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당한 DJ DOC, 삐치면 고소한다?

DJ DOC에게 있어서 가장 두려운 것은 무엇일까? 그들에게 있어서 지금 가장 두려운 것은 조금씩 쌓아놓은 명예가 무너지는 현상일 것이다. 막을 수만 있다면 당연히 막아야 하는 것이고, 막지 않고 싶어도 먼 미래를 위해서는 막는 것이 최선책일 것은 분명한 선택일 것이다. 하지만 그들에게도 나쁜 이미지란 것들은 잊혀질 것만 같아도 쉽사리 없어지지 않는 것 때문일까? 이런 작은 일에도 대중들은 지나치게 그들을 옥죄어 비난을 하는 현상은 보기 안 좋은 모습으로 다가온다.

원인 제공을 했다는 차원에서야 그들은 비난까지는 아니어도 한 마디 쯤 들을 상황은 된다. 그들은 <해피투게더>에 나와서 전 멤버였던 '박정환'이 팀에서 나가게 된 상황들을 이야기 하다가 '박치여서 나가게 됐다'고 말을 해 그를 자극한 듯하다.

사실 '박치여서 헤어졌다'라는 말은 어쩌면 누구라도 할 수 있는 말 쯤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당시 <해피투게더> 방송 분위기상 누구를 염두에 두고 인신공격을 한다는 분위기는 절대 아니었다. 서로 친한 관계에서 나올 수 있는 정도의 분위기였을 뿐, 심하게 받아들이지 않아도 될 그런 분위기였다.

그러나 그런 분위기에서 말 한 마디의 의미에만 매몰되어 전 멤버였던 박정환은 같이 한 솥 밥을 먹었던 '이하늘'과 '김창렬'을 고소하고 마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 하지만 과한 면이 없지 않아 보인다. 방송만 보았더라도 그것이 자신을 디스하려는 의도는 아니라고 생각했을 수 있는데, 뭔가 가지고 있던 옛 앙금이 지금에 와서 결합이 되어 그를 힘들게 만든 것은 아닌가 한다.

그가 고소를 하면서 된 이유들도 맥락을 놓고 볼 때 고소까지 가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단지 '박치여서'라는 말로 고소할 이유는 명확치 않아 보인다. 그것이 명예훼손이라면 비유상 그들에게 자신의 이름이 나왔다는 것만으로도 명예훼손감이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든다.


시기가 조금 의문이 드는 것도 생각을 해 봐야 하는 문제다. DJ DOC와 전 멤버였던 박정환의 일들이 묘하게 벌어지는 상황에서 또 다른 사람이 나서서 DJ DOC를 안 좋게 몰아가고 있는 것은 뭔가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지게 하는 대목이 되기도 한다.

이 작고도 작은 싸움판에 끼어든 것은 의외로 예전 제작자인 신 모 씨의 등장이 묘한 생각을 가지게 한다. 이 제작자는 그동안 DJ DOC의 옛 기억 중에 안 좋은 기억의 상황 때마다 등장했던 인물이다. 당시 앨범을 제작하고 나서 수익 배분을 제대로 못 받아 힘든 생활을 했다고 한 것은 여러 방송에서 나온 사실이었다.

갑자기 등장한 신 모 제작자는 정환이의 입장이 이해가 된다면서 운을 뗐고, 이어 제작자의 입장에서 정환이의 탈퇴는 이하늘과 창렬이의 요구에 의해서였다고 말을 한다. '정환이가 박치다', '나이를 속였다' 등의 말을 하면서 같이 활동하기를 거부하는 이하늘의 요구를 들어줄 수밖에 없었다고 그는 말했다. 당시 인기에 있어서도 박정환이 꽤나 많은 편이었다고 상황을 전한다. 또한 리더가 되기 위한 서로의 경쟁이 있어서는 아닐까 하는 생각도 이야기 한다.

