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외모가 중요하지 않다고요? 그럼 당신은

새로운 스타 가수를 뽑기 위한 등용문의 오디션 프로그램이 엄청난 유행을 하고 있는 2010년도 이제 끝자락에 와 있다. 한 해를 넘기면서 가장 큰 음악 이슈를 본다면 걸그룹도 따라오기 힘든 광풍의 오디션 프로그램이 그 앞에 있다는 것을 느끼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 같아 보인다.

특히나 대중들에게 충성도면에서 단연 최전방에서 최고의 인기를 끈 프로그램이 있다면 단연 슈퍼스타K 2를 찾아볼 수 있을 것 같다. 슈퍼스타K 2(이하 '슈스케')는 그 전 시즌 프로그램이었던 1편보다도 엄청난 파워를 보여줬다. 그러한 인기를 끈 상황은 매우 특수한 상태의 이슈 몰이가 국민적인 정서에 부합하는 묘한 싸이클 안에 들어 광풍의 역사로 남게 되었다.

슈스케 1이 그렇다고 인기가 없었던 것도 아니지만 광풍이라고 까지는 불려질만한 것은 그리 많지 않았다. 서인국이 화제가 되며 시즌1이 끝났고, 당시 오디션에서 TOP6인 서인국, 조문근, 길학미, 박태진, 김주왕, 박세미가 각자 활동을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그 후 시즌 2인 '슈스케 2'에는 의외의 화젯거리가 넘쳐나며 대중의 큰 호기심을 자극하게 되었다.

이미 유명해질 대로 유명해진 아메리칸 아이돌과 '브리튼스 갓 탤런트'에서는 세계적인 명성과 부를 거머쥘 수 있는 여러 본보기가 보여지며 대중들은 자신이 상상하며, 하지 못했던 것에 대한 갈증과 성공 여부에 촉각을 세우며 조금씩 도전하고 환호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슈스케의 인기는 기존의 공중파 방송의 사라졌던 프로그램을 다시 재건할 수 있는 힘까지 보여주며 MBC는 '위대한 탄생'을 론칭하게 된다. 이름이 바뀌고, 방식이 조금 바뀌었다고 해도 대중에게 힘을 잃고, 관심에서 멀어진 오디션 프로그램이 부활한다는 것은 이모저모로 서로에게 큰 호기심을 채워주는 재미를 주기에 이른다.

그런데 이런 오디션 프로그램이 경쟁하듯 여러 곳에서 만들어진 다는 것에 일부 대중들은 불편한 마음을 보이게 된다.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을 보여주며 충성심을 보이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바로 다른 곳에 있다는 것을 그들은 다 이해하지를 못 한 것으로 보인다. 정작 중요한 것은 '꿈에 그리던 세계의 입성' 바로 꿈을 이룰 수 있는 무대를 제공받는 것에는 그 차이를 논하지 않고 싶은 것이 도전자들의 마음이란 것이었다.

'슈스케'든 '위대한 탄생'이던 도전자에게는 무대의 다른 특성은, 그리 큰 의미가 없음을 아는 이들은 화제의 중심에 기꺼이 오르려 많은 노력을 지금 이 시간에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런데 한 가지 문제가 생긴 것은 이런 프로그램들이 조금씩 안정화 되면서 외모에 관한 이야기들로 진통을 앓고 있다는 것이 묘한 기분을 들게 한다. 가수에게 외모가 중요한가? 노래 실력만 있으면 되지~! 라며 일부 대중들이 반기를 들고 나선 것이다. 특히나 '위대한 탄생'에서는 그 논쟁이 심각할 정도로 커졌다.


대중들은 외모를 아무렇지 않게 생각할까?
논란의 정점으로 이 주제를 가지고 나온 것은 바로 <위대한 탄생>의 심사위원인 '방시혁' 이다. 방시혁은 일본 오디션을 진행하면서 한 도전자에게 '외모의 중요성'을 알려주며 대중들의 차가운 시선에 서게 되었다. 거기에 머물지 않고, 미국 오디션 현장에서도 말이 다시 그쪽으로 진행이 되며 어느 정도의 실력을 보여준 '데이비드 오'에게 다시 지적을 하면서 희한한 화젯거리가 되어 버렸다.

