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팍, 크라머 선수 조롱방송이었다

MBC 황금어장 프로그램 속 코너 <무릎팍도사>가 이번 주 큰 실수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이날 방송에는 2010 밴쿠버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이승훈 선수가 나와서 자신이 겪은 짧고도 긴 이야기를 해 주었다. 비교적 유머러스하게 표현을 해서 그의 힘든 것을 못 느낄 수도 있었지만 그가 노력한 것만은 능히 전해지고도 남았던 방송이었다.

그런데 이 방송에서는 아주 불량스러운 면이 두 가지나 눈에 띄어 불쾌함을 감출 수가 없었다. 그 하나는 바로 밴쿠버 올림픽 10,000m에서 실격을 당해서 금메달을 놓친 크라머 선수를 대고 조롱하는 듯 한 방송을 보여주어 일부 시청자들이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는 상황을 게시판에 남기고 있다. 또 하나는 방송에서 쉽게 쓸 이야기가 아닌 '빙신'이라는 단어를 가지고 장난을 치는 듯 한 모습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기분을 상하게 하기 충분했다.

크라머 선수를 조롱하는 퍼포먼스와 토크
이승훈 선수가 무릎팍을 방문하려 문을 열고 들어오자 유세윤은 스케이팅 복장을 하고, 기다렸다는 듯 '크라머' 선수가 실수 하는 장면을 대놓고 따라 해서 기분을 나쁘게 만들었다. 일부 시청자는 방송이 시작되자마자 유세윤의 퍼포먼스를 보고 기분이 상해서 방송을 안 보고 딴 데로 틀어 버렸다고 글을 올렸다. 이는 가볍게 넘길 것 같은 문제가 아니라 생각이 드는 장면이었다.

만약 이 장면이 준비된 퍼포먼스로 한 번만 사용이 되었다면 그나마 장난 어린 행동으로 살짝 기분 나쁘고 넘어갈 수 있었다고 하지만, 무릎팍이 방송되는 내내 크라머 선수의 이름이 거론이 되며 계속 그의 실수를 비꼬듯 조롱하는 모습이 계속되었다.

처음에는 유세윤이 퍼포먼스로 크라머 선수를 조롱했다면, 그 다음에는 강호동이 같이 맞장구를 치고, 그 다음은 이승훈 선수까지 농담이라고 하는 말에 크라머 선수 이름을 들먹이며 기름을 부었다. 

이승훈 선수는 강호동과의 대화 중간에 강호동이, 라이벌 크라머 선수가 이번 세계선수권(바로 다음 대회)에 나올 텐데 안 나가냐고 물었고.. 이승훈 선수는 안 나간다... 왜?(호동).. 한 번 안 나감으로서 바짝 약을 올리는 거죠(승훈).. 

호동 : 쇼트 트랙도 하고 싶다면서 그 쪽도 하면 크라머 선수는 어떻게 해요?
승훈 : 따라와야죠~

이런 내용이 모두 크라머 선수를 자랑스레 이겼다는 투로 계속해서 조롱하는 모습은 눈살을 제대로 찌푸리게 만든 장면이었다. 아마 자신이 이번에 나가지 않는 것은 크라머 선수도 모를 것이다.. 그러니 나오면 짜증 좀 날 것이다.. 식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보고 좋게 보였던 이승훈 선수에 대한 호감도도 떨어지고 말았다.


또한 강호동이 사전 인터뷰를 할 당시 이승훈이 스피드 스케이팅에 대한 지식이 많이 없다며 다그치자.. 이승훈은 다시 '그래도 저는 크라머 선수처럼 틀리지는 않아요!'라며 또 한 번 아픈 말을 하기에 이른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유세윤이 농담처럼 '크라머 선수 보지 말아요~ 보지 말아요~ '라며 말 하긴 했지만 이미 이렇게까지 상황을 만들어 버린 질문하는 사람과 답변하는 사람이 둘 다 가만히 있는 것을 보고 더 어이가 없었다.

이승훈 선수의 이런 실수가 이어진 데는 전적으로 이승훈의 문제라고만 볼 것이 아녔다. 방송을 보면 알겠지만 그렇게 되기까지 흐름을.. 시작부터 크라머 선수를 조롱거리로 만들어 버리고 시작했기에 분위기가 이렇게 된 것 이었고.. 유세윤, 강호동의 잘못이 더 크다고 봐도 될 것 같다. 더불어 제작진의 능력 또한 말이다.


