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엔블루에 감정적인 크라잉넛, 보긴 안 좋아

크라잉넛이 씨엔블루를 상대로 저작권 및 저작인접권을 강탈해갔다며 4천만 원의 손해배상 청구를 했다. 이는 2010년 엠넷 ‘엠카운트다운’ 무대에서 씨엔블루가 크라잉넛의 노래 ‘필살 오프사이드’를 부르며 음원을 그대로 사용한 것과 해당 영상을 2010년 8월 일본에서 판매된 ‘씨엔블루 스페셜 DVD’에 포함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씨엔블루 소속사 FNC엔터테인먼트 측은 당시 무대는 엠넷 측이 요청한 것이며, 음원조차 엠넷이 제공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급히 요청된 무대가 무리가 될 것 같아 정중히 사양하려 했지만, 거듭된 요청에 신인 그룹으로 더는 거절하지 못하고 무대에 선 것.

문제는 이 무대의 영상이 KBS미디어와 CJ E&M이 공동 기획한 DVD 형태로 일본에 판매된 것이 이번 고소의 배경이 되고 말았다. 그러나 판매가 된 것도 소속사 측은 동의한 사실이 없으며 수익을 정산받은 바도 없다고 말했다.

크라잉넛이 무대와 영상 판매에 대한 부분을 문제 삼아 고소를 하자, 그 무대를 요청한 엠넷 측은 진화에 노력하겠다며 나섰다. 자신들이 요청한 부분을 인정하며 원곡 아티스트와 소송을 당한 측의 원만한 합의를 유도하겠다는 말을 했지만, 크라잉넛 측은 강경한 행동으로 답을 했다.

그들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미 방송사로부터 잘못된 방송과 DVD 복제, 배포에 대한 손해 배상금은 받았다”며 방송사는 더 이상 책임질 일이 없다고 밝혔다.


이번 일이 다소 감정적이라고 보이는 대목이 바로 이 부분에서 나온다. ‘이미 방송사에게는 손해 배상금을 받았다’ 라는 말은 잘 생각해 봐야 할 문제다.

또한, 이번 일에 방송사는 더 이상 책임질 일이 없다는 말들을 그들은 한다. 자신들이 고소한 대상은 방송사가 아닌 씨엔블루와 소속사라는 명확한 사실을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즉, 개인적인 고소 사건을 명확히 한 것이다.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 지점은 바로 이 두 일 중의 하나가 해결이 됐음에도, 하나는 인정하지 않겠다는 배치된 주장은 지나치게 한 그룹에 대한 적대적인 감정을 느끼게 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무대를 요청한 곳에서 원만한 합의를 원하고 손해배상까지 한 문제는 문제 삼지 않겠다는 주장인데, 무대에 올라 노래를 한 아티스트를 법적 처벌 하겠다고 나서는 것이 과연 형평성에서 옳은 일인가는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이미 씨엔블루는 데뷔와 함께 <외톨이야>라는 곡으로 인디밴드 와이낫의 파랑새를 표절했다는 혐의로 법적 소송전을 벌인 바 있다. 그러나 표절이 아니라는 결과가 나왔다. 당시 음악을 하는 이들은 비슷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 곡은 파랑새와 비슷할 수도 있었지만, 그 곡보다는 제이슨 므라즈의 ‘Geek in the Pink’와 비슷한 곡이었다.

이번 크라잉넛의 씨엔블루 고소는 외부적인 시선으로 봤을 때 오롯이 자신들과 관련된 문제로 보일 수도 있지만, 어쩌면 이전 인디밴드 동료가 당했다 주장하는 것에 대한 자기권리 찾기의 일환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 시선에서의 고소라면 과한 것도 사실.

지나치게 개인적인 사안으로 일을 확대해 고소한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명분은 명확하나, 그 명분이 완전해 보이지 않는 것은 같은 일을 분리해 한쪽에만 공격성을 드러내는 부분이 객관적이지 못하게 보이는 것이다.


