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이, 한효주는 어설픈 현대극 배우일 뿐

드라마 <동이>가 시작한지 6회가 지났고, 성인 연기자가 나온 지도 어언 3회가 지나가는데도 드라마의 인기는 나아지는 모습을 안 보인다. 최초 보다는 약간의 시청률이 오르긴 했지만 여전히 특별하게 앞으로 나서지는 못하고 있다.

이병훈 PD의 작품이라고 했을 때 화제성에서 클 수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더욱이 사극인데도 불구하고 이 드라마는 특별히 인기를 끌만한 시선 몰이를 하지 못하고 있다. 아역이 나올 때는 성인연기자가 본격적으로 나오면서 더욱 흥미로워 질 것이라고 했지만, 막상 성인연기자가 나옴에도 크게 좋아지는 것은 잘 보여지지 않고 있다. 일단 코믹한 요소로 숙종인 지진희가 의외의 캐릭터를 보여주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듣고 있다.

거기에 최고로 웃긴 캐릭터는 바로 주인공 동이다. 아니 동이 보다는 한효주라는 배우가 이 드라마를 사극이 아닌 현대극으로 만들고 있어서 좀 심하게 말해서 캐스팅 정말 잘 못했다고 여겨지고 있다. 추노를 버리고 선택한 작품이라서 얼마만큼의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를 잔뜩 했었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기존 현대극과 별반 다름이 없는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

한효주는 SBS <찬란한 유산>때의 연기에서 더욱 발전한 것은 하나도 없어 보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현대극의 이미지가 강하다고 막연하게 여겨지는 것이 아니라, 그녀가 <동이> 드라마에서 보여주는 연기 자체는 쌩~ 현대극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역사극의 분장과 의상만 입었을 뿐 연기 자체는 절대 현대극 이상을 뛰어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동이> 드라마를 현대극처럼 보여주는 모습은 지진희가 너무 말괄량이 임금처럼 행동했던 지난 5회 방송 때 약간 느껴졌으나, 한효주는 지속적으로 현대극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찬란한 유산이 끝나고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고 싶었던 시청자 일부는 한효주의 변하지 않은 연기에 실망감을 가지기 시작했다. 그래도 좀 보다보면 익숙해지겠지! 라고 하는 시청자도 있지만, 분명 한효주는 현대극의 연기에서 사극으로의 변신을 하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문제는 한효주의 표정에서도 나온다. 한효주의 표정만큼 멍때리는 표정이 어딨을까 싶다. 진짜 멍해 보여서가 아니라 그 표정의 변화가 크게 설명할 때, '눈을 크게 뜰 때' 와 '눈을 깔고 대사를 칠 때'.. '시무룩 할 때' 표정 단 세 가지로 나뉜다.

다음은 한효주의 일괄적으로 변하지 않는 모습을 28컷의 장면으로 담아 보았다. 이 스물여덟 컷의 표정 변화는 한효주가 <동이> 드라마 6회 처음부터 끝까지의 모습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다.


놀라는 표정은 '눈 똥그랗게 뜨기', 웃길 때나 어이없을 때는 '눈 살짝 감기', 읍소하려는 장면에서는 '눈을 살짝 내리고 미간을 줄이는 표정' 단 세 가지의 표정 마술을 보여준다.

어떠한 표정의 변화도 한효주는 세 가지의 표정으로 마감하는 마력을 보여준다. 배우에게 있어 표정을 갖지 못 한다는 것은 참으로 비극이 아닐까 한다. 특히나 현대극과 사극의 경계를 못 잡는 표정과 대사를 치는 말 발은 참으로 대책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녀가 보여주는 대사톤은 100m 달리기를 하는 것처럼 열성적으로 빠르다.

다른 사람은 도대체 어떠하기에? 라고 반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효주와 정반대의 실력을 보여주는 사람이 같은 드라마에 있어서 소개해 본다면 바로 '이소연'이 주인공이 될 것 같다. 훨씬 많은 표정과 자연스러운 사극 대사톤을 완벽히 보여주고 있는 배우다. 다음 14컷은 이소연의 표정을 잡아 본 것이다. 비교해 보자~


한효주는 28컷 안 에서도 표정 변화는 세 가지다. 이소연의 표정을 보자 단 14컷 안에서도 수 없이 많은 표정 변화를 보여준다. 표정만 변한다고 연기 잘 하는 것이냐? 아니다. 이소연은 그 표정과 함께 하는 대사가 표정과 딱 들어맞는 것을 보여준다. 이소연을 보면 도저히 현대극이 아닌 드라마, 바로 사극을 본다는 감정을 느끼게 해 주고.. 동시에 장희빈이라는 배역을 맡고 있는 배우란 것을 정확하게 보여준다. 이소연이 아니라 장희빈을 보여준다. 그런데 한효주는 동이 보다는 그녀의 이름 한효주를 더 알리는 듯 싶다.

