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수 곡 리메이크한 이승철. 논란 후 대처 모습은 0점


‘리메이크는 처음이지? 어서 와~’ 이 말은 김준수(시아준수) 팬이 이승철의 유행어를 이승철에게 남긴 명품 리메이크성 패러디이다. 이 말이 나온 이유는 이승철이 김준수의 곡 ‘사랑하나 봐’ 리메이크에 있어서 매끄럽지 못한 모습을 보였기에 나온 말로, 이승철이 한 리메이크보다 훨씬 매끄러운 리메이크여서 눈길을 끈다.

누구나 하는 리메이크이지만, 누구나 대처가 같은 것은 아니라고 이승철과 이승철 오피셜 트위터의 대처는 모든 논란의 근원이라고 판단할 만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논란은 이승철이 김준수의 곡 ‘사랑하나 봐’를 리메이크해 현재 방송되고 있는 SBS 수목드라마 <너희들은 포위됐다>의 OST로 사용하면서 이승철의 신곡인 것처럼 홍보를 한데서 논란이 시작됐다.

이 논란에서 사실 가장 큰 잘못을 한 것은 OST 제작사가 그 잘못의 주체이다. OST 제작사가 보도자료를 내면서 ‘사랑하나 봐’를 이승철의 신곡인 것처럼 했고, 원곡을 밝혀 달라는 요구에 2차 보도자료를 내지 않은 데서 문제가 커진 원인이 됐다.

준수의 일부 팬은 이런 상황을 보며 원곡자가 밝혀지지 않은 상태가 좋지 않았기에 이승철의 공식 홍보를 맡고 있는 듯한 ‘이승철 오피셜 트위터’에 원곡자를 밝혀 달라는 요청을 했다. 하지만 요청을 한 준수 팬에게 이승철 오피셜이 보낸 DM(Direct Message)은 누가 보더라도 협박성 멘트였기에 논란은 커질 수밖에 없었다.



이승철 오피셜 트위터가 준수 팬에게 보낸 DM은 “ ‘사랑하나 봐'.. 는 이승철씨가 2012년 말 11집 앨범 녹음 때 받은 노래예요. 원곡 제목은 ‘론리’ “라고 했고, 이어 협박성 멘트로 들리는 “가만히들 계세요. 이거 알려지면 준수님이 선배 허락 없이 발표한 거 알려져요. 트윗글 빨리 삭제하시구요”라는 메시지를 남겨 화근이 됐다.

이런 상황들이 알려지자 팬들이 가만있기는 힘든 상황. 팬들은 공식적인 오피셜 트위터라 생각하는 곳에서 반응이 나오자 화가 날 수밖에 없었던 것. 그러나 팬들은 차분했고, 그저 그들이 남긴 거라곤 이성적인 반응들이 다였다.

문제는 이승철의 반응이 또 한 번 팬들을 울컥하게 만드는 원인이 됐다. 이승철은 자신이 무척 억울한 것처럼 트윗 반응을 보였고, 그 이전 공식 팬카페에도 글을 올려 팬들의 원성을 샀다.

이승철은 트위터에 “웃으며 말한 얘기에 이렇게 격분하는.. 이게 과연 누굴 위한 격앙인가? 준수와 나를 영원히 볼 수 없게 만드는 구나… 안타깝다”라며 억울함을 6월 16일 표했다.

이런 트윗은, 이승철이 6월 4일 팬카페 작성한 글에 대한 준수 팬들의 격앙된(?) 반응에 대한 멘트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 격앙으로 표현된 반응이 실제 준수 팬들에겐 크게 보이지 않았다는 점이다. 준수 팬들이 보인 반응이란 것은 원곡자를 밝혀 달라는 요구뿐. 그 이상 무리한 행동들을 보인 게 없다.