이 일에 있어서 가장 답답한 것은 왜 인디밴드와 상업밴드를 구분하느냐는 것이기도 하다. 인디 씬의 음악 세계를 아무렇지 않게 침범해 손해를 끼치는 것은 분명 문제일 수 있으나, 상대가 억울한 면이 있음에도 그 부분을 원만히 해결하지 않고 씨엔블루가 상업밴드라는 이유만으로 더한 공격성을 띠는 것은 그리 좋게 보이지 않는다.

단지 그들이 아이돌 밴드여서일까? 만약 인디밴드 중 이와 똑같은 상황에서 자신들의 음원을 방송사 측에서 AR로 받아 노래한 것을 자신도 모르게 DVD 영상으로 팔았다면 지금처럼 그들은 인디 동료를 고소할 것인지를 생각해 보면 왠지 자기 권리 찾기란 대명분은 사라질 것 같은 생각이 드는 것은 왜인지 모르겠다.

씨엔블루가 아이돌 밴드로 실력이 없어서일까? 하지만 아이돌 밴드 중에 이들처럼 발전성이 좋은 팀도 또 없다. 데뷔이래 지속해서 발전하는 그룹밴드로서 음악적인 다양성 면에서 씨엔블루가 넓혀가는 바운더리는 점점 커지고 있다. 한국뿐만 아니라 외국에서까지 이들의 음악을 선호하는 것은 반길 일이다.

아직 어리고 정통 밴드가 보여주는 무게감 있는 무대는 보여주지 못하는 씨엔블루지만, 그들은 열정적으로 밴드의 열기를 잇고 있다. 오히려 씨엔블루가 보여주는 변종의 밴드 분위기는 음악적 다양성에서 응원받아 마땅해 보인다.

이번 사안은 적대적인 문제 해결법으로는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법적으로 옳고 그름을 따져서 흠집 내 좋을 일은 또 뭔가! 인디밴드만 자신의 동료라 생각지 말고 상업밴드라도 밴드의 계보를 다양하게 이어가는 후배에 대해 응원을 해 줄 때다. 잘못된 거야 훈계할 수도 있다지만, 지금 보이고 있는 문제처리 방식은 서로에게 상처만 될 뿐이다. 무엇보다 자신을 향한 음악 팬들의 일부 지지를 빼앗길 수도 있다는 점을 생각해 봤으면 하는 바람이다.


* 여러분의 추천(view on)은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35)

  • 이전 댓글 더보기
  • ㅁㅁ
    2013.02.16 23:09

    여기솔로몬병 개많네요
    누구잘못인지는 누가봐도뻔한데 중립코스프레

  • 우연히
    2013.02.17 02:10

    이번 뉴스들을 접하고 상반된 댓글들을보면서 궁금한점이 많아져 학창시절에나 듣던 밴드음악도 검색해보고 사건의 중심에있는 두 밴드의 공연 영상도 찾아보면서 편견이란 색안경이 얼마나 무서운것이지 알게됐습니다. 저부터도 그랬으니까요 아이돌하면 무조건 그틀에 가둬놓고 판단해버리는.무슨말을해도 같은말이 되돌아오는것처럼요. 무언가를 판단할때 편견을버리고 그것에대해 적어도 하나라도 똑바로 찾아보고 판단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지금까지 경험한바로 편견렌즈를끼면 무슨 내용을 봐도 내가 생각하는대로보이더군요. view on하고 갑니다.

  • ㅋㅋㅋㅋ
    2013.02.17 18:18

    세상에 할말이 세상은 원칙대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ㅋㅋㅋ 자신과 반대되는 댓글이면 다 감정적으로 치우쳐 있습니다. 객관적으로 보세요 ㅋㅋㅋ 이런 일은 원칙으로 해야되는거지 도대체 ㅋㅋㅋ

