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가수다, 재앙이 다가오고 있다

나는 가수다가 결국 시청자가 바라지 않는 상황이 일어나는 것 같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음악적인 소신과 정도의 길을 걷는 이는 제대로 어필 한 번 해 보지 못하고 탈락을 하고, 철저히 청중단의 얄팍한 귀를 만족시켜주는 이는 살아남는 그런 시스템의 평가는 최종적으로 실력이 없는 이를 명예졸업 시키는 사태까지 벌어지게 하고 있다.

제대로 실력 한 번 안 보여준 이가 명예졸업을 한다는 것이 <나는 가수다>의 현재시스템이 얼마나 큰 문제인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증명인 셈이다. 이렇게 해서 어중간하게 명예졸업장을 받는 이는 말 그대로 실력이 입증이 되어 명예졸업장을 받는 것이 아니라, 기간만 어중간히 채워서 졸업장을 강탈해 가는 이치이기에 시청자들은 불만일 수밖에 없다.

<나는 가수다>에서 1위란 것은 어쩌면 대중의 입맛을 만족시켜줘야 하는 것이긴 하지만, 그 입맛만을 위해서 여우수(數)를 두는 가수가 생겨난다는 것은 시스템을 이용한 비겁한 행위를 하는 것이기에 무척이나 그것이 비겁해 보이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현재까지 음악적인 소신을 가지고 철저하게 실험적인 정신을 보이고 탈락한 가수를 뽑는다면, '이소라'를 첫 번째로 놓고, 그 뒤를 '김연우, 조규찬'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이들은 하나같이 자신의 음악성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최고로 자유도 있게 편곡을 하고 노래를 즐겼다. 그 결과가 탈락일지라도 그들은 가수가 지켜야 할 음악적 자존심은 지켰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런 이들과는 정반대인 사람도 있다. 철저하게 대중의 입맛. 아니 극히 제한적인 인원의 청중단을 만족시켜주려 노력만 하는 여우수를 두는 가수. 음악적 자존심은 살아남기 위한 씨드머니 정도로만 쓰는 이들이 대표적으로 '윤민수'와 '장혜진'이다.

청중단이 바라는 것은 서정적인 느낌의 발라드 패턴의 곡이 아니다. 그저 내 지르고, 스스로 감동에 젖어 눈물 좀 빼려하는 읍소형 노래면 점수를 주는 시스템이기에 그들은 철저히 주문형 노래만을 부른다. '윤민수'는 조용한 발라드를 적어도 <나는 가수다>에서만은 보여주지 않는다. 왜냐? 그것은 그렇게 부르면 탈락을 할 것을 알고 있기에 부르지 않는다. 그것이 설령 대선배 가수의 조언이 따른다고 해도 스스로 목에 핏발 세워가며 그 조언쯤은 머리에서 지워버린다.

'장혜진'의 특성이라고 한다면 무난한 가수의 모습을 보여주는 정도일 뿐이다. 딱 표현하기에 적당한 것이 '무난하다'라는 말일 정도로 그녀는 항상 똑같은 모습을 보인다. 그녀에게 가장 충격적인 시도는 카라의 '미스터' 노래 정도였고, 그 마저도 제대로 준비를 하지 못해 조카들 앞에서 잠깐 재롱하는 수준으로 보이게 된다. 당시 그런 시도에 점수를 얻지 못하자, 그 이후에는 그런 시도조차 하지 않고 매번 똑같은 모습으로 일관한다. 그녀는 자신이 보여줄 수 있는 호소창법 이외에는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이런 모습은 심각한 문제를 불러온다. 진짜 노래를 잘해서 명예로운 졸업장을 받는 것이 아닌, 기간만 채운 실력 입증이 안 되는 졸업장을 받는다는 데서 문제가 된다. 장혜진은 지금까지 제대로 1위를 할 수 있는 실력을 보여주지 못했다. 매번 6위 7위를 하면서도 어설피 순위 사이에 턱걸이로 붙어서 매번 위기를 모면하는 식이다.

분명 장혜진이나 윤민수 보다 실력이 좋은 가수들이 나와도, 청중단의 얄팍한 귀를 만족시켜주지 않는 창의적인 시도들은 별 반응을 못 받아 하위권에 자리하고, 그런 것들에 도움을 얻어 턱걸이를 하고 있는 것은 못내 아쉬운 장면으로 남는다.

