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명고' 시작도 하기 전 자멸 할 스포일러질

SBS 새 월화드라마 '자명고'가 방송이 시작되기 전 스스로 자멸할 스페셜 방송을 했다. 이 스페셜 방송은 마치 극 전체를 다 본 듯한 상세함을 보여주었다.

필자가 시청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도 벌써 스페셜 방송 한 회 분으로 거의 모든 줄거리가 보였고.. 그런 구체적인 내용을 스페셜 방송 하나로 다 보여준 셈 이었다. 너무도 친절해서 극에 나오는 인물 모두와 자명고에서 표현 할 요소와 SBS가 접근하는 접근법 까지 총망라해서 보여 준 스페셜 방송 이였다. 이 방송은 시작되기 전 보다는 끝나 갈 무렵에 방송이 되었어야 할 꼭지였다. '스포일러'란 말이 있다. 그 말의 뜻을 보면..
 
스포일러(영어: Spoiler) 또는 네타바레(일본어: ネタバレ ネタばれ)는 영화 소설 애니메이션 등에서 처음에 밝히지 않은 다음 줄거리나 내용을 관객 독자 또는 네티즌에게 밝히는 행위를 말한다.

스포일러의 뜻을 너무도 충실하게 따른 방송 이었다. 김 다 빼놓고 도대체 무엇을 보라는 것인지 의아 할 따름이다. 이렇게 된 이상 또 중간에 엉뚱한 요소를 집어넣지 안을 수 없게 되었다. 벌써 이 방송에 대한 항의는 시청자 게시판에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줄여서 '스포질'이라고 사람들은 부른다.


'자명고'는 낙랑공주와 호동왕자의 설화를 바탕으로 두고.. 원래 자명고는 사람이었다는 가정하에 접근하였다.  낙랑국의 두 공주인 자명과 라희는 호동왕자를 두고 사랑과 갈등을 역사적 상상력을 동원해 그린 팩션 사극 작품이다.

방송이 된 자명고 스페셜 에서는 '호동왕자를 두고 이복자매인 자명과 라희(낙랑공주)가 사랑과 갈등.. 그 속에서 스러져간 국가의 패망 과정이 임팩트 있게 그려진다. 드라마 자명고는 설화를 바탕으로 두고 어떻게 재창조 되는지를 보여줄 것 이라 한다. 하지만 보여줘도 너무 보여줬다.

두 공주가 어떻게 배신하고, 또 그것을 어떻게 막아내는지의 과정.. 그 속에서 호동왕자의 역할은 어떻게 접근을 했고.. 누가 누구를 사랑하는 장면.. 호동이 누굴 좋아하는 장면.. 그걸 시기하는 애증의 갈등 요소 모두를 너무나도 친절하게 그려줬기에 시작도 하기 전에 다 알게 된 셈이다. 다른 사람도 아니고 극을 방송 할 그 스스로가 스포질을 한 전무후무한 일이 되어버렸다. 기존에 스페셜 방송으로 먼저 맛보기로 보여줬던 '태왕사신기'나 '바람의나라' 등 많은 스페셜 에서도 이렇게 상세하게 보여주지는 않았다.

기대할 만한 신비감이란 이제 없게 된 셈이다. 그 동안 미리 공개되었던 박민영의 목욕씬과 미루고 미뤄왔던 신비감조차도 이젠 없다. 너무 많이 보여줬기에 벌써 극 한 편을 다 본 듯 한것은 말해 뭐하랴~ 그리고 뇌리에 기억되라고 호동-자명-라희의 삼각관계를 두 세번 반복해서 보여준 것은 선행 학습을 제대로 하게 해줬다.

◈  이제 SBS월화 드라마인 '자명고'는 어떤 새로움을 보여줄 것 인가? 쪽대본 시스템을 가동해 중간 중간 새로움을 보여 줄 수 있을 런지 모르겠다. 준비 기간은 너무 길었고.. 보여줌은 너무도 빨랐다. 에덴의 동쪽을 피하려고 노력한 것은 이제 다 물거품이 되어 버린 셈이다. 이렇게 많이 공개 해 놓고 극이 성공하면 정말 큰 박수를 쳐 주고 싶을 것이다. 이번 스페셜 방송은 스포질이 너무 과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2)

  • 2009.03.11 01:29

    아내의 유혹도 이렇게 스포질 다 한후 방송하더니, 자명고도 똑같은 방식으로 가는군요.
    월화드라마 계의 아내의 유혹이 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 OTL

    • 2009.03.11 02:49 신고

      그러게요 전 영화 보기전에 누가 그 영화 얘기하면 안보고 마는뎅 ㅎ
      자명고는 좀 심했던 거 같아요.. 제가 보기엔 많이 심했지만 ㅋㅋ
      (아참~ 참깨님 댓글 처음 눈 갔을때 어떻게 보였는지 아세요? 참깨의유혹 ㅡㅡㅋ) ㅎ

    • 2009.03.11 15:35

      헛... 참깨의 유혹!! 이거 좋네요. 블로그 소개란에 적어놔야겠어요!!!

  • 2009.03.11 07:19 신고

    기대하고 있었는데~ 이그~ 저렇게 되어버린거에요?? 봐야지 봐야지~ ^^;;

    • 2009.03.11 08:08 신고

      나름 방법이라면 있어요 ㅎ
      뭐냐면요? 이 극을 보면서 순간 기억 상실증 걸리면 되요..
      그럼 재미있게 볼 수 있을 듯 싶어요 ㅋㅋㅋ
      마이드 컨트롤 하는거죠..!! (스페셜은 없었다~ 스페셜은 없었다~ㅋㅋ)

  • 2009.03.11 11:32 신고

    스스로 스포가 되는걸까요.ㅎㅎ;
    재미있는 글 잘보고갑니다^^

    • 2009.03.11 11:40 신고

      ㅎㅎ 열심히 총 거꾸로 들고 총질을 한 격인데요..
      그래도 재미 요소를 집어넣으면 나름 성공 할지도 모르죠 ㅋㅋ
      라이너스님 해피 데이~~^^

  • 2009.03.11 17:24 신고

    드라마를 우리집에서는 잘볼수없어 궁금한것 많이 있었는데
    이건 그저 넘어가도 되는건가 보네요.
    방문 감사하다는 말도 덧붙혀요.

    • 2009.03.11 22:09 신고

      저도 감사합니다 ㅎ 궁금해서 보긴 했지만 너무 상세해서 당혹하기도 했답니다 ㅎ

  • 2009.03.13 09:44 신고

    첫화 시청률 망했다고는 들었습니다. TV는 없지만 연예 뉴스는 열심히 보기 때문에.. 스페셜 때문에 시청자들이 첫회를 안보지 않았나 싶네요.

  • 나무
    2009.05.13 09:30

    정말 동감되는 글이네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정말 제작진이 실수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솔직히 본 내용이 그대로 이어져서 첫 이야기부터 흥미가 생기지 않더군요.
    자연스럽게 계속 보지 않게 되고... 아무튼 회생하긴 힘들듯.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