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남 vs 이문세, 선배들의 시선차이

728x90
MBC의 신생 프로그램 두 개를 두고, 두 명의 인물들이 각자 다른 시선을 보이며 선배로서 마음의 크기 차이를 느끼게 했다. 이미 오래 진행이 되긴 하였으나 아직도 신생 프로그램의 범주로 넣어야 할 '스타오디션 - 위대한 탄생'과, 완전히 신입 프로그램인 '우리들의 일밤 - 나는 가수다'를 두고 바라보는 시선은 극과 극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사실 이 두 프로그램은 말이 많아도 좋은 프로그램이라는 것에는 두 말 할 나위가 없는 것이지만, 그 프로그램을 바라보는 시선은 대중들이나.. 같은 연예 관계자나 비슷한 시선을 가지게 한다. 모두가 같지 않은 것이 시선의 차이겠지만, 마음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프로그램이 더 좋게 보일 수도 있고, 나쁘게 보일 수도 있다는 것을 몸소 보여준 사람이 있다면 바로 이 인물들로 시선의 차이를 느껴볼 수 있다.

닫혀 있었으나 열린 자 vs 열려있어 보이나 닫힌 자
이 말은 바로 이 두 명의 선배 가수들의 시선차이를 바라보며 하는 말이기도 하다. 닫혀 있었으나 열린 자라고 표현한 것은 이문세였으며, 이문세는 자신이 지금까지 닫혀 있던 마음이 있었음을 창피해 하는 모습을 보여 보는 이로 하여금 그 사람을 다시 보게 만드는 계기를 만들어 줬고, 조영남은 그에 비해 열려있어 보였으나 꽉꽉 틀어 막힌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준 계기가 이번 프로그램을 대하는 기본자세의 차이로 뿌듯함과 창피함을 동시에 느끼게 해 줬다.


먼저 잠깐 조영남의 이야기를 시작해 본다. 조영남의 경우 자신이 나갔던 <놀러와 - 세시봉 특집>이 성공을 하고, 한 인터뷰에서 좋은 기회였다고 말을 했다. 그러나 그는 거기에서 멈추지 않고, 하지 말아야 할 말을 하며 철부지 선배 가수임을 드러내게 된다. '앞으로 토크쇼에 세시봉 멤버들과 나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 했고, '이미 두 차례 나갔고, 세시봉 콘서트를 두고 송창식과 윤형주 등이 불쾌한 감정을 표시했다'라는 말을 한다.

이 말에 화가 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은 그가 보인 태도 때문이었다. 그가 가수라는 것을 빼놓고 단지 어느 이상의 자리를 꿰차고 있는 가수라는 것을 가지고 자부심을 넘은 자만심을 보여준 것에 화가 남을 느낀다. 도대체 '세시봉특집'을 왜 나왔나? 라는 생각을 가져본다. 쉽게 생각해도 이 토크쇼 무대에 나온 것은 단지 말만 하기 위해서 나온 것도 아니었을 테고,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기획을 하려는 제작진의 뜻에 마음이 통했기에 나왔을 텐데도, 그 인기를 누구보다도 누리는 자가 한다는 말이 이렇다는 것은 황당함을 느끼게 한다.

우려먹기식 기획이라고 말을 들은 '세시봉특집' 3탄을 두고도 아량이라는 것을 보여줬다면, 나쁘게만 보이지 않았을 지도 모른다. MBC는 어쩔 수 없는 판단으로 '일밤'의 전면 개편을 앞두고, 공격적으로 가장 최근에 인기있던 프로그램으로 시선을 붙잡아 두려는 시도를 한다. 어찌 보면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 자신이 누구보다도 같은 방송사에서 일을 하면서 필요성에서 당연해 보였던 전략적 프로그램 배치를 두고 자신의 마음이 아닌 다른 사람의 마음을 가지고 불편함을 보였다고 하는 것은 그 자체가 좋은 선배의 본보기는 아님을 보여준다.<그 사람들을 바보로 만드는 행동임을 느끼게 해..>


위 인터뷰 이야기는 바로 일밤의 새 코너인 <나는 가수다>와 연결이 된다. 조영남은 인터뷰에서 다시 이 신생 프로그램을 두고 곱지않은 시선을 보여준다. 바로 최악의 프로그램이라고 막말을 하게 된 것이다. 조영남이 한 말을 살펴보면 이렇다.

