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도 하하와 1박 김종민의 복귀 차이

728x90
무도(무한도전)와 1박(1박2일)에 각기 공익 근무요원으로 근무를 했던 김종민과 하하가 자신이 먼저 활약을 하고 있던 프로그램에 무사히 복귀와 정착을 한 가운데, 어떤 사람이 더 안정적일 것이냐의 궁금함은 방송이 되고 난 이후에 확실히 갈리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단 한 번의 출연만으로도 여러 반응을 얻고 있긴 하지만, 하하가 거의 완벽하게 제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아무래도 친구이고, 둘도 없는 사이의 우정을 가진 둘은 같은 곳에서 근무를 하는 우연과 필연으로 묶여 있다. 이러다 보니 자연스레 이들을 비교하는 사람들이 생겨날 수밖에 없다. 프로그램과 함께 출연하는 예능인 또한 비교가 되는 시기에서 이들의 비교는 너무도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김종민의 복귀는 어떤 모습?
하하가 공익근무를 소집해제 함과 동시에 미션을 얻으며, 김종민과 거의 비슷한 일정으로 프로그램에 임했다. 그러나 기획한 것의 차이는 날 수밖에 없었다. 미리 양쪽 프로그램에서 소집해제일을 알아놓고, 어떤 식으로 복귀를 시키느냐의 아이디어 싸움은 1차로 먼저 소집해제한 김종민을 기습 납치극의 모습으로 보여주었다. 아무도 모르는 김종민의 소집해제 인터뷰 장소에 쳐들어가서 납치하는 퍼포먼스였다. 물론 이런 과정에서 기자들도 깜짝 놀라기는 했지만, 원래의 자리에 돌아와서 인사를 하고 바로 옷 입혀서 촬영에 임했다.

말 그대로 김종민은 미리 이야기가 조금이라도 되었는지 혹은 안 되었는지는 모르겠으나.. 바로 촬영 현장으로 직행을 하는 장면을 연출했고, 중간에 서서 게임을 하며 바로 스스로 적응을 해 나가야 하는 부분으로 몰리게 되었다. 촬영 현장으로 가면서 김종민은 지난 일들을 생각하며 이수근의 성장에 부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그리고 어느새 자신보다 훨씬 더 대우를 받고, 당시 자신의 위치 정도로 대우를 받는 이승기에 대한 배려로 인해 부러움이 한 가득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스스로 걱정도 많이 했다고 후에 이야기를 했지만, 자신이 공익근무를 시작한 시점과 현재의 예능은 너무도 차이가 날 것이라고 생각했고, 실제로 너무도 차이가 나서 걱정이라고 미리 겁을 잔뜩 먹고 있었다. 그러던 김종민은 곧장 납치 퍼포먼스로 잡혀서 촬영 현장으로 향했고, 말 그대로 멤버들과는 회포 푸는 장면 정도가 차에서 이루어졌다.


첫 방송을 혹한기 캠프에 바로 들어간 김종민은 무리 없이 끼는 듯싶었으나, 약간의 배려가 있던 부분의 첫 회라서 그나마 조금 분량이 나왔지만 그 다음 부터는 1박2일 PD가 어느 인터뷰에서 말 했듯 큰 활약을 보이지 못했다. 생각했던 것과는 약간 적응을 못하고 있고, 기대한 것 보다 별로라는 인상을 주는 인터뷰로 보였다.

김종민은 1박에 들어가는 과정이 이런 급박한 퍼포먼스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스스로 예능에 적응을 해야 하는 상황으로 몰리며 지금까지 프로그램에 임하고 있다. 물론 1박에만 출연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는 예능감을 익히려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스스로의 문제가 가장 크지만 1박에서는 김종민의 예능감을 살리기 위한 부분은 주지도 않은 채 살아나기만을 바라고 있는 듯 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하의 복귀는 어떤 모습?
무한도전이 하하의 복귀 모습을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이 많았을 것이다. 자신들이 생각했던 복귀 아이디어는 다른 것이었지만 1박2일의 복귀 모습을 보고, 또 다른 아이디어로 하하의 복귀를 바꾸어 나갔다. 그래서 하하의 복귀 아이디어로 정해진 것은 "예능의 신"이라는 컨셉으로 진행이 되었다.

