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중훈 지금까지 헛꿈을 꾸다

박중훈쇼가 봄 개편을 맞아 폐지를 한다. 오늘의 주요뉴스는 몇 개로 나뉘어져 있다. 그 중에 박중훈쇼의 폐지를 보며 한 마디 써 본다.

박중훈 스스로는 균형을 잡으며 방송을 하려고 노력을 했는지는 모르나 과정과 결과는 그리 좋은 편이 아니었다. 너무 자신과 제작진이 생각한대로 흘러가다 보니 프로그램의 특성도 잊어버리고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는 행보를 보여 주었다.

봄 개편을 맞아 시청률의 영향으로 인해 프로그램 포맷을 공동 진행 형식으로 바꿔 보자는 제작진의 의견에 박중훈이 고사를 한 것이다. 그러며 각종 기사는 자진하차, 패배인정 이라는 제목으로 쓰여 지고 발행이 되었다. 이것은 뭔가를 굉장히 잘못 생각한 듯하다. 자진하차야 맞는 말 이지만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그냥 패배를 했다는 말은 이해가 안 간다. 그리고 이 말과 함께 포기하고 하차하는 것은 자신에게 욕을 하는 격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 시청자들의 의견이나 1인 미디어인 블로그 들에서도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를 많이 다룬 편이었지만 이 정도도 안 보는 노력을 했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 각종 뉴스들도 박중훈 쇼를 막아주지만은 않았다. 무엇이 문제인지를 한 번씩은 안 다룬 미디어는 없었을 것이다. 그런 의견에 발을 맞춰 보려는 노력도 없이 무책임하게 그만 두는 것으로 마무리 짓는 것이 책임감이 없어 보인다.

해도 욕먹고, 안 해도 욕먹는 것이라면 안 하는 것이 더 남을 이해관계지만.. 그저 패배했다는 말로 덮어두고 물러나는 것은 많은 말을 남기게 하는 것이다. 노력이 없어 보인다는 것이다.

박중훈쇼는 지금까지 자신의 손님들 이외에 섭외 된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누가 봐도 지금까지의 패널은 그렇게 생각 될 수밖에 없다. 그런 자신의 손님들이 빠진 이 시점에서 부터가 진짜 자신을 알릴 수 있는 기회였다는 것을 잃은 듯하다. 지금까지야 필자부터라도 자신의 손님만 동원할 수 있는 사람으로 여기다가 이후에 박중훈의 역량을 보여 줄 수 있는 수많은 손님들을 초대했다면 생각은 분명 달라졌으리라 본다.

시청률은 내려가고 욕은 얻어먹고, 스트레스는 쌓이고 이럴 바에야 문 닫는 것이 좋겠지..!! 단순히 이런 생각만으로 접는 다는 생각밖에 지금은 안 든다.

시청률이 떨어지면 무엇이 문제인가를 분석하고 변화를 선택하는 노력이 엿보여야 한다. 하지만 자신이 생각한 포맷에서 변화되는 것을 인정하지 못함에 패배를 인정하고 하차하는 것은 좀 욕을 먹을 만한 일이다.

말 그대로 박중훈쇼란 1인 진행의 포맷이 아닌 이도저도 아닌 여러 명이 같이 진행하는 방식이 자신의 위치가 줄어드는 것에 불편함이 있었을까? 이런 변화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면 어차피 못 할 것이다. 자신이 변하지 않으면 누구도 옆에 오지는 않는다.

메인이 없어서 제작진도 프로그램을 폐지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게 생각하면 괘씸하기도 하고 능력도 없어 보이는 박중훈쇼의 폐지는 필자에게도 속이 다 시원 할 문제다. 두 손 들어 환영은 하는데 찝찔한 마음은 금할 수 없는 것이다. 자신이 만족하는 1인 진행 MC체제라면 기존에 이홍렬쇼, 쟈니윤쇼, 주병진쇼와 같이 진행자의 능력이 뛰어나야 전체를 이끌 수 있다. 시작하는 사람이 배우다보니 그가 보여줄 수 있는 진행 능력은 검증도 되지 않고, 더군다나 작은 능력 밖에 없는 사람은 노력이 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것이다. 박중훈에게 진행 능력은 10점 만점에 3점정도 밖에 안 되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실력에 인연의 끈으로 다른 프로그램에 안 나오는 대스타를 모실 수 있는 능력 하나만으로 지금까지 버텨온 것이다. 하지만 그런 대스타들의 이미지를 형편없는 진행 솜씨로 오히려 깎아 내렸으니 이건 프로그램이 출연자에게 이득을 줄 수 있는 것은 팽개쳐 버리고 자신을 진행을 위해 좋은 이미지를 가볍게 만들어 버렸다.

