한 탄생>에서 탄생한 아티스트였기 때문에 같이 분노할 수밖에 없는 것.

‘남아스떼’는 홍동균과 에릭 남, 최정훈, 한다성이 팀을 이뤄 활동하는 그룹으로 자주는 아니지만, 활동을 했던 그룹이다.

일반적이라면 자사 출신 아티스트에게 출연 기회가 더 보장되어야 하지만, ‘남아스떼’가 이승환과 연관되다 보니 출연 제한을 한 것은 어떻게 봐도 폭력적으로 밖에 안 보이는 부분.

문제는 이승환도 말했다시피, <위대한 탄생>에 심사위원으로 수고해 준 것이 이승환이었기에 출연 거부는 더 어이없다.

게다가 ‘위탄’ 중간 언론 노조 집회에도 힘을 보탠 이승환이기에 더 분노하는 것.


필요할 땐 힘을 얻어 쓰고, 다시 필요할 땐 또 힘을 더 얻어 쓰고, 힘을 준 사람이 힘을 필요로 할 땐 돌아서 모른 척하는 것이 MBC의 모습이라 어이없을 수밖에 없다.

그와 연관된 이들의 출연에 제약이 있는 것이 만약 보도/시사 관련 프로그램이었다면, 일말의 이해라도 할 수 있지만, 예능 프로그램까지 출연을 못하는 건 심각한 문제. 뿌리까지 썩었다는 것을 드러낸 것이기에 그 심각성은 크다.

현재 MBC에는 스타 PD가 몇 남아 있지 않다. 어느 정도 이름을 알린 스타 PD는 대부분 타 방송사로 이적한 상태다. 또는 연예기획사로 이동하고 있는 상태.

스타 PD가 MBC에 남아 있지 못할 수밖에 없는 건 제작 자율성을 침해하기 때문일 것이다. KBS나 SBS도 부분적으로는 마찬가지 상황이겠지만, 제작 자율성이 없는 방송사일수록 PD들의 이적은 활발하다.


이승환과 연관된(?) ‘남아스떼’가 <쇼음악중심>에 출연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 핑계대로 ‘관리하는 매니저 40명 안에 안 들어서’일 수 있지만, 그런 이유라면 황당함은 더 클 수밖에 없다. 그만큼 MBC가 사적으로 운영되는 방송사라 알리는 것이기 때문.

결정적으로, 현재 박근혜 탄핵 정국에서 심각한 문제로 꼽히는 ‘블랙리스트’ 사건과도 궤를 같이하는 출연 제약이기에 이번 문제는 심각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사진=이승환 FB, MBC>

*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블로그 후원은 힘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