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투’ 유재석과 박명수의 역할이 바뀌는 요지경


<해피투게더3>의 ‘박명수 일병 구하기’는 해가 지나고 또 지나도 계속되고 있다. 그 가운데 요즘 ‘해투’의 분위기는 뭔가 작게 바꾸려고 하는 것인지, 유재석이 할 법한 질문들을 박명수에게 돌려 질문을 던지게 하는 모양새다.

기존 <해피투게더>의 분위기는 유재석이 진두지휘하는 역할로 메인 질문들을 게스트에게 던지는 모습이었다면, 요즈음 그 질문들의 상당수를 박명수가 던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유재석 외에도 ‘박명수, 박미선, 신봉선’이 나눠 질문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의 원 기획과 MC의 역할론을 따져본다면 박명수가 던지는 질문의 양은 비약적으로 많아진 게 사실이다.

그렇다고 그 많은 질문을 할 만큼 박명수가 <해피투게더>(‘해투’ 혼용)에서 역할을 잘 소화하는 것도 아니다. 박명수는 예나 지금이나 ‘썩은 멘트의 대가’라 할 만큼 도움 안 되는 애드리브로 비난을 받고 있다.

아무리 공동 MC 체계라고 위안 삼아 박명수와 박미선, 신봉선을 유재석 위치에 가져다 놓아도, 해야 할 역할은 엄연히 나눠 있음은 그 수년간의 ‘해투’ 를 통해 확인해 왔기에, 지금의 박명수 역할은 뭔가 불편함을 주는 게 사실이다.


‘해투’에서 유재석의 역할은 지금까지 게스트의 긴장을 풀어주며 토크에 나서게 하는 주 역할을 해왔다. 유재석이 게스트의 본 매력을 끌어낼 수 있었던 것은, 그 상대를 간파할 수 있는 능력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이 쉬웠던 것은 그만큼 대화를 통해 상대를 파악할 수 있었기 때문인데, 유재석이 맡은 역할을 박명수에게 나눠주면서 유재석은 그만큼 더 힘들게 됐다.

대신 유재석은 박명수가 해야 할 역할을 알아서 해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박명수가 해야 할 역할이라면 끌어낸 질문과 매력을 한껏 재미있게 만들어 주는 데코레이션 전문가의 역할. 때로는 애드리브와 리액션을 섞어가며 그 질문과 답을 풍성하게 해줘야 하는 역할로 메인 MC와 공동 MC인 박미선과 신봉선과의 관계를 오가야 하는 중요한 역할이다.

즉, 북 치는 유재석이면 장구 치는 박명수가 되어야 하고, 박미선과 신봉선이 꽹과리를 쳐서 흥한 웃음을 만들어 내야 하는데, 지금의 ‘해투’ 모습은 고수가 뒤바뀌어 있는 모습이다. 그리고 대부분 장구도 못 치는 박명수 때문에 북과 장구를 유재석이 치는 형태를 보인다.

‘해투’나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서 메인 MC가 누구냐 하는 것은, 그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게스트에게 무척이나 중요한 출연 결정요소 중 하나다. 게스트를 띄어 줄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고, 얼마나 건강하게 이미지가 보일 지를 가늠하는 요소이기에 게스트는 메인 MC를 보기 마련이다.

또한, 게스트는 출연을 하면서 자신과 호흡을 맞출 MC가 누구인가를 보게 된다. 급이 맞느냐 안 맞느냐를 보기 마련이다. 어느 곳이나 마찬가지겠지만, 예우하는 차원에서 자신을 인터뷰할 인물을 따지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하다.

이번 ‘해투’의 출연자와는 별개로 전체 게스트를 생각해 볼 때, 유재석을 믿고 나온 게스트가 있는데, 유재석이 말하지 않고 다른 이들만 자신에게 질문한다면, 과연 그 게스트 기분이 어떨까? 다음에 나오라면 또 나올 수 있을까?


박명수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그에게 어느 역할이라도 주기 위해 유재석이 할 질문을 나눠 주고, 박명수가 할 역할을 유재석이 하는 것이라면 주객전도된 상황이기에 박명수의 존재는 필요 없는 존재가 될 수밖에 없다.

워낙 상대의 기분을 잘 이해하고 풀어주는 유재석이라지만, 이것도 저것도 다해야 하는 상황은 무척이나 큰 부담거리다. 자신과 같이 가야 한다고 생각해 박명수를 지켜주는 차원에서 밀어주기 위해 그를 위한 배려를 하다 보면 프로그램에 위기가 오기 마련이다.

방송의 모습이 매끄럽지 못한 박명수에게 솔비가 “오빠도 이제 느셔야죠”라는 말은 웃음 짓게 했지만, 웃으면서도 씁쓸한 것은 박명수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모습들이 여기저기 눈에 띄었기 때문이다. 박미선도 누나지만 못하는 이야기였기에 솔비의 말이 후련했다는 말은 농담이었겠지만, 그게 농담이 아닌 것은 시청자도 알 만한 사실이다.