하지만 이런 말들이 지금에 와서 나온다는 것이 쉽사리 납득이 되지는 않는다. 서운하다 이해는 해 줄 수 있는 문제지만, 서운한 것과 명확히 그것이 큰 문제가 될 정도로 사건은 아닌데도 불구하고 DJ DOC가 욕을 먹고, 고소를 당하는 일은 아무리 생각해도 지나친 행동으로 밖에 보일 수 없는 문제이지 않을까 한다.


바라보는 이미지상 그동안 많은 문제를 일으켜 왔다고 해서 그들을 한꺼번에 묶어서 싸잡아 욕을 하는 것은 정당치 않은 대중들의 비난 형태일 것이다. 친하다고 생각해서 농담을 한 것을 가지고 일일이 고소를 하는 사태는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그 상황에 끼어들어 당시 자신의 잘못을 정당화 시키는 제작자 신 씨의 등장은 별로 달갑지 않은 장면으로 다가온다.

개인적으로 당시 활동을 명예롭고 자긍심있게 생각했다면 지금 고소전은 스스로를 부끄럽게 만드는 일이 아닐 수 없다. 물론 DJ DOC도 아무리 농담이었다고 하더라도 상대가 기분이 상했다면 풀어주는 것이 옳은 일이라 생각이 된다. 사과하는 방법이 다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지만, 분명 그들은 지금 화해의 제스처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라디오 방송에 나와서 말로 풀자고 하는 그들의 자세가 가볍다고 해서 용기가 없는 자의 자세는 아니다. 사람마다 조금씩 표현하는 방법이 다소 서투른 면이 없지 않아 있어 보이는데, 바로 이들(DJ DOC)이 조금 서툴러 보인다. 그러나 분명 미안해하는 모습은 순수하게 느껴지는 장면이기도 하다. 그냥 넘길 수 있는 문제를 삐쳐서 고소까지 하게 된 것은 스스로 티를 만든 경우라 할 것이다. '어른들의 삐침은 고소전을 낳는다'라는 말이 생각나는 일이었다. 너무나도 가벼운 일인데 싸움판을 키워 들어오지 않아도 될 인물이 끼어 진짜 싸움이 되는 것은 아닌가 그것이 더 대중들을 불안하게 한다. 웃고 마무리 할 수 있을 때가 가장 좋은 때이지 않을까...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8)

  • 글쓴이 김창렬입니까?
    2011.11.16 08:53

    잘잘못을 못 가리는 분이네 글 적은이..
    차한대 사준다고 화풀라는 태도가 사과하는 태도에요 댁 눈에는?

  • 재현
    2011.11.16 08:53

    처음으로 댓글을 달아 봅니다.
    저는 남들 일에는 그리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어서
    사람들이 하는 말을 그저 흘려 보내고는 했지요. 그럴수도 있구나. 그렇구나하고요.
    그런데 어제 인터넷을 보게되고 그럴 수도 있겠"다는 공감을 하게 되었답니다.
    박정환이라는 사람을 저는 기억도 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그 사람이 받은 상처는 우리가 알고 있는 표면적인 것보다 훨씬 큰 것이었을 것이라는
    짐작이 갑니다.
    지금 벌어진 일이 걷으로 보기에 아주 사소한 '어른의 삐침'이 아니라
    그동안 담고 있었던 상처가 이번 계기로 터졌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지 않고 아무렇지 않게 떠들어 대며 웃음거리를 만드는
    그들에게 한번 묻고 싶네요.
    어찌보면 공인인 그들이 대중앞에 잊혀지고 묻혀있던 사람을,
    그동안 담고 있었던 상처는 아랑곳하지 않고
    웃자고 그렇게 말을 한다는 것은 그가 마음에 상처를 감당 할 수 없는 지경에 다다랐을 것이라는
    충분히 이해가 가는 일입니다.
    그리고 박정환이라는 사람을 옹호하는 입장의 말을 해 준 제작사 사람에게
    그글을 보면서 박정환은 '조금이나마 위안을 받을 수 있었겠구나' 하는 또 다른 작은
    위안이 되었답니다.
    너무나 많은 말을 하는 사람들,
    너무나 함부로 말하는 사람들
    너무나 쉽게 말하는 사람들이에게 이번 기회에 일침을 가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아침부터 갑자기 남의 일에 이렇게 시간을 쓰는 것은 충분히 그에 처사가 이해가 된다는 겁니다.
    얼마나 맺힌게 있었으면,
    그런걸 가지고 고소까지 갔을까 ?하고 말입니다.
    사람에게서 받는 상처라는 것이
    상대방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 할 수 있을 수도 있으나
    영원히 가슴에 담고 가면서 울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 서의
      2011.11.16 17:10

      동감합니다.

