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한빛, 트랜스젠더면 슈퍼모델 자격 없나?

지난 하루 최고의 인터넷 검색 이슈로는 아이다묘의 '지율'과.. 슈퍼모델 1차에 합격한 트랜스젠더 '최한빛'이 빅이슈였다. 지율은 무한도전 제시카의 무대에서 백댄서로 춤을 춰서 검색어에 오르고 엄청난 인기로 자신의 미니 홈피에 사람들이 몰려들고 있다.

또 한 명의 빅이슈 꺼리인 최한빛이 이 글의 주인공이다. 최한빛은 한예종(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과 출신이다. 2006년에 성전환 수술을 한 뒤 법원에서 호적 정정과 개명 신청을 해서 법적으로 여성의 신분을 가지게 됐다.

그런데 이번에 이슈로 나온 것은 슈퍼모델 출전에 대해서 이런저런 얘기들이 오가고 있다. 행사를 주관하는 SBS에서는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인데, 정작 일부 탈락자들이 최한빛의 자격에 대해서 왈가왈부 하는 것이다. 일부 후보들이 '인공적으로 성별을 바꾼 트랜스젠더'가 과연 미인 대회에 출전할 수 있느냐..며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참 어찌 보면 찌질한 탈락자라고 밖에 말을 할 수가 없다. 자신들이 미인 대회에서 그 만큼 자격 기준에 미달이 되어서 떨어진 것에 왜 엉뚱한 이유로 한 사람을 물고 늘어지는 행태를 보이냐는 것이다. 왜? 자신은 지금까지 살면서 여자로 살았다는 하나의 권리 주장인 것인가? 좀 어이없는 문제다.

최한빛은 한국에 살고 있는 법이 인정한 여자다. 자신의 성에 대한 고민과 결단으로 남성에서 여성으로 되는 것에 많은 용기를 냈고, 주위의 시선에 큰 상처를 받을 것을 알았지만 용기를 내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은 것이다. 그러며 여성으로 됐고, 그것을 법적으로 인정을 받았다. 다만 다른 것은 수술을 통한 의료의 힘을 빌린 성전환이라지만 성적소수자로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면서 자신이 꿈에 그리던 여성 미인 대회에 참가하는 것이어서 출전을 한 것이다. 슈퍼모델 1차 예심을 통과하고 심사위에 자신이 트랜스젠더란 것도 숨기지 않고 솔직히 고백을 해서 인정도 받은 셈이다. 그런데 그것을 가지고 자신이 떨어졌다는 분함에 물고 늘어지며 촌극을 벌이는 진심으로 못난 탈락 인생들에게 지금 앙갚음을 당하고 있는 것이다.

탈락 여성들과 비뚤어진 시선을 가진 사람들은 정작 중요한 무엇을 까먹고 있는 듯하다. 성적소수자인 트랜스젠더들을 몰아세우며 안 좋은 쪽으로 몰아세우고 그들이 누릴 수 있는 권리를 빼앗으려 함으로 자신 스스로가 열등한 사람으로 몰아가고 있는 것을 모르나보다. 그것은 잘 생각해 보면 자신의 성별인 여성을 스스로 한 단계 밑으로 내리는 행동이란 것이다. 이런 여성들이 성적소수자인 같은 여성을 학대함으로 자신의 고유 성별인 여성에 대한 학대를 한다는 것이다.

트랜스젠더로 어느 정도 사회의 안 좋았던 시선을 한 몸에 받고 지금까지 헤쳐 나온 하리수가 정말 대단해 보인다. 이후에도 장채원이나 수많은 트랜스젠더 들이 있었지만 그녀들은 쏟아지는 관심에서 상처를 받고 숨어서 살거나 극단적으로 자살을 하는 수를 택했다. 하지만 그런 안 좋은 시선에서도 당당히 하리수는 싸워오고 화목하게 지내고 있다.


그렇게 용기를 내서 자신의 새로운 삶을 일구려고 성전환 수술을 했는데 왜 자살을 해야만 하는가?! 그것은 주위에서 쏟아지는 관심과 그 관심 속에 시퍼렇게 칼날이 서 있는 악플과 사람을 죽이는 독설이 섞여 있어서 그렇다. 그것을 잘 헤쳐 나갈 수 있을 때 그런 결심(성전환수술)을 하고 행동에 옮겼으면 좋겠다. 비록 주위에서 어떤 얘기를 하더라도 자신에게 만족하고 꾸준히 가꾸는 것이 중요한데 사람이란 것이 귀가 뚫려 있어서인지 안 좋은 말을 들으면 자신을 버리는 경우를 둔다는 것이다. 제발 부탁인데 꿋꿋한 마음으로 살았으면 좋겠다.