그렇다면 방시혁이 말하는 외모는 왜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어서 자주 언급을 하는지를 알아보자. 한국 사회의 면모를 보면 그 말의 의미를 알 수 있다. 한 번쯤 일반 대중들이 취업을 하고,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이 '용모단정'이라는 말을 안 들어 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이것이 참으로 중요하지 않을 것 같으면서도 중요하게 판단의 근거가 되어왔다.

만약 한국 사회에서 외모에 대한 고민이 없을 정도로 부드럽고 오픈이 된 차별이 없는 세상이었다면 애초에 이런 말은 나오지도 않았을 것이다. 한국은 특히나 이런 외모에 대한 말들이 많고, 취업에서도 외모로 인해서 당락이 좌지우지 되는 일은 허다할 정도로 많았다. 실력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외모 때문에 취업이 안 되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은 그만큼 사회적으로 많은 불만이 생길 구조였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전 세계적으로 외모를 중시하지 않는 나라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단지 겉으로는 안 보이고 보인다는 차이 정도일 텐데, 한국은 그것이 심하게 보인다는 것이다. 그런 사회적인 구조 속에서 '방시혁'의 외모 이야기는 나온 것만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며 아무것도 아닌 것이 화젯거리 탑에 섰다는 것이 우스운 일이 되어 버렸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단지 한 사람의 인물인 '방시혁'에 머무르는 시선이 아니란 것을 알아야 할 듯하다. 방시혁 또한 외모로서는 그렇게 훌륭한 모습을 가진 사람이 아니다. 그러나 그가 말하는 대중적인 가수의 외모는 적어도 호감을 주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배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지 않을까 한다. 그것은 자신의 선호도뿐만이 아니라 그 가수를 상품으로, 가수로, 진정한 아티스트로 받아들이는 대중들의 구미를 생각한 직접적인 이야기였을 것으로 본다.


이미 알려지지 않았었지만 외모를 기준으로 할 수밖에 없는 사회에서 아무리 자본을 가진 사람이라고 해도 대중들에게 먹히지 않을 가수를 만든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 아닐 수 없다. 모든 투자가들이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쯤은 이치일 것이다. 방시혁은 뒤에서 일어나는 기준을 단지 외부로 끌어낸 것 정도의 역할 밖에 안 되어 보인다.

방시혁을 두둔할 필요도 없지만, 그것을 떠나 대중들이 가지고 있는 의식을 보자고 하는 것이 이번 이야기의 골자다. 외모가 중요하지 않을까? 그렇다면 당신들은 외모를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스타를 좋아했는가? 라는 물음이 뒤따라 올 것이고, 그런 불편함을 내세운 대중들이 전부 아니라고는 못 할 것이다. 어떻게 해서든 대중들 또한 좀 더 예쁜 스타를 원하고, 멋진 스타를 원하던 이들이었기에 외모를 중시하지 않았다고 말을 못 할 것이다.

외모가 중요하지 않다면 제작자만큼 좋을 사람이 없을 것 같다. 그렇다고 내 자신이 제작자가 될 수는 없겠지만, 만약 내 자신이 제작자가 된다면.. 어쩌면 나 또한 좀 더 예쁘고, 실력도 가진 가수의 음악을 제작할 것이란 것은 부정할 수 없기에 난 그런 잣대를 들이 댄 그들을 뭐라고 할 수 없다. 왜? 나 또한 그런 스타를 원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대중들에게 묻고 싶어지는 말이 있다. 당신이라면 외모 갖추고, 스타성 갖추고, 노래까지 잘하는 사람을 뽑겠는가? 아니면 노래만 듣고 볼 가수를 뽑겠는가? 라고 말이다.

'슈스케 2'를 예를 들어서도 '허각'과 '존 박'을 두고 대중들의 열광은 허각을 선택하게 했다. 그러나 현실에서 대중들이 더 사랑하고 아끼는 가수는 누구인가? 재밌는 것은 인기의 주인공이 존 박이라는 것이다. 겉으로는 허각을 아끼고 있는 듯하지만, 속으로는 좀 더 인물 번듯해 보이는 존박을 더 아끼고 있는 것이 대중이라는 것이다. 이런 것을 봤을 때에 대중들이 단지 그 가수의 실력만을 봤냐는 물음이 나올 수밖에 없다. 만약 제작자가 외모를 따지지 않을 정도로 성숙한 사회였다면 애초에 이런 화제는 있을 수 없는 일이 아닐까 한다.