제작진의 입장에서는 이런 것들이 문제가 될 것이란 것을 생각을 못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못하는 능력이 욕을 먹어야 할 것이다. 요즘 같은 세상에 말 할 거리를 찾는 헌터들에게 있어서 이런 말이 곱게 들리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도 이것이 재밌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편집도 안하고 내 보내는 것은 바로 자질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한국 같은 경우도 우리 선수를  일본이나 다른 곳에서 이런 방송을 통해서 한 번 조롱하는 듯하면 아주 난리를 치는데, 거꾸로 생각해서 그들은 기분 좋겠나? 생각을 해 보길 바란다. 무릎팍에서 조롱하는 크라머 선수의 모국인 네덜란드는 한국의 모태범 선수에게 큰 사랑의 박수를 쳐주고 모자를 줘서 응원을 하는 모습을 보여 준 나라다. 그것을 볼 때 이번 방송이 굉장히 창피한 방송임에는 분명 할 듯하다.

강호동 & 유세윤의 빙신(氷神) 드립
이 말은 유세윤이 이승훈을 소개하면서 그에게 붙은 별명을 가르쳐 준다고 하며 말 한 것이 빙신이다. 뜻이야 '얼음빙'이란 '빙'을 써서 표현한 것이지만 뻔히 방송에서 말장난 중에 불쾌한 말장난을 하는 것은 문제가 많이 보였다. 자신들이 뜻이야 빙신의 뜻을 얼음빙 글자로 해서 얼음판 위의 신이라 불리운 사나이처럼 표현을 했지만 계속해서 빙신~ 빙신~ 하는 통에 알면서도 기분이 나쁜 것은 어쩔 수가 없었다.

어릴 때 하는 장난을 방송에서 한다는 것 자체가 싸구려 방송처럼 느껴지게 만드는 수준 낮은 방송으로 비춰졌다. 어릴 적 썰렁한 말장난으로 'x신'은 '병을 고치는 신', 'x신'은 '등을 고치는 신' 이라며 놀던 것은 말 그대로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농담일 뿐이다. 욕으로 쓰이는 단어를 가지고 방송에서 말장난을 한다는 것 자체가 그렇게 이 방송이 수준 높은 방송이 아니란 것을 스스로 보여준 결과로 보인다.

유세윤의 ; 빙신 이승훈 선수~ 빙신이라 불리운 사나이~ 애드립
강호동의 ; 김동성 선수야 말로 빙신 1세대죠~
유세윤의 ; 아 맞아요~ 첫 번째 빙신이죠~

참 방송 한 번 비싸게 보이네요~ 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로 듣기 민망한 방송임에는 분명 할 듯하다. 예능 프로그램에 아주 큰 의미를 담고 싶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쓰이는 농담과 방송으로 쓰일 말 조차 구분 못하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그리고 유세윤 강호동 번갈아 가면서 이런 분위기를 만들어 가는 것은 출연자를 혼란케 만들어 거꾸로 이런 것이 논란이 되어 욕을 먹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방송이란 것 자체에 대한 기본적인 가이드라인도 없이 방송하고, 거기에 수차례 빙신 드립을 친 것은 욕을 먹어도 쌀~ 만한 그런 문제라고 생각이 드는 방송이었다.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죠~ ^^*
오늘은 음반 리뷰 글이 하나 더 발행이 되었습니다. 같이 사랑해 주시면 행복할 것 같아요~ 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92)

  • 이전 댓글 더보기
  • 밍밍
    2010.03.18 18:28

    이승훈 선수 철이 없다고 생각은 좀 들었음....

  • 오존층을 내자식처럼
    2010.03.18 18:28

    100%동감합니다. 스피드 스케이팅을 봐왔던 사람으로써 하고 싶은 말이었습니다. 크라머 선수는 이미 2007년도부터 세계 선수권을 독점하다시피한 선수로써 5000m, 10000m세계기록 보유자이고 스피드 스케이팅의 전설로 남을 만한 선수인데 그런 선수를 가지고 방송이, 그리고 같은 운동선수로써 이승훈 선수가 그렇게 장난삼아 얘기한다는건 참 슬프고 화나기까지한 일입니다.