이는 기존 멤버들이 신입은 아니지만 재편입 하는 멤버를 위한 "배려"를 해 준 케이스라고 생각이 든다. 이런 아이디어는 김태호 PD와 함께 멤버들이 직접 정한 아이디어였을 것이다. 시기로 봐서도 다른 방송사였지만 <공부의 신>은 많은 인기를 끌었고, 무도는 패러디를 통해서 고유의 컨텐츠를 생산해 나가는 방식을 택해왔었다. 하하의 복귀를 위해 무도 팀은 이런 패러디 요소를 집어넣고, 무도표 추격전 미션을 통해서 그를 반겼다. 물론 아이디어는 너무도 훌륭할 것이어서 칭찬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제작진들은 하하의 복귀를 최대한 자연스럽게 녹아나게 하려는 배려를 했다. 그것은 하하를 타겟으로 놓고, 기존 멤버들이 하하의 미션 부분을 획득하는 부분이었다. 이 설정은 바로 동화의 한 부분을 이용한 것으로, '호랑이와 떡장사'의 컨셉이다. 하하의 어머니가 하하에게 예능국장님을 찾으며 떡을 전하라는 미션을 주게 하고, 이 상황만을 가지고 하하는 예능국장님을 찾아가는 부분을 줬다.

기존 멤버들은 하하의 떡을 누가 먼저 빼앗아 먹느냐로 진행이 된 이번 게임은 아이디어가 신선하고 좋았다. 거기에 하하는 본능적으로 이 상황들을 이해할 수 없지만, 나름대로 정리해 가며 동물적인 감각으로 도망하고, 숨고, 속이는 장면 등에 참여할 수가 있었다. 무엇보다 자연스레 기존 게임에 합류를 하면서 자연스러움을 노린 것이다.

'예능의 신' 커리큘럼을 마련해서 멤버들이 옆 무대에서 조금씩 그의 복귀를 알리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알려줬다. 그러며 해제 시간부터 진행이 된 미션을 보여주며 어떤 것임을 자세히 알려주며 그가 기존 멤버들과의 친화력을 자연스레 의도하고, 자신이 어떠한 부분으로 들어와야 하는지 스스로 깨우치게 만들어줬다. 하하가 공익 활동을 하기 전에서 현재의 예능의 판도가 바뀌었는지를 직접 게임으로 익히게 한 것이다. 또한 그간 무도에 대한 열정과 노력이 있었는지에 대한 테스트도 있었다.

말로 전해서 가르쳐 주는 것보다 게임에 참여하고, 미션을 수행하면서 가장 최근의 무한도전 포맷 속으로 자연스레 하하가 빠진 것 자체가 벌써 한 회만에 기존 멤버들의 울타리 안으로 자연스럽게 빠져든 것임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하하의 복귀는 매우 성공적이라고 판단을 해 주고 싶다.

현재 상황을 보았을 때 김종민은 병풍이 되어가고 있고, 그와 대조적으로 하하는 단 한 회분이었지만 자연스레 기존 멤버와의 어울림으로 그들이 활약하는 울타리 안으로 자연스레 접근을 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이 차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배려"라는 키워드의 차이가 컸다고 말 하고 싶다. 맹목적인 배려를 줘라~ 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자연스레 그가 합류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일 것인데 무한도전은 특이하고 재밌는 아이디어로 단번에 하하를 성공적으로 복귀하게 만들었다. 그에 비해 1박2일의 김종민은 약간 배려를 못 받은 차이가 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정리하면 '배려의 기술'과 '배려의 차이'라고 하면 좀 더 정확할 듯하다. 바로 거기서 성공과 실패의 차이가 나오는 게 아닐까 한다. 이번에도..

* 여러분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죠~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