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마마무’ 흑인 비하 논란. 뭘 조심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모르고 잘못했다고 그 잘못이 모두 용서될 수는 없다. 적어도 그 잘못이 잘못인 걸 알았다면, 잘못에 대해서 올바른 사과를 하는 것은 반공인이든 공인이든. 심지어 일반인이라도 하고 넘어가는 게 상식이다.

걸그룹 ‘마마무’가 흑인 비하 논란에 휩싸였다가 그 잘못을 지적하는 여론이 높아지자 사과를 했다. 그러나 그 사과는 본인들이 한 게 아닌 회사 측에서 했기에 뭔가 찜찜한 것도 사실이다.


돌아선 대중의 마음은 이리저리 갈리고 있다. 비판을 하는 대중도 많고, 침묵하는 대중도 많으며, 여전히 좋다는 반응도 있다.

여전히 좋다는 반응은 오래 좋아해 온 충성도가 높은 대중의 반응이니 걱정할 게 비교적 덜하지만, 이번 논란으로 돌아선. 혹은 돌아설 수 있는 대중을 마음을 생각한다면 위험하기는 마찬가지이기에 그녀들의 대응은 좀 더 세련돼 질 필요가 있다.

우선 잘못한 부분이 명확한 부분에선 사과를 공식적으로 하는 게 옳다. 핑계 따윈 모두 삐 버리고 오롯이 사과만을 하는 것이 방법.

그녀들이 패러디 한 마크 론슨과 브루노 마스의 인기곡 <업타운 펑크> 퍼포먼스 중 ‘블랙 페이스’ 연출 장면은 명백히 잘못이 맞기에 깨끗이 사과하는 게 맞다.


논란이 되자 소속사 측은 공식 입장으로 ‘업타운 펑크’ 패러디 영상이 흑인 비하 오해를 불러일으켜 인터넷 커뮤니티와 각종 SNS를 통해 불거진 것에 대해, 2회 차 공연부터는 편집해 내보내겠다고 말했지만, 속 시원한 대처가 아니어서 여전히 비판은 이어지고 있다.

소속사 측이 잘못 대응한 것은 ‘오해’라는 단어를 썼다는 점.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잘못했다고 사과했으면 될 것을, 오해를 불러일으켰다고 한 부분이 대중의 마음을 건드린 것이다.

그녀들이 한 패러디는 사실 고등학교 졸업식에서나 우리 생활 주변에서 공공연히 일어나는 일이기에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했을 수 있지만, 세계적으로 K팝이 사랑받고 있는 시점에선 각별히 조심해야 할 일이란 것쯤은 알아야 한다.


동양인을 비하하기 위해 미국에서 심심찮게 벌어지고 있는 모습 중에 하나는 눈이 찢어졌다 표현하는 모습들이다. 그런 행동에 상처를 받아온 동양인들이 있을 진데, 그와 똑같은 짓을 했다고 생각한다면 사과하는 것은 당연한 일.

‘마마무’가 잘못이라고 못 느끼고 한 것을 반대 입장으로 돌려서 미국 팝스타 중에 한 팀이 K팝스타를 패러디를 한다고 ‘옐로 페이스’ 분장을 하고 공연을 했다면, 그 또한 분노할 일이기에 ‘마마무’를 향한 팬의 공식적 항의는 충분히 이해되는 일이다.

회사 측의 발 빠른 대처는 더 큰 화를 막았지만, 서두르다가 보니 또 하나의 실수를 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 지점이다. 게다가 그녀들이 직접 대응을 하지 않은 부분 또한 아쉬움일 수밖에 없다.


타 연예 스타들도 이 논란을 통해서 조심해야 할 것이며, 우리 주변에서도 조심해야 할 문제다. 패러디를 하는 방법은 널리고 널렸다. 그리고 하지 말아야 할 패러디도 있다. 에릭남이 에서 인종 차별이 느껴질 만한 패러디를 하지 않은 일화를 생각해 본다면 참고는 충분히 될 것이다.