  • 글쎄..
    2010.03.18 19:38

    조롱 당하는 상대가 웃어 넘길 수 있다면 그거야말로 아주 좋은 개그라 생각합니다.
    이승훈 선수가 "빙신"이란 단어에 격앙하지 않고 웃어넘겼던건 그게 개그라 인정했기 때문입니다.
    이 단어로 문제 삼는건 꼭 유장관이 회피연아를 고소한것같은 여유없는 각박함이 느껴지네요..
    그리고 티비를 보면서 크라머 선수를 조롱했다는 인상은 받지못했습니다.
    이승훈이는 크라머가 자신보다 실력이 있다는 것을 인정했고,
    올림픽 이야기 중에 빠질 수 없었던게 크라머 이야기였기 때문에 들춰내면서 약간의 오버가 있었지만 충분히 관용의 수중이었다고 봅니다.
    물론 수위를 조절했다면 더 나은 프로가 되었겠지만,
    인상이 찌푸릴 정도로 나쁘지는 않았다는 겁니다.

  • 무식힘짱
    2010.03.18 19:53

    조롱을 했는지? 안했는지? 는 크라머 선수가 느끼는 감정에 대한 문제인듯 합니다.
    크라머 선수가 기분 나쁘게 느꼈다면 조롱일꺼고, 아니라면 그냥 우스겠소리 일꺼고...
    중요한건 예능을 예능으로 봐야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말을 하면 또 어떤 분들은 "예능도 정도가 있지 않는냐?" 라고 하시겠지만...
    처음 라디오스타가 방송될때 저는 걱정스러운 생각도 들었지만 "아! 우리나라가 이제 이정도 내용은 괜찮아졌구나." 라는 생각에 표현의 자유에 대해 하번 더 생각하게 됐습니다.
    제가 보기엔 라디오스타 만큼 무릎팍도사가 누군가를 조롱하거나 우스운 사람으로 만드는 그런 짓을 하진 않은것 같은데 ...
    안하던 사람이 그러니까 더 심해보여서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
    무릎팍도사나 라디오스타는 예능 프로그램 입니다.
    예능은 예능으로 좀 봐줍시다.
    당사자나 네덜란드사람이 "조롱이다" 라고 하면 그건 어쩔수 없겠지만, 여기서 설왕설래 하는건 좀 오바 아닌가 싶습니다.
    토론 프로그램에서 생각없이 말하는 사람들이나 열심히 국위선양 하고 온 선수들에게 시덥잖은 질문이나 하는 기자들에게나 좀 쓴소리 합시다.
    우리 웃겨주려고 스트레스 풀어주려고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 할말 좀 하게 그냥 좀 둡시다.

  • 2010.03.18 20:32

    저도 사실 보고 심기가 많이 불편했습니다. 크라머선수가 실수를 해서 이승훈선수에게 큰 득이 된 건 맞지만, 남의 실수를 이렇게 비웃다니요...
    하지만 빙신부분은 별로 공감하지 못하겠네요.

  • 흠..
    2010.03.18 21:13

    저도 어제 보면서 아슬아슬하다 생각했는데...조금 그렇긴 하더라구요!!~ 서로 입장을 바꿔서 만약 우리가 그런입장이었다면 기분 나쁠거 같아요!!~ 점점 무릎팍의 매력이 떨어진것도 사실이고... 너무 익숙해져버려서 그런건지...아쉽네요!~

  • 쯧쯧
    2010.03.18 23:14

    불쌍한 부정적인 인간들..

  • 뭐냐
    2010.03.18 23:14

    웃자고 하는 말에 죽자고 달려드네..

  • 2010.03.19 06:23 신고

    요즘 무릎팍을 못봤는데...이번 편 함 찾아봐야겠는데요~ 잘 읽고 갑니다요!! ^^

  • 2010.03.19 11:19

    크라머선수는 정말 세계적인 선수인데
    방송에서 저런식으로 세계적인 선수를 비아냥거리는 식으로 대한다면
    우리나라의 수준을 드러내는거 밖에 안된다고 생각해요.
    자랑스러운 우리나라를 만들려면 우리부터 남을 다른나라를 다른나라사람을
    먼저 존중해주어야 하지 않을까요