* 여러분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36)

  • 이전 댓글 더보기
  • 2010.12.17 08:01

    외모에 대한 생각이 전혀 나지 않을 만큼 특출하지 않다면 자유로울 수 없을 것 같아요. T-T

    • 2010.12.18 04:39 신고

      일단 실력이 중요한 세상이 진정 되어야겠죠.
      그런 세상에서 당연함도 있을 테니까요 ㅎ

  • 2010.12.17 09:05

    우리의 이중성을 날카롭게 지적해 주셨네요....제목만 보고는 이게 아닌데라는 생각으로 들어왔는데...역시나 멋진 글입니다. 행복한 그리고 건강한 하루 보내십시오

    • 2010.12.18 04:40 신고

      감사합니다. 제가 생각한 뜻이 글로 표현이 덜 된 것 같아서
      아쉬웠는데 이해를 해 주시니 행복합니다. 건강한 하루되세요~ ^^

  • 2010.12.17 09:20

    맞아요... 외모를 부인할 수 없는게 현실이겠죠....

    • 2010.12.18 04:40 신고

      그쵸.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죠.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나 자신이 바뀌어야 겠죠 ^^

  • 2010.12.17 09:42

    현실은 외모를 무시할 수 없다지만, 저도 개인적으로 노래를 잘 부르는 가수가 더 좋아요. 휘성이나 박효신이나 김동률 같은... 어라? 다 잘생긴건...가요? ㅋㅋ
    듣기 좋은 노래가 좋은 것 같아요. 보기 좋은 노래보다~ ^^

    • 2010.12.18 04:41 신고

      나도 기본적으로 일단 가수라고 한다면 노래를 잘 불러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라는~ 그래야 가수이지. 지금은 퍼포먼스 잘하는 아이들이
      너무 인기가 많다는 것이 찝질 ㅋ

  • 폼생
    2010.12.17 10:26

    사회적으로 외모를 중시하는 경향이 많긴 하지요.
    시대가 변화하면서 더욱더 개인의 강점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도 사실이구요.
    실력이 뛰어나더라도 외모가 떨어져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면
    서글픈 일이지요.
    요즘들어 그런 생각을 많이 하거든요. 홍수처럼 밀려 나오는 아이돌들과 걸그룸들.
    그들의 어여쁘고 아름답고 고운 모습을 보면서 확실히 비디오시대가 맞구나 합니다.
    예전, 적어도 70년대 80년대. 가까이 90년대까지만해도
    가수가 그리 빛나는 외모를 가진 이는 드물었었다는 사실이 새로이 기억되기도 하구요.
    ^^

    • 2010.12.18 04:42 신고

      오디오 시대에서 비디오 시대로 넘어온 슬픔이 많죠.
      진정 마음 속 깊이 느낄 수 있는 음악이 사라지는 것이 안타까워요.

  • 금싸라기
    2010.12.17 10:56

    외모를 무시하자는 말이 아니죠. 외모만 중시하지 말자는 겁니다. 방시혁씨는 언행의 초점이 외모에 두어졌기 때문에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거 아닙니까? 참가자는 프로가 아닙니다. 아마추어에서 최대한의 멋을 내고 나온 것이니 프로의 눈엔 당연히 어설프게 보일 수 밖에 없지요. 그걸 가꿔주는 게 방송의 힘 아닙니까? 완성된 그릇을 찾는 거라면 프로그램이 잘 못 만들어진거겠죠. 미완의 대기를 찾는다는 애초의 취지와는 별개로 진행이 되니 참 안타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 2010.12.18 04:45 신고

      방시혁이 이야기 한 것은 무조건 못 하고 나왔다고 탈락 판정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고 봅니다.
      그들이 진정 말하는 것은 보는 사람 생각 정도는 하고 보기좋게
      할 수 있음을 요구하는 것이죠.
      바라는 것은 외모가 번듯한 것 보다는, 번듯할 수 있는 마음 가짐을
      보여달라는 것이죠.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이 있죠.
      못나서 싫다는 것이 아닙니다. 못나지 않게 할 수 있는데 안 하면
      게으른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는 있다는 거죠.