이 논란은 그만큼 세계적인 정서를 K팝 스타들이 이해 못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기에 반면교사해 볼 만하다.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4)

  • 지나가는사람
    2017.03.05 19:10

    마마무측에서도 사과문 올라왔습니다.
    다시한번 확인부탁드립니다.

  • 별을 문 별이
    2017.03.05 19:54

    본인들이 잘못한게 아니고 회사에서 잘못한거구요.마마무도 사과글올렸구 해외 팬분들이 사과해줬구 고맙다고했습니다.이미 이일은거의 종결됬구요.근데 지금와서 뒷북이시네요.과거에 사세요?

  • 지나가는행인
    2017.03.05 20:36

    이번일은 마마무와 소속사 잘못이 맞지만 공식적으로 사과하셨고 외국분들도 괜찮다고 하셨습니다.뒷북 자제해주셨으면 좋겠네요.

  • 지나가다 한마디하는 사람
    2017.03.05 23:13

    물론 잘못했지만 현재 마마무측에서도 사과 했는데 왜 이제와서 글 올려서 뒷북치십니까..? 외국분들도 사과해줘서 고맙다고 이제 괞찮다고 했는데.... 왜 거의 다 해결된 일 가지고 그러세요??

  • 이준석
    2017.03.06 00:40

    공식적으로 사과했구만~~, 일부러 한게 아니니깐 오해가 맞네~~, 사과 한게 진심인지 아닌지는 사과받는 사람이 판단하는거지 당신한테 사과한것도 아닌데 당신이 왜 판단하지?

  • 어이없네
    2017.03.06 02:54

    별걸다 트집잡네... 사과는 왜하는거지?? 아티스트들이 조금 더 당당해졌으면 좋겠네... 방송 연예인들이 성대묘사하면서 정작 당사자는 기분나쁜데... 그걸보는 시청자들은 웃고떠들고... 이런거 하나하나 잡아내다가는 끝이 없다. 아티스트들은 책임감있게 행동하고 의도와 다르게 반응을 보이더라도 조금 더 당당해지길바란다.

  • 레알 짐승들이네 마마무고 나발이고 다목따 버린다
    2017.03.06 03:54

    이게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 모르나본데 몇개월동안 까여도 이상하지 않을일이다
    우리나라 사람도 6~70년전부터 존나 강하게 자리잡고있는
    반일감정처럼 존나 일본사람 혐오하면서 일본이 위안부 사건 종결시키고 매장하려는 거와같은
    행동짓거릴 해대고 있네

    그거랑 위안부랑 같냐(급이 같은 일이냐)고 묻는다면
    역으로
    타국이나 타문화에 익숙한 해외사람도 "몰랐다 실수다 사과한다" 라고 하면 끝이겠네

    우리나라랑 일본은 나라가 다르고 땅도, 사는곳도 떨어져 있지만

    인종문제로 400년간 고통받아온 흑인들은 가까우면 옆집 좀 멀다 싶으면 옆마을에 매일같이 반감이랑
    오해를 달고사는 백인들과 함께해온 사람들이고 오로지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병신같은 삶을 살아온 사람들임

    인간이 가장 짐승같은 때는 자기잘못은 숨기려들고 남의 잘못은 끝까지 추긍할 때임

    한번이라도 동양인이라고 해서 기분나쁜 얘길 듣거나 본 경우가 있다면
    남의 입장을 꼭 먼저 생각해봐라

    400년간 강제노동 착취에 쩔어서도 노동요에서 재즈나 블루스 탄생시기고 아픔을 예술로 승화시키며
    현재 미국의 공연 퍼포먼스 문화에 앞으로나 뒤로나 빠짐없이 기반을 다져준 흑인들을 상대로

    같은 음악하는 마마무라는 그룹이 공연 퍼포먼스에서 얼굴을 검게 칠하고 등장한다?