  • daemcha
    2013.02.17 19:07

    공감합니다. 확실히 기사화된 사건의 개요만을 보면 단지 씨엔블루에게 감정적으로 비난과 책임을 돌리는 것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사건으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의견이 같지 않다는 이유로 마치 도덕성이 결여 된 사람으로 비난하고 무슨 빠순이??라고 하시는데 정말 도덕적인 사회를 원하신다면 엠넷의 잘못을 앞장서서 비난하고 앞으로 그 어떤 밴드로 그런 상황에 놓이지 않게 힘을 합치는 것이 맞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건을 보면 그런 모든 사건과 문제를 야기한 엠넷은 돈으로 보상했다는 이유만으로 빠지게 되고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
    하는 두 그룹만이 소송을 하고 있습니다. 도덕적인 사회라 함은 돈과 권력을 가진 강자가 그것을 이용해 그 누구에게도 권력을 남용하지 않는 사회이며 그 누구도 그 권력으로 인해 피해를 당하지 않는 사회 아닌가요? 크라잉넛이 자신의 권리를 침해한 엠넷과 씨엔블루에게 동일한 방식으로 사건을 해결하려고 노력하면 더 좋지 않았을까..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며 그냥 누구의 빠순이도 아닌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다 같은 생각이 아닌 이유가 아닌가 합니다. 두 그룹을 다 응원하는 사람으로 밴드가 방송에서도 라이브를 마음껏 할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길 바라고 음악적인 선호도가 비난받지 않았으면 합니다. 크라잉넛의 노래를 들어도 기분 좋고 씨엔블루 노래를 들어도 기분 좋은 저는 그저 어느 밴드이건 자유롭게 활동하고 환영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 행인
    2013.02.18 04:00

    DVD 표지에 CNBLUE 소속사가 표기되었다고 한 댓글을 보고 확인한 결과, 없습니다. 다만 뒷표지에 CJ E&M(Mnet 운영사), KBS Media(발매처), VIDEKO(일본의 한국프로그램 수입처) 표기만 있을 뿐. DVD를 씨엔블루 이름으로 배포한 것에 대한 해명이 없다고 했는데, 제목이 'CNBLUE SPECIAL'이라고 해서 CNBLUE 소속사에서 배포했다고 생각하는 건 아니겠지요?

  • gma
    2013.02.18 08:44

    인디 밴드를 얼마나 물로 봤으면 돈 줬으니 된거 아니냐는 식으로들 말하는지 모르겠군요. 보컬까지 그대로 들어가 있는 음원을 갖고 코러스가 너무 강하네 어쨌네 했다는 거 자체가 헛소리고 자기 팀명 걸고 활동하는 밴드가 남의 노래 그대로 가져와서 무대 올랐으면 그에 대한 책임을 지는게 당연한 겁니다. 저작인접권이라는게 있다고 하더군요. dvd 판매 수익 배분해줬으니 해결 난게 아닙니다. 남의 음악 들고 무대 올라 핑거 싱크 립싱크 했으니 당연히 씨앤블루도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는 겁니다. 그날 무대 오른게 씨앤블루 소속사 사장입니까? 아니면 급조한 엠넷 밴드입니까?

  • akaa
    2013.02.19 01:53

    잣대라는게 중요하다는걸 알려주는 글이네요

    잘못된 잣대로 글을 논리있게 확산하면 모르는 사람들은 Aㅏ..그렇구나 하겠네요...재밋게 읽었습니다 풉

  • 고정관념
    2013.02.19 02:40

    아주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인데 바람나그네 이분의 글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것, 바람나그네님은 튀는 사람을 싫어한다,,특히 우리나라에서 사회생활할 때 눈엣가시?(때론 지극히 상식적인 일인데 사회생활에선 참지 않는 자가 오히려 따 당할 때..꼭 이런 경우만 말하는 건 아니지만..사회생활 하시는 분들은 막연하게나마 느낌이 올 거라 믿음) 암튼 그런 부류 의 사람은 참 싫어한다..아..글쓰는 재주가 없어서 표현이 잘 안되네..그래서 이 분의 글은 공감갈 때도 가끔! 있지만 뭐지?-_-라고 생각할 때가 조금 더 많은 것 같다..그리고 싫어하는 연예인은 참 뚝심있게 싫어한다는 느낌도..뭐,나의 지극히 개인적인 사견이므로 누굴 피해입히고 싶고 그런 건 아닌데.. 이 글도 역시..공감이 잘 안 간다..우리나라 사람들이 잘 쓰는 말,흠집내서 뭐할까..왜 이 일을 흠집내기 라고 표현할까? 저작권이라는 창작자의 권리는 그리 가벼운 것이 아닌데..뭐,우리나라는 의무는 광범히 인정해도 권리 챙기는 데 인색하다는 건 알고 있지만 이런 사고 방식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 듯한 이 글이 추천이 천단위에 가깝 다니..참 씁쓸..더불어 바람나그네님은 이상한 기준으로 글을 그럴 듯하게 쓰는 재주가 있는 듯..