    • ^^
      2010.12.18 11:10

      정말 공감합니다.. 바람나그네님 말씀도 맞지만 이 분 댓글이 더 방시혁 외모 지적에 대한 논점이 가까운 거 같아요

  • 에미넴
    2010.12.17 12:01

    외모가 중요하긴 한데 외모만 너무 따지니까 문제인거죠
    노래실력에 대한 평가는 뒷전이고 외모만 따지는거 보면 논란이 될수밖에 없죠

    • 2010.12.18 04:46 신고

      제가 봤을 때 외모만 따지자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였습니다.
      예쁘게 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게 하고 나오는 것에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 흐음
    2010.12.17 12:29

    첫번째는 방시혁이 말을 너무 싸가지 없이 하나는것이고 둘째는 위대한 탄생의경우 여타 오디션 프로그램과 차뱔화를 내세웠기때문에 욕을 먹는것이죠. 세번째로 방시력은 외모를 중시하는것이 아니라 외모만을 중시하고 실력은 그다음으로 평가했지요. 이런식이라면 일반 기획사오디션과 무었이다른지 모르겠네요.

    • 2010.12.18 04:48 신고

      근성을 평가하는 기준에 당연히 들어야 하는 항목이라고
      생각을 저도 할 수밖에 없는 것이 있습니다.
      이도 안 닦고, 옷은 거적대기 입고 오는 게으름의 산물을
      좋게 봐 줄 수는 없을 듯 싶거든요.
      발전할 수 있는 기회, 외모가 무엇 하나 바꾸면서 좋아질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바꾸어 주는 것이 그들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 2010.12.17 12:39

    전 개인적으로 허각을 응원했다는 ㅎㅎ

    • 2010.12.18 04:48 신고

      저도 허각의 보이스가 상당히 마음에 들더라구요 ㅎ
      현실에서 인기가 더 많아지길 바라고 있기도 하죠.

  • cobatl
    2010.12.17 13:24

    외모가 출중하지 않다면 실력이 매우 뛰어나면 됩니다.. 나얼.. 윤건..박효신..박정현..보고 외모가 소녀시대, 슈퍼주니어보다 딸린다고 뭐라 하는 사람 하나 없잖아요^^;; 하지만 보통 쇼프로 나오시는 참가자분들은 실력이 매우 뛰어나진 않기 때문에, 외모가 뒷받침되어야 한다..인 것 같아요

    • 2010.12.18 04:49 신고

      실력 무조건 필수 사항입니다. ㅎ
      거기에 조금만 보는 사람 생각해서 준수하게 하고 나온다면
      더 좋겠죠. ㅎ

  • 2010.12.17 15:34

    하루라도 안들으면 왠지 허전합니다... 명물허각!

    • 2010.12.18 04:50 신고

      이토록 좋은 말이 없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ㅎ
      하각은 좋겠어요 ㅎ


      행복 가득한 하루되세요 ^^

  • 2010.12.17 17:26

    음...몇명의 예외는 있지만 그래도 가수의 외모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연예인 전 분야에서도 마찬가지구요~!!!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바람나그네님~^^

    • 2010.12.18 04:51 신고

      외모에 신경을 쓸 수 있다면 조금이라도, 아니 최소한이라도
      꾸미는 것이 자신을 더 가치평가에서 상위점수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기술이 아닌가 싶어요.
      행복 만땅 하루되세요^^

  • 기사의 댓글들을 보면
    2010.12.17 17:41

    허각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참 많아 보이긴 하던데
    엠넷의 지원을 떠나 독립하게 된 이후부터는
    허각 본인만의 역량에 달려있겠지요,,,
    그런데 '언제나' 같은 노래 스타일을 유지한다면
    그닥 미래가 밝아보이진 않아요...

    • 2010.12.18 04:52 신고

      네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언제나 노래를 얘기해 보자면, 기존의 잘 하는 노래와 형태가
      같아 보인다는 것이죠.
      무엇보다 자신을 대표할 수 있는 노래는 아니라고 봅니다.
      그가 자신의 노래로 더욱 알려지길 바래요 ㅎ

  • ㅋㅋ
    2010.12.17 17:59

    아니 도대체 존박이 잘생겼다고 누가 그러는지..아무리 봐도 키 빼고는 허각이 모든 면에서 더 좋아보이는 구만...헐~

  • 123
    2010.12.17 19:49

    누가 존박을 더 좋아하나..

