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도전, 장승민PD 이동 불편한 진실

무한도전이 점점 위험한 상황에 처하는 것 같아서 기분이 안 좋아진다. 심심하면 터져 나오는 프로그램 폐지설은 근거가 없는 이야기로 들렸지만.. 아니 그렇게 믿고 싶었지만, 무엇보다 사수를 해야 할 방송사가 외부의 인사가 주도권을 잡은면서 점점 그 위기설이 현실화 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불안감에 휩싸이게 된다.

MBC에서 그나마 제목소리를 내고 작은 의미 하나라도 실어서 내 보내려는 프로그램은 '무한도전'이 전부였는데 그 작은 풍자마저도 표현을 못하게 하는 자유롭지 못 한 현실은 시청자로서도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시청자가 그럴 진데 이를 만들어 내는 제작진은 얼마나 힘들 것인가를 상상해 보면 그 답답함은 이해가 되고도 남는다.

확대 해석은 하지 않고 싶지만, 돌아가는 판세는 또 그렇게 해석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되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기도 하다. MBC는 앞으로 프로그램 제작진에 대해서 1년을 주기로 교체를 한다고 한다. 그 말은 어떠한 프로그램도 독자적인 성격을 갖추지 못하게 만들려고 하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을 자연스레 가지게 한다.

'무한도전' 뿐만이 아니고 다른 여타 프로그램에서도 독자적인 성격이 강한 프로그램은 항상 어떠한 문제를 낼 수 있다는 생각에서인지 제작진을 돌리겠다는 것으로 풀이가 된다. 쉽게 생각을 하면 이것은 문제가 안 되는 것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 그런데 생각을 잘 해 봐야 할 문제인 것은 한 방송사에서 하는 프로그램에는 대표 프로그램들이 있고, 그것은 그 제작진만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성격이 있어서 유지가 되는 프로그램이 있다.

적어도 MBC에서는 <무한도전>이란 프로그램은 독자적인 성격을 갖추는 프로그램이다. 수많은 연출진이 있겠지만, 이제는 무한도전이라고 한다면 정해진 공식이 존재한다. 그 공식은 깨지는 순간 '무한도전'이 존재의 가치가 사라지는 것이 되는 중요한 공식이기도 하다. 그 깨지지 말아야 할 공식에서 '김태호 + 유재석 + 다섯 멤버'는 부동의 존재들이다. 그런데 이 공식에서 김태호PD가 MBC 새 경영진의 전략을 따르게 된다면 교체도 될 수 있는 문제가 된다.

문제는 김태호 PD가 꼭 필요한 존재이기도 하지만 그와 함께하는 나머지 제작진도 빼 놓을 수 없는 존재들이다. 이번 방송에서 보인 장승민PD의 타 프로그램 전출 교체는 '무한도전'에서는 큰 전력손실이 아닐 수 없다.

지금까지 '장승민PD'는 성우 역할까지 한 신입이면서도 베테랑의 자질을 보여줬다. 다 검증이 되어가던 신입 1년차가 새로운 전략적 회사 내규에 의해서 다른 프로그램으로 이동한 것은 그에게나 '무한도전' 팀에게나 상실감을 주는 계기가 되지 않나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최상의 조합을 만들어 주고 최고의 프로그램을 만들게 해 줘도 모자랄 판에 그 좋은 조합의 일원을 빼내어 다른 곳으로 이동조치 한다는 것은 '무한도전'에 관계된 모든 이에게 안타까움을 주고, 상실감을 준 계기가 될 것이다. 그 뿐만은 아니다. 시청자 또한 그 프로그램의 재미에 한참 익숙해지고, 그 목소리에 익숙해지고, 편집 패턴에 익숙해지고 있는데, 또 다른 사람이 와서 겪어야 할 시행착오의 어설픔에 재미를 어느 정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

'무한도전'에서 빠지면 안 된다고 판단이 되었던 주요 전력들은 그 전에도 있었다. 제영재PD가 '음악중심'으로 이동을 했고, 김준현PD가 '꽃다발'로 이동을 했으며, 이번에는 기어코 싹이 푸른 장승민PD까지 '놀러와'로 이동을 한 것은 참으로 너무한 처사라고 밖에 생각할 수 없게 되었다.

