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도가요제, 가요계의 질투어린 시선

무한도전 듀엣가요제는 여러 군데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 듀엣가요제의 인기는 연일 히트를 치며 방송이 나간 후 약 10일간 꾸준히 사랑 받고 있다. 잠깐 이벤트 가요제라 생각했던 이 프로그램내의 가요제는 특이한 상황으로 가요계에 대반란을 일으키며 각종 차트 상위권에서 좀처럼 내려오려 하지 않고 있다. 이것을 바라보는 시선으로는 참 재미있고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한다.

엠넷, 소리바다 등 각종 차트에서 연일 상위 랭크되는 노래 명카드라이브의 냉면과 퓨쳐라이거의 Let's Dance의 인기가 대단하다. 거기에 에픽하이가 추가로 내어 놓은 전자깡패도 그 후 엄청난 반응을 보이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앨범은 불우이웃돕기에 쓰이며 초도 물량 1만장에서 꾸준히 소비가 되며 총 5만장을 찍어낸다. 이미 3만장 모두 소비되고 나머지 추가 물량도 다 소진될 것으로 보인다. 거기에 온라인 음원으로 다운 받는 것 까지 한다면 이익은 엄청날 것이다. 이런 현상을 두고 보는 가요제 관계자들의 눈에는 좋게 보일리가 없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기사를 통해서도 가요계에 예능 이벤트가 치고 들어오는 것에 거부감을 많이 보이고 있는 것도 눈에 보인다.

가요계는 아직도 무언가를 아주 잘못 생각하고 있는 듯하다. 무한도전 듀엣 가요제가 예능에서 한 웃자고 하는 가요제에서 벗어나 작품성 까지 고려한 완성된 곡의 형태로 발매가 된 것이고, 이 정상적인 앨범으로 수익을 봐서 불우 이웃돕기를 한다는 것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더욱 열심히 소비하는 것인데 그저 이 노래가 히트를 치니 자신의 밥그릇이 날아가 버리니 안달이 난 것이다.

가요계가 전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참 수준 떨어지는 가수들 때문에 짜증나기 일쑤인 세상에 이렇게 신나는 곡들이 점령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 일 수도 있다. 자신들은 곡에 정성도 안 들이고 매일 베껴 쓰기나 하고 음 높이 장난하는 샘플링 짓을 하면서 형편없는 곡들을 쏟아내면서 작은 이벤트 격인 예능 프로그램 가요제 곡들이 더 큰 반응을 보이니 배만 아픈가 보다.



쇼 음악중심에서는 유재석과 타이거 JK, 윤미래가 함께하는 퓨쳐라이거로 곡 Let's Dance를 부르면서 등장을 하며 이 방송은 평소에 세 배 이상의 시청률을 올렸다. 사람들의 관심에서 작게 여겨졌던 음악중심도 단번에 시청률을 많이 받으면서 시청자를 TV앞으로 끌어들였다. 가요계가 질투를 하기 보다는 이들로 인해 자신들의 영역이 더 돋보이는 것은 생각도 안하나 보다.

어제 한 블로거의 글 중에 가요계 관계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한 가요 평론가가 "정말 우리나라 음악 차트는 너무 천박하다. 어쩜 그렇게 오락프로그램 하나에 좌지우지 되는지 모르겠다"고 한다.
< 두 줄 발췌 글 출처 : 블로그 이경란의 사심토크 중 >

필자는 그 평론가의 자질이 의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아주 옛날의 생각을 가지고 발전을 거부하는 그런 안일한 생각으로 평론을 하는 사람처럼 여겨졌다. 이런 일이 일어났다고 하더라도 근본적으로 가요계가 지금 어떤 안 좋은 문제로 외면을 받고 있고, 또 가요들이 얼마나 질적으로 하락이 되었는지를 돌아보지는 못하고 그저 자신들의 영역에 오락 프로그램에서 일회성 행사로 한 것들이 치고 들어왔다고 천박하다고 하는 것은 정신 줄 놓은 사람의 말 이라고 밖에 안 여겨진다.

천박한 정신을 가진 것은 그네들이다. 그저 그렇게 가요계가 중심을 잃고 상품적인 이미지와 실력 없는 가수들이 먹고 살 수 있게 발전한 것에 대해서 그 천박함을 한탄스러워 하는 게 아니고 자신의 순수 영역에 퓨전 영역으로 보이는 이들이 치고 들어오니 방패 하나 들고 생쑈를 하는 것 같아 보인다.