만약 자신의 인맥으로 프로그램을 만들려 했고, 그것으로 프로그램이 인기가 있어지려 했다면 아주 형편없는 생각이고 헛꿈인 것이다. 그런 인맥이 있었고 자신과의 관계가 그 누구보다도 친밀했다면 다른 사람이 못 끌어내는 그 무언가를 끄집어내서 보여주는 능력이 있어야 했다. 하지만 누구도 할 수 있는 농담성 얘기와 일반적인 연예인 생활의 연대기 정도를 보여주려 했다는 것에 패인이 있는 것이다.

그런 재미를 못 뽑아내니 아무리 좋은 게스트라도 써먹지를 못하는 것이다. 차태현이 나왔을 때도 진짜 차태현이 하고 싶은 말을 툭툭 끊어가며 다른 쪽으로 말을 이어가는 것은 대단히 눈에 거슬렸다. 미리 준비된 얘기에서 벗어나는 애드립은 게스트를 위한 곳으로 흘러가지 않고 자신의 농담성 영역으로 끌어 들이는 우를 범했던 것이 더 이상 게스트들의 자주적인 발언을 멈추게 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차태현 뿐만이 아니고 다른 게스트들도 시청자들이 진짜 듣고 싶어 하는 얘기들은 들으려 하지 않았다.

지금의 프로그램 진행 방식이 마음에 안 들었다면 예전에 자신이 추구하려 하던 롤모델이 있었을 것이다. 적어도 그 롤모델에게 다가가려 노력을 했다면 지금처럼 진행이 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1인 진행이 문제가 있어 보였다면 과감히 1년이던, 2년이던 함께하는 사람이 있었다면 오히려 좋았을 것이다. 그렇게 유명하고 거의 완벽했던 주병진 조차도 노사연과 김동길 교수와 진행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혼자 하기 쉬운 실수를 다른 사람과 같이 하며 맞추어 가며 보완해 가는 과정을 거치며 더 튼튼한 진행을 보여주었던 것을 상기해 봐야 할 것이다.

연예인이 아닌 사람이 나오면 시청률이 떨어졌다..그래서 연예인 위주로 섭외하다보니 애초의 기획 의도도 빚 나갔다고 하는 말도.. 이해 해주기는 어렵다. 그만큼 실질적인 흥미를 끄집어 내지 못했던 것이 원인이지 대스타만 볼 수 있어서 보는 프로그램은 아니었다는 것도 알아야 할 것이다.

◈  박중훈 뿐만이 아니다. 다시 1인 진행을 하려는 진행자가 있다면 많은 생각을 해봐야 할 것이다. 세상에 독고는 별로 없다. 수 없이 갈고 닦은 쟈니윤과 이홍렬, 이문세 정도의 능력은 되어야 욕심을 낼 수 있는 일 이라고 생각 했으면 좋겠다. 단지 생각대로 안 되고 시청률이 안 나오니 패배를 인정하고 깨끗이 물러난다는 결심이야 쿨 하게 보일지는 몰라도 노력 없는 인정은 보기 좋지 않음은 분명하다. 노력 없이 인정을 받으려 했다면 그게 바로 헛꿈이다..!!

* 여러분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30)

  • 2009.03.26 19:29 신고

    바람나그네님
    디자인이 확 바끼었네요?? 깔끔해서 참좋습니다.
    근데.. 바람나그네님 작성자 아이뒤가 예전부터 susia032로 되어있네요..
    이건 블러그 뉴스 my글보기에서 Edit에 들어가시면.. 바꾸실수 있는데.. 아시죠?
    바람나그네로 바끼면.. 더 좋을 것 같아요.^^ 그냥 제 생각.ㅋ
    글 잘보고 가요!!

    • 2009.03.26 19:54 신고

      앗 조만간 그래야 겠어용 ㅎㅎ
      사실은 저번에 바람나그네로 고쳐봤는뎅 유입되는 인원이 확 줄더라구요 ㅋㅋ
      그래서 또 줏대없이 바꿨다는 ㅋㅋ
      날아라뽀님 항상 감샤 ㅎ 조만간 함 바꿔봐야 겠어요 ㅎㅎ