이제 무한도전의 주 베테랑 PD는 '김태호PD'와 '조욱형PD'만이 자리를 지키게 되었다. 물론 떠난 자리에는 새로운 사람들이 채워지겠지만 또 다시 힘들게 베스트 팀이 되기 위한 시간은 필요할 것이고, 시간이 흘러 베스트 팀이 되었을 때에는 또 교체를 당해야 하는 상황은 제작 의지를 빼앗는 계기가 될 것이다.

자리를 옮기는 장승민PD가 한 잡지와 한 인터뷰를 살펴보면 그가 지금까지 '무한도전'의 일원이 되기 위해 겪어야 했던 힘들었던 상황이 보인다. '입사 후 당신의 삶에서 무엇이 달라졌나' 라는 질문에 그의 답은 "말이 없어졌다. 회사에 정 둘 데가 많지 않고 그래서 나를 감추게 되고 감정 표현도 잘 안하게 된다"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 말을 살펴보면 그대로 받아들여지기 보다는 뭔가 자신의 생각을 다 말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말 못 할 고민이 있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말이 없어졌다" 이 말을 돌려놓고 보면 말을 하지 못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해 볼 수도 있다. "회사에 정 둘 데가 없다"라는 말은, 어쩌면 적당히 일하고 계속해서 이동을 해야 하는 철새 PD의 고뇌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가지게 한다.

또한 말 중에 "그래서 나를 감추게 되고 감정 표현도 잘 안하게 된다"라는 말은, 현재 MBC의 총체적인 문제가 아닐까 생각을 해 보게 된다. 뭔가 사회 풍자라도 해야 할 프로그램에서 그저 희희덕 거리기만 하라는 단순화된 제시를 하는 것에 조금이라도 반항하면 프로그램의 존폐에 대한 위협을 하니, 마음을 숨길 수밖에 없는 것은 아닌가 하는 조금은 큰 해석을 해 보게 된다.

시청자는 최고의 프로그램을 원하는데, 새롭게 변하는 경영진 대표의 전략은 고루한 방식이니 장인이 손을 놓고 노래만 하는 형국이 되어가고 있다. 이런 불안정한 인사 시스템 속에서 좋은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는 것은 참으로 힘든 일이 아닐 수 없다. 남은 두 PD가 전력을 다 한다고 해도 너무나 힘든 여정이 될 것 같아 안쓰럽기 그지없다.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30)

  • 이전 댓글 더보기
  • 00
    2011.03.13 18:24

    태호도 바꿔 버리고...고정팬들 다 떠나고..

    스타킹에 발리고.. 폐지.. 그 시간대는 SBS 랑 KBS 가 나눠먹고

    그렇게 되기를 바라나보죠 .MBC 사장이..

  • D
    2011.03.13 18:52

    무한도전 내부상황은 잘 모르겠지만...

    1년차 PD 라면, 이곳 저곳 돌려야 프로그램 경험이 쌓인다고 봅니다. 무한도전 후 놀러와 라는건, MBC 1위 2위 프로그램 양쪽을 경험하는, 회사원으로서는 능력을 인정받고 또 기대받는 대단한 처사라고 생각되네요.

    물론 무한도전 프로그램 하나로서는 인재가 왔다갔다 하는 거겠지만, 인사관리 차원에서 큰 문제 없을거라 봅니다.

    • paul
      2011.03.13 20:58

      제일 잘나가는 프로그램을 단지 경험 쌓으러 왔다가 1년만에 가버린다?
      그게 최선입니까?

    • 무도시청자
      2011.03.14 02:17

      paul 님 흔하디 흔한 상황이고 다들 그렇게 합니다. 뭘 좀 아시고;;;; 최선입니까? ㅋㅋ 이곳 저곳 다 돌아다니는게 당연하고 맞는거에요. 어느 방송사에서 신입 피디를 한 프로에 고정시킨다죠????

  • 읭?
    2011.03.13 19:15

    응? 님 무한도전pd들뿐만이 아니라 원래 pd들은 그렇게 유기적으로 이동하는건데요;

    • 쯧쯧
      2011.03.13 22:36

      그렇죠.. 이런 거로 무슨 대단한 글인 양 쓰는 글쓴이에 문제가 있습니다.

