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수 옥주현 논란, 대중의 오지랖 하이킥

728x90
참 한심하기 그지없는 대중들의 오지랖은 지붕뚫고 하이킥이 아니라, 오지랖 날리며 하이킥이 되어버렸다. 이건 뭐 프로그램에 배나라 감내라 수준을 떠나 이젠 아예 방송국 하나를 차릴 태세다. 요 며칠 '나가수'를 향한 대중들의 거의 미쳐있는 반응은 정도가 심해서 같은 대중으로서도 혐오감이 들 정도로 거센 모양새다.

옥주현의 투입이 알려지면서 대중들의 행동은 보기가 민망한 모양새로 흘러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기존 <나는 가수다>에 출연했던 가수들의 실력이 너무도 좋고, 그만큼 현재까지 나온 가수들이 이미지로서 나쁠 것 없는 가수들이었기에 누가 붙고, 누가 떨어져도 아쉬움은 있어도 거의 이해가 가는 수준들의 최고의 가수들이었다.

시작이 거센 것은 시선을 잡는데는 훌륭했으나, 이 엄청난 최고 가수들의 향연은 이제 새로운 가수들이 들어오는데 난공불락의 고지가 되어버렸다. 실력으로 따져서도 조금은 딸리겠지만, 대중들의 거센 반발은 누구도 쉽게 접근을 허용하지 않는 모양이다.

갑자기 나와서 노래로 감동시키지 않는 이상, 대중들은 쉽게 기존 가수가 떠난 자리를 허하지 않는 사태까지 벌어지고 있다. 그리고 그런 태도들은 행동으로 변해서 아고라 같은 곳을 이용 반대 세력을 키우는 참 이해하지 못 할 일들을 벌이고 있다.

또한 대중들이 반대하는 가수들을 꾸준히 자신의 소신대로 캐스팅해서 실력을 겨루는 자리에 있는 PD조차도, 대중들은 쉽게 가만 놓아두질 않는다. 그렇게 반대하던 가수 '옥주현'을 캐스팅했다고 아고라에는 해당 PD인.. 신정수PD를 퇴출하라는 청원운동까지 벌어지는 일은 정말 코웃음이 날 정도로 황당하기 그지없다.

물론 하나만 가지고 퇴출 청원운동을 벌이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 라디오 방송에서 잠시 인터뷰를 한 것을 가지고 곡해해석을 하며, 벌이는 퇴출운동이기도 하다. 신정수PD는 딴지일보 총수로 유명한 '김어준'이 진행하는 라디오 방송 인터뷰를 통해서 '나가수 시즌3'의 기획에 관해서 조그마한 견해를 남긴 것이 파장의 근원이었다.

신정수PD는 현재 '나가수' 상황이 기존 가수들 중 '임재범'을 비롯 '윤도현', '박정현' 등이 완벽해 보이는 무대로 연이어 상위권을 쓸며 새로운 가수들만 떨어지는 상황을 걱정하며.. 만약 새로운 시즌이 된다면 여러 경우의 수를 두고 기획을 바꿔볼 수 있다는 이야기를 나눈 것이 일부 대중들의 엄청난 반감을 샀다.

사실 틀린 말이 아니고, 이런 일은 대중들도 경계하는 일이기도 하다. 알아서 임시 하차를 한 '임재범'과 '김연우'가 탈락을 하면서 생긴 공석에.. '조관우', '옥주현'이 들어오면서 대중들의 심기는 불편함으로 표현이 되었다. 그런데 신정수PD는 이런 불편한 마음에 불을 지핀 말이 바로 시즌3 구상에 아이돌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는 등, 밴드나 인디 등.. 여러 경우의 수를 넣을 수 있다고 했다.


일부 대중들의 심기를 건드린 것이 이런 큰 논란의 근원이 된 셈이기도 하다. '옥주현'을 향한 일부 대중들의 안티성 공격은 무엇에 대한 근거도 없는 일방적인 공격으로 보인다. 단지 예전 아이돌 가수 출신이라는 선입견이 대부분 일 것으로 판단이 된다.

실력적으로 분명 어느 정도는 기존 여러 가수들보다 떨어질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옥주현'이 아예 실력이 없다고 말 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어느 엄청난 가수들의 기준에만 맞추는 것이 가창력도 아니고, 노래를 잘하는 기준이 될 수는 없다. 그런데 현재 일부 대중들의 무지한 공격성은 아이돌 가수 출신인 옥주현에 대한 공격과, 핑클 당시 못난이로서의 옥주현 정도로 보며 그녀를 공격한다.

실력도 없는 아이가 도전을 한다고, 비호감이 도전을 한다고 바라보는 시선은 참 한심하기 그지없는 행동들로 보이는 것이 현재의 모습이다. 자신의 기준에 맞지 않다고, 입맛에 안 맞는다고 그저 욕을 하며 공격하는 형태는 얼마나 노래를 들을 자격이 없는 자들의 공격성인가를 다시 한 번 느끼게 된다.

억울하면 노래로 증명하라고 했던가? 그래 그 말도 옳다. 그렇다면 적어도 '옥주현'이 <나는 가수다>에 나와서, 자신이 얼마나 현장에서 꾸준히 갈고 닦아 노래를 잘 부르는지, 못 부르는지를 따져보며 들으면 될 일을, 참을성은 눈을 씻고 찾아보려 해도 안 보이는 일부 대중들은 참지 못하고 공격을 해 대고 있다.

그렇게 따져보면 기존 가수들조차도 현재 공격을 하는 일부 대중들과 달리 입맛 까다로운 음악 마니아들에게는, 실력이 모자란 가수들로 여겨질 수 있는 시선은 충분히 존재한다. 아무리 잘 불러도 그것은 그 노래 스타일과 음악적 해석 능력, 가창력 등을 보고 느끼는 만족도일 것이다. 그렇다면 아무리 현재 가수들을 좋아하는 대중들이라고 해도 돌려놓고 보면 똑같이 욕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되는 것을 알아야 하지 않을까 한다.

글쎄.. 옥주현을 욕하는 일부 대중들이 과연 욕 할 자격이 있는지를 오히려 묻고 싶어진다. 그런 대중들이 옥주현이 주 무대로 서고 있는 '뮤지컬 무대'를 얼마나 봤는지, 과연 그들이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 그녀의 노래를 들어봤는지를 묻고 싶다. 단지 예전 걸그룹 시절 억지로 부르는 듯 한 모습만 기억하고, 그 네 명의 멤버중에 제일 마음에 안 들었다고 공격하는 자들이 얼마나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자들인지 그것이 궁금해진다.

그렇게도 잘난 일부 대중들의 평가력이 얼마나 대단하지는, 그 욕먹는 가수가 '나가수' 무대에 나와서 노래를 한 자락이라도 해 보고 판단을 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나오지도 않고, 그 가수가 제대로 노래도 하지 않았는데.. 아직 방송도 안 된 가수를 향해서 내 뱉은 욕지거리는 참으로 꼴불견 모습이다. 이게 바로 대중들의 오지랖이 하늘을 덮고 하이킥을 할 기상이라고 표현하는 것이다. 차라리 난 이런 문화를 퇴보시키는 못난 대중들의 편협함 보다는, 옥주현의 도전에 더 박수를 치고 싶다.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