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바퀴, 지난친 조권사랑과 댓가는 무엇

728x90
세바퀴는 토요일 심야 예능에서 절대적인 위치에 있다. 그 시청률 또한 타 경쟁 예능보다는 엄청난 인기를 독차지 하고 있기도 하다. 이 시간에 하던 드라마의 인기는 어느새 세바퀴에 들어간 이후 서서히 고전을 하고 있기도 하다. 그것은 바로 경쟁 방송사인 SBS의 주말드라마가 바로 그것이다.

찬란한 유산까지 SBS 주말드라마는 엄청난 인기를 구가하고 있었는데, 이른 저녁에 하던 세바퀴가 그 후 시간대를 이동하며 독립을 하며 어느새 안방 시청자들의 패턴이 세바퀴 쪽으로 돌아섰다. 세바퀴는 독립을 하면서 얻지 못했던 인기를 얻으며 조금씩 초심을 잃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 것은 방송이 이동하고 몇 달이 지나면서이다. 처음에는 세바퀴가 실험적이기도 하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점들이 많았다.

그러나 시간이 가면서 신선했던 코너들은 왠지 모를 이유로 없어지면서 자연스레 웃음도 없어지기 시작했다. 아직은 세바퀴의 인기는 겉으로 보이는 것은 경쟁할 만한 프로그램이 없으니 좋은 편이라고 생각이 들 것이다. 하지만 그 인기는 서서히 없어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는 것은 민감한 사람이면 어느 정도 알 듯 싶을 정도로 피부에 와 닿고 있다.

예전 세바퀴는 기존 예능에서 보기 힘든 점이 많았다. 아이를 앉혀놓고서 봐도 될 정도로 건전했고, 눈에 거슬리는 것도 없을 정도로 깔끔하게 만들었던 예능이었는데, 인기를 얻고 부터는 얽매이는 경향이 두드러지기 시작했다. 인기가 어느 정도를 유지할 때에는 전 연령을 만족 시킬만한 사람들이 나왔다. 그 연령의 스타들은 어린 아이부터 어르신들의 나이가 되는 많은 연령군의 스타들이 나왔다. 최대 장점이 바로 요즘 보기 힘든 스타들이 이곳에 나와서 추억을 곱씹게 해 줄 수 있는 면이 많았다.

초심을 잃은 세바퀴는 어느새 홍보 프로그램으로 되어가는 면을 보여주고 있다. 아니라고 하겠지만 프로그램이 인기가 있어지면서 생기는 고질적인 병폐이기도 한 이런 점은 많은 스타들과 소속사의 경쟁 프로그램이 되어가는 면을 보여줬다. 평소에 나오지도 않던 소속사들이 이곳에 아이돌을 파견하기 시작한다.

세바퀴는 많은 스타들을 초대하면서 어려움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다 보니 어떤 문제가 생기는가를 들여다봤더니 한 소속사의 아이돌이 떼로 나오거나 거의 매주 나오는 상황이 생기기 시작한다.

그것은 바로 JYP소속 연예인들이 문전성시를 이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뭐 팬들에게는 별 트집을 다 잡네~ 이러겠지만 고른 사랑을 받아야 하는 입장에서 다른 연예 기획사나 힘이 없는 기획사들은 상대적으로 나가고 싶어도 채널이 열리지 않아서 못 들어가는 해프닝까지 벌어지는 것을 보면 이것을 곱게만 봐주지 못함이 생기는 것이다.


MBC 예능 프로그램에 있어서 SM이나 JYP의 비율은 말을 다 하지 않아도 알 사람은 많을 것이다. 기존에 거의 70% 예능을 SM이 몰입할 때에는 다른 기획사의 아이돌이 낄 수 있는 틈은 없었으나, 현재는 JYP의 소속 연예인들이 거꾸로 이 틈 사이를 비집고 들어가서 활약을 펼치고 있다.

특히나 MBC에게는 JYP의 조권은 시청률이나 다른 면에서 많은 도움을 준다. 조권이 기껏 다른 프로그램을 나간다고 해도 MBC에 출연하는 분량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면이 있다. 조권이 MBC 예능에 출연하는 것은 '우리 결혼했어요', '세바퀴'에 거의 몰두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까지 '우결'의 인기 부분에서 아담커플이 만들어낸 인기는 대단했다. 그러나 현재 조금씩 떨어지는 인기에도 불구하고 자를 수 없는 것은 그의 고정 팬들과 지금까지 해 준 공이 있어서 일 것이다.

요즘 들어 <세바퀴>를 보면 약 5주만 보더라도 JYP 출신 멤버들이 심할 정도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고, 그것이 좀 심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9월부터 지금까지 '2AM의 창민', '조권', 미쓰에이 '민', '산이'는 거의 매주 쉬지 않고 나왔다. 이들의 출연은 이번만이 아니라 기존에 한 두 번씩 더 이루어졌다. 나오는 것만으로 뭐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형평성 때문에 이 글을 쓰지 않나 한다.

일단 세바퀴에서 조권을 일방적으로 사랑하는 면을 보여주는 것은 박미선의 절대적인 사랑이 있다. '우결'에서도 캐스터로서 조권을 향한 사랑을 많이 보여주는 박미선은 지금까지 조권이 세바퀴를 나올 수 있는 많은 도움을 줬다. 무관심 보다는 관심이 있는 편이 캐스팅에도 도움이 되듯이 조권의 '깝'으로 인해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부터 세바퀴의 반고정일 정도로 많이 출연을 했다.

그 결과 조권이 반고정으로 많은 시청자를 잡아준 덕에 따라서 댓가를 지불한 것은 바로 같은 소속사의 아이돌이 출연을 할 수 있는 출연권을 주는 것으로 댓가를 지불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그들이 대놓고 다른 소속사의 아이돌 보다 실력이 있는 것도 아니요. 그렇다고 빼어난 외모도 아니요. 그렇다고 웃음을 주는 것도 아님에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캐스팅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한 번쯤 조권에 대한 사랑의 댓가를 지불해 주는 것으로 상상을 해 볼 수 있다.

이렇게 되면서 시청자는 이제 신선한 면을 빼앗기는 결과가 된 것은 잘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다양성이 사라지고 일단 비슷한 아이돌을 봐야 한다는 면이 아쉬운 면으로 되었다. 조권의 깝이 인기를 끌고 요즘 약 5주가량의 JYP소속사 아이돌이 대거 투입이 되면서 공통점을 보면 그들은 전부 '깝'이미지 만을 보여준다는 단점을 보여줬다.

조권의 '깝'도 모자라, 이제는 미쓰에이의 '민'의 깝을 봐야만 했다. 그리고 이어서 힙합을 하는 '산이'까지 '깝'질을 하고 있다. 왜 시청자는 세바퀴의 조권을 향한 사랑으로 같은 이미지인 '깝'만을 봐야 하는지 이제 조금 억울할 때가 된 듯하다. 마치 JYP의 깝을 보기 위한 쇼로 변질되는 면을 보여준다고 해도 할 말이 없을 듯하다. 하다하다 이제는 발음상 듣기도 불편한 조권의 깝 이미지를 '조깝'이라고 까지 하면서 웃음을 유도한다.

방송사는 조권의 충성으로 이 소속사에게 많은 출연분을 지불하고, 시청자는 비슷한 이미지에 노출이 되며 서서히 웃음을 빼앗기는 씁쓸함을 지불하고 있다. 이제 이런 과한 부분을 줄이는 것이 다시 여러 포맷을 할 수 있는 조건은 되지 않나 생각해 봐야 할 세바퀴가 아닌가 한다.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