이승철은 6월 4일 자신의 공식 팬 카페에 안부를 남기며 촌스런 억울함을 호소했다. “리메이크 땜에 시아준수 팬들한테 시달리느라 고생 많았죠?^^ ㅎ 지금까지 꽤 많은 리메이크를 했죠.. 20주년 기념 앨범, 간간히 앨범마다 한 곡씩 발표한 거까지 합치면 꽤 많은 리메이크를 발표했는데.. 유독 시아팬들은 민감하게 생각하네요”라고 한 것.

이어 “결과적으로 리메이크는 원곡 가수는 표기하지 않는 게 상례죠. 미리 알려줄 수는 있지만, 허락을 받을 필요는 없다”는 말을 했다. 이승철은 그 외에도 다른 경우를 설명하면서 자신이 리메이크한 상황들을 합리화했다. 하지만 그가 밝힌 내용 중 바르지 않아 보이는 것은 ‘상례’란 표현으로 불합리한 일을 합리화 한 점이다.

이승철은 “제 20주년 앨범도 기라성 같은 선후배 동료곡을 리메이크했지만, 그 가수들이 원곡 가수 표기를 요구한 적은 없다”고 했으나 사실 이 말은 업계에서 내려오는 그들만의 의식일 뿐. 그것이 합리적인 일은 아니다. 불합리한 것을 그저 해왔다고 그것이 옳다 판단하는 것은 무척이나 잘못된 셈법일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이승철은 “나이 50에 데뷰 30년 된 가수에 대한 존경심이나 배려는 전혀 없고 몇백 명이 욕하며 공개 사과하라는 식의 방식은 좀 씁쓸하다”라고 밝혔다. 이 말에서도 잘못된 점은 있다.



그가 팬카페에 밝힌 여러 이야기는 사실 팬클럽끼리 분란이 일어날 수 있는 소지를 제공한 것이나 다름없다. 자신의 팬카페에 억울하다 말하는데 그 팬이 가만있을 수는 없기에 분란이 일어나는 것. 그 분란을 조장하고 격앙된 결과들이 보인다고 말하는 것은 참 어이없는 일 일수밖에 없다.

또한, 큰 문제는 오피셜 트위터가 말한 것 중 ‘사랑하나 봐’란 곡을 이미 ‘론리’로 받았다는 말. 그래서 김준수가 부른 ‘사랑하나 봐’는 선배 곡을 허락 없이 쓴 곡이 될 거란 협박성 DM은 단연 큰 문제이다. 이는 기본 사실이 왜곡된 것.

가요계나 영화, 드라마 등 엔터테인먼트계 전반적인 곳에서 먼저 곡을 받아 보는 경우는 있어도 그 곡을 쓰지 않았을 때는 저작권의 개념을 외칠 수는 없는 법. 그럼에도 이승철 오피셜 트위터 계정은 그 소유가 누구인지 모르나 쓰지도 않은 곡을 자신의 곡인 것처럼 시아준수 팬에게 거짓된 말로 협박을 한 것은 단연 큰 문제이다.

이 문제에서 작곡가인 전해성 작곡가가 곡 사용을 허락했고, JYJ 김준수와 소속사인 CJES가 리메이크에 동의했기에 사용에는 문제는 없다. 그러나 최소한 해줄 수 있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뻣뻣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선배가 보일 모습은 아니다.



또 이런 논란이 일어났다고 ‘준수와 나를 영원히 볼 수 없게 만드는구나’라는 촌스런 멘트는 여전히 이승철이 철없음을 보여준 대목이다.

‘나이 50에 데뷰 30년된 가수에 대한 존경심이나 배려는 전혀 없고 몇백 명이 욕하며 공개 사과하라’라고 하는 억울함의 호소 또한 그가 한 행동으로 봐서는 억울할 일도 아니다. 그가 한 행동과 말은 선배로 보일 마땅한 모습이 아니었기에 존경심을 바라는 것은 욕심일 수밖에 없다.

악습이 반복됐다고 그 불합리함이 당연시될 수는 없다. 리메이크에 있어서 원곡자 표시를 안 해왔다고 그게 당연한 것은 아니다. 선후배, 동료들이 원곡 가수 표기 요구 안 했는데, 유독 준수 팬들이 해달라는 것을 두고 이승철이 억울할 일은 없다. 또 준수 팬들이 그것을 강하게 요구한 것도 아니고 바람을 드러냈을 뿐인데 마치 엄청나게 시달린 것처럼 말한 것은 이승철의 잘못이라 말할 수밖에 없다.



