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듀사, 조직을 부드럽게 할 수 있는 드라마 될까?

KBS가 새로운 시도인 금토드라마를 들고 나왔다. 그것도 어벤저스 급이라 불릴 만한 최강급 배우를 대동하고 등장한 것이다. 이 드라마는 KBS로서는 매우 중요한 드라마로 성공이 곧 기존 시스템을 파괴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기에 그만큼 중요하다.

기존 드라마 시장은 꼭 그래야만 하는 게 아님에도 월화, 수목으로 나뉜 드라마를 해왔고, 주말드라마로는 토.일요일로 정해 방송을 해왔다. 그러나 이 틀은 케이블인 CJ E&M이 완전히 깨부쉈고, 이 좋은 분위기에 숟가락 하나 얹고자 KBS뿐만 아니라 여러 방송사가 황금 시간대를 나눠 먹기 위해 진출 중인 시점이다.



KBS는 이번 기회를 꼭 살려야 하는 분위기다. 첫 시도여서 실패를 맛봐도 상관없을 지 몰라도 성공과 실패는 기존 낡은 틀을 바꿀 수 있느냐 못 바꾸느냐의 여부를 결정짓는 일이기에 성공은 필수적이다.

일단 성공만 한다면 이 새로운 황금 시간대에 지속해서 방송 편성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유리하거니와 방송 제작에 자유로움을 줄 수 있기에 그만큼 이 도전은 중요하다.

<프로듀사>는 KBS로서는 참 많은 시도를 담은 도전의 드라마이다. 예능국을 배경으로 했다는 점보다는 드라마국과 예능국이 힘을 합해 만드는 타영역 간 콜라보의 의미가 더 깊다.

드라마 스타 PD인 표민수가 연출에 참여하고 예능국에서는 서수민 PD가 나섰다는 점도 시선이 가는 점. 실질적 배경이 서수민 PD가 맡았던 <1박 2일>이라는 점도 눈길이 간다.

이 드라마의 주인공들은 대부분 눈치챌 수 있듯 KBS 예능국과 해당 PD들을 롤모델로 했다. 라준모 역의 차태현은 이 드라마에서 <1박 2일> 시즌4를 맡은 프로듀서로 등장하지만, 그의 캐릭터 롤모델은 지금은 떠났지만 나영석 정도로 보는 시선이 많다. 그러나 이 드라마의 배역상 성격은 현재 나영석 최고의 파트너가 된 이서진의 캐릭터와 비슷하다.



꼭 롤모델을 누구로 정했다기 보다 그 배경을 가져다 쓴 것으로 본다면 탁예진 역의 공효진은 서수민 PD를 롤모델로 잡고 있는 듯하며, 백승찬 역의 김수현은 현 <1박 2일> PD인 유호진을 롤모델로 했다고 봐야 할 것이다.

여기에 신디 역으로 등장하는 아이유는 그들과는 달리 10년 차 가수로 까칠한 역할을 맡아 등장한다. 아이유는 냉정한 연예계의 생리를 누구보다 잘 아는 캐릭터로 까칠함을 유지한다. 까칠하지만 인기를 유지할 줄 아는 도도함까지 갖춘 그녀의 역할은 언뜻 그녀와 안 맞아 보이는 역할이지만, 새로운 시도 차원에서 기대할 만하다.

<프로듀사>의 시작 시간은 9시 15분으로 경쟁작이라 말하는 <삼시세끼>보다 이른 시간을 택했다. 최대한 먼저 시작하는 방향을 선택했고, 그런 전략은 일단 통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좀 더 시간을 당겨 9시로 했다면 시간이 겹치지 않았을 것이기에 시청자를 위한 편성을 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아쉬움으로 남는다.



무엇보다 스타작가인 박지은 작가가 극본을 맡았다는 점은 무척 큰 기대를 주는 지점이기도 하다. 박지은 작가에 표민수 연출이라는 점은 드라마 영역에서도 크게 기대할 것이기에 신뢰할 수 있으며, 여기에 예능국이 협력했기에 좀 더 색다른 기대를 해볼 수 있다.

이번 편성은 KBS가 고정 개념의 토, 일요일 주말드라마가 아닌 금토드라마 영역에 참가한다는 점에서 기존 시스템을 파괴했기에 작은 놀라움을 주는 것. 또 성공을 거둔다면 기존 시스템은 분명 조금은 바뀔 것이고 자유로운 제작 환경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조직 차원의 기대감이 더 클 만하다.

<프로듀사>가 기존 KBS의 경직된 조직을 부드러운 조직으로 바꿀 수 있는 에너지가 되어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는 지점이다. 과연 그들은 창조적인 프로세스를 갖출 수 있을까? 이 성공은 그래서 조금 더 중요하다.



* 글에 대한 공감 클릭 응원은 사진 보시고 글 하단에서 부탁드립니다~ ^^*


[ <프로듀사> 제작발표회. 서비스 뷰 ]









KBS 금토드라마 <프로듀사> / 총 12부작

극본: 박지은 / 연출: 표민수

출연: 차태현, 공효진, 김수현, 아이유 등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공감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