음악은 예술이고 창조다. 가요는 음악이다. 음악을 창조하는 것은 그 누구에 국한 되는 것이 아니다. 음악이라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은 하나의 예술이고 창조물이다. 그런데 전통 가요계만 부르는 노래가 음악인가? 그건 분명히 아니다. 그 노래가 만화 주제가든, 영화 주제가든, 동요든, 클래식이든 그건 하나의 갈림일 뿐이지 음악이 아닌 것은 없다. 그 나름대로의 음악인데 누가 했던 무슨 상관인가? 그게 천박한 것인가? 누가 더 천박해 보이는가?! 필자는 그 천박함을 말한 무식한 용기를 가진 사람이 한 없이 천박해 보이기만 한다.

무한도전 멤버 중에 개그맨이 이 노래를 만들었나? 아니다. 이 노래는 아무리 적은 시간에 만들어 졌다고 해도 국내 유명한 현역 작곡가들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그들이 천박한 노래를 만들었다고 얘기할 수 있나? 그것이 단지 오락 프로그램에 나와서? 무식한 소리다. 오락 프로그램 인기 시간대 끝에 노래 한 자락 노출 되려고 수많은 돈을 주면서 홍보를 위해 정식 가수들의 노래가 나오는 것은 어찌 말 할 건데?!

그렇다면 짧은 시간에 만들어져서 작품성이 없어 보인다고 하는가? 이것도 웃기는 소리다. 대부분의 작곡가들은 자다가도 갑자기 생각난 곡으로 5분 안에 대 히트를 치는 곡이 나오는 것은 모두 알 정도다. 그런데 짧은가? 이것도 말 안 되는 소리다.



자신들이 그렇게 천박하게 여기고 자신들의 밥그릇 빼앗아 가는 것으로 보인다면 그 사람의 옹졸한 마음의 크기에서 보이는 시선일 것이다.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무한도전 앨범을 사면서 과연 이 앨범만 바라보고 산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이런 계기로 많은 사람들은 다른 정상적인 앨범에도 관심을 갖는 다는 것이다. 드렁큰 타이거의 새 앨범 판매도 많은 관심에서 더욱 수요가 증가가 되고 있다. 그리고 그렇게 사람들의 안 좋은 욕을 먹고 있던 소녀시대도 제시카의 냉면으로 안 좋은 이미지를 한 방에 날려버렸다.

많은 사람들은 무한도전 앨범을 들으려 순위 차트를 기웃 거리며 많은 곡들을 듣는다. 그것이 가요계를 기형적으로 흔들고 있다고 말한다는 것이 더 문제라 본다. 사람들이 곡 하나를 듣기 위해 순위 차트에서 플레이 할까? 그 많은 사람들은 대부분의 순위를 존중하며 모든 노래를 사랑하고 있다. 염려 붙들어 매라고 하고 싶다.

* 여러분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꾹꾸욱 부탁드려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94)

  • 이전 댓글 더보기
  • 웃겨~!
    2009.07.21 19:51

    구구절절 옳은말씀만 하시네요~!!ㅎㅎ 저도 님의 의견과 동감합니다~ 결국 제 밥그릇 뺏길까봐 전전긍긍하는거 밖에는 안보이더라구요~!

  • 가우디
    2009.07.21 23:49

    누구나 자신들의 분야가 있으면 다른곳에서 치고들어올때 좀 삐뚤어 지게 보게 되는것 같아요...그치만 산업이라는 것은 어차피 돈을 움직이는 소비자들의 영향이 큰데 전문가라는 사람들은 소비자의 영향을 좀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듯...자신에게 안맞고 좀 삐뚤리게 보이면 천박 이런 단어를 쓰는것 같아요... 뭐 그런거겠죠.. ㅎ

  • ㅎ.ㅎ
    2009.07.22 01:18

    아무래도 무한도전이 일단 달력,봅슬레이같은 선행으로 자금을 모아서 그걸 지원해주는것때문에 가요제에서도 노래도 좋앗고... 거기다가 전액기부이기때문에 인기가 많을거같네요.... 그리고 무도가요제로 가수분들이 손해를봣지만.. 타이거JK,윤미래 같이 노래는 좋은데 관심을 안가진 가수분들에게 관심을가지고 타이거JK,윤미래의의 노래나 가창력을보고 전 타이거JK팬이됀건 저뿐인가요? 그리고 밥그릇은 어차피 언젠간 다시 돌아올껀데 끙끙 거리는게 보기않좋네요.... 밥그릇을찾으려면 무도보다 더좋은 노래를 만들면 다시 인기가 돌아오지않을까요??