자칭 쩜오(1.5인자)라고 했던 박명수는 여러 프로그램에서 2인자에도 못 미치는 활약을 보이며, 모두 하차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해투’에서도 그는 너무 오래 견습생 단계를 거치고 있다. 오히려 견습생 차원이었던 G4의 허경환이 박명수보다 안정적 역할을 해주는 것은 더없이 씁쓸한 면이다. 허경환이 야구장 스토리를 말하기 위해 롯데자이언츠 휴대폰 케이스를 준비해 오는 준비성이 칭찬을 받은 것은 프로그램에 어떻게 도움이 되어야 할지 고민하는 흔적이 보였기 때문이다.

질문을 나눠 주면서까지 박명수가 프로그램에 어느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하는 듯, 보여주려는 ‘해투’의 의도는 더욱 박명수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셈이다.


* 여러분의 손가락 모양 클릭 추천은 큰 힘이 됩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34)

  • 이전 댓글 더보기
  • 2013.09.28 14:57

    그런 미흡함이 해투에서 박명수의 캐릭터 아닌가요? 완벽함은 떨어지지만 그런 부족함

    때문에 저는 더 재밌네요. 너무 주관적으로 글을 쓰신듯...

  • 바람은무슨
    2013.09.28 16:09

    박명수 재미만 있는데 무슨 어이없는 글을 모두가 공감한다는 듯이 갈겨 놨네요..
    허경환 자이언츠 개그뭐 웃겼나요? 그냥 개그 하나 준비해오면 잘하는거?
    그리고 글쓴이 유재석 빠임?
    게스트 급이 어쩌고 에우 어쩌고 뭔소리임 프로그램에 게스트 부르고 급에 맞춰서 MC가 차등
    질문해야하는거라고 생각하시나보네요.
    글이 전체적으로 주관적이고 편파적이고 불쾌하네요.
    물론 내 댓글도 그쪽이 보기에는 편파적이고 불쾌할지도..
    이글보고 느낀 기분을 돌려드리고 싶으니까 그게 좋을수도 있겠네요

  • 단옷날
    2013.09.28 23:17

    해투를 보고 평가하는게 아닌 그냥 박명수 비난하시려고 글쓴것같네요.......;;

  • 허허
    2013.09.30 04:12

    박명수는 처음부터 지금까지 쭉 이렇게 해왔고 그 자체로 재미있습니다. 왠 새삼스러운 지적이신지?
    글쓴분 박명수 많이 싫어하는듯.

  • 정형숙
    2013.09.30 09:52

    할일 없어요? 지극히 개인적 의견을 ,, 마치 정답이란듯 ,,재미만 있든데 왜?

  • 가을편지
    2013.09.30 09:53

    박명수땜에 해투 보는데 ,,별!!!!!!!

  • 양 준 형
    2013.09.30 12:37

    해피투게더 현재 진행방식이 좋다고 생각되요. 왜 이런이야기를 누가 쓰는지 모르겠지만 박명수가 예날처럼 아무이야기도 안하고 가만있는 것이 좋은 것인가요? 그전에 해피투게더에서 아무이야기도 안할때 답답해서 못봤어요, 저 나이가 50대 인데 박명수 때문에 해피투게더하고 무도를 시청하고 있는데.... MC가 서투른지 모르지만 웃끼는 것은 바보 역할 하면서 제일 웃끼 잖아요. 해피투게더나 무도에서 실제로 박명수 만큼 웃끼는 사람은 없잔아요. 박명수가 부족한 것은 유재석이 카버를 해주면 되고요.

  • ㅇㅇ
    2013.10.06 04:11

    100% 공감합니다. 유재석이 언제까지 커버를 쳐줘야 됩니까?
    유재석 없는 프로에서 다 망한것만 봐도.
    지금 박명수 자리에 다른 사람 앉혀놓고, 유재석에게 커버 맡기면
    누구나 저정도는 할것 같네요.

  • 헐?
    2013.10.10 13:25

    박명수 보려고 보는건데 뭔소리??
    불편하신 분들도 있겠지요, 근데 너무 주관적인 글을 쓰신거아닌가요??
    이게 좋은 글이라고 올라와있다니 참ㅋ
    그게 보기 불편하시면 방송국 게시판에가셔서 말씀하세요,
    아니면 안보면 되는거죠.
    이글은 그냥 박명수 비난하고싶어서 쓴글 같네요

    • 2013.12.08 09:29

      헐~~진짜헐 ~~박명수 팬이 ~~라면 바른말 해주시는것도좋을듯 ~~누가봐도 얹혀가는 건데요^^

  • 니나노
    2013.10.10 15:12

    박명수가 유재석보다 훨씬 재밌는데 ㅋㅋ
    개그감이 없으시네 ㅋ
    유재석이 그냥 한결같이 식상할뿐이지 ㅡㅡ
    당신땜에 버럭쟁이 박명수 해투 찔리면 안볼껴

