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수 2인자 처세술. 마냥 좋아할 수가 없다

박명수의 처세술은 2인자 타이틀을 갖는 것으로 시작한다. 붙을 수 있다면 간이고 쓸개이고 다 빼 주는 식이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2인자의 타이틀이 무색할 정도로 실력은 없다. 또 그럼에도 희한하게 그가 인기를 얻는 건 1인자의 이미지를 따먹는 전략이 성공하기 때문이다.

유재석이란 걸출한 예능인 옆에서 10년을 넘게 무사히 먹고살 수 있었던 건 그의 능력이라 할 수 있지만, 예능인으로서 실력을 따진다면 그의 인기는 이해 못 할 일이 분명하다.



언변이 좋은 것도 아니오, 웃기지도 못한다. 순간 애드리브도 꾸준하지 못하며, 자신의 주특기라 할 만한 능력이 없다.

유재석이 없으면 개그맨으로 살아갈 수 없음을 그는 누구보다 잘 알며, 한 프로그램에선 그 이야기를 애드리브라고 한 적도 있다.

<무한도전>과 <해피투게더>에서 유재석 옆을 지키는 것으로 개그맨 생활을 유지한 그는 이제 유재석 옆을 떠나는 것을 생각하는 듯 보인다.

유재석이 하는 프로그램은 정해져 있고, 늘리는 것도 자제하고 있기에 그로서는 새로운 돌파구를 찾는 게 시급한 때이다.

라디오를 진행하고 있지만, 현재 하는 프로그램에서 내려오면 갈 곳이 없다는 점에서 부지런히 신 1인자 기대주를 찾는 분위기다.


<김생민의 영수증>의 탄력을 받아 그가 메인인 프로그램 <짠내투어>에 함께해 수명 연장을 하고 있지만, 그 또한 시즌제든 종영이든 시기가 올 것이기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찾아 움직인 듯 보인다.

해당 프로그램은 <우리가 남이가>. 전현무와 황교익, 지일주, 상연(더보이즈) 등과 함께 MC 자리에 이름을 올린 박명수는 이 프로그램에서도 신 1인자 옆을 지키는 것으로 승부를 보려는 분위기다.

그 자신을 먹여 살릴 간판이라 생각하는 전현무에 기대는 모양새를 제작발표회에서 일부 보였기에 별 것 아니라고 보이는 시점이지만 짚고 넘어 가보는 것.

<우리가 남이가> 제작발표회에서 박명수는 전현무를 신흥 1인자 대열로 세우려는 노력을 보였다.

“작년에 M본부와 방송사 파업에 의해 상당히 힘들었다. 출연료가 거의 나오지 않았다”고 말문을 연 뒤, 이어 “전현무에게 사정을 말했더니, 형 힘들면 해줄게 하면서 사비를 털려고 했다. 정말 울뻔했다”며 1인자라 생각하는 이를 띄우는 것으로 자신의 존재감을 새기려는 듯 보여 약간은 황당함을 줬다.


가볍게 농담으로 받아들일 수 있으나, 그의 패턴으로 볼 때 자신의 옆 사람을 간판으로 세우려는 의도임을 가볍게 알아차릴 수 있기에 황당함이라 말하는 것.

그의 말이 가슴에 와 닿지 않는 건 그의 경제력이 그 정도가 아니라는 부분을 알기 때문이다. 이 말이 나오자 대중의 반응은 차갑다. 건물주이며, 아내가 의사이며, 자기 사업을 할 수 있는 경제력을 가진 이가 출연료도 못 받아 못 살 수준처럼 말하니 괴리감에 대중은 농담이라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분위기다.

농담일 수 있다. 같이 출연하는 MC를 좋게 이야기해주려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하지만 그가 걸어온 이력을 기반 삼아 본다면, 말하는 의도가 전현무 1인자 세우기와 더불어 자신도 새로운 옆집 간판을 걸려는 의도로 보여 개운치 만은 않다.


자신의 개그맨으로서의 능력과 MC 능력이 아닌 또 다른 숟가락 얹기 본능이라면 결코 좋게 보이지 않기에 비판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문제는 아직 전현무가 1인자 MC라 하기엔 부족하다는 점이기도 하다. 서로 위치 올려주기라면 이심전심 통하는 전략이겠지만, 그런 전략이라면 금세 들통 나 가파른 내리막길 행을 할 것이기에 그에겐 노력이 필요하다.

어찌 보면 숟가락 얹기 신공도 능력이니 그의 능력이 없는 건 아니겠지만, 개그맨이든 MC든 능력으로 밥벌이를 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질 수밖에 없다.

<사진=CJ E&M 제공>

* 여러분의 공감(하트)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1)

  • 지나가다
    2018.02.22 17:56 신고

    이건 그냥 박명수안티성 글이 다분한글이네요
    박명수가 애드리브가 없고 실력이없으면 유재석이있어도 못떳죠
    능력이있기떔에 유재석이 같이동료로 해서 둘다 승승장구할수있었고 유재석도 박명수없으면 보통 엠씨일뿐이지 진행말곤 뛰어난부분이없어요 박명수도 유재석이받쳐줘서 더잘된것도있지만
    워낙 개그적인 달란트가 뛰어나서 박명수는 누구와함께했어도 그의개그를알면 서로 시너지효과를 내는건데
    박명수는 유재석과 별개로 지금 타프로 싱글와이프도 시청률1위찍은적있고 짠내투어나 기타여러 프로에서
    주가되면서 리더로 이끌어가지 묻어가는 경우는 절대없었죠
    블로거주인장께서는 악의적인 기사가지고와서 펌하해서 그런건지 박명수를싫어해서 그런건지 의도가모르지만 좀 그렇네요 무한도전도 박명수 개그랑 연출이 돋보여서 성공한거죠

    • 거성
      2018.04.25 02:38 신고

      당근 옳으신 말씀 동감 ㆍ이런 악의성 글이 올라오디니 참 내~~~

  • 감정99%
    2018.02.25 14:27 신고

    그럴듯하게 구구절절 늘려써있지만, 납득도 하나도 안되고
    그냥 글쓰신 분이 박명수가 마음에 안드는 사람으로 밖에 안보이는 글이네요.