  • 2009.07.22 06:23 신고

    무한도전은 정말 최고예요
    대한민국 대표예능
    대표 선행프로그램!!

  • 가하
    2009.07.22 06:39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가 공연되었을때 프랑스에서 그 OST가
    수십주동안 1위를 했다던가..그랬다더군요
    무도앨범은 비록 가요긴 하지만.

    다양한 곳에서 좋은 노래들이 얼마든지 나올 수 있다는걸
    인식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꼭 아이돌들의 가요만이 아니더라도요.

    또 무한도전은 이미 예능의 어떤 한계를 넘어버렸죠
    그 파급력과 영향은 어마어마하죠

    그들은 그게 무서워서 그럴겁니다^^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 웃기네요
    2009.07.22 11:14

    애니모션,롤리팝 같은 광고음악도 대박나는 세상이예요.

    그만큼 세상이 바뀐거고 대중들이 노래를 접하는 경로가 다양해진건데

    이미 오래전부터 변해버린 가요계 상황을

    쌩뚱맞게 무한도전 비판으로 연결시키는 덜 떨어진 사람들이 있네요.

    가요계 눈치보느라 예능 프로에 노래 관련 아이템 금지라도 해야 합니까?

    웃고 떠들고 즐기는 곳에 노래가 함께하는건 너무도 자연스럽고 당연한거예요.

    예능에서 노래가 흘러나오는거

    그게 배경음악이든 가요제라는 아이템이든 전혀 이상할 게 없는데

    왜 비난을 들어야 하죠??

    예능때문에 좋은 앨범이 묻히는게 아니라

    좋은 앨범이 주목받을 만한 경로가 줄었기 때문 아닌가요?

    순수하게 음악을 들으려는 사람들보단

    "보고 듣고 즐기고" 이걸 한꺼번에 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니깐요.

    달라진 세상을 탓하세요.

    열심히 프로그램 만드는 무도에게 화풀이 하지 마시구요..

  • 2009.07.23 13:18

    많은 사람들이 노래같지 않은 노래들이 음악 프로그램에 흘러나오는 것보다 무도가요제에서 나온 노래들에 더 환호를 하더군요. 저또한 나왔던 노래들이 괜찮았다고 생각하는 사람중 한명이구요.

    그런데 국내 음악 차트에 대해 천박하다고 말한 그 음악 평론가는 참 재미난 사람이네요.
    그 노래들을 작곡한 사람과 부른 사람들이 누군지들이나 알고 그런 소리를 하는건지....허허...
    오락 프로그램이라는 자체를 보는게 아니라 그 오락프로그램 안에서 나온 음악을 보고 평가를 해야지, 그런식으로 평가를 내리면 결국 자기 얼굴에 침뱉는 일인 것인데 말이죠.
    그리고 저 평론가는 오락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나 있는 것일까요? 가요도 오락의 범주안에 들어가는데, 저 사람은 아마도 오락이라는 단어의 범주가 웃겨야 한다는 것에 한정된 것으로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혜수
    2009.07.23 14:52

    어이 상실이네요-_-;;
    우리나라에서 무도가요제의 노래가 차트에 뜨면 천박한거고
    미국에서 SNL이라는 코미디쇼에서의 노래(D**k in the box같은거..ㅋㅋㅋㅋㅋ)가
    빌보드 오르락내리락하면 신기한 풍경이고
    ㅉㅉㅉ
    꼭 가요를 자신들만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는 그 자체가 발전이 없는 이유라고 할 수 있겠네요

  • ㅎㅎ
    2009.07.25 15:28

    어제 박지성 선수를 보니 알 수 있더군요...무한도전이니 이런시선을 받는게 아닐까요? 너무 사람들을 많이 웃겨서 유명해졌는데...유명해지니 시기와 질투가 따라오는거...무한도전 아니면 이런 시선들을 받을 수 있을까요?ㅎㅎ 영원히 무한도전과...

  • ..
    2009.07.25 16:07

    무한도전에서 나온 음악이 각종 차트를 쓸어간다고 그렇게 비난하는 꼴이 더 우습네요.
    그건 마치 국민들이 뽑은 음악, 즉 국민들의 사고가 천박하다고 말하는 거랑 똑같은데...
    오히려 그런 말들과 선입견이 우리나라의 음악발전에 악영향을 끼치는게 아닐까요?
    게다가 좋은 일에 쓰겠다는데 그것조차 시기로 변하니, 참으로 안타깝네요.

  • 아젠좡
    2009.07.25 18:18

    맨날 선정적인 가사만 써대는 작곡자나 작사자가 문제 아닌가....