    뉴스 1위인가 떠서 들온거니까 뒷북이라고 지랄하지말자 제발

    차라리 1위 뜬거 안봤으면, 못봤으면 더 나았으려나? 그렇게 생각하냐들?

    • 지나가는사람
      2017.03.06 06:19

      완전 공감합니다. 흑인들이 400년간 피부색으로 무시받고 현재도 작고 크게 차별을 받고 있죠. 그저 단순하게 패러디 한거다라고 하기엔 외국애들이 케이팝 따라한다고 쌍커풀액 칠하고 얼굴 노랗게 칠하고 눈을 옆으로 째서 걸그룹 공연을 패러디 하는 퍼포먼스랑 그다지 다르지 않습니다. 외국에서 살면서 동양인 비하를 받아본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서 태어난 인종적인 부분을 가지고 건드리면 정말 기분 나쁘죠. 우리나라 아티스트들이 해외 진출을 시작하면서 겪는 성장통 같은거라고 생각합니다. 무지한건 배우면서 깨우쳐 나가면 되겠죠. 다만 심각한 문제인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들은 했으면 좋겠습니다. 흑인들 일인데 니네가 열폭이냐 이렇게 하면, 외국애들이 일본의 위안부나 독도같은 문제에 대해 우리가 알리려 해도 니네나라 문제인데 왜 우리가 이해하고 알아야 하냐 라고 하는거랑 같은 겁니다.

    • 이준석
      2017.03.06 07:16

      일본이랑 비교할걸 비교해라 ㅂㅅ아
      일본은 사과라도 햇냐?

    • 너무
      2017.03.06 22:11

      너무 극단적으로 생각하시네요
      솔직히 우리 동양권사람들은 피부색으로 인종차별을 받지는 않잖아요
      그런 문화차이로 인해 오해인거죠
      우리가 블랙페이스가 그런 의미인줄 동양사람중에 몇명이나 알거 같으세요
      외국경험이 많거나 그 쪽에 관심이 없는 이상은 모르는게 이상하지는 않죠
      진심으로 사과하고 다음부터는 조심하면 되지 그정도는 아닌것 같네요

    • 지나가는무무
      2017.03.07 15:18

      지나간 일이긴 하지만,
      일단 먼저 마마무측 의 문제가 있다는 것에대해서는 인정을 합니다.
      회사측에서 문제의 장면을 기획 제작 하였지만 이를 실행한 마마무로써도 지적을 피해갈수없기 때문에 이는 인정을 해야하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사과할필요 없다고 하는 분들도
      솔직히 사과는 당연한 것입니다.
      극단적이라는 분들도 있지만 흑인 분들에게는 우리의 위안부 문제, 황인종 비하 만큼 민감하고 아직도 인종차별이 행해지고 있기때문에 이는 잘못에대해 사과를 할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 본리플을 다신 분의 입장표현에 대해서도 잘못이 있습니다.
      일단 위안부를 예로 설명하셨는데
      위안부 문제는 일측이 사과를 하지않았고 우리도 용서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마마무와 회사측은 논란 즉시 사과와 이에대한 대처를 하였고 해당 외국분들은 이를 수긍하고 발빠른 대처에 감사함 까지 표현한 상황입니다.
      인간이 가장 짐승같은 때는 자기잘못은 숨기려 들때고 남의 잘못은 끝까지 추긍할 때 라고 표현하셨는데.
      마마무측은 바로 사과 표명을 했고.
      과연 님은 짐승의 굴레에 관여가 없다고 자부하실수 있으신지???
      애초에 글을 쓰실때 깔목적으로 오신게 아니라면 이런 공적인 일로의 글을쓸때
      상황과 논리에 맞게 글을써주세요.
      되지도 않는 자기 주장만 펼치지마시구요.