아직도 한국 사회는 성을 존중해주는 문화는 많이 부족하다. 여성이라고 해서 모든 것을 쉽게 누리려고 해도 안 좋지만 그렇다고 너무 자신의 성을 하찮게 여기지 않았으면 한다. 자신이 여성이면 여성을 선택해서 인정받은 여성의 권리도 지켜줘야 한다. 그것이 바로 자신의 성에 대해 남에게 존중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자신의 미모 기준이나 자신의 여성 기준에 못 미친다고 무조건 배척하는 행동은 그 의미 자체가 자신의 성을 비하하는 것일 것이다.

여성의 인권이 충분히 보호 받지 못하고 있는 시점이라고 생각한다면 같은 여성을 배척하는 일은 먼저 없어져야 할 문화다. 스스로의 성을 존중하고, 성적소수자인 트랜스젠더가 자신의 성의 범주에 들어왔다면 반기고 아껴줘야 할 것이다. 그래야 그것을 바로 보는 남성.. 더 나아가 온 사회를 이루는 구성원들이 더욱 더 여성을 위하고 존중을 할 것이다. 편견을 가진다는 것은 자신 또한 다른 사람의 시선에서 편견의 벽으로 밀리는 것과 일맥상통한 것이다.


슈퍼모델 선발대회는 미인 선발대회다. 여성들이 자신의 미모를 자랑하고 알릴 수 있는 기회의 창구다. 이런 곳에 똑같은 여성의 신분을 보장받는 사람이 못 나온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다. 같은 여성으로 바라보는 의식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자신의 인권을 보호 받고 싶으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편견부터 내 던져라~ 그래야 자신도 타인에게 편견의 시선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을 것이다. 한 사람, 한 사람의 인권은 모두 소중한 것이다. 최한빛이 슈퍼모델에 나간 것은 같은 여성이 나간 것이다. 힘을 주길 바란다.

* 여러분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꾹꾸욱 부탁드려요 ^^*

덧글> 이 글은 저의 두 번째 편견타파 릴레이 차원에서 쓴 글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 편견타파릴레이를 주신 분은윤석구의 야구세상 블로그십니다. 두 번 했더니 이제 더는 못 할 듯 하네요 ㅋ^^;; 이쪽 릴레이 경로에는 한 분 지목하게 되어 있는 것 같네요..! 이번에는 다음 주자로 반더빌트 님께 부탁을 드려보고 싶네요.. ^^ 과연 들어주실지..? 가심이 콩닥콩닥~ 하네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61)

  • 이전 댓글 더보기
  • 2009.07.16 09:08 신고

    우리나라는 아직 색안경을 껴고 보는 경우가 많으니..
    어쩔수없겠죠.. 시간이 지나면.. 무뎌지겠죠? ^^

    • 2009.07.17 01:42 신고

      원래 관심은 무지하게 빨리 갖고 .. 또한 무지하게 빨리 잊어버리죠..
      빨리 한 사람 한 사람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사회가 되었으면 해요 ^^

  • 글세요
    2009.07.16 09:13

    엄청난 옹호글이 많은데 남의 일이라고 좋게좋게 말하는거 아닌가요?
    여자로 안 봐서 문제다 물론 남의 일이면 그럴수 있죠
    하지만 자기가 남자라면 트랜스젠더와 결혼할수 있는지.. 아마 그럴수 있는 사람 극히 드물거라고 봅니다.
    남의 일이니 쉽게 말하는거겠죠 자기나 자기가족이 트랜스젠더와 결혼한다고 했을때
    아 진정으로 그 사람을 여자로 볼수 있어야 편견이 사라졌다고 할수 있겠죠

    • 2009.07.17 01:44 신고

      모르겠네요.. 저는 이런 다양한 이슈에 비교적 빨리 노출이 되어서 일까요?
      전 저와 가까운 거리에 이런 사람이 있다고 해도 이해가 되는 편입니다.
      조금씩 바뀌다 보면 서로를 인정하고 있는 때가 오겠죠..

  • 2009.07.16 09:29 신고

    다음 검색인기창에 <지율>이라는 이름이 보이기에
    <지율스님>을 상상했답니다. 갑자기 스님이 무슨 일을 저질렀나 했지요~
    ㅎ ㅎ ㅎ

    • 2009.07.17 01:45 신고

      저도 처음에 지율 단어가 검색어에 올라온 것 보고..
      잉? 지율 스님이 뭔 일이라도? 하고 생각을 했었는데..펜펜님도
      같은 생각이셨군요 ㅋ

  • 2009.07.16 09:35 신고

    저도 바람나그네님 글에 공감합니다. 최한빛은 여자 맞습니다.