이소연은 위 장면이 감정의 변화 모든 부분을 보여준 것도 아니다. 앞으로 전개 될 엄청난 감정의 폭을 보일 장희빈의 연기를 생각한다면 이소연은 무궁무진한 표정을 보여줄 것이다. 거기에 그 표정을 따르는 완벽한 장희빈으로서의 대사가 뒤따를 것이다.

말 그대로 그냥 적당히 포기하고 보면 상관없기는 하다. 그냥 대충 보면 상관이 없겠지만, 사극으로 그 인물에 대한 것을 새로이 알아가는 시청자들에게는 이런 어설픈 연기를 하는 배우가 주인공이란 것은 약간은 불행이 아닐까? 각 배우는 롤모델을 가지고 연기 연습을 한다는데 한효주는 어떤 기성배우가 롤모델인지 궁금해지는 시점이다. 더욱 발전하는 배우가 되길 바라는 희망만 가져야 할까?

* 여러분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2)

  • 이전 댓글 더보기
  • 음,,
    2010.04.07 13:51 신고

    제가 하고 싶었던 말은 다! 해주시는군요~
    한효주 연기할때 표정변화도 별로 없을뿐더러,, 그 작위적인 표정연기,.와
    어색하리만치 큰 손동작들..
    아우,, 드라마 보는 내내 눈에 거슬려 죽겠습니다..

  • ...
    2010.04.07 15:00 신고

    동이의 캐릭터가 발랄하고 천방지축 말광량이라서
    대사톤도 현대극과 별 반 차이도 없는겁니다.
    오히려 이게 더 현실감이 있는 것 같네요
    동이는 아직 20살도 안된 아이입니다.
    대체 한효주는 어떤 연기를 해야하는건지
    나이에 맞게 신분에 맞게 연기를 하는 것 같습니다.
    전혀 어설프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표정도 지적하셨는데
    전 억지스럽다고 생각합니다
    극의 내용에 맞게 표정을 지은것이고
    거의 놀랄일만 가득하니깐 저런 표정을 짓겠죠
    어느 다른 연기자라도 저랬을 것입니다.

  • 동감..
    2010.04.07 15:15 신고

    저도 월요일날 볼게 없어서 한번 봤다가...헉..한효주...한효주도 은근..쫌 발연기라는건 인정해야 할 듯 합니다. 10분도 못보고 한효주 오버&밍밍한 연기에 동생이랑 합심하여 채널을 돌렸으니..하핳

  • 솜사탕
    2010.04.07 17:56 신고

    현대극 캔디가 사극에와서 연기하는중....

  • 2010.04.07 21:48 신고

    저도 잠깐 봤는데 사극의 주인공 같지가 않더군요

    • 2010.04.08 02:09 신고

      그래서인지 PD분이 약간 현대극의 말투를 다른 곳까지 섞어 쓰게
      해서 분위기가 약간 무너진 것 같아요..
      어느 배우에게 입맛을 맞추어 주다보니, 맛이 변하는 느낌이라고
      해야할까요 ㅎㅎ

  • 완전공감
    2010.04.07 22:40 신고

    한효주나오는거 봤는데...
    그후로 그냥 쭉 안볼생각.

  • 미스캐스팅
    2010.04.08 00:13 신고

    아무래도 요즘의 추세는 서브주연의 미친 존재감인듯 하네요 ㅎㅎ

    왜 가장 중요한 주연배우들을 미스캐스팅하는 건지..아쉬울 뿐 ㅜㅜ

  • 2010.04.08 06:03 신고

    찬란한 유산캐릭터랑 은근히 겹쳐 보여요~
    (제가 찬란한 유산 광팬이어서 그런지도.ㄷㄷ;)

  • 이소연짱
    2010.04.10 22:47 신고

    저도 ...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나이와신분의위치를 고려했을때 지금의 연기가 더 어울린다고생각하구요. 물론 나중에 숙빈이 되서도 지금과 같은 연기를 한다면 문제가되겠지만 말입니다.

  • 글쎄요.
    2010.04.14 21:08 신고

    지나가다 우연히 글을 읽게되었는데,
    한효주씨 때문에 동이를 시청하는 시청자도 다수인 듯 한데,
    현재까지는 드라마속에서 아주 잘하고 있다고 봅니다만..

  • 배달한검
    2010.04.17 15:53 신고

    한효주 연기 좋습니다..

  • 공감공감캐공감
    2010.04.18 14:51 신고

    완전!