  • 2009.03.26 19:45 신고

    여담이지만 박중훈 쇼를 보면 예전 주병진이 얼마나 토크쇼를 잘 이끌어나갔나하는게
    떠오르며 비교가 되곤 하더군요. 블로그 리뉴얼 이뻐요^^

    • 2009.03.26 19:56 신고

      저도 주병진쇼가 너무나 그립더라구요.. 박중훈이 확실히 알려준 것은 바로
      주병진의 그리움인 것 같아요.. 유입 키워드도 보면 주병진쇼가 엄청나거든요 ㅎㅎ
      같은 생각을 하는 분이 많은 것 같아요 ㅎ
      리뉴얼 안 할 수가 없더라구요 ㅋㅋ 왜냐면 익스6를 쓰는분이 많은지라
      저번 스킨은 계속 에러가 나서 과감히 고쳤어요 ㅎㅎ 이쁘다니 흐뭇하고
      칭찬 해 주셔서 한 번 더 감동 합니당 ㅎ 라이너스님 상큐~아리가또~ ㅎ

  • 2009.03.26 20:15 신고

    결국 자진 하차로 폐지가 되는군요.. 저는 한편 보고 진행이 매끄럽지 않아 보지 않았습니다..ㅎㅎ..
    후속 프로가 막장 예능만 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도 있고.예능 이라도 시청자들에게 도움되고 정보도 얻을 수 있는 프로를 했으면 하내요

    그나저나 스킨이 눈부시내요.ㅎㅎ...깔끔하고 글보기에도 좋으내요^^

    • 2009.03.26 20:33 신고

      무엇보다 노력이 없어 보여서 더 실망했던 것 같아요 저는 ㅎ
      박중훈쇼를 생각할 때 마다 더욱 간절했던 것은 주병진쇼~ ㅎ
      스킨 만드신 분이 너무 잘 만들어 주셔서 저도 만족하고 있어요 ^^
      행복한 하루되세용^^

  • 2009.03.26 21:28

    내가 길을 잘못 찾아왔나하고 한참 두리번 거렸네요.
    깔끔한 분홍 스킨이 아주 좋아보이네요.
    네델란드에도 이런 방향감각없고 제작진들의 비위맞추는 프로그램 상당히 많아
    아예 그런쪽으로는 쳐다보지도 않는담니다. 본스나 뭐 그런 시리즈 보는게 더 흥미로운것 같아..

    • 2009.03.26 21:59 신고

      화사한 봄날에 맞춰 한 번 바꿔봤는데 스킨이 좋네요 ㅎ
      좋은 프로그램 보는 것이 더욱 사람의 감각을 높여주는 것 같아요..
      명품드라마 세 편만 보고 일반 드라마 보면 확실히 쳐 진다는 것을
      알 수가 있더라구요 ㅎ 박중훈쇼도 마찬가지 였던 것 같아요 ㅎ
      본스 재밌다고 들었어요 ㅎ 기회가 되면 저도 찾아봐야 할 듯 해요 ^^
      좋은 하루되세요 ^^

  • 2009.03.26 21:32 신고

    오늘도 역시나 훌륭하시네요. 유익하고 재미있게 읽고 추천하고 합니다 ^^

    • 2009.03.26 22:01 신고

      감사합니다. 이렇게 신경 써 주셔서 글 쓸때 힘이납니다.
      뷰라님 글도 많이 보고 감명도 받곤 합니다. 감샤감샤~ ^^
      행복한 하루되세요^^

  • 아리송송
    2009.03.27 07:28

    맞는 말이네요.. 갠적으로 쟈니윤, 주병진쇼를 너무 즐겁게 봤던 사람인지라..
    박중훈쇼도 그런 기대를 했는데.. 이건 뭐.. 쇼를 진행하는 동안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할지 전체적인 맥락을 전혀 못짚고 있더군요.. 즉흥력도 떨어지면서.. 준비도 소홀하고.. 쯧쯧

    • 2009.03.27 10:45 신고

      연구하고 끄집어 내는 면이 없었던 것 같아요..
      그러니 상대방이 하고 싶은 말을 못 찾는 결과를 가져온 듯 하구요 ^^

  • 처음옵니다
    2009.03.27 08:08

    개인적으로 김제동씨가 1인 토크쇼를 이끌 인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김제동씨라면 속깊은 이야기부터 시사 문화 전반에 걸친 토크가 되지 않을까요

    • 2009.03.27 10:46 신고

      김제동이 박중훈 보다는 훨씬 가능성이 있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적어도 상대방을 생각할 줄 알고 배려하는 그런면은 확실히 많으니까요 ㅎ

  • 2009.03.27 09:51

    전 그보다도 갑자기 뜬금없이 왜 박중훈 이름을 타이틀을 건 토크쇼가 나온건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TV에서의 박중훈은 참 낮선 존재인데..