    • 레알 짐승들이네 마마무고 나발이고 다목따 버린다
      2017.03.08 00:25

      닥치고 반일감정에 배경이나 상황 아는것만큼 흑인종이 겪은일에대해 와닿지않는 경우면 더 이상 반박불가다

      내가 댓글달기전에 위에달린 사과는 왜하냔식의 댓글들보고 단글이고

      내가한말 그대로 나역시 짐승굴레를 벗어나지못하는 똑같은 인간이지만
      (솔직히 외국인이 공식적 사과에 빠른대처로 감사의 표시를 했다라고 하는 말도 절대 믿지 않는다 나는 내 아는 지인들 대부분이 흑인이라 장담하는데 구라가아니고 나는 이 기사랑 내용들을 그들에게 알려주지도 않았고 앞으로 알려주지도 않을것이다 후폭풍이 두려워서다 인종문제로 한번 일터지고 그게 자기일이라해서 트럭에 총싣고 복수하러가는 흑인들을 여럿본 내경험안에서 얘기한다)
      내말이 틀리지않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예상한대로 이준석 병신같은 새끼는
      "그게 일본이랑 같냐" 라는 의미로 반박시도하는데
      기사랑 댓글보면 다른게 뭔지 모르겠다

      아베도 나라자금중에 찌그레기 모아다가 10억엔(한화 100억)으로 존나 불리한 거래 해서(우리나라가 불리)
      위안부 문제를 공식적으로 사과했다라고 지랄하는데
      이준석이 말한 사과가 뭔지는 모르겠지만
      레알 사과는 아베(사실 진짜 아베보다 실제 가해자)가 면전으로 직접 찾아뵈서 피해자 할머니들한테 진심으로 사과하는게 내가 생각하는 진짜 사과고

      마마무나 기획사나 관련운영진들이 공식적으로 사과한거랑 아베가 공식적으로 사과한거랑 차이가 뭔지 모르겠다

      차이라면 저지른 죄의 무게 차이지
      사과한 입장은 똑같은거라고 보고

      그리고 이건 동양국가 전체에 전반적으로 해당되는부분이긴한데 특히 유독 한중일에 존나 많이 거론되는 얘기로

      해외사람들이 한국, 중국, 일본에서 살아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말하는 경험담중에 (중국은 서양인들이 여행목적아닌 이상 살러가지 않음)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가 ethnocentric이다
      즉 자기민족중심주의가 존나 강하다는건데
      솔직히 이런 오해나 실수가 나올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과 이유는 한국이 문화적으로 원래부터가 다른나라 문화수용이 굉장히 적은 편이고

      뭣만하면 니네나라가서 살아란 식이기 때문에 존나 답이 없고 이런 일이 터지기 쉽상인거다

      뭐 사람이란게 실수는 할수 있는데 공식적인 사과해놓고 그게 가해자들의 진심이 담긴부분인지 정작 당사자들은 전혀 관심없을지도 누가 알것이며

      내가 빡치는 부분은 마마무가 한짓보다
      그 잘못을 감추려드는 팬인지 뭔지도 모르겠다싶은 집단들인거다

      그니까 결론은

      일본이 한짓거리 아는것만큼 흑인종에게 한일에 대해 잘모르면 더 이상 씨부릴필요가 없다

      나는 한국이랑 미국 드나드는데

      어느쪽에 편들지도 않고 오히려 편을든다면 나라나 인종에 한정되지않는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그 대상이지

      그니까 시덥지도 않은걸로 선긋거나 차별하면서 특히나 한국같은경우
      악착같이 살아서 중간까지 올라간담에
      힘들었던 시절 싹다 잊어버리고

      버로우타고 사는 습성이 존나 강해서
      해외인들이 그래도 쓰라린 상처 포용하고 두팔벌려 이해하려 들어도
      한국처럼 자기민족주의 성향이 존나 강한나라는 노답이란것이다

  • 뜨네기
    2017.03.06 07:45

    진작 나서야 하는일엔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연예인 작은 일엔 목숨걸고 덤벼대는 꼴이란 ~
    마마무 힘내 괜찮아~ 백인 분장했으면 가만히 있었을껄

  • 별을 문 별이
    2017.03.06 08:31

    일본이랑 비교하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비교할게 그렇게앖나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