    어쩌다가 한번 딱 봤는데 옆에서 같이 연기하던 지진희 마저도 어색하게 보이던데

    마침 케이블에서 대장금도 재방영하고 있어서 자연스레 비교가 되는데

    당연한 거지만 정~말 이영애와 한효주를 보면서 하늘과 땅차이를 새삼 실감함 ㅋ

  • 2010.04.21 23:32 신고

    극의 전개가 현대극처럼 되어 있어서, 사극만의 톤으로만 표현하기보다, 현대극의 요소가 들어가 잇는거 같아여

  • 지나가다
    2010.04.25 19:34 신고

    =_= 나만 이렇게 느끼는게 아니었군요.
    볼수록 애교만점이 MBC 파업인지 뭔지로 해서 2주째 결방되서 다른 볼거리를 찾다가 신데렐라언니, 개인의취향, 부자의탄생 다 별로길래 동이 다운받았는데...
    동이 아역이 그리울 정도.=_=
    저도 찬란한 유산 정말 열심히 봤고, 그때도 그 어색한 손짓이라든지 하는 연기가 거슬리긴 했지만 캐릭터를 나름 잘 잡아서 재밌게 봤습니다.
    그런데 동이는 좀 많이 아닌듯... 8화까지 본 현재 시점으로 여전히 캐릭터 제대로 못 잡고 붕 떠있는 느낌이 듭니다. 그것이 이 드라마의 허구성이나 손발 오그라드는 장면들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같은 드라마에 나오는 이소연에 비해 너무 차이가 납니다. 이소연씨는 장희빈 캐릭터 잘 잡아서 기품있으면서 영리한 장옥정을 연기하는데, 동이는 내용을 허구로 만들어서 캐릭터 잡기가 힘든지 한효주씨 볼때마다 손발이 오그라들어서.....;;;
    동이 역할이 분명 연기하기 어렵긴 할것이라 생각합니다. 숙빈최씨에 대한 기록이 별로 없는 마당에 허구적으로 만든 인물이나 다름없으니까요. 더군다나 한효주씨 나이를 생각하면 아직 어리고 경험도 많이 부족한 배우이기 때문에 더욱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조금 나아지려나요?

  • 오옷
    2010.04.27 22:42 신고

    진짜 완전 공감하네용 저만 생각을 그렇게 하나 했더니 ...
    너무 오버하구...대사처리하는데 쫌 어색하구...눈 만 동그랗게 뜨구 연기가 쫌 오글거렸어요

  • 안티만 모아났나
    2010.04.29 09:04 신고

    1화부터 지금껏 다 봤지만 한효주씨 연기 어색한거 전혀 없던데 현재의 신분에 맞게 연기하는거

    뿐이며 노비가 양반처럼 말하는거 웃기지 않나?연기에 연자도 모르는것들이 그냥 봐라

    별 드라마 보면서 무슨 뭐같이도 않는 글 쓰고있네

  • 이런이런
    2010.04.30 00:37 신고

    참으로 어이없는 글....
    동이역은 아직 너무 어리고 신분도 낮아서 교양을 갖춘 말투보다는 저자거리의 아이처럼 하는 말투가 어울리는것 같은데 님은 이게 이상한가요?
    나중에 빈이 되서도 저런 말투를 보여줄까요?
    지금 당장보이는것만 가지곤 비판하기가 힘듭니다.
    지금 님의 글은 비판이 아닌 비난입니다.
    빈이 된다음에도 이런소리 내뱉을수 있을까요

  • 흠... 글쎄요.
    2010.05.03 08:09 신고

    저는 오히려 극의 상황과 시간적 흐름에 따른 연기를 잘 보여주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누군가 소설 빨강 머리 앤의 어린 시절을 보면서 소설 후반부에나 보이는 앤의 모습처럼 왜 다소곳하지 못한가라는 식의 지적을 한다면, 보는 사람의 시점이 어느 한 시점에 머물러 있다고밖에 생각할 수 없네요.
    드라마의 과정상에 있는 배우의 연기를 평하려면 극의 후반부에 있을 상황변화에 따른 연기 변화도 염두에 두셔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재미만 있던데..
    2010.05.11 01:30 신고

    현재까진 천민의 신분의 옭아매어 살고 있는 상태인데 말투나 행동이 갑작스레 바뀌면 그게 더 웃긴거 아니에요? 나중 가서도 똑같다면 문제가 있는거겠지만, 님은 드라마를 보면서 무엇을 가장 먼저 보는지 모르겠네요. 동이를 재미있게 보고 있는 시청자로써 너무 염세적으로만 보시는 것 같이 안타깝네요.

  • 동감합니다~~
    2010.06.08 20:26 신고

    한효주의연기도 별로일뿐더러 나오는 조연도 대장금에 나왔던 인물들이어서 식상합니다. 첨에 동이라는 드라마가 하는줄도 모르고 케이블에서 대장금 드라마 다시 해주는지 알았다는.....계속 보다가 너무 지루해서 안보고 있어요 나중에 재밌어지면 볼지도 모르지만 글쓴이 말씀대로 이 드라마는 사극세트에 한복만 걸친 현대극같아요 정말 식상하다 ~~ 재밌는 드라마가 보고 싶어요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