  • 2018.03.13 16:29 신고

    본인은 박명수C의 모든 활동과 진행에 전적으로 지지 합니다. 위의 의견엔 동의 하기 어렵습니다. 얘전부터 보아 왔지만 박명수의 상황 판단, 자기의 존제감을 알고 어떠한 상횡에서도 슬기롭게 해처 나가는 지혜롭고 명석한 처세술을 지녔다. 혹시 위 글 쓴이는 자신이 그러한 능력이 안되 열등감에 사로 잡혀 있는게 아닌가
    한번 자신을 뒤돌아 보는게 어떠실는지?
    남 잘돠는 일 보고 열등감에 사로잡히지 말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Please have active thout, but Passive.

  • 김동철
    2018.03.15 20:38 신고

    기사 말이 다 맞는구만 박명수 말고 유재석옆에 노태우가 와도 더 살렸겠다
    여기 덧글 올린 양반들 닉네임도 박명수 기사에서 많이 보이는 분들인데
    박명수 혼자 할때는 이승철 개인기 말고 뭐했나요?
    한 50명 돼 보이는 당신들은 대체 누구인가?
    한번 아이피 파볼까 싶은데
    이제 유재석도 박명수 챙겨주기 힘들지 않나? 자기 커리어에 흠나니까

    • 도인호피자
      2018.05.06 13:13 신고

      그래서 무도 옆에서 박명수말고 그렇게 탑급으로 뜬사람이 누가있죠?
      나머지 멤버가 유재석이 박명수랑만했나요? 주인장 블로거신가 ㅋㅋ신념 대단하네 그렇게 박명수닮은사람한테 돈이라도 뜯김? 지금 그리고 박명수는 유재석이랑 꼴랑 한프로 합니다 알고 지적이나 합시다

    • 어이털림
      2018.05.06 13:17 신고

      이분 말못함 그냥 박명수 안티라고 봐야되서 이봐요 그리고 박명수는 유재석 없을때 우씨로 유재석보다 더떴어요
      무도이전에도 이름알리고 스타반열에 올랐음 뭐만하면 유재석탓 그래서 유재석이 따른 개그맨할때 웃긴사람 예능인들 이름 대보세요 못불러요 절대
      서로 시너지효과 윈윈관계이지 어느한쪽이 손해보는 장사는 아님 연예계가 얼마나 냉정한데 이런 헛소리를

  • 2018.03.20 14:45 신고

    박명수 C 는 원래 꽁트 위주의 역할을 많이 했고 또 그게 전문 그리고 중요한 건 박명수씨는 게그맨 생활 하면서 힘든 상황이 거의 없이 지내 왔고 또 무엇보다 주목 할 부분은 소위 말해서 무한도전에서 1인자.2인자 만든것도 박명수 이고 다시 말해서 유재석이 반장 역할을 하니까,나름대로 그 역할을 존중해 주고 중추적 역할은 무도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줄거리를 리드 해 가는 역할을 훌륭히 함으로써,무한도전이 지금까지 국민들이 사랑하는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오는 중추적 역할을 해옴.
    무도에서는 유재석이 반장역할 받혀주었을뿐이고, 이제는 타 프로에서는 담당PD들과 함께 진행해.자신의 역할 진행해 나가고, 앞으로도 잘되어 가리라 믿고 있음.

  • 2018.03.20 14:45 신고

    박명수 C 는 원래 꽁트 위주의 역할을 많이 했고 또 그게 전문 그리고 중요한 건 박명수씨는 게그맨 생활 하면서 힘든 상황이 거의 없이 지내 왔고 또 무엇보다 주목 할 부분은 소위 말해서 무한도전에서 1인자.2인자 만든것도 박명수 이고 다시 말해서 유재석이 반장 역할을 하니까,나름대로 그 역할을 존중해 주고 중추적 역할은 무도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줄거리를 리드 해 가는 역할을 훌륭히 함으로써,무한도전이 지금까지 국민들이 사랑하는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오는 중추적 역할을 해옴.
    무도에서는 유재석이 반장역할 받혀주었을뿐이고, 이제는 타 프로에서는 담당PD들과 함께 진행해.자신의 역할 진행해 나가고, 앞으로도 잘되어 가리라 믿고 있음.

  • 곰돌이
    2018.05.05 00:24 신고

    글이 참 악의적이네 기분나쁘게 참 잘쓰셨구만

    • 기리보이
      2018.05.06 13:15 신고

      맞음 악의적으로 편파적으로 그냥 비판이 아닌 비난식으로 씀 ㅋㅋ재수털림
      개나소나 연예블로거하는세상 이런사람은 기레기 욕할 자격도없음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