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환 귀국, 늦었지만 늦지 않았다

728x90
신정환이 무려 5개월 만에 한국으로 귀국을 한다는 속보가 나오며,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대중들의 관심도 물론 많겠지만, 신정환을 기다리는 것은 오히려 언론들이라고 그의 귀국 여부가 결정이 되자, 오히려 속보를 빼앗길까봐 공수표 글을 발행하고, 그 후 기사를 써 넣는 열성까지 보여준다.

하지만 그의 귀국 결정을 누구보다도 환영하는 것은 바로 그가 처해 있었던 상황들 때문이라도 일단은 환영을 할 수밖에 없다. 일단 죄는 엄밀히 따져서 그 죄에 대한 합당한 벌을 받아야 함은 당연한 것일 게다. 그러나 그 죄에 앞서서 사람은 살려놓고 봐야 한다는 말이 생각나지 않을 수 없는 노릇이다. 내가 그 가족이 아니더라도, 같이 이 사회를 살아가는 일원으로 어떤 부분이 조절이 안 되는 부분의 사람들은 왠지 안 됐다는 마음이 들기 마련인데 바로 신정환이 그 축에 속할 듯하다.

이런 마음은 사실 본 필자보다는 그와 인연을 맺은 모든 사람의 바람이기도 할 것이다. 냉정히 받아들여야 할 그 죄에 대한 벌은 받되, 지금 상황에 안 좋은 것들에 대해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바로 인지상정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혹자는 자신들의 이야기가 아니라고 도/박을 했을 것이라고 하는 신정환을 향해서 무조건 저주를 퍼붓는 경우가 생길 수 있고 그렇게 해왔다. 그러나 그것은 엄연히 잘못 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내 가족을 생각하고, 내 자신을 생각할 때 그런 자신의 조절능력을 잃어버린 일로 인해서 금지되어 있는 행위를 하게 되고, 또 그로 인해서 뭐 어떤 것이 밝혀지기도 전에 지탄을 받았던 것은 거꾸로 생각해 보면 잘못 했어도, 어린 마음에 억울하다는 생각이 들 수 있다.

글을 끌고 나가기 전 다시 한 번 밝히고 가지만 그에게 죄가 있다면 무조건 덮어주자.. 라고 하는 것은 절대 아님을 밝힌다. 그러나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내가 그런 조절 능력을 잃어버렸을 때, 그리고 지탄을 받는 대상이 되어 인생의 나락으로 떨어졌다고 생각이 들 때, 모든 이의 미움을 받는다고 생각했을 때 과연 내 자신들의 마음을 가진 대중들은 어떤 마음가짐을 가질지 그것이 궁금하다.

만약 내가 중/독이 생길 때, 주변에서 끊기 위해 치료를 도와주는 것이 옳은지.. 아니면 치료보다는 못 된 인생이라고 꾸지람만 하는 것 중에 어떤 것이 치료가 될 지를 생각하자는 말이다. 어떤 것이 그 사람의 인생을 바르게 인도할 수 있는지만 생각해도 우리는 신정환이나 도/박에 빠진 이들에게 함부로 심한 욕은 하지 못 할 것이다.

신정환에게 있어서 젊은 시기에 철없음으로 인한 이번 일은 큰 경험이 되리라 생각이 된다. 그런데 이 경험을 어떻게 해야 자신이 올바르게 남은 인생을 잘 꾸려나갈지는 바로 이번 기회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의해서 결정이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신정환 자신이 확고한 마음을 먹는 것이 중요하고, 또 그런 자신의 치료를 위해 주변에서도 나무람만 하기 보다는 치료에 대한 조언을 하는 편이 나을 것으로 보인다.


옛말에 "늦었을 때가 제일 빠르다"라는 말이 있다. 요즘은 예능에서 "늦었을 때는 이미 늦었다"라고 웃음으로 승화시키기는 하지만, 이 속담보다 사람이 살아가며 도움이 되는 말은 많지 않아 보인다.

