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된 이태임 예원 영상, 잘못된 이들이 판명되고 있다

728x90

욕설 논란으로 출연 하고 있던 해당 프로그램 ‘띠동갑내기 과외하기’에서 하차하고, 출연하던 드라마에서도 하차한 이태임과 일방적 피해자라 알려졌던 예원의 논란 당시 영상이 공개돼 파장이 일고 있다.

공개된 영상은 유튜브와 각종 동영상 사이트로 퍼지고 있고,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화제가 돼 수많은 대중이 영상을 마주했다. 그러나 알려진 사실과 다른 이 영상으로 인해 이를 마주한 대중은 멘붕 상황이다.

처음 논란이 있을 땐 거의 모든 곳이 이태임의 잘못을 말했다. 소식을 전해야 하는 언론매체나, 사실을 공개해야 하는 해당 방송사나, 가장 중요한 사실을 숨긴 채 이 사실을 전했다. 또한, 예원 측 소속사도 피해자인척 했던 모습은 대중 모두가 또렷이 기억하는 사실이다.



디스패치는 후속 취재로 쐐기를 박았다. 다른 매체가 시도하지 않은 가장 정확해 보일 만한 실제 논란의 촬영장소로 가, 확실한 증거일 것 같은 인터뷰와 목격자 사진까지 찍어와 대중은 믿어 의심치 않았다.

그러나 당시 이태임을 무조건 질타하지 못한 건 공개돼야 할 실제 촬영 영상이 없어서였고, 디스패치가 취재해 온 사실도 신뢰하지 못한 건 사건의 당사자가 아닌 목격자 인터뷰였기 때문이다.

또 그 논란을 목격한 이가 한국말을 온전히 이해 못하는 외국인이었다는 점 때문에 신뢰할 수 없었던 게 사실이다. 촬영을 같이 했지만, 사건 당시 해당 장소에 없던 할머니 인터뷰는 애초 신뢰요소가 아니었다.

어쨌든 모든 곳에서 이태임의 잘못을 말했고, 해당 방송사인 MBC는 실제 촬영 영상을 공개할 것 같았지만, 공개하지 않았다. 논란이 커지자 이태임은 자신의 잘못이 상당하기에 모두 자신의 잘못으로 말했고, 예원 측은 사과해 줘 감사한다며 말해 논란은 화해한 것처럼 굳어졌다.



그러나 사실을 명확히 판단할 만한 영상이 MBC의 뜻과는 상관 없이 풀렸다. 더불어 당시 영상을 봤다는 이의 증언 글은 성지 글이 됐다. 이 증언자의 글은 당시 소설로 치부됐으며, 허언증 환자인 것처럼 몰렸던 바 있다.

공개된 영상은 무엇보다 대중이 직접 판단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상황이 설명돼 있다. “(이)안녕~ (예)추워요? (이)응~ 야 너무 추워. 너 한 번 가봐~ (예)안 돼~ (이)너는 싫어? 남이 하는 건 괜찮고 보는 건 좋아? (예)아니 아니~ (이)지금 어디서 반말하니? (예)아니 아니요~ (이)내가 우습니? (예)추워 가지고 아니요~ … 언니 저 마음에 안들죠?! (이)눈깔을 왜 그렇게 떠? (예)네? (이)눈깔을 왜 그렇게 뜨냐고! 너 지금 아무 것도 보이는 게 없지? 응? 그지? CBx이 진짜 씨, 반말을 해대잖아 반말~ 어디서 CBx이 쳐 맞기 싫으면 눈 똑바로 떠라! 니는 지금 연예인인거를 평생, 평생 아우~ … (사태 진정상황 이어지고).. (예)아, 저 MCx 진짜 아이 씨~”로 마감되는 사실 영상.

이 영상으로 대중은 모든 것을 직접 판단할 수 있게 됐고, 누구의 잘못인가도 알게 됐다. 그렇게 피해자인 것처럼 했던 예원도 조금은 싸움의 빌미를 제공한 것이 밝혀졌고, 제작진은 “예원이 무조건 잘못 없다”며 위로하는 모습까지 보여 제작진의 잘못도 알게 됐다.



의도치 않게 공개된 영상으로 판단된 것은, 가장 큰 잘못은 이태임이 한 게 맞지만, 예원도 잘못을 했고, 제작진도 잘못 했으며, 후속 취재해 쐐기를 박은 디스패치의 잘못도 판단이 됐다. 대중은 제작진의 잘못뿐만 아니라 디스패치를 강하게 질타하고 있는 시점이다.

문제는 이 명확한 영상이 공개됐음에도 일간스포츠 두 기자는 번갈아 가면서 예원이 잘못 했다기보다 이태임이 일방적으로 공격을 했다는 식의 반론 기사를 지속해서 쓰고 있다는 점에서 대중은 분노하고 있다. 모두가 직접 본 영상이 있음에도 마치 이태임이 모두 잘못한 것처럼 쓰는 기사는 분노의 이유가 되고 있다. 이 매체는 이태임이 처음부터 사납게 대했다고 했지만, 나긋하게 안녕~ 이라 말하며 대화를 시작한 건 이태임이다.

대중은 미약할 지라도 예원의 싸움 제공 사실을 안다. 그러나 논란 당시 왜 단 하나의 잘못이 없는 것처럼 했느냐는 점에서 예원을 질타하고 있다.



이 논란에서 직접적인 잘못은 이태임이 크고, 예원의 잘못도 못지 않게 크다. 그러나 직접적인 것보다 간접적으로 가장 큰 잘못을 한 건 ‘제작진의 잘못’이며, 그에 못지 않게 잘못하고 있는 건 사실을 전해야 하는 언론매체인 디스패치와 일간스포츠의 잘못된 보도형태이다. 이들 또한 질타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연예인이 반공인이기에 직접 언급되어야만 하고 질타 받아야 한다면, 언론매체도 직접 언급되고 질타 받아야 한다고 보여 공정성 차원에서 언급한 것이다.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공감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