    • 2009.03.27 10:48 신고

      기획 자체에서 좀 안이하게 생각을 했던 것 같아요 ;;
      너무 앞을 안 보고 기획 했던 프로그램 같아요 ^^

  • 2009.03.27 11:23 신고

    제대로 본 적이 없어서 뭐라고 말하가는 어렵네요~
    투캅스에서 본 연기는 짱이었지요~~

    • 2009.03.27 12:12 신고

      안 보신 것이 다행이죠 ㅎ 실망만 할 거에요 ^^
      해피투게더가 훨씬 재밌쬬.. 편안하게 볼 수 있는 프로그램여서 ㅎ
      행복한 하루되세용 ^^

  • ㅂㅂ
    2009.03.27 13:30

    1인이 진행하는 대담이라면 진행자에게 자유가 주어져야 한다.
    주제와 대담내용에 제한이 없어야 하는데 그 제한을 피하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2009.03.27 13:38 신고

      그것을 못하는데 문제가 있어 보이네요..
      자신이 얻어내야 할 말을 끄집어 내지 못하면 상대 출연자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내용은 극히 일부분 밖에 안 될 듯 해요~

  • 2009.03.27 14:56

    토크쇼 진행이라는게 정말 어려운 것 같네요.
    그러고보면 미국같은 곳에서 토크쇼로 장기 집권하는 진행자들을 보면 참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그나저나 박중훈씨는 방송 마친후 그 방송분에 대하여 다시 모니터링 해봤을까요?

    • 2009.03.27 15:40 신고

      그러니까 그 사람들의 능력을 쳐 주면서 엄청난 돈을 주고 쓰는 것 이겠죠..
      그만큼 능력이 되는 진행자는 그리 쉽게 나오는게 아닐 거에요 ㅎ
      박중훈은 너무 자신의 생각만으로 일관 했던것이 아닐까 해요 ^^

  • 2009.03.28 17:13 신고

    박중훈쇼를 자주 시청한것은 아니지만 가끔 볼때마다 상황에 어울리지 않는 개그(?)가 흐름을 많이 끊더라구요
    그럴때마다 어찌나 손발이 오그라드는지..
    여러모로 공감할 수 있는 좋은글 읽고 갑니다^^

    • 2009.03.28 17:19 신고

      오글오글을 제대로 보여주는 프로그램 였죠 ^^
      어떤 사람은 시기가 안 좋았다고 하는데 엄밀히 실력이 없던거였죠 ^^
      공감 해 주셔서 감샤 ㅎ 함 찾아뵈야 겠네요 ㅎ

  • 2009.03.30 01:33 신고

    너무 욕심을 낸게 아닌가 싶어요~ 손발이 오그라 드는 적이 많았죠~ 일인 토크쇼일때도 종종 패널 처럼 MC 가 있긴 했는데.. 함 같이 해보지.. 잘 읽었습니다~

    • 2009.03.30 02:36 신고

      오글오글 대마왕 였죠 ㅎㅎ 시대의 흐름을 무조건 피할 수는
      없을 듯 싶어요 ^^ 어느 정도는 맞춰야 공감을 유발 할 수 있을텐데
      말이죠 ㅎ 그게 부족했던 듯 해요^^

  • 2009.03.30 04:51

    박중훈 쇼는 때때로 경청의 자세가 부족한 것 같았어요. 게스트와의 소통의 부재라고 해아하나=_= 전에 김혜수가 플러스유- 를 굉장히 잘 진행했던게 생각나네요. 참 재밌는 방송이었는데. 부들부들하게 게스트의 이야기를 끌어내는게 참 인상적이었거든요. 글 잘 읽었습니다~

    • 2009.03.30 10:03 신고

      경청의 자세가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야 게스트가 자신의 말을 들어주고 있구나..
      느끼며 하고 싶은 말을 차근차근 잘 할 수 있을테니 말이죠 ^^
      그러면 듣고 싶은 말의 반은 적어도 뽑아낼 수 있다는 것을 모른게 실패 요인였겠죠 ^^

  • 투캅스
    2009.04.05 02:01

    박중훈쇼가 처음 나왔을 때 갑자기 예전 심혜진씨의 파워인터뷰라는 프로그램이 생각 났습니다. 물론 1인체제는 아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문득 그 프로그램이 떠올랐네요 ㅎㅎ;; 아무튼 1인체제라는 게 진행만 괜찮게 한다면 가장 편하고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바람님은 생각이 어떠신지..ㅎㅎ^^

    • 2009.04.05 05:00 신고

      1인 체제를 소화해 낼 수 있다면 좋겠죠.. 1인 체제란 것은 뛰어난 실력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봅니다. 이것을 소화해 낼 수 있는 사람이 박중훈은 적어도 아니라고 봐요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