우리는 어떤 일이 있을 때 미루고 미루어 결국 할 것도 못하고, 얻을 것도 못 얻는 경우가 생긴다. 바로 신정환은 이미 스스로 고쳤어야 할 자신의 도/박 충동을 조절하지 못 한 면이 있다. 그가 설마 자신이 가지고 있는 그런 조절 능력에 대해서 고민을 못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그 또한 이런 말을 잊고 살지는 않았나 생각해 본다.

조금만 더 있다가 끊지 뭐~ 란 생각 한 번이 그를 결국엔 낭떠러지로 몰아넣은 결과가 되었던 것이다. 이 상황은 단지 이런 부분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 생활에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담배조차도 위 상황과 다를 바가 하나 없다고 느껴진다. 담배 또한 가치관이 다르다면 환/각/성 으로 볼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담배 언제든지 끊을 수 있을까? 만약 그랬다면 이 세상에 담배 못 끊는 사람은 없었을 것이다.

그를 대변하기 보다는 그가 이번 기회로 철저할 정도로 이런 중독성 게임인 도/박에 빠지지 않기를 바란다. 이는 사회 중요 범죄이기 보다는 자신의 조절 능력을 상실한 병이라고 봐야 할 듯하다. 그것이 커지면 자신의 모든 것을 버리게 되고, 결국은 가족까지도 어렵게 만드는 상황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실제로 그런 시선에서 바라봤으니.. 신정환 때문에 가족이 어려워져 이사를 가야만 했다는 뒷소문이 나기도 했고, 그것은 단지 신정환만의 시각에서 보여진 사례는 아닐 듯하다.

늦지 않았다. 절대~!! 그의 나이 이제 40대 안 된 사람이다. 인생 반도 못 산 사람에게 모든 것을 포기하라는 사회 문화적인 지탄은 좀 이젠 하지 말았으면 하는 것이 바람일 것이다. 우리가 어떻게 바람직하게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는 연예인들을 모범적으로 바꾸어 놓는지 그것이 오히려 숙제처럼 보이는 것이 현 문화의 자아성찰할 길은 아닌가 한다.

그를 아끼는 가장 가까운 가족과 그리고 가족만큼이나 그를 아끼는 주변 동료와 선, 후배들의 마음을 안다면 이번 기회에 자신에게 철저할 정도로 자아비판과 성찰을 통해서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는 연예인이 되길 바란다. 다시 한 벌 말하지만 늦지 않았다. 오히려 다행이다. 만약 자신을 버리는 일을 했다면 오히려 영원히 용서를 하지 못 할 뻔 했으니 말이다.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9)

  • 2011.01.19 07:19

    컨추리 꼬꼬 때의 신정환을 참 좋아 했는데..
    안타 깝네요
    이제라도 지은죄는 달게 받고..새 인생 살기를 바랍니다

    • 2011.01.20 02:32 신고

      저도 그가 걸어온 대부분의 시간을 참 좋아했답니다.
      그러기에 자신이 지은 죄에 대해서 보기좋게 달게받고
      치료했으면 좋겠어요^^

  • 2011.01.19 07:19

    신정환 귀국뉴스 잠깐 봤는데 다행이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언제까지나 현실을 외면하고 피해다닐 수는 없는지라
    귀국 잘했다고 생각해요.

    • 2011.01.20 02:32 신고

      그쵸 현실 세계로 돌아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그가 안 것이 다행이라 생각을 해요 ^^

  • 2011.01.19 07:24

    저도 신정환 참 좋아 했는데.. 많이 안타깝군요~
    라이너스님 오랜만에 왔습니다. ^^
    날씨가 많이 춥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구~ 즐거운 하루되세요^^

    • 2011.01.20 02:33 신고

      신정환 참 좋은 친구였는데 말이죠.
      이번 기회로 한 단계 발전해 가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어요 ㅎ

  • 2011.01.19 07:36

    아... 저도 신정환 너무 좋아했는데...
    그놈의 도박 때문에 -_-;
    개인적으로는 좀 더 빨리 귀국했어야 했다는 생각이기는 하지만...
    지금이라도 돌아온다는게 다행이기도 합니다

