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도전의 반갑지 않은 영리함. 1인 시위 연출 꼭 해야 했나

728x90

무한도전 광희 투입에 반대하는 시청자 의견이 풍자로 승화됐다. 그러나 이 풍자의 연출 의도를 생각한다면 불쾌해질 수밖에 없는 면이 있다.

이 풍자로 <무한도전>은 시청자 중 광희 투입을 반대하는 시청자를 외통수에 빠지게 하는 효과를 얻었다. 광희 투입을 반대하는 이들의 의견이 꼭 부당한 요구를 하는 것처럼 몰렸기 때문.

<무한도전>에 들어가기 전 상황이 어떤 상황인지 잘 모르는 시청자는 연출로 투입된 1인 시위자를 보며 대체 왜 저런 짓까지 하는가? 라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었고, 실제 그렇다고 표현을 하는 것이 현재다.



1인 시위자는 시청자가 아닌 제작진이 투입한 스태프였지만, 시청자는 그 스태프를 보며 그것이 현재 광희 투입을 반대하는 시청자의 짓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저것이 꼭 반대해야 하는 상황인가? 라는 생각을 했다면, 그 시청자는 지금 그의 투입을 반대하는 이들을 이해할 수 없기에 <무한도전>이 연출한 의도는 제대로 먹힌 것.

문제는 제작진이 투입한 1인 시위자가 위에서 설명해 내려온 것처럼 여론을 호도할 수 있는 설정의 인물이라는 것이다.

광희의 투입을 반대하는 이들은 반대 의견을 공식 게시판에 남기고 있고, 여론의 반응을 표현할 수 있는 연관 게시물에 댓글을 다는 등의 일을 펼치고 있지만, 직접 나선 사실은 없다.

그 정도가 아니었음에 가장 큰 반응이라 생각하는 1인 시위자 설정을 해 깜짝카메라(몰래카메라)를 한 것은 웃자고 한 설정이었겠지만, 마땅히 항의할 만한 일로 항의하는 이들을 부당한 요구를 하는 사람처럼 만들었다.

그 정도로 요구한 이를 좋게 봐줄 사람은 없기에 이 설정은 반갑지 않다 말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광희의 <무한도전> 식스맨 투입 과정이 불투명한 것은 거의 사실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다. 그 부분을 공정하게 풀어내려는 방법으로 ‘그런 의혹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 란 질문은 입에 발린 질문이고 입에 발린 대답만이 나올 수밖에 없는 구조.

<스타킹>이나 <인기가요> 등을 하차한 게 <무한도전> 때문이냐는 의혹의 시선에 어떻게 생각하느냐 한다고 그가 솔직히 답했을 것이란 기대는 하지 않는다. 광희가 답한 것도 뻔한 답이었다. 그 때문이 아니라 일단 출연하고 있는 입장에서 누를 끼치지 않으려고 하차했다고 했지만, 돌려놓고 생각하면 그는 <무한도전: 식스맨 특집>에 나온 것만으로도 그 프로그램에 해를 끼친 것이기에 그가 한 변명은 비겁한 변명이다. 또 잘 생각해보면 누를 끼치지 않기 위해 하차를 선택했다는 말에 <무한도전> 때문에 하차했다는 사실이 있기에 이는 앞뒤가 안 맞는 변명일 수밖에 없다.

<무한도전>이 설정한 1인 시위자 연출과 그도 마음이 여리다는 것을 여러 차례 다른 방법으로 알린 것에 동요하지 않을 시청자는 많지 않다.

더군다나 그가 <무한도전>을 택하기 위해 소속사와 팬덤. 그리고 의혹이 있는 또 한 곳의 힘을 얻은 것을 알지 못하는 이들이라면 1인 시위자의 입장에 선 정당한 네티즌은 곱게 바라볼 수 없는 존재임이 분명하다.



왜 약한 이를 공격하느냐! 란 오해까지 받을 수 있는 것이 현 상황이다. 깜짝 카메라 마지막에 사실은 식스맨에 들어온 것을 환영하는 인물 설정이라고 밝혔지만, 그 시간까지 시청자는 광희의 투입을 반대하는 그를 보며 이상한 사람 취급을 했을 것이기에 정당한 네티즌은 악인으로 취급받은 것이나 다름없다.

<무한도전>은 1인 시위자 설정에 이어 광희가 착하고 적극적인 인물이란 것을 보여줌으로 여러 시청자는 의혹을 보내는 이들을 이상한 존재로 바라보게 됐다. <무한도전>은 10년을 사랑한 고정 팬의 정당한 질타를 한순간에 악성 네티즌의 무리한 요구로 만들었다. 사랑한 이들에게 돌려주는 것이 고작 악인 만들기였다니. 탄식할 수밖에 없는 노릇이다.

만약 광희의 식스맨 투입에 반대하는 이가 실제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한다면 MBC와 <무한도전>은 방송처럼 점잖게 했을까? 그리고 1인 시위자를 녹화장까지 들여 보내줬을까?

생각해보라. 논란의 본질을 다른 시선으로 돌려 표현한 불쾌한 현실 풍자에 기분 좋을 시청자는 없다.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공감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