  • soo
    2011.11.16 09:02

    이하늘이랑 김창렬하고 친하신가 봐요? 완전히 그쪽 편들려고 글 쓰셨네요. 아마도 그 기사에 대한 댓글을 읽어보셨으면 대부분의 댓글들이 이하늘과 김창렬이 잘못했다는 내용이었는데... 글쓴님만 다르게 느꼈다니 이상하군요. 솔직히 글쓴님 글을 읽으면서 무슨 이런 헛소리를 잘도 써놓으셨네 ㅋㅋㅋ 하는 느낌이 듭니다. 하나 하나 조목조목 짚어볼까요?

    1. '조금씩 쌓아놓은 명예가 무너지는 현상일 것이다' - ㅎㅎㅎㅎㅎ 웃깁니다. 저 둘한테 명예라는 게 있습니까? 날마다 싸우다 폭행으로 기사를 도배한것도 명예라면 명예겠지요. ㅋㅋㅋㅋㅋㅋ

    2. '원인제공을 했다는 ~~~ 비난까지는 아니어도 한마디 들을만~~' - 한마디가 아니라 '비난'들음이 마땅합니다. 아무 잘못없는 타인을 맘대로 언급해서 상처를 주는 일은 '비난'을 받아야만 할 일이지 '한마디'로 해결될 일이 아닙니다. .

    3. '박치여서 헤여졌다는 누구나 할수있는 말이다' - ㅎㅎㅎㅎㅎ 음악하는 사람에게 그보다 더한 모독이 있을까요? 그런데 누구나 할수있는 말이다.. 정말로 그렇게 생각하심? 그럼 님은 사회부적응자 혹은 ???


    4. '박정환이 과하다?' - ㅎㅎㅎㅎ 진짜 이분 웃긴다. 과하다 안과하다는 상처받은 본인과 법으로만 판결할 일이지 님이 판결할일이 아닙니다. 그분이 얼마나 큰 상처를 받았으면 고소를 했겠습니까? 그리고 그 후에 김창렬과 이하늘이 한 짓거리는 뭡니까? 사과를 하려면 제대로 하던지 해야지 방송에 대고.. 차한대 팔아줄께? ㅋㅋㅋ 사람 놀리는 것도 아니고. 님같으면 저넘들에게 차 팔고 싶겠습니까? 저게 사과입니까? 차팔고 있다고 무시하는 거지!!!!! 미친 새끼 종자도 아니고..원...

    아.. 계속 쓰려고 했는데 어차피 글쓴 분이 김창렬하고 이하늘하고 같은 종자같아서 그만두겠음.

    이런 분들 말한다고 들어처먹는 인간들이 아니니...

    박정환님.. 절대로 고소 취하하지 마시고 끝까지 가세요.!!!! 홧팅!!!!


  • 일쥐매
    2011.11.16 11:24

    자신의 일이라 생각하고 역지사지의 감정이입을 양측 모두에 대입시킨 후에야 아주 조금은 이해했다고

    말할 수 있고 평가도 조심스럽게 할 수 있다 생각되네요. 이 글은 역지사지보다는 방관자로서의 툭툭

    던지는 무책임한 표현정도...예를 들어 설명하면 이해를 하실려나...어느회사에서 다른 업무연관자와

    감정적 또는 위치적 대립관계로의 진전으로 인해 자의반 타의반의 퇴사...후에 남아있던 상대가 상황에

    부합되지 않게 우쭐한 승자의 착각으로 본질적 원인에 대해서보다는 업무에 적합하지 않은 무능력으로

    인해 해고되었다는 멘트를 불특정 다수에게 날렸다면 이것은 삐치고 어쩌고의 유치한 감정대립으로

    몰아부치기에는 이미 넘지 않아야되는 윤리적 선을 넘었다는 것...타인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면

    좀 더 신중해야하는 것 아닌가 싶네요.