<나는 가수다 - 호주공연> 또한 청중단의 한계점이 있었다. 청중단의 한계점을 이야기 하는 대중들의 불만은 그들이 선동질(?)에 약하다는 면과, 무리한 성대질(?)에 약하다는 것을 이야기 하는데.. 역시나 그들도 이런 모습에 약한 면을 보여줬다.

대중들이 이야기하는 선동질이란 분위기를 일부러 업 시켜서 군중심리를 이용해 점수를 더 얻고자 하는 모습을 일컬어 안 좋게 표현하는 말이다. 일부 가수들은 곡상 그럴 분위기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청중단에게 분위기 업이 될 것을 강요하고, 스탠딩을 유도하여 자신에게 이로운 상황을 연출한다. 그 방법이 메가폰이든, 춤이든, 소리 지르기든, 박수유도든 간에 쓸 수 있는 방법은 다 써 가며 점수 구걸 행위를 한다.

또한 대중들이 가장 싫어하는 성대질이란, 무리하게 성대에 힘을 주어 고음만을 내려는 가수들의 습성을 지적한 표현이라 하겠다. 이미 대중들도 가수들이 얄팍한 재주로 소리만 내어 노래 잘하는 것처럼 포장하는 것을 알고 있기에 이런 표현을 써 가며 조롱을 하고 있는 것은 그들이 스스로 고쳐야 할 점이라 할 수 있다.

김경호는 말했다. "록 가수가 발라드 하지 말란 법 있어요?". 그렇게 그는 고한우의 발라드곡 '암연'을 자랑스럽게 불러냈다. 설령 탈락을 한다고 해도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그가 칭찬을 받는 이유다. 물론 그가 부른 '암연'은 원곡의 맛을 철저히 살리면서도, 클래시컬한 면의 진수를 보여줬다. '봄의 테마'라고 해도 될 정도로 브리지가 인상이 깊었다. 조규찬은 이런 김경호의 시도에 "엘튼 존 같다"라 표현으로 칭찬을 했고, 박정현은 "너무 고급스럽다"라는 말로 그의 시도를 높게 평가했다. 자신의 주 음악성향인 록에서 조금 비켜갔는데도 말이다.

조규찬은 매우 아쉽게 됐다. 자신만의 음악적인 성향을 버리지 않고, 탈락을 할지라도 철저히 추구하는 음악을 보여주겠노라! 소신있게 노래를 불렀지만, 결국에는 탈락하고 말았다. 첫 번째 경연 당시 약간 불안정한 면이 있긴 했지만, 그가 7위를 했다는 것은 믿어지지 않는 결과였다. 이 부분에서 청중단은 한계점을 보여줬다.

낯설다고 점수를 아예 주지 않은 것이 두고두고 문제점으로 남은 것이다. 그리고 청중단은 자신들의 성향을 이미 간파하고 있는 윤민수의 뻔 한 성대질에 혹하여 실력 이상의 점수를 주어 안정권에 놓는다. 그렇게하여 이번 경연에 7위를 하고도 탈락을 하지 않는 부작용을 만들어 냈다. 반대로 조규찬은 좋은 실력을 보여주고도 탈락을 하는 부작용을 앓게 된다.

걱정이 될 수밖에 없는 것들이 현실이 되어 가고 있다. 얄팍한 수로 그 수준에만 맞춰주는 가수가 명예졸업을 하는 것을 눈뜨고 바라봐야만 하는 것이 얼마나 씁쓸한지, 우리는 몇 주 이내로 두 번을 봐야만 할 것 같아서 입맛이 쓰다.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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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1)

  • 2011.10.24 07:37

    가수가 노래만으로 평가 받지 못한다니
    아쉬워요.

    오늘 이소라 노래 처음 들었어요.
    그것도 아주 우연하게.ㅎㅎ
    노래 잘 부르시더군요.

  • 2011.10.24 08:06

    예리한 지적이시네요.
    저도 비슷한 생각을.ㄷㄷㄷ
    행복한 한주되세요~

  • 2011.10.24 09:48 신고

    나가수의 한계겠죠.
    청중평가단에만 맡기는 이 체계의 한계일지는 모르지만 노래를 듣고 있다보면 이젠 그 성대질이 지겹기까지 합니다. 조곤조곤 속삭이듯 사랑스러운 보컬들에게는 이제 기회마저 주어지지 않겠죠.

  • 그냥이
    2011.10.24 12:09

    이번만은 조규찬씨가 오래 나가수에서 좋은 음악 들려 주셨으면 했는데
    나가수 무대는 잔잔하게 부르는 가수와는 맞지 않나봐요
    고음이 좋기도 하고 음악적 편곡도 좋지만 담담한듯 잔잔하게 들려 주는 노래도 좋은데 말이죠.