* 여러분의 손가락 모양 클릭 추천은 큰 힘이 됩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35)

  • 이전 댓글 더보기
  • 1231
    2014.06.19 18:32

    이승철이 그닥 잘못한 거 같지는 않은데...
    난 그냥 우리나라에 리메이크가 너무 많이 싫을 뿐임...

  • ㅇㅇ
    2014.06.19 19:36

    이승철씨 담당 md가 잘못한거죠..먼저 곡을 받았어도 앨범에 실리지 않으면 안받은거나 마찬가지인 것인데 그걸로 무식하게 준수 팬들에게 협박아닌 협박을 했다는게 문제가 된거지..또 이승철씨가 저런 글을 남겼다고 하니 조금 우습네요..저게 선배가 할 소린가요? 준수군이 현재 티비에 나오지 못하고 있다는것은 당연히 알고 있을테고 그런 문제에 대해서 팬들은 예민해질수 밖에 없는데 그런거 하나 캐치를 못하시나..그리고 글을 올리려면 자기 md가 잘못한것은 왜 짚고 넘어가지 않나요?아님 그 문제도 md가 한말이 맞는말이라는 건가요?그렇게 대처를 하는것이 진정,,?잘못된 것을 바로 잡아서 더이상의 분란이 없게 만들어야 할 선배가수가 오히려 두 가수간의 팬들을 더 불편하게 만들어 버렸네요..이해하려해도 이해할 수가 없어요..

  • ㅇㅇ
    2014.06.19 19:40

    분명 두 가수가 만난다면 준수군이 머리를 숙일 수 밖에 없게 만들어 놓았어요..잘못한 것도 없는데..

  • 2014.06.19 20:02

    노래 잘 받아 뜬거지 호흡 길다고 노래 잘하는 거면 동물들이나 해녀 찾아보면 더 잘할 존재가 많겠죠. 취향인지 몰라도 가수치곤 노래 존못. 더 잘하는 후배들 겁나 많음. 인격도 맨날 문제나 일으키고....

  • 2014.06.19 21:12

    비밀댓글입니다

  • 2014.06.20 09:17

    이젠 이런 글 읽게되는 것도 징글징글~~
    정작 가수본인들은 얼마나 징글거릴까~ 내가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딱.그꼴이네!!!!

    • 2014.06.23 23:32

      이승철씨 얘기인거죠? 내가하면 로맨스 남이하면 불륜. 내가 리메이크하고 언급없어도 리메이크 남이 내노래 리메이크하고 언급안하면 스틸? ㅎ

  • 2014.06.20 09:28

    원곡자요구 그이상 무리한 행동은 하지않았다??ㅋㅋㅋ 정말 그랬다면 좋아겠네~ 자기네들끼리 이딴 글 써서 돌린다고 뭐가 달라지는지..

  • 2014.06.20 09:33

    이승철씨 오늘 발라드버젼 공개한다던데~~~~~대박나세요^^
    원곡을 너무잘부르신게 문제인거같네요
    발라드는 더 잘부르실텐데 많이 시달리시겠네요
    하지만 항상 응원합니다
    발라드 대박 대박 대박 날껍니다♥

    • 2014.07.12 01:38

      넘 잘불러서가 아니라 님..
      이승철이가 하는 태도땨문에 욕먹잖아 지금 그갓에 그팬이구만 나이50처먹고 욕들어먹고싶을까..ㅉㅉ

  • 2014.06.20 17:41

    그 가수에 그팬ㅋㅋ 이승철씨가 잘못한 게 없다구요? 법적으론 없을 지 몰라도 상도덕면에서는 나이를 어디로 드셨는지 의문이 드네요ㅋㅋㅋ 얼굴에 철판까는 것도 정도가 있지~ 원곡자를 표기하지않는 게 상례라는 건 대체 어느나라말~? 이승철분 상례 뜻은 알고쓰신거죠?ㅋㅋ