  • ㄹㄹㄹㄹ
    2011.11.16 11:40

    단순히 삐진 것인지 완전히 마음의 상처를 받게한 것인지 또 탈퇴한 사연을 글쓴이는 아십니까? 삐져서 고소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은 상황도 모르면서 말하는 것 같네요. 그리고 사과도 누가 봐도 약을 올리는 것인데 편을 드시니, 님도 참 주변 사람 배려 안하고 말하는 부류인 것 같네요.

  • huyn
    2011.11.16 12:20

    자세히 알지도 못하면서 남의 감정을 어른이 삐쳐서라고 자기해석 해버리는 당신! 문제 있다 생각하지 않는지? 언론이 연예인 들에게 얼마나 많은 면죄부를 주는지 공중파가 장난이요? sbs에서는 사적인걸 방송하는 개인적인 공간이 되어 버렸고 토크쇼니 뭐니 이딴것 보면 예전에 있던 루머에 대해서 물어보면 각본대로 루머는 루머,혹은 그때 상황이 어떻다 해명의 기회를 주지만 1,2집 기획자 신모씨나 전 멤버 같은 경우 울화통이 터지는 일이 있어도 해명의 기회는 그 어디에서도 받지 못하지 않나? 이글 지어내시고 억지 자기해석을 쓰신 글쓴이는 어떻게 생각 하시는지?

  • 어이없음
    2011.11.16 13:17

    글쓴이가 대체 뭐하는 사람인지는 몰라도... 어이 없음

    사과의 방법입니다. 맞는 것은?

    1. 상대방에게 찾아가 정중히 인사하고 잘못된 부분에 대하여 사과한다.

    2.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생각해 본 후 상대방의 맘이 상한것에 대해 사과한다.

    3. 차 장사하니까 나중에 돈 생기면 차사줄테니 맘 풀라고 한다. 그러면서 또다시 장난으로 얘기했다고 한다. (이 때 얘기할때 깔깔거리며 상대방이 쪼잔한것처럼 얘기한다.)

    초등학교 1학년 국어문제입니다. 정답은? 네. 맞습니다. 3번이죠. 지금 여러분은 이런 좋은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라디오방송에서 이렇게 사과하는 참 좋은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 푸하하하하하하하
    2011.11.16 13:22

    DJ DOC는 진실하지만 서툰 거고 상대방은 남자가 그런 걸로 삐진 거?
    그딴 이중 잣대를 아무 데나 가져다 대도 되는 건가.
    내가 연예글에 댓글 남긴 건 이게 처음이우.
    살다살다 진짜 ㅋㅋㅋㅋㅋㅋ

  • 참..
    2011.11.16 13:24

    방송이기에 신중을 기해야 하지 않을까요? 좀 그렇네요..주어는 없구요..

  • 글쓴이 진짜 개념없으시네...
    2011.11.16 13:42

    난 나 없는데서 나랑 친하지도 않은애들이 날 웃음거리로 만든다면 몇날며칠 잠도 안올 것 같은데...dj.doc는 박정환이라는 사람을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보는 tv에서 웃음거리로 만들었어... 박정환은 얼마나 가슴이 아팠을까, 너무 화가 나서 고소했는데 알지도 못하는 블로거한테 또 씹혔네?? 생각좀 합시다 쥔장님아!!

  • 한심하네
    2011.11.16 14:44

    공중파에서 박치 운운하며 떠든 건 뭐 나중에 친구끼리 먹고 살자고 한 짓이라고 좋게 봐주고 싶어도 이후 해명 과정에서 내뱉은 말 "차 사줄게", 이 말은 정말 용서가 안 되는 발언입니다. 이건 방송에서 한 말이 실언이 아니라 그냥 그 정도의 인간이었다는 소리입니다. 혼자만의 글쓰기라면 모르겠지만 공개적으로 글을 쓰는 입장에서 어느 정도 상식을 지니고 글을 쓰시길 바랍니다.