    • 비룡
      2013.10.24 16:36

      웃기고 있네. 그 한결같이 식상한 유재석 옆에 들러붙여서
      유재석 아니면 다 말아먹고 다니는 박명수 잘리고 너도 좀 보지말게 되기를 니가 안봐도 개미 눈꼽만큼의 영향력도 없단다

  • 2013.10.10 20:37

    결과적으로 박명수아저씨 맹비난 하실려고 글쓰신것 같네요
    박명수 아저씨 체력이 줄어들어서
    하던 프로그램 다 그만두시고 무한도전이랑 해투 집중하시겠다고
    요즘은 집중해서 열심히 한다고 들었는데
    그런사람을 다른사람과 비교해서
    이렇게
    좋은말인척 인터넷상에서 공개적으로 비난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 참네
    2013.10.11 05:48

    그러니까요;; 뭡니까 이건그냥비난글이네

  • 박명수씨팬
    2013.10.18 11:19

    전 박명수씨가 젤 재미있는걸요!!
    그 분은 천상 개그맨이십니다. 타고난 개그맨~~
    얼굴만 봐도 웃긴걸요 ㅋㅋㅋㅋ
    박명수씨 화이팅!!

  • 해피해피
    2013.10.18 11:23

    실수로 추천 눌러버렸는데 이 기사 정말 반대입니다!!
    박명수 너무 재밌습니다.

  • 음 ..
    2013.10.21 16:56

    여러분들이 오해하시는게. 물론 박명수는 웃기는 능력으로는 뛰어납니다.
    하지만 진행을 맡은 MC 쪽으로는 아직 덜 되었고 '해피투게더3' 에서의 '주요 진행=유재석'이라는 것과 박명수는 보조 역할이 적당하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만약 박명수가 유재석만큼은 아니었더라도 진행도 잘 했었으면 작성자분께서 이 글을 올리는 일도 없었을거라 생각합니다. 게다가 박명수는 여러 차례 MC로서 진행을 맡았었고 그정도의 경험과 박명수가 가지고 있던 본래의 노련함도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진행 능력이 덜 된상태에서 유재석처럼 하려는 것은 '도전'이 아니라 '욕심'이라고 밖에 생각되지 않네요.

  • 비룡
    2013.10.24 16:41

    8년째 들러붙어서 불과 올초까지는 방송내내 앉아서 졸다가 가기 일쑤였는데 진작에 잘려도 할말없는 무능력자가 유재석빨로 들러붙어 있더니 올해 들어서는 진짜 박명수 분량 만들어주려고 제작진에서 아주 대놓고 밀어주는게 보이더군요. 비단 편집만 봐도 박명수가 아무것도 안하고 무표정으로 있는 장면 원샷을 얼마나 내보내는지 제작진 중에 박명수한테 돈받아먹은게 있나 싶을정도에요. 블로거님 말씀마따나 마치 그동안 박명수가 해투에서 하는거 없이 출연료만 축낸다는 비난을 받은것을 쉴드치기 위한 눈물겨운 노력으로 보인다고 해야하나 참

  • 웃긴게 좋은 사람
    2013.11.16 14:50

    박명수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듯, 아니 못 마땅해 하시는 느낌이 드네요~개인적으로 박명수 팬인데 팬인 이유인 즉슨 너무 웃겨서 그렇거든요~
    전 박명수가 라디오진행을 다시 했으면 하는데요~
    워낙 바쁘고 잘나가다보니 매일 같은 시간에 해야하는
    라디오는 부담스울듯 하지만, 예전 박명수의 두시의 데이트는 진짜진짜 레전드였어요~얼른 박명수가 덜바빠져서 다시 라디오DJ에 복귀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솔직히 박명수가 젤 웃긴듯 합니다. 신동엽도 웃기구요~

  • 2013.12.08 09:32

    노력도 안하고 그저 호통만 치면 다되는줄 아는 오직 그 하나로 개그계를 버터오신 박 명 수
    대다나다!!!!

  • ㅉㅉ
    2013.12.17 16:53

    싫으면 그먕 싫다고하시지^^;; 굳이 해투로 돌려가면서 비난글쓰실필요없습니다 ㅋㅋㅋㅋ 찌질하네요전 해투를 박명수유재석 콤비때문에 보는데? 해피투게더에 박명수 없으면 재미없을것같은데..? 중간중간에 웃음포인트주고;; 이렇게 저격글 작성하실거면 그냥 싫다고 적으세요 ㅎㅎ 글 내리시던가;

  • 박명수씨 싫어하는거 잘 알겠습니다.
    2013.12.17 16:57

    솔직히 웃긴건 박명수가 유재석보다 더 웃긴데 MC능력은 당연히 유재석이 더 뛰어나죠. 그니까 둘을 콤비라고하는거죠;; 해투에 박명수씨 없으면 전 안볼듯..ㅎㅎ 이렇게 비난글 적으실 시간에 조금이라도 더 박명수씨에 대해 생각좀 하시길^^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