"가수들 노래를 갖고 점수를 매겨서 떨어뜨리는 것은 덜 돼 먹은 생각이다. 최악의 프로그램이다", "노래 잘하는 가수가 제대로 된 평가를 받도록 하겠다는 선의가 있다고 해도 이런 프로그램은 예술에 대한 모독"이라고 맹비난을 한 것.

이 말은 바로 조영남이 한 이야기다. 사람의 시선차이는 존중받아야 하나 자신이 하는 말이 공식적인 인터뷰를 통해서 나가는 것을 알면 그것은 반공식적인 면으로 기사화가 될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의 말을 뜯어놓고 보면 틀린 말은 아니라고 하나 그것은 철저히 자신이 가수라는, 실력이 있는 가수라는 면을 강조하기 위함도 느끼게 한다.

<나는 가수다>에 출연하는 이들이 이미 어느 위에 올라선 가수들이고, 대중적으로도 실력파 가수라고 하는 사람들이라고 함은, 거꾸로 대우를 받고 싶어하는 이들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느냐함은 바로 조영남의 이야기 때문에 이기도 하다. 대체 왜 기존 가수들은 실력을 검증받으면 안 되는가에 대한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자신은 그렇게 생각했을지 모르나 이곳에 출연을 하는 가수들은 각자 명확한 주관이 있었기 때문에 출연을 결심하게 된 것이다. 단지 실력이 있다고 말을 듣고, 스스로 타성에 젖어 있던 시간을 지나서 가수는 무대 위에서 살아남는 존재라는 것에 단 한 자리라도 알릴 수 있고, 노래를 할 수 있는 자리를 가리지 않기 위한 그들의 출연을 뭉뚱그려 형편없는 프로그램이라 표현한 것은 그가 바른 선배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면이 될 것이다.


그에 비해 '이문세'는 달랐다. 이문세는 지금까지 자신이 가지고 있던 선입견에 대해서 스스로 창피함을 느꼈다는 하기 쉽지 않은 말을 하게 된다. 그것은 바로 같은 방송사에서 하는 '스타오디션 - 위대한 탄생'을 두고 한 말이다.

이문세는 "간만에 글 올립니다. 지난 금요일 밤 집에서 우연히 TV속 말로만 듣던 '위대한 탄생'이란 방송을 처음보게 됐어요. 우선.. 이런 유사한 오디션 프로에 질려있던 터라 그냥 기대없이 보다가 그만 서서히 빠져들고 나중엔 얼마나 눈물이 나던지.. 저의 선입견에 미안합니다"라는 말을 트위터에 남긴다.

이 말은 결코 쉽지 않은 말이며, 선배로서 참 본보기가 좋은 인물이라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면이 된다. 의례히 생각해 왔던 선입견은 남이 하니 따라하고, 특색도 못 보여주고, 좋은 곳을 향해 가지도 않는 면들의 프로그램들에 대해서 환멸을 느끼게 되는 것 때문이라도 좋은 시선을 못 보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문세가 봤던 <위대한 탄생>은 단지 눈길만 끌고자 하는 일회성 프로그램이 아닌 진정 가수라는 것의 열정을 볼 수 있게 만드는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보여줬고, 자신이 그동안 가지고 있던 선입견이 틀렸다는 것을 알게 해 줬기 때문에라도 좋게 본 것일 것이다. 이문세가 본 <위대한 탄생>에서는 '김태원과 외인구단'편이 방송되었고, 그들의 열정이 무엇을 향해가고 있는지.. 그리고 필요성에 대한 부분을 보여주기도 했다.

끝으로,
두 선배 가수들의 마음의 차이. 시선의 차이는 분명히 달랐음을 느끼게 하는 경우의 말이었다. 한 명은 잊고있던 가수의 열정과 무대의 필요성에 눈물을 흘려야 했고, 한 명은 주어진 무대도 옹졸한 쓰임새에 당했다고 길길이 불편함을 호소하는 것은 작아보이나 천지차이의 마음 크기를 느끼게 한다. 가수는 무대 위에서 빛이나는 존재다.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