    • ㅇㅇ
      2011.03.13 22:53

      아......진심으로 빵터졌습니다 hanrss메인으로 등록시킨게 비웃으라고 올린듯. 원래 신입 피디들 여기저기 돌립니다. 아니 신입 피디뿐만 아니라 개편때나 딴프로그램에 부족할때 여기저기 돌립니다 잘 알지도못하면서 이상한 음모론에 대입시켜서 글쓰지 마세요.

  • 후룹
    2011.03.13 21:29

    제목은 불편한 진실인데, 진실은 없고 추측만 있는거 같네요.

  • 쯧쯧
    2011.03.13 22:35

    MBC 내부에서 일하는 PD나 방송국 환경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면서, 어떻게든 이슈거리 만들어내보려고 지어내는 의견을 뭔가 대단할 걸 짚어내는 기사인 양 쓰니...부끄러운 줄 아세요..!

  • 찌라시
    2011.03.13 22:53

    수준이 삼류 찌라시구나.. 쓸려면 좀 알아보고 쓰든지 원래 pd들 입사후 보통 7년까지는 조연출로서 여기 저기 프로그램 옮겨다니면서 일정기간동안 경험쌓는게 상식이다... 제발 알고 쓰길

  • 이글은 뭔지..
    2011.03.14 00:11

    장승민PD 연출 아니고 조연출입니다.
    PD라고 모두 다 정식피디가 아닙니다. 조연출은 아직 정식피디가 아니라 연출을 도와주는 서브역할입니다. 연출로 입봉하기전에 여러 프로그램 돌아다니면서 배우는 단계입니다.
    방송사 환경도 제대로 모르면서 이런 글 좀 쓰지 마세요~ MBC뿐 아니라 SBS,KBS도 조연출들은 다 그렇게 로테이션해요;;;
    그리고 제영재PD,김준현PD도 언급하셨는데 두분다 연출이긴 하지만 무도 자체는 김태호PD가 총 책임자입니다. 무도안에서 셋은 완벽한 평등이 아니란 말이죠. 제 생각엔 총 책임 맡기전에 무도 들어와서 총 책임자 자리에 대해 더 배우고 각자가 음악중심, 꽃다발의 책임 프로듀서가 되어 프로그램을 맡은 걸로 예상됩니다. 무도도 중요하지만 엠비씨 예능이 무도만 있는것도 아니고 두 분도 정식 연출인데 책임 프로듀서 되야죠..
    그리고 책임 프로듀서도 1년은 아니라도 때되면 다 바껴요. 알렉스시절 우결PD랑 현재 우결PD가 다른것처럼요. 무도의 경우는 무도=김태호PD가 공식화되어서 책임프로듀서가 바뀌지 않은 특별한 경우구요.
    무도 걱정하는 마음은 알겠는데 좀 제대로 알고 글 쓰세요. 이건 머 초딩도 아니고;;;

    • ㅉㅉㅉㅉ
      2011.03.14 02:20

      이 분 말이 정확히 맞습니다. 제영재피디가 왜 음중으로 갔는데요 ㅎㅎ 자신이 주도적으로 맡아서 하기 위해 가는겁니다. 케이비에스 안녕하세요란 프로의 피디도 스케치북 조연출이었던 사람의 입봉작이듯이... 조연출은 그렇게 하는 경우 많고 일반 피디들도 소위 짬밥 안되는 경우 경력많은 피디 밑에서 배우고 다른 프로로 가는게 상식이죠. 글쓴님이 대단한 착각을 하셨네요 ㅋ

  • 어차피 신입들은
    2011.03.14 00:31

    1년이든 6개월이든 그 주기로 프로그램 옮겨다녀요. 1박2일의 그 막내피디였나? 신입피디였나? 그 사람도 1년정도 하고 승승장구로 갔거든요.. 울 사촌오빠도 모 방송국 피디로 입사했는데 신입때는 프로그램 돌아다니던데.. 아무리 잘나가는 프로그램에 꽂힌다고 해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다른 프로그램 가고 그래요.. 그러면서 신입들은 배우거든요.