  • 2014.06.20 17:51

    그만들좀 하지.. 애꿎은 딴 아이돌팬클한테 구정물 튕기지말고..오죽하면 소문이 자자할까! 그쪽 팬클 대처능력은 마이너스백만분의 무한대제곱승이요!
    저 밑에분 표현처럼 징글징글 하다 진짜

    • 2014.06.23 23:30

      이승철쪽이 더 징글 징글함. ㄷㄷ 애초에 이렇게 일키운게 이승철쪽이라고요 못알아먹음?

  • 2014.06.22 15:03

    어느 리메이크곡이 괄호치고 원곡가수 다 적어놓냐 ㅅㅂ 별그지같은걸로 ㅈㄹ들이네 ㅈ같으면 히트를시키든가. Jyj하고나서 히트곡하나도 못터뜨리니까 열폭들대단하네

    • 2014.06.23 23:29

      방송이나 출연시키고 히트곡 드립쳐라 이승철이 너같은 마인드니까 저런짓 하고도 당당한거지 그리고 뭔 말을 하려거든 제대로 전말 좀 알아보자 무식아 ㅠ 누가 괄호에 넣어달래니 ? 글못읽어? 기사라도읽어봐좀
      열폭이 누가열폭이야 ㅠ ㅠ 지가맘에안들어서 까고 후배가 발매하니까 리메이크같지도 않은 리메이크 내놓고 원곡자언급 하나도 없고 자기꺼라 우기는 선배죠 ㅠ

  • 2014.06.23 22:35

    나이들수록 쓸때없는 아집이 있지 -_- 디엠 쩐다진짜ㅋㅋㅋ지능형 안티인줄ㅋ아님 본인이 썼나ㅋㅋ그리고 김준수팬뿐 아니라 이승철팬도 격앙했었는데 ㅋㅋ지팬은 가만있던것처럼 말하드라ㅋ버스커때부터 비호감