    • 고정관념
      2013.02.19 02:42

      천 단위는 아니고 칠백 가량의 추천이네요..암튼 높다ㅠ

  • 파랑새는있다
    2013.02.19 03:07

    말못할 사정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지. 왜 씨엔블루의 말못할 사정만 감안해줘야 할까? 병맛 돋는 본문이지만, 블로그는 편향된 글을 쓸 권리가 있는 공간이니 직접적인 댓글 안 달고 있었는데, 답글을 보니 자기 스스로가 퍽이 나 객관적 시각으로 글을 쓴줄 아는 모양. 최소한 자기가 팩트와 어긋난 상황인식을 하고 있을 수 있다는 점, 크라 잉넛에게 무척이나 결례되는 글일 수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둔 적 없는 모양. 그런 이를 일컬어 벽창호라 하지. ㅋ

  • 파랑새는있다
    2013.02.19 03:11

    말못할 사정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지. 왜 씨엔블루의 말못할 사정만 감안해줘야 할까? 병맛 돋는 본문이지만, 블로그는 편향된 글을 쓸 권리가 있는 공간이니 직접적인 댓글 안 달고 있었는데, 답글을 보니 자기 스스로가 퍽이 나 객관적 시각으로 글을 쓴줄 아는 모양. 최소한 자기가 팩트와 어긋난 상황인식을 하고 있을 수 있다는 점, 크라 잉넛에게 무척이나 결례되는 글일 수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둔 적 없는 모양. 그런 이를 일컬어 벽창호라 하지. ㅋ

  • 또또
    2013.02.21 03:33

    무신 이게 지금 감정적인것으로 보이냐
    맘놓고 만만하게 보는 인디계를 위해서도 그렇고 앞으로의 제2제3의 약한 또 다른 음악인들 피해를 안주기 위해서 명백히 객관적이고도 아주 잘하는 행동이지....이글쓴 사람 뭐냐??진짜 웃기시네....

  • 또또
    2013.02.21 03:34

    무신 이게 지금 감정적인것으로 보이냐
    맘놓고 만만하게 보는 인디계를 위해서도 그렇고 앞으로의 제2제3의 약한 또 다른 음악인들 피해를 안주기 위해서 명백히 객관적이고도 아주 잘하는 행동이지....이글쓴 사람 뭐냐??진짜 웃기시네....

  • 2013.03.02 17:11

    와 나 미치겠네..진짜
    크라잉넛이 어떤 그룹인줄아세요??
    크라잉넛은 이 인디밴드 중에서 20년을 버텨온 그런 상징적인 존재입니다.그런 존재가 강경한 대응이 아닌 사과를 그냥 순순히 받아들인다면 다른 인디밴드들은 어떻겠습니까? 다른 인디밴드들을 생각해서라도 강경하게 나가야만 하는 크라잉넛입니다.
    씨엔블루가 이번일이 처음이신줄 아십니까?
    '외톨이야'란 노래 아시죠?
    그노래 도 한 인디밴드의 '파랑새'라는 노래를 표절해서 만든겁니다. 씨엔블루가 쓰레기란 소리죠.
    자신들이 인디밴드로서 시작해서 계속 그러할것이라는 말과는 다르게 남의곡을 표절하지 않나,
    허락없이 크라잉넛의 AR도용해서는 립싱크로 연기하고선, 씨엔블루 스페셜이라고 속여서 가져다 팔지 않나..참 더럽더군요. 그것도 2010년에 일본에 판다음 대만에 팔려고 했다가 대만회사가 크라잉넛에 확인차 연락했다가 알게됬다고 하던데 그걸 받아줘야한단말입니까?
    이건 쉴드로 막을수 있는게 아닙니다. 강경하게 나오는게 당연한거고요. 블로그님께선 씨엔블루의 스페셜 영상 보셨습니까? 립싱크를 하는데 아예 크라잉넛의 목소리더군요. 참나....어이가없네요