    트렌스젠더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이 꼭 깨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2009.07.17 01:46 신고

      한 사람의 선택이 존중 받는 사회로 빨리 변했으면 해요 ㅎ

      자신도 어떤 기준에 따르면 분명 소수자가 될 수 있으니..
      다른 사람도 인정을 해줘야 자신도 인정을 받겠죠 ^^

  • 2009.07.16 09:55

    비밀댓글입니다

    • 2009.07.17 01:48 신고

      잘 될 거라 생각해요.. 혹시나 안 되더라도 자신이 열정을 가지고
      도전했던 것인데 행복할 것 같아요..
      사람들의 욕에 너무 신경 안 썼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요 ㅎ
      남부 지방에 비가 정말 많이 오네요.. 중부 지방도 나눠서 내리면
      좋을텐뎅..하늘은 약간 불공평하죠? ㅋ
      장마기간 기분 좋게 지내세요 ^^ 뽀송뽀송요 ^^

  • 같은여성이라?
    2009.07.16 11:47

    개인적으로 같은 여성으로 봐줄수는 없네요. 그냥 성전환자이지...
    모든 남자들이 성전환자를 여자로 봐주고 결혼까지하는데 아무상관없으면 모를까...
    효리사랑님은 결혼까지 할수있는지 생각해보세요. 여자라고 생각하지만 결혼할수 없어라고 한다면 모순아닐까요?

    • 결혼한 사람은 뭔지
      2009.07.16 17:57

      결혼한 사람 엄청 많은데 그 사람들은 뭐지? 그럼 당신 말은 틀린거 되는 건데........결혼할 수 있으니 그럼 모순아니지?!!!!!!!!!
      그럼 입 닫고 쎄근쎄근 잠자라~~~~~~~~~~ 만약 당신이 성전환 수술을 했다고 치고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이상한 눈으로 보면 좋아??????

    • 2009.07.17 01:53 신고

      제 글에 댓글 다셨으니 제가 답해 드릴게요..
      모든 남자가 결혼할 수 있을 때라고 하신 것은 말도 안되는 소리죠..
      왜 모든 사람이 같은 생각을 해야 합니까? 단지 인정하지 않는 시선으로
      그 사람을 대하지 않으면 되는 겁니다.
      그리고 어떤 남자가 트랜스젠더랑 결혼을 한다고 해도 그것도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며 뭐라고 할 말은 아니죠..
      실제로 트랜스젠더들 결혼해서 잘 사는 사람 많아요..
      여자라고 생각하지만 결혼할 수 없어라고 한다면 모순이라고 한 것은 님 생각입니다.
      이것 아니면 당신이 생각하는 것은 모순이야 하는 예로는 분명 잘못됐네요..

  • 빛무리
    2009.07.16 11:50

    제 블로그에 방문하여 글에 추천도 해주셨더군요. 감사합니다.
    저도 자주 올게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2009.07.17 01:53 신고

      감사합니다. 방문에 답글까지 남겨주셔서 너무 행복합니다.
      자주 자주 뵈어요 ^^

  • 최한빛 별로다.
    2009.07.16 11:51

    최한빛이라는 사람은 내 개인적으로는 별로다. 성전환 수술하는 것도 그렇고
    개인적으로는 싫다.

    하지만 그사람이 미인대회에 참가하는 것은 당연한 인간의 권한이고 아름답다면 우승하고 상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
    그것은 수십년간의 민주화 투쟁을 통한 피의 투쟁으로 쟁취한 숭고한 사상이기때문이다.
    자신과 조금 다르다고 남을 차별하고 배격하는 행동들이 얼마나 찌질한지를 우린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과 조금 다르다고 같은 여성을 차별하는 우리나라의 페미들은
    인간도아닌 짐승의 인격과 두뇌수준을 가진 듯하다.
    자신들은 무슨 약자라고 키껄이면서 정작 자신과 다른 약자들을 학대하고 괴롭히는 악마들...
    정말 그네들의 비뚤어진 사고를 고쳐야 한다.

    • 2009.07.17 01:55 신고

      말씀 주신 것 정말 맞는 소리입니다.