  • ㅎㅎㅎㅎ
    2011.03.14 00:44

    혹시 PD가 외주제작팀처럼 한팀으로 뭉쳐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다른분들이 말씀하신대로 PD가 입봉하기 전까지는 여기저기 조연출로 일을 배우러 다닙니다...평생 그럼 김태호 밑에서 일할수는 없는거겠지요..
    음모론이 대세이기는 하지만 너무 여기저기 음모론을 가져다 붙이시내요....

    바람불면 생각나는 그분께서도 이런식의 말도안되는 음모론은 바라지도 않을텐데..

  • 시청자
    2011.03.14 01:05

    참내... 회사 안 다녀 보신 듯...

  • 무도시청자
    2011.03.14 02:16

    글쓴분.. 창피한줄 아세요. 제가 다 부끄럽네요' 되도 않는 음모론을 여기다 끼워넣네요. 어쩜 그리 모르세요. 방송사 사정을 아무리 모른다 하더라도 참.. 기가막혀서.. 신입피디가 한 프로에 고정되어 있는 줄 아시나봐요. 원래 프로그램 하나에 피디 둘셋 있는거고 그 중 한 명만 주된 피디입니다. 나머지 피디들이나 조연출은 그 밑에서 일하면서 일정 기간 지나면 자기가 중심이 되어서 다른 프로 맡게 되거나 조연출은 피디로서 입봉하게 되는거구요 무슨 말 같지도 않은 말 써대면서 제목은 저렇게 현란하고 유치하게 지어냅니까. ;; 왜 여운혁도 음모에 의해 무도나간거라 그러지 그러셨어요? ㅋ 뭘 좀 모르시면 그냥 모릅니다..하세요 자신의 추측대로 단정짓지 마시구요. 무슨 강박증 있으시나 ㅋ

  • 2011.03.14 04:59

    무한도전 광 시청자들은 왜 이런 분들이 많죠?

    팩트 확인도 없이 그저 추측과 망상만으로 결론까지 도출하네요.

  • 2011.03.14 09:42

    무도팬으로써 외풍에 의해 무도의 변화가 생길것에 늘 두려워하긴 하지만,
    위 본문의 지적은 잘못 날린 화살로 생각됩니다
    김태호PD외의 다른 PD들의 이동은 그들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언제까지나 무도의 보조PD로 남을 수만은 없겠죠

  • 대박
    2011.03.14 09:55

    1년주기의 제작진 교체가 무한도전 폐지수순으로 이어지고 이걸 입증하는게

    신입피디의 고충과 타프로그램으로의 이동이라는게 맞는건가;;

    1년주기의 제작진 교체가 무한도전 폐지수순의 포석일순 있겠지만.....

    신입피디 프로그램 이동을 거기에 짜맞춘건 좀 억지인듯....

    방송사에서 신입피디를 이리저리 돌려가며 경험쌓게하는건 당연지사아닌가

    이글은 좀 무리수인듯...

  • indy
    2011.03.14 17:52

    인기글에 노출되서 낚였네요. ㅠㅠ

  • ss
    2011.03.16 08:15

    바람나그네 늘 하는듯이 무도빠들 추천 좀 받아볼려고 되도않는 망상글 올렸다가 폭풍까이네 ㅋ

  • nmn
    2012.01.21 06:19

    한 사람이 말하니까 다들 득달같이 달려드시네요.. ; 좀 과장된 면이 있긴 하지만 어느 부분은 맞는 말 같은데요. pd들 경력 쌓는것도 중요하겠지만 이제 적응하려 했더니만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것도 참 고달플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정두기가 쉽지 않겠고.. 자기만의 색깔을 만들어서 무한도전을 이끌어나가시는 태호pd님이 참 대단하신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 dd
    2012.03.10 12:01

    맞는 말이 있다 하여도 글 기본 자체가 틀어져있는 글이네. 어처구니가 없어서 다 읽기도 고역. 이런 생각은 혼자 머리속에서나 하시길.

  • 너너
    2012.08.04 10:29

    그래서 니가 하고싶은말이 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너너
    2012.08.04 10:29

    그래서 니가 하고싶은말이 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