  • 2013.03.02 17:12

    와 나 미치겠네..진짜
    크라잉넛이 어떤 그룹인줄아세요??
    크라잉넛은 이 인디밴드 중에서 20년을 버텨온 그런 상징적인 존재입니다.그런 존재가 강경한 대응이 아닌 사과를 그냥 순순히 받아들인다면 다른 인디밴드들은 어떻겠습니까? 다른 인디밴드들을 생각해서라도 강경하게 나가야만 하는 크라잉넛입니다.
    씨엔블루가 이번일이 처음이신줄 아십니까?
    '외톨이야'란 노래 아시죠?
    그노래 도 한 인디밴드의 '파랑새'라는 노래를 표절해서 만든겁니다. 씨엔블루가 쓰레기란 소리죠.
    자신들이 인디밴드로서 시작해서 계속 그러할것이라는 말과는 다르게 남의곡을 표절하지 않나,
    허락없이 크라잉넛의 AR도용해서는 립싱크로 연기하고선, 씨엔블루 스페셜이라고 속여서 가져다 팔지 않나..참 더럽더군요. 그것도 2010년에 일본에 판다음 대만에 팔려고 했다가 대만회사가 크라잉넛에 확인차 연락했다가 알게됬다고 하던데 그걸 받아줘야한단말입니까?
    이건 쉴드로 막을수 있는게 아닙니다. 강경하게 나오는게 당연한거고요. 블로그님께선 씨엔블루의 스페셜 영상 보셨습니까? 립싱크를 하는데 아예 크라잉넛의 목소리더군요. 참나....어이가없네요

  • 지금이댓글문제는
    2013.03.02 20:45

    애초에 글쓴이가 편파적으로 쓰지 않았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것 이라 판단되네요.
    전 씨엔블루의 팬도 크라잉 넛의 팬도 아니란 걸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기분나쁘겠지만 글쓴이는 개념이 없는 듯 합니다.
    위쪽 댓글중에 사진도 저작권이 있어서 크라잉넛 사진을 넣지 않았다는데
    그렇게 저작권 잘지키시는분이 저작권 침해한 씨엔블루를 옹호하십니까?
    그 외에는 윗분들이 잘 설명 해주셨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M/D 아 이런 댓글 다는 것도 더러운 기획사들 언플에 낚여서 쓰는 댓글일 것 같아서 기분이 별로 안좋네요.
    아니면 돈받고 글쓰는 것인지 ....

  • 아 웃겨
    2013.05.15 17:29

    되게 할일없어 보이는 사람이 쓰고있는 개인 블로그에 다들 열내시네 ㅋ 이런 블로그 운영하는 사람 웃겨보이던데 난.

  • 지가 싸질러놓고 수습못하네
    2013.07.01 14:55

    신나게 말도 안되는 글적어놓고 반박댓글에 반박하는 말도 논리도 없고 제대로 반박도 못하고 수습도 못하고있네 그래놓고는 반박댓글 올리는 사람들의 의견은 무조껀 아니라고 하네
    이런 수습안되는글 쓸꺼면 아예 쓰질말기를

  • 안대성
    2013.09.26 14:26

    지금 나이 25살
    초등학교때 6학년
    크랑잉넛 들엇는데...아...
    노래가 전부엿고 생계엿던 크라잉넛........

  • T
    2013.12.03 11:27

    저는 보기 좋던데요.
    대응 해야할 때에는 대응 해야지요.

  • 이건 뭐
    2014.03.15 01:25

    적반하장도 유분수... 라는 말밖에 생각 안남.
    방귀 뀐 넘이 성낸다더니 딱 그짝일세. ㅋ

    씨엔블루에 감정적인 크라잉넛이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세상 거꾸러 돌아가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