      어떠한 개인이 싫어할 수 있겠지만 그것을 남에게 강요하거나
      뺏으려고 하면 정말 안 좋은 일이죠.. 말씀 잘 주셨어요 ^^

  • 하루
    2009.07.16 12:05

    자신이 남자라면 트렌스젠더랑 결혼 할 수 있는지.....
    꼭 이성과 결혼을 해야 여자로 인정받고
    남자의 경우 트렌스젠더와 결혼 할 수 있다고 생각해야 트렌스젠더를 인정하게 되는건가요?
    결혼은 성별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사랑을 전제로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내 자식이, 내가 아는사람이 트렌스젠더이고 혹은 트렌스젠더와 결혼한다면...
    그걸 그때 가봐야 아는거죠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가지고 그땐 어떻게 하실건지?
    하는건 의미없어보이네요...

    중요한건 지금 사람들의 인식이 나아져서 그들은 인정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게 중요하지
    이런경우에도 정말 받아들일 수 있나요? 하는건 비아냥으로밖에 들리지 않네요

    • 글세요
      2009.07.16 12:22

      님이 하는게 말이 되는 소리인가요?
      편견을 버리라고 하면서 자신의 경우는 그때되봐야 알겠다라는게 말이 되는 소리인지.. 그건 남의 일이니 쉽게 말하는거 밖에 더 되나요?

    • 2009.07.17 01:56 신고

      조금씩 바뀌길 바래봅니다. 많은 사람이 바뀌고 있으니 괜찮을 듯도 해요^^

    • 2009.07.17 02:41

      어린건지. 아니면 줏대가 없는건지는 모르지만
      이런사람들이 제일 나쁜사람들이죠.
      본인일 아닐때는 관대한척 하다가.
      막상 본인일되면 죽일듯이 반대하는

      결혼이요? 결혼은 사랑하는 이성끼리 하는건데요.
      동성애 인정하고, 트렌스젠더랑 결혼하는게
      사람들의 인식이 나아진건가요?
      그러면 소년과의 동성애를 즐겻던 로마인은 다양성을 인정해주는 우월한 민족이었겟네요?
      동성애와, 낙태등 온갖 다양성을 금지하는 기독교는
      하등한 종교겟네요? 우왕 굳!
      동성애끼리 결혼하는것도 가능하니까. 동물하고 결혼하는건 왜안되죠? 동물과의 사랑은 사랑이 아닌가요?
      사랑은 무엇보다 마음이 중요한거잖아요.
      다양성을 인정해주는 세상 좋은세상.
      정신나간 소리하지마시고, 줏대를 가지시구요.
      줏대없이 휘둘리지마시고. 다양과 타락을 구별하세요.
      세상. 사회가 올바르게 유지되기위해서 오랜시간동안
      만들어온 사회적 규범이란게 있는겁니다.
      그러게 학창시절에 공부좀하지. 세상에 필요없는 공부가 어딧나.

  • 2009.07.16 12:19

    확실히 하리수는 돼고 다른이는 안되는것은 조금 아닌듯 하네요 ㅋㅋ
    잘읽고 갑니다. 조금 생각하게 만드는 글이네요 ^^ 춧현~

    • 2009.07.17 01:57 신고

      그렇죠.. 한 사람이 인정 받았다면 다른 사람도 같은 거죠..
      잘나고 못난 문제가 아니고.. 한 사람의 인격체로 보면 문제 될 일이
      없을 듯 보여요 ^^

  • 2009.07.16 12:37

    동성끼리 결혼이 인정되는 북유럽에서도 여전히 편견은 있습니다. 단순히 법이 하라는데로 마음이 따라가진않으니까요. 하지만 사람들 인식이 바뀌길 바라는 마음은 이해하겠군요. 성별이 어떻던 한 인간 인데 말이죠.

    저에게 성전환한 사람과 결혼할수있느냐라고 물어보면 대답은 "아니오"겠지만, 그렇다고 감옥에 처넣어야할 몇몇 악플러들처럼 "사람"으로 안보는건 아닙니다. 저와 맞지않는 사람이라고 생각할 뿐이죠.

    좋아하던 싫어하던 개인의 자유지만, 사람이하의 존재로 보는 쓰레기들은 제발 사라졌으면 좋겠군요.