  • 김성경
    2010.03.20 02:05

    저도 보면서 원래 저 강호동 좋아하는데 그날따라 짜증이나더라구요..-_-ㅋㅋㅋ이승훈선수를 너~~~~~~무 지나치게 띄어주고 솔직히 크라머선수도 이승훈이라는 선수를 안지 얼마되지않았을텐데 마치 크라머 선수가 이승훈선수를 자신의 라이벌이라고 여기며 추격하고있다는 식으로 얘기하고..-_-ㅋㅋ빙신드립은 나름 재밌었는데 자꾸 남의나라선수를 들먹이는게 짱나더라구요.진짜 일본에서 아사다마오가 방송나와서 김연아선수욕해봐요,그 다음날 기사뜨고 네티즌들 난리나고 일본은 역시 원숭이라고 난리브루스출텐데.크라머선수도 그나라에선 엄청 자랑스럽고 유명한 선수일텐데 그 선수가 실수로 실격해서 운좋게 금메달 딴 다른나라 선수가,그것도 어떻게보면 크라머 선수가 선배인데 그렇게 방송에서 '그래도 저는 크라머선수처럼 틀리지는 않아요.'라는둥의 막말을 막해대고 그러면 엄청 짜증날듯..그리고 이건 강호동,유세윤,올밴,이승훈만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이란 나라의 이미지로도 방영될수있다는 사실을 제작진에서 조금만 더 생각해줬더라면..-_-..하여간...무릎팍도사도 제가 진짜 좋아하는프로고 이승훈선수도 진짜 엄청 호감이였는데 이번기회로 참..많이 실망했다는.....그리고 강호동씨......그 오버하는거..그게 트레이드마크이긴한데..쪼금만 자제해줬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 우끼네 진짜
      2010.03.23 03:41

      이승훈 선수 평소 인터뷰에서도 어부지리로 딴거 같아 정장적인 경기였으면 크라머 선수가 이겼을 것이라고 말해왔으며 세계 최고 선수라고 말해왔습니다.
      이것이 이승훈 선수 진심인거 같은데요?
      금 따고 바로한 인터뷰에서 저렇게 말했습니다.
      그리고 계속 그랬었지요 그런 선수가 실수한게 믿어지지 않고 자기가 행운이라구요 ...
      이 방송에서도 세계 최고의 선수라고 말했구요;;

  • 김성경
    2010.03.20 02:17

    아,그리고 지금 어떤 글을보고왔는데 크라머 선수가 "ik werd helemaal gek. Ik dacht als die Zuid-Koreaan al zo hard rijdt, wat gaan Skobrev en Fabris dan wel niet doen?"
    (완전 환장할 것 같았다. 저 한국 선수가 저렇게 쌩쌩 달린다면, 스코브레브, 파브리스는....?)라는 말을 했다는군요.생각지도 못한 선수가 너무 잘타니까 너무 놀랐던거죠.그리고 네덜란드 네티즌들은 'Wonder uit Zuid-korea'(한국에서 온 경이로움)이라며 이승훈 선수가 크라머의 실격에 의해 금메달을 딴것에 상관없이 이런 반응을 보였다네요.네덜란드인들도 새로운 스케이트스타에 깜놀한듯,,솔직히 우리나라가 아직 스포츠에 대한 매너라던가 이런게 몸에 베어있지않기때문에 방송에서 남의나라선수를 비아냥거리는게 웃기다고생각해서 그저 재밌으려고 방송에 내보낼수는 있었다고 생각합니다.하지만 만약!이승훈선수가 금메달을 딸수있었는데 잘못으로 인해 실격했고 다른선수가 금메달을 차지했는데 방송에서 다른나라선수가 이런 발언을 했다면,,,,운있어서 딴주제에라며 이런식으로 거들먹거렸을지도 모르는일입니다.앞으로 조금더 생각하고 방송을 내보냈으면 하는 생각이드네요.이제 한국방송도 세계곳곳에서 방영된다는데..조금더 조심할 필요가 있는거같음.

  • 세레나데
    2010.03.20 05:02

    무릎팍도사 이승훈 선수편을 보고 인터넷 카페와 블로그등 약 300개의 글들을 읽어보았습니다. 참..같은 방송을 보면서도 이렇게 다른 감정을 가질수도 있네요.. 그글들중 이글 포함 2개의 리뷰만 부정적이더군요. 사람이니 느끼는 점이 다양하겠지요.. 하지만 님처럼 왜곡시킨 글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이승훈선수는 분명히 크라머의 우위를 인정했고 결과를 깨끗이 인정했습니다.
    이승훈선수는 자기의 가장 절망적인 순간에서도 희망과 긍정적인 생각으로 이겨냈습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리뷰중 긍정적인 모습을 본받고 목표의 중요성에대해 논하더군요.
    님은 부정적인것만 보니 항상 제자리 걸음을 하시겠군요. 좀더 긍정적으로 희망적으로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님의 인생이나 뒤돌아 보시고 판단해보세요. 누구를 비판하기 위해서만 글을 쓰지 마시고요. 그리고 쓰시려면 객관적으로좀 쓰십시오.