  • ㅇㅇㅇ
    2011.11.16 15:18

    지나가다 봅니다. 정말 실망스런 글입니다.
    음모론은 그냥 그렇다치고

    제가 가장 실망스런 부분이 어떻게 저따위 사과발언을 좋은 의도로 파악할 수 있는가 입니까?
    까놓고 유치원생도 사과를 저따위로 하지 않을 겁니다.

    저 사과같지도 않은 조롱조의 멘트에서
    뭔 순수성과 사과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나요?

  • 지랄마라
    2011.11.16 16:38

    어른의 삐침은 고소를 낳을 정도로 심각한 것이다. 박정환씨가 고소할 정도로 삐칠만한 이유가 있으니 그런것 아닌가. 또 뉴스에도 나왔고. 뉴스에 나온 것만 보더라도 고소할만 했다고 본다. 한편 뉴스에 나오지 못하는, 말하지 못하는 박정환의 고뇌와 분노는 고려해 본 적이 없나? 단순히 박정환이 삐쳤다고 그렇게 성급하게 결론을 내릴 머리로 거기까지는 생각해 보지 않았나? 삐칠만한 사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어른스럽지 못한 이하늘과 그 동료의 언행은 생각해 보지 않았나? 머리는 장식으로 달고 있는 건가? 이러한 나의 비판을 받아 주시게. 당신의 허접한 글은 '별로 달가운 장면'이 아니니. ^^

  • 이틀 전 장혜진 관련글을 봐도 그렇고...
    2011.11.16 20:48

    글쓴이께서는 아주 좋은 필력을 갖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틀 전 '장혜진의 영악스러움(?)' 관련글을 봐도 그렇고, 이글을 봐도 그렇고, 글에서 옹호하려는 대상과 비난 또는 비판하려는 대상을 너무 분명히 하고 대부분의 논리를 주관적인 입장에서 몰아간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하늘과 김창렬의 옛동료 디스를 예능 프로그램에서 별 생각없이 가볍게 떠든 농담 정도로 보시는 분이 왜 장혜진에게는 그토록 엄격한 기준치를 적용해서 '영악하다'라는 표현까지 서슴지 않고 하셨는지요? 이건 거의 인신공격 수준 아닙니까?

    저는 블로거님의 다른 글들까지 읽어볼 정도로 시간이 많지는 않은 사람입니다. 그러나 당장 이 두 글만 읽어봐도 블로거님은 이중잣대를 적용하고 계신다는 생각이 듭니다.

    너무 조회수를 늘이는 글에만 열중하지 마시고, 좀 더 넓은 마음으로 멀리 세상을 바라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디오씨=독
    2011.11.16 21:32

    그러니까.... 법적으로는 고소는 과해도, 도덕적으로 그런 심정 토로하는 것은 괜찮다는건가?

    화해의 제스처...라고 보내는 것이 고소 피할려고 보내는 것이지... 정말 뼈저리게 반성해서 보내는 것인가?

    그런 의미에서 이글은 디제이 디오씨 빠의 옹호글 수준 밖에 되지 않는 것이다.

    적어도 입만큼은 미아리 복스를 외친 디제이 디오씨는 그저 588 독 밖에 되지 않는단 말이다.

  • ㅁㅁㅁ
    2011.11.16 21:56

    방송문제는 좀 과민대응이라고 볼수 있을것 같은데, 화가 났으니까 과민하게 반응을 했겠죠. 그런데 이에 대한 사과하는 모습이 화를 돋군 격이 되었죠. 화난 사람에게 농담걸고 장난치고....이거는 당사자에겐 불쾌한 짓입니다. 이사람은 원래 이런 사람이니까 이래도 된다....는 말이 안되요.

  • 꼬네
    2011.11.16 22:28

    어른이 어른 삐지게 하면 고소당한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