  • 2014.06.23 23:59


    누가 사랑하나봐(원곡 시아준수)이렇게 해달래? 드라마에나오고 음원으로냈으면 기사올릴때 시아준수 2집 사랑하나봐를 리메이크 한곡이다 라고 표기해달라는거지 돌대가리야. 너에겐 뇌가없니? 그리고 이미 3자들의 오해라고 할게 못됨. 김준수 측 소속사에서 공지로 이미 이승철쪽과 사전에 표기해주기로 약속받았는데 안지켜졌다고 씀. 누가잘못인데 적반하장임? 그리고 애초에 바로정정햇으면 이렇게 일 크게안됨. 누가 리메이크한다고 뭐라햇냐고. 정정해달랫지. 그나마 리메이크라고 썼던 기사들은 기자들이 직접 김준수회사측에 문의해서 자발적으로 쓴기사들이지 이승철소속사측에선 아무런 공식보도도 안냄. 공식트위터가 시아준수 팬들 협박하면서 일이커짐. ㅅㅂ 곡을 먼저 받았었다고 발매안한곡이 원래 이승철꺼였다는 개소리 시전함. ㅈㄴ 얼척없어. 그렇게 따지면 드라마 대본 먼저받았었는데 맘에안들어 거절하고 다른 배우가해서 대박 치니까 원래 내꺼엿다고 내가먼저받았었다고 우기는꼴이잖아? 저작권에는 문제없지만 같은 가수로써 지켜야할 상도덕이란게있지. 여태 저작권 안걸린다고 그러고살았으니 곡에대한 마찰이많지. 김태원곡도 뺏어가고 올해도 소송당하고. 나이 50에 경력 30이면 뭐함? 후배곡 안알려졌다고무시하고 차라리 나를 1등 만들어야 한다고 하는데 그게 선배임? 1등하면? 원곡을 알렸을까? 자기곡이라고 바락바락 우기겠지. 그동안 건드린 곡들은 팬덤없는 가수라서 생각보다 묻혔는진 몰라도 국내외로 팬많은 시아준수곡을 건들임? 진짜 김태원씨는 보살이다보살. 이번에도 팬들이 항의 안햇으면 그냥 묻어갈거 뻔히보이구만. 경력 많은 선배라도 방송못나오지만 한곡한곡 소중히여기고 순위보다 팬들사랑에 보답하기위해서 앨범을 내고있다고 말하는 시아준수가 노래에대한 진정성과 태도는 훨씬 선배네요.가수의 노래를 무시하는 사람이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노래와 가수의 자질을 평가할 자격있음? 참나. 2주만에 겨우겨우 표기되고 사건 일단락 되려할때 라디오발언과 팬까페글로 기름 쳐붓더니 화내니까 누굴위한 격앙이냐고 ㅋㅋㅋㅋ 진짜 나이헛드심. 팬들이 극성이란 사람들아 사건 처음부터 자세하게 알아보면 극성도아니고 오히려 몸에서 사리나올정도로 정중히 요구하고 이해못해서 뭐가잘못이냐는 이승철 팬 들 설득시키느라 스트레스 겁나 쩔게받음. 극성이라고하기전에 제대로알아보던가. 그리고 극성은 이승철팬이 먼저 시작했지. 트위터로 원곡들었는데 좋다는 사람한테 시아준수 큰일나는거 싫으면 글내리라고 협박에 명백히 잘못한 쪽이있는데 우리오빠가 뭔 잘못했냐며 시아준수 팬들이극성이라고 하고 ㅋㅋ 양심에 안찔리나? 그쪽팬들이 더 오빠오빠거리면서 잘못한거 감싸던데요? 이번 사건은 팬이아닌 안티들도 이승철잘못이라고 하거든? 기사에도 이승철쪽이 한짓 5분의 1밖에안나와있엇음. 이승철씨 팬분들 팬까페에서 이승찰씨가 쓴거 고대로 옯겨서 팩트거리지마시고요. 팩트는 시아준수가 원곡자 ㅇㅇ
    그리고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라고요. 시아준수가 이승철 노래 리메이크하고 기사에 원곡자언급안했다면 천하의 나쁜 후배라며 욕햇을거잔아? 이승철씨가 말했던 이승기씨 긴하루 리메이크도 이승철 리메이크곡이라는거 언급했거든요? ㅋ 왜아닌척함. 그냥 입장 바꿔보면 누가 잘못인지알일을 후배라고 개무시 ㅋㅋㅋ

  • BC
    2014.06.25 22:33

    이승철 글쓴거 보니까 사람 쪼잔하다 ㅋㅋ 슈스케에서는 참가자들에게 우리는 대중의 껌이되어야한다고 씨부릴땐 언제고

  • 2014.06.26 19:44

    선배인가요 ...

  • 나시아준수좋아하는데
    2014.07.10 20:06

    시아준수빠순년들 진짜 노답이구만...

  • 2014.07.11 00:59


    이승철팬도 준수팬도 아닌 사람으로 여기 기사뿐아니라 다른곳서도 읽어봤는데 이승철 잘못임. 최초 출처아리겠다고 약속하고 안지킴. 특히 이승철 발언들 죄다 중2병같음. 50대 관록이 안보임.

  • 2014.07.12 01:53

    나이50에 생긴 쓸데없는 아집이라고 보기보단 이승철본인의 성품입니다

  • ㅋㅋㅋ노답ㅋㅋㅋ
    2014.07.20 17:21

    정작 가수들은 가만히 있는데 쳐물고 자빠지고 난리를 다치네~ㅋㅋ승철님하고 준수님하고는 쐬주나 한 잔 하면서 지그들 욕하고 있을줄은 상상도 못하고 ㅋㅋㅋ(그럴수도 있다는거지~~ㅋㅋ)

  • 2014.07.27 09:59

    댓글들 가관이네 남일에 열내지말고 니들 밥그릇이나 챙기세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