  • 2011.10.24 13:22

    떨어지는 건 참 안타깝죠..
    프로그램의 성격상 어쩔수 없는 부분일지라도 너무 빨리 되어 버렸네요.
    그래도 조규찬씨는 이번 계기를 통해 인지도를 많이 넒힐 수 있지 않았을까 싶어요.
    휴학까지 하면서 참여한 무대였기에 아쉬움이 커겠지만, 앞으로 더 멋진 음악을 선물해 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 봅니다. ㅎ

  • 클로핑거
    2011.10.24 16:26

    그들도 대중가수인만큼 대중이 원하는걸 할수바께없겠지요 그들의 음악성을 추구한결과 모든쇼프로는 아이돌그룹들에게 점령당한상황에서 나가수란 프로는 그들에게 오아시스같은 존재였을듯합니다 어렵게 출연한 프로에서 오래버티고싶은 맘은 어찌보면 당연한것이겠지요 대중이 성대질을 원하면 성대질하고 퍼포먼스를 원하면 할수바께 없었겠지요 그들은 음악성이나 절제를요구하는 평론가들을 위한가수가아니라 대중을위한 대중가수이니까말이죠 대중가수에게 상업적이란말은 최고의 칭찬일수있겠지요10명이 등을돌려도 새로운100명이 좋아한다면 그길로 노선을 갈아타는것도 이해를 해야하겠지요 살아남기위해 몸부림치는 가수들의 무대를보면서 기호에 아첨하는 가수들을 나무라기보다 우리방식대로음악듣기를하는 대중들의 기호에대해서 먼저생각해보게되네요

  • 중국호빵
    2011.10.24 19:24

    조규찬씨의 탈락은 많은 아쉬움을 남기지요..
    저도 많이 안타깝습니다.
    근데, 윤민수씨는 워낙 그렇게 노래하던 가수거든요, 장혜진씨도 다르지 않다고 보고요.
    두 분이 취향이 아니어서 싫을 순 있지만 여우수를 가졌다는 표현은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 더치
    2011.10.24 23:30

    공감에 공감입니다
    자기자신을 깎아내고 쌓아가고 발전시키려는 마음가짐이 있다면
    자신에게 들리는 이야기들을 무시하지 않을텐데요...

    그렇게 발전없는 모습으로 명예졸업을 하게 된다고 해서
    그것이 '명예'롭게 자신에게 남을 기억이 될지 묻고싶습니다

  • ㅇㄱㅅ
    2011.10.24 23:56

    공감이 가는 글 잘 읽었습니다.
    편집 탓인지는 몰라도 장혜진씨나 윤민수 바비킴 씨 등은 순위에 너무 신경이 곤두서 있어 보는 이로 하여금 짜증이 올라오게 하더군요. 베테랑 가수들답게 여유와 자부심 등을 느끼게 하며 음악을 즐기게 하면 좋을 것 같은데...
    그러한 점에서 자우림이 좋게 보이네요. 매번 변신을 보여주고, 또 백현진씨와의 뚜엣 '사랑밖에 난 몰라'같은 노래에서 색다른 시도를 하니까요.
    장혜진씨는 님과 같은 지적이 많더군요. 명예졸업을 해도 찜찜할 것 같아요.

  • QKS
    2011.10.25 00:58

    바비킴의 음악이 시작되자,
    그루브와 리듬감이 내 몸속에 들어오자마자
    저도 모르게 벌떡 일어나 덩실덩실 춤을 췄어요....
    다른 가수들은 오페라가수들처럼 고고하게 예술하셨는데,
    바비는 몸으로 리듬을 흘리면서, 그 리듬을 춤으로 흘려보내면서...
    광대처럼 즐기더라구요.
    현장에 오시면 그냥 몸으로 느끼실거예요. 포스가 다르다는 것을요.
    억지 선동질 아니예요. 처음 기타나 드럼이 리듬을 연주하고 바비가 어깨를 들썩이기 시작하면 자기도 모르게 피가 끓어 오른답니다. 자기도 모르게 일어나게 되요. 심장이 두른거려져요.
    바비킴의 음악, 그 리듬감, 그루브가 진짜 사람을 미치게 한답니다. 꼭 한번만 와 보시기를...

  • ㅇㅇ
    2011.10.25 11:27

    장혜진, 윤민수 두 가수 때문에...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다른 가수들까지 싸그리 욕먹고 있네요... 저 둘이 진작 떨어졌어야 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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