    그냥 엠넷이라서 허각이나 존박이나 둘 다 공중파에 잘 못나오는것 뿐인데..

    지금 존박이 허각보다 더 잘나가나요? 아니잖아요..

    외모지상주의 사회인것 맞는데, 여기에 대입시키는 것은 좀 아닌것 같아요.

    겉보기에는 맞아보여도 허각이 지금 못뜨는 이유의 본질은 다른곳에 있죠.

  • 건 아니죠
    2010.12.18 01:03

    허각을 훨씬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조금 그러네요.
    외모가 물론 중요하지만 외모가 모든 것은 아니지요.
    조용필이 잘 생겨서 국민 가수가 아닌 것처럼요.
    허각의 가슴을 울리는 목소리는 아무나 가질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는 그 목소리만으로 저에게 문자를 하게 만든 사람이구요.
    존박이 잘 생긴건 인정합니다만, 허각이 외모 때문에 뜨지 못할거라는 생각...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하진 않을거 같네요.

  • 지나가는 행인
    2010.12.18 08:57

    뭐 다들 요즘 퍼포먼스 위주 아이돌들이나 가수들이 인기가많은것에 좋지않은 시선으로 보시는것같은데.. 뭐.. 그런 아이돌들이 대중들한테 피해를주는것도 아니고.. 나름대로 그 분야에서는 엄청나게 뛰어난 실력자들이 하는건데.. 무조건 비판하는건 좀 일방적이지않은가싶네요.. 물론 가수의 기본이 노래 실력이고.. 장르에 맞게 잘 소화하는게 진리죠.. 단지 뛰어난 가창력을 가진 가수분들보다 부족하다는 이유로 퍼포먼스 가수들을 낮추는것은 정말 모르고 하는 일방적인 비하일뿐입니다.. 춤을 추면서 미소를잃지않고 노래를부르면서 완벽함을 유지하는것또한 다른 뛰어난 가수들만큼이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희가 보기엔 항상 완벽하니까 쉬워보일수있지만 현실은 전혀 아니란거죠.. 또 그런 음악들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창력있으신 가수분들은 거기에 맞는 장르를 택하시는것처럼.. 퍼포먼스 가수들은 또 그에 맞게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다른 외국의 퍼포먼스 가수들만봐도 한국의 아이돌 가수분들도 그들에 비교할수있을만큼 많이 성장했다고 봅니다.. 또 현재 그런 아이돌가수들이 많은 지지를받고있는건 대중들이 택한거니까 뭐라고 할순없죠?

  • 칸라~♬
    2010.12.18 09:28

    안냐세용~!!! 요즘 뜸하던 칸라입니당~!!!!!
    아주 에전에는 노래만 잘부르면 인기가 많아았어용!!!
    근데 요즘은 나그네님말대로 외모가 적지않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용!!(tv라는 것때문에.-_-)
    tv라는 것이 나오면서 시각적으로 보기 때문에 외모를 따지는 경향이 커졌죠.ㅎㅎㅎ
    그러니까 가수도 외모는 중요해용!! 하지만 가수는 노래가 가장 중요하므로 "가창력보다 외모!"는 아니다라고 생각이 드네용.ㅎㅎ (요즘 그런 경향이 너무 커져서 써봤어용.ㅎㅎㅎ)
    좋은 글 잘읽었습니당~!!!ㅎㅎ

  • 홀리야
    2010.12.18 09:54

    잘 읽고 갑니다. 솔직히 사람들이 가창력만 본다는 것은 거짓말 아닌가요??ㅎㅎ
    요즘 음악계에서 외모는 중요한 사항이라는 것에 대해서 동감합니다.

  • 2010.12.22 02:20

    여성들은 허각보다 존박을 더 좋아하고
    남성들은 빅마마보다 소녀시대를 더 좋아합니다.

    이건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외모 평가한다고 뭐라하는 분들 당신들이 정녕 아이유가 노래만 잘해서 좋아합니까?
    그녀가 예쁘지 않다면? 18살이 아니라 28살이라면?
    인정할건 인정합시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