    그옛날 대학가요제에 보여준 철학적인가사 낭만적인 생각하게 하는 가사는 전혀 찾아볼수 없고

    즉흥적인 연애질이야기 질투아니면 성적내용이 다분하게 담긴....

    그런것이나 만드는 주제에...

    물론 히트못치는 노래들중에 괜찮은 가사들이 있긴하지만

    선정적인게 아니면 노래가 히트못친다 이딴 생각으로 노래나 만드는 주제에...

  • 아젠좡
    2009.07.25 18:20

    영화 원스 OST가 대박나고 드라마OST가 대박날땐 아무말도 안하면서

    영화나 드라마에 기대서 히트치고 대박난게 얼마나 많은데 그건 기형적이란 생각 안드남?

    예능에 쓰인 노래가 대박나면 천박하다고 쥐랄해?

  • 짝짝짝
    2009.07.25 19:28

    명쾌하고 논리적이며 반박에 여지가 없는 글이네여....

    글 잘쓰셨네요...박수를 보냅니다...

  • Island
    2009.07.25 20:35

    좋은글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무도'의 팬이기도 하지만,
    그 천박하다는 표현에는 심기가 불편했습니다.

    그들의 기준으로 전문적인 가수가 아닌 '비'전문인들이
    한주 방송의 컨셉에 따라서 급하게 만든 만든 노래가
    그들이 속한 무리의 그것보다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다.
    우리는 잘못한것이 없고,
    다만 일반 소비자들이 천박할뿐이다... ?

    '프로'가 할 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찌질거림?'이라는 표현을 쓰고싶네요.
    적어도 한가지 일로 밥법이를 하는 사람이라면,
    남들이 어쩌든 남들보다 뛰어나지않으면 도태된다는것은 상식이니까요.

    이렇게 도태되고도 남의 탓을 한다면,
    다시는 노래하는 가수를 볼수없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멋지네요.
    2009.07.25 22:26

    '음악성' 따지지 마라... 힘든 세상 즐겁게 해주는 노래면 충분하다.

  • 반쯤공감??
    2009.07.25 23:01

    솔직히 블로거 님의 말씀에 100%공감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저도 무한도전이 가요계에 진출한 바에 대하여 뭐라고 할수잇는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거님의 의견처럼 이 음악도 충분히 '잘 만들어진' '좋은' 음악이니까요. 저도 이 음악에 대해 천박하다고 하는 사람들의 의견은 몰상식한 맹목적 밥그릇다툼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게 문제라는 겁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명카드라이브의 <냉면>을 들으며 하던 생각이(특히 공연을 보며)뭔줄 아십니까?? "노래가 아깝다" 였습니다. (저는 박명수님을 탓하는게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박명수씨가 가수활동 하실때 명수씨를 지키던 팬이었습니다.) 문제는. 무한도전 출연진들이 개그맨의 벽을 넘어설 만큼의 연습,트레이닝 시간이 없었다는 겁니다. 아무리봐도, 무한도전 가요제는 시청률을 위한 행사로 밖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대한민국의 최고 작곡가 작사가 가수들이 참여했지만 피할수 없는 '홍보용'딱지가 남아있던 것은 제가볼때 연습과 편집, 리허설 부족이라고 보입니다. 즉, 음악을 판단하는 기준에 있어서 '음악성'만이 절대적이지 않다는 겁니다.

    물론, 음악 자체에 대해, 음악이 인기를 얻는것에 비해 왈가왈부할수는 없지만 '가요'를 단순한 대중적 흥행의 수준으로만 평가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무한도전의 가요제는 어느정도 비판의 여지도 열려있다고 봅니다/

  • 사이버순찰대
    2009.07.25 23:31

    방송화면 무단 캡쳐 -저작권법 위반 하셨습니다.-

  • 왠지 씁슬함..
    2009.07.25 23:57

    님의 말씀처럼 무도가요제 노래들을 들으러 들어가서 상위에 랭크된 노래들도 많이 들었네요..^^
    저들 기득권층들은 그걸 지키며 누가 함부로 자신들의 영역을 침범하지는 않을까 걱정하는건 언제나 그런것같네요... 가요계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을 끌어 와서 자신들에게 이득이 되는것 보다는 지금 당장 밥그릇을 뺏으니 샘이 났겠지요...ㅋㅋ 잘보고 갑니다~~

  • 밥그릇?
    2009.07.26 01:51

    이걸 밥그릇 문제로만 보는게 천박하다는 겁니다
    고작 밥그릇가지고 뮤지션들이 씁슬함을 느끼겠습니까?