  • 뭐지
    2010.03.21 11:46

    이건 뭐 무릎팍도사랑 이승훈 깔려고 작정하고 쓴 글인 듯...
    오바가 심하다는 생각이네요. 크라머선수를 조롱하는 듯한 분위기였다는 건 그렇다고 쳐도
    '빙신'을 걸고 넘어지는 건 좀 심하다 싶네요.
    뭐 하나 맘에 안들면 다 안 좋게 보인다지만...

  • 우끼네 진짜
    2010.03.23 02:53

    우리나라 사람들은 우리나라 사람이 그렇게 잘하면 배아픈가?
    예능을 예능으로 보지 못하다니...
    이승훈은 계속 인터뷰에서도 어부지리로 땃다 크라머 실수 아니였다면 크라머 이겼을 꺼라고
    이방송에서도 이야기 했고 다른 인터뷰에서도 계속 해왔번 말인데...
    그리고 다음에 진짜 좋은 경기 하고 싶다고 이야기 까지 했는데...
    그건 들리지도 않은가 보지???
    기가 막혀서 ......

  • 우끼네 진짜
    2010.03.23 02:54

    그리고 자국 프로니까 자국 선수 뛰어주는거지 옆나라 마오네 처럼 조작하고 비난 하길 했어 뭘했는지??

  • 우끼네 진짜
    2010.03.23 03:37

    진짜 다른 나라는 자국 사람들 용호 해주니라 난리인데 우리나라는 잘하는 사람들 못살게 굴고 욕하고 ㅋㅋㅋㅋ 우껴 진짜 ....

  • 2010.03.23 16:01

    이글은 아무리봐도 강호도과 이승훈 조롱하는 글이다..... 분명 이승훈은 크라머선수가 자기보다 한수위라도 인정했고, 실수가 없었으면 크라머가 우승을 했을거라고 분명히 밝혔다...
    이사람은 어떻게 자기가 보고싶은것만 보는지 ㅉㅉㅉ
    자기 아집과 고집으로 똘똘 사로잡힌 불쌍한 바람나그네...
    강호동에게 쏟아낸 비난,,, 그대로 받을거다
    안티들은 당신글이 아니라도 강호동 씹으면 무조건 추천 누른다,,, 추천수 많다고 자만하지 말아라

  • 이승훈은 뭔죄냐
    2010.03.24 03:32

    강호동 까고 싶으면 강호동만 까던가 ....
    -_-;;
    멀쩡히 잘하는 선수 왜곡 시키지 말고 기가 막혀서

  • ???
    2010.04.02 14:55

    한참 지난 글이지만 어이가 없어서 도저히 그냥 지나칠수가 없어 몇자 적습니다.
    무릎팍 도사에 나왔던 사람은 15년간 운동만 해왔던 운동선수였습니다.
    전문 예능인을 평가하듯 평가하시면 안되죠. 다음 메인에도 걸렸었다구요? 선수에게 이게 무슨 실례입니까?
    이번 올림픽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셨으면 스포츠뉴스에서 짤막하게 보내주는 선수들 인터뷰 영상같은거라도 좀 보셨겠죠.
    이승훈선수는 계속 어부지리로 이겼다고 겸손하게 인터뷰 해왔었습니다. 그런 사람이 예능프로그램에 나와서 저런 발언을 했을 때는 조롱이라기 보다는 이제 겨우 예능 두번째 출연인 운동선수가 예능에서 예능스러운 분위기를 다소 서툴게 자아냈을 뿐이라고 보기는 힘드셨을까요?
    힘들게 싸우고 이제 막 와서 금메달의 기쁨을 누리는 선수를 응원해주지는 못할망정 조롱이네 뭐네 기를 다 죽여놓으시네요.

    만약 잘못이 있었어도 문제의 발언을 편집하지 않은 황금어장측에 잘못이 있겠죠. 이 글은 이승훈 선수 욕먹으라고 쓰신 글인가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