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석 연기대상 문제없다. MBC가 문제일 뿐

728x90

이종석의 연기대상 자격은 문제 될 게 없다. 연기력도 충분했고, 작품도 성공했으며, 방송사에 이바지도 했으니 문제 될 건 전혀 없다. 그의 연기대상 소감이 짧아 불만인 건 불만을 가진 사람의 잘못일 뿐. 그의 잘못은 아니다.

<2016 MBC 연기대상>의 가장 큰 잘못은 사실 이종석이 아니라 MBC 방송사에 있다. 시청자가 불만을 터트릴 후보를 잔뜩 올려 인기상 투표처럼 만들었으니 잘못은 방송사에 있다는 것이다.


대상 후보로 오른 이름을 보자 하니 필자 또한 멍한 느낌을 지울 수 없던 건 사실이다. 이종석과 서인국, 김소연, 이서진은 이해할 수 있었으나, 한효주와 진세연이 오른 것은 상의 권위를 떨어뜨리는 일로 받아들여져 멍할 수밖에 없었던 것.

연기력에 있어 한효주와 진세연은 최우수상 근처에 가기도 힘든 인물인데 대상 후보에 올렸으니 시청자가 불만을 터트릴 만하다.

또 아쉬운 건 대상 후보에 올라야 할 배우 고수나, 이진욱이 빠졌다는 사실 때문이다. 이 둘은 자신의 역할을 100% 해낸 인물이다.

시청률이 좋지 않게 나왔다고 해도 후보에도 안 올린 것이 문제. 이는 좋은 작품보다는 시청률이 먼저라 생각하는 자격 없는 방송사의 문제이다.


이종석은 대상을 수상할 만했다. 2016년 MBC는 시청률에 있어 최악의 해를 보냈다. 무엇 하나 제대로 성공시키지 못한 상태에서 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이뤘고, 가장 성공한 작품으로 뽑아도 문제 될 소지가 없다.

이후 <쇼핑왕루이>와 <역도요정 김복주>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평일 작품은 좋은 성적을 거둔 작품이 별로 없다. 그 이전 좋은 평가를 받은 작품은 <몬스터>와 <캐리어를 끄는 여자>, <굿바이 미스터 블랙>도 있었지만, 시청률에선 만족을 시켜주지 못했다.

<화려한 유혹>이나 <한 번 더 해피엔딩> 또한 마찬가지이며, 황정음과 류준열의 <운빨 로맨스>도 기대감을 채워주지 못했다.


주말 특별기획 드라마의 경우 <결혼계약>과 <옥중화>가 장편 드라마로 방영했기에 이 두 작품에서 대상 후보를 냈어야 하는데, 당연히 후보로 올라야 했던 고수가 오르지 못한 것은 방송사의 선택의 문제라 시청자의 비난을 살 수밖에 없다.

묵직한 배우가 대상 후보에 올랐으면 시청자 투표가 조금은 더 문제가 되지 않았을 수 있지만, 자격 없는 한효주나 진세연을 올린 것은 시청자가 문제를 삼을 수밖에 없는 근본적인 문제.

한효주는 에서 과한 제스처와 대본을 읽는 듯한 발연기를 했고, 진세연은 과호흡증을 앓는 듯한 연기와 눈만 부릅뜨는 발연기로 극을 망쳤는데, 대상 후보로 올랐다. 시청자가 불만을 터트리는 근본적 원인이 바로 여기에 있다고 보면 되는 것.


이종석은 에서 자신이 소화할 배역을 충실히 해냈다. 누구도 그의 연기력을 두고 지적할 부분은 없을 것이다. 같이 출연한 김의성도 그의 연기력을 두고 불만을 보이진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지금까지 그 어떤 드라마에서도 발연기를 한 적이 없으니까.

따라서 이종석이 대상을 수상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 그를 비난하는 시청자는 그래서 잘못하는 것이다. 지금 비난할 것은 이종석의 짧은 소감이 아니다. 대상 후보를 깜 안 되는 인물로 채운 방송사가 비난의 대상이어야 한다. 또한, 인기 투표제로 만들어 놓은 것을 비난해야 옳다.

*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블로그 후원은 힘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