    • 2011.01.20 02:34 신고

      울 처럼이도 정환군을 좋아했었군 ㅎㅎ
      정말 이노메 도박은 어떻게 해야 옳은지 모르겠단 말씀
      한 사람의 창창한 미래를 망쳐놓았으니 말이야.. 에혀

  • 들꽃
    2011.01.19 07:40

    다행 입니다,
    반성하고 ,,새출발하는 연예인이 되면 좋겠어요,
    동감하는글 잘 보았습니다,

    • 2011.01.20 02:35 신고

      벌이 받겠지만, 그가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계기라
      더 좋다고 생각해요 ㅎ

  • 2011.01.19 07:44

    이제라도 돌아와요~~
    정환씨~~

  • 돌아와줘서 다행이구요
    2011.01.19 14:54

    그나저나 돌아와도 왜 왔냐,, 돌아오기전에는 외국에서만 돈다고 미친사람 취급하고 건방지다고 하고, 정말 여론, 언론다 징그럽게 목을 조르네요. 인기가 많아서 였을까요? 우리나라 국민의 신정환씨 관심도는 최고입니다. 말은 관심없다 말하면서 저 아침뉴스, 저녁뉴스 신정환씨기사 며칠간은 놓은 클릭수와 시청률을 자랑할겁니다. 계속해서 언론은 기사들을 써낼거구요.

    꼭 다시 복귀해서 최고 예능인임을 다시 보였주었으면 하네요. 신정환씨의 존재감은 최고였습니다 그리고여전히 최고입니다.

    • 2011.01.20 02:36 신고

      저도 신정환 뉴스가 당분간 계속 나오리라 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신정환은 연예계에서 너무나 대단한 인물이었나 봅니다.
      지금 분위기라면 최고의 연예인의 위치처럼 보이지 않을까 해요 ㅎ

  • 2011.01.19 16:12

    말도 많고 탈도 많았는데 이렇게 돌아왔네요...
    네이트에서도 기사가 많이떠서 봤는데, 모쪼록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요번에 제가 삼성카드 블로그를 시작해 이렇게 만나게 되네요^^
    좋은 컨텐츠와 이벤트로 열심히 활동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님과 좋은 이웃으로 인연을 맺었으면 좋겠구요^^
    날씨도 추운데 몸 잘 챙기시기 바랄게요 :)

    • 2011.01.20 02:38 신고

      이렇게 돌아왔다는 것이 정말 다행이네요 ㅎ
      신정환은 어디에서나 엄청난 인기와 화제를 몰고 다니는 것 같아요.
      삼성카드의 블로그라 기대가 됩니다. 어떻게 멋진 모습 보여주실지
      마구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ㅎ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되세요^^

  • 2011.01.19 20:06

    누가 모든것을 포기하라고 그러지요..? TV에만 안나오면됩니다.

  • 신정환이라~
    2011.01.19 22:37

    뉴스봤는데 기자들이 엄청 몰렸더군요. 신정환이 그렇게 인기가 많았나 싶기도 하고, 신정환이 앞으로 얼마나 기자들한테시달려야할지 예상도 되고 그랬어요. 의외로 신정환은 눈물에 호소하지도 않고, 휠체어나 목발에 의지하지도 않고 나름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돌아온 것 같던데, 옷 브랜드로 또 트집을 잡힌 것 같네요. ^^;
    계산된 연출을 하면 한다고 욕먹고, 안하면 안 하는 대로 트집 잡히고, 도박했다고 인간 신정환을 대중이나 언론이 함부로 대해선 안되는데, 더이상 도를 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 2011.01.20 02:39 신고

      아마도 지금의 인기라면 머지않아 그는 다시 대중들의 곁으로
      다가오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그렇게 돼야 하구요 ㅎ
      체계적인 치료를 받았으면 좋겠어요. 다시는 안 빠지는 치료로 말이죠.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