    • 2009.07.17 01:58 신고

      맞늠 말씀이십니다. 자신이 싫지만 남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것은 안 좋죠..
      그리고 자신의 생각에 남을 맞추려고 하는 것은 한참 잘못된거죠..
      좋은 말씀 주셨어요 ^^

  • 2009.07.16 21:34 신고

    최한빛도 분명이 한사람의 여성 맞습니다.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 2009.07.17 01:59 신고

      한 사람의 여성으로 도전한 슈퍼모델에서 잘 되길 바래봅니다.
      도전은 아름다운 것이죠 ^^

  • 2009.07.17 00:17 신고

    너무 겉모양만 따지는 문화는 이제 그만 뒀으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실상 성전환 하시는분들 굉장히 많은 고민을 하는것 같던데...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 2009.07.17 02:00 신고

      맞아요... 껍데기 문화는 벗어 던져야죠 ^^
      서로를 인정하는 사회가 아름다운 사회니까요 ^^
      한국도 빨리 좀 유하게 변화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 2009.07.17 02:20

    성전환수술하는것 상관없다. 몸에 달린게 불편하다면 자를수도있지. 성전화수술한사람 여성으로 인정해주는것 또한 괜찮다.달린게 남성이고, 없는게 여성이라면 잘라서없는사람도 여성이랄수있는거니까.
    근데 제발 동성애자 법적으로 인정해달라는것좀 그만둿으면 좋겟다.
    개성? 자유? 서로를 인정하는것도 정도가 있는법이다.

  • 저런저런
    2009.07.17 06:20

    고작 슈퍼모델 대회가지고.. 미스코리아 뽑는것도 아니고 트랜스젠더가 슈퍼모델 할 수도 있는거지. 자격이 없다느니.. 어떻다느니.. 슈퍼모델에 맞는 조건만 가지고 있으면 되는거지. 하여간 머리가 꽉 막힌 사람들은 발전도 없고 지들기준에 이탈하는 사람들을 배척하고 상처주고..

  • 2009.07.17 06:27 신고

    법적으로 여성이 되었으니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아직은 우리사회의 인식이 좀 폐쇄적이라 그런거 같네요..

  • 2009.07.19 11:10 신고

    저런 미인이....전 오늘 알았네요!!! 음... 근데 탈락자들중에 좀 거시기한 사람들이 있는듯~ ㅋ

  • 00
    2009.07.24 08:00

    비누/ 제발 동성애자 법적으로 인정해달라는것좀 그만...
    -> 동성애는 현재 법적으로 전혀 하자가 없습니다.인정하고 자시고 말고 할게 없지요.

    소년과 동성애를 하던 로마인..
    ->소아애는 로마시대만의 유물은 아닙니다.
    현대사회에서 아동과의 성행위가 금지되는건 사회안에서 아동이 처해진 지위와 미성숙한 교육관,판단기재를 근거로 그들 스스로 올바른 판단을 하지못하고,어떤 성인들의 성적 노리개로 전락할 가능성이 농후하기 떄문이지요.법은 그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동물하고 결혼하는건 왜 안되요?
    :수간의 문제는 동물의 의사표현이 없기때문인거에요.예컨데 어떤동물과 수간하는 사람이 법적으로 구속될경우 그에게 주어지는 죄명은 동물학대나 (타인에게 모습이 공개되었을경우엔)풍기물란입니다.
    실제 같은 언어로서 소통이 가능하다면 다른종과의 성행위가 사회적으로 납득되지 않을 이유는 없습니다.
    (sf에서도 많이 나오는 설정이기도 하죠.^^교류가능한 언어를 지닌 고등한 타종 생물과 조우하는 일은요.)

    어떤 사회적 덕목들도 막연한 형식안의 윤리나 종교적 시선으로 판단되는 경우는 없습니다.현대사회에서라면요.
    님이 이 사회 안에서 어떤 맥락안에서 상황들을 해석하거나 판단하지 못하니 왜 동성애는 허락하고 수간은 허락하지 않느냐.왜 아동과 행위할수 없나!따위의 인과없는 얘기들을 쏟아내고 있는거죠.
    이런 덕목들은 님이 얘기하는 학창시절의 도덕교과서에서도 배울수 있는 가장 단순한 판단기재들이에요.공부좀 하고 시야좀 넒혀보시길.
    사실 동성애에 대해서 거부감을 지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교육적 수준이 떨어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 이브의뜰
    2010.02.20 12:20

    저의 생각은 미녀대회의 기준에 대한 자격미달이라는 입장을 표하고 싶습니다
    태어날 당시 신체적조건이 남성이라는 점을 감안할때 일반적으로 신장의 크기및 균형등이 여성과는 현저히 다르다는 걸 알 수 있겠지요? 분명 자신이 트렌스젠더란 입장을 밝히고 안밝히고의 문제가 아니라 기준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를 말하고 싶습니다

  • 2010.06.07 07:36

    최고의인지도 인기높은 스타일와우 <--검색ㄱㄱ싱요~710y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