    지금 현 음반시장에서 밥그릇 굶으며 음악하는건
    일상이 되어버린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서
    뮤지션들이 밥그릇 뺏어갔다고 무한도전의 음악이
    잘나가는데 불만을 터뜨린다고 하는건 의미가 없습니다.

    '음악'이라 함은 멜로디와 가사와 그 모든것이
    종합예술적 성격을 띈 것을 말합니다.
    80~90년대 음악을 들어보셨습니까?
    그 때 히트했던음악들의 가사는 모두 시 한편이었고
    멜로디들은 빠른비트든 발라드음악이든 가슴을 울렸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무한도전에서 뜬 곡들은 몇몇개를 제외하고는 솔직히 '그저 그런' 곡들이었습니다.

    예를들어 퓨쳐라이거의 노래같은 경우는, 타이거JK가 유재석을 음악에 직접 참여시키며 만듦으로써 그 음악의 가치를 높여줬고, 충분히 듣기에 좋은 멜로디에 들으며 즐기기 좋은 곡 이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곡들은 (냉면 등등...)은 요즘 유행하고있는 후크송의 방법론을 그대로 본따왔고, 윤도현밴드 같은 경우에는 너무나 대충 쓴 락곡을 내세웠죠. 다른것도 비슷비슷합니다. 영계백숙도 역시 가사의 내용이 앞뒤가 안맞는듯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윤종신은 노래를 리메이크해서 유료로 내보내기도 했습니다.아마도 원래것은 스스로도 너무 대충만든 느낌이 있었겠죠.)

    그러나,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도 분명히 많으십니다.
    "예능프로에서 레드제플린을 원하냐 핑크플로이드를 원하냐 이건 예능이다. 그딴거 찾아보려면 빌보드 차트에서나 찾아봐라"

    바로 그겁니다. 이건 예능프로에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음악을 만들어 낸것이지.따로 작정하고 음악을 만들어 낸게 아닙니다. 예능이 위에서 지적한 저것을 모두 고쳐 완벽한 음악을 만들어 낼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게 했구요. 음악이 저렇게 나오는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입니다. 음악의 질을 가지고 뭐라 비판 할 수는 없는겁니다. 무한도전에서 그런 완벽한 종합예술을 원하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그렇게 정말로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다고 할 수 없는 음반이 우리나라 앨범 차트에 탑랭크되고. 음악 판도를 휘젓고 있다는 것 입니다. 예능프로에서 단지 한 코너, '강변북로 듀엣가요제'의 일환으로 만들어본 음악들이 말입니다.

    이것은 얼마나 우리 대중의 음악의 깊이가 얕고. 일회성에 치우쳐있는지를 단편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실력있고, 정말 음악할 환경이 안되어있는 음반시장에서 뮤지션들이 '목숨'을 걸고 낸 뛰어난 음반들은 언론이나 대중의 시야에 들어보지도 못한채 '지속적으로' 말라 죽어가고 있고. 언론과 메이져 방송사의 에스코트를 받으며 화려하게 '단 두번'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그닥 심혈을 기울였다고 할 수 없는' 음악들은 음악 판도를 '순식간에' 주름잡았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볼 때, '음반 차트' 라던지 무슨무슨 '뮤직 차트'라는 것의 상위에 랭크되는 곡들 이라면, 위에서 말한 80-90년대의 '시한편'같은 가사와 '심금을 울리는'멜로디와 같이 상당한 정도의 음악적인 완성도와 작품성이 있어야 되는건 자명합니다.

    이걸 단지 밥그릇의 문제로만 치부할 수 있을까요? 가요계, 뮤지션들이 대중에 볼맨소리를 하는것은 단지 밥그릇, 수익원을 빼앗겨서가 아니라 우리 대중의 단편성이나 메이저 언론의 비대칭적 조명에 불만을 가지고있기 때문입니다. 밥그릇때문에 가요계가 헛소리를 한다고 말하기엔 문제는 생각보다 꽤 깊고 큽니다. 국내의 음악의 판도가 이렇게 쉽게 뒤바뀌고 흔들리는 것을 볼 때, 좀 심하게 말하면 대중의 수준이 천박하다고 말하는 것도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 ;
    2009.07.26 04:02

    대중들은 그저 듣고 싶어서 샀을뿐이고..ㅋㅋㅋ
    지금 이 상황을 구지 복잡하게 봐야할지 이해가 안가네요.
    그냥 듣고 싶어서 들을뿐인데...ㅋㅋㅋ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