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2일, 짜고치기는 사기수준

KBS의 대표 예능 프로그램으로서 20% 후반대의 시청률을 올리는 예능 <1박2일>이 매주 여행지를 다니며 각종 퀴즈나 상식을 통해서 게임을 하고 지역을 소개하는 컨셉을 취하고 있다. 날이 지나면 지날수록 시청률과는 별개로 그 재미가 떨어지는 현상은 너무 포맷이 오래 고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일 것이다.

이제 1박2일에는 강력하게 적수가 될 프로그램이 당분간 없을 정도로 무주공산에서 방송이 될 것이다. 패떴2가 나오면서 그야말로 시청률은 날개를 펼치고 비상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이런 희망적인 예상 속에서도 거꾸로 시청률이 떨어질 수 있음을 이 프로그램은 감을 잡지 못하는 것 같기도 하다. 상대 프로그램에 들어오는 진행자가 적수가 안 되는 인물들로 들어온다는 소문에 일단 1박2일은 안도의 숨을 내 쉴 것 같다.

더군다나 작년에 대히트를 친 시청자 투어가 이번 해에도 열린다고 하니 1박2일에 대한 관심도는 엄청난 것도 사실이다. 아직 이런 본격적인 시동을 걸지 않아서일까? 1박2일은 오히려 시청률이 떨어지고 있는 것은 약간 의아할 부분이 생긴다. 패떴1이 각종 스캔들로 인기가 사그라지며 종영을 결정키로 하면서 시청률은 1박2일로 기울었었다. 그런데 이런 현상이 몇 주가 지나고 나니 1박2일의 시청률이 떨어지는 현상이 보이고 있다. 물론 이것은 시청자투어를 하면 오를 일이다.

시청자투어는 무조건 흥행이 담보된 기획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1박 2일에게 위험은 언제든지 찾아올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상대 프로그램인 패떴은 이제 새로운 포맷을 들고 나오며 욕을 먹더라도 새로 욕먹을 거리를 찾겠지만, 1박은 기존에 유지되던 포맷과 조금씩 잘못된 설정들로 인해서 욕을 먹게 될 것 같다.

양반게임 중 짜고치기는 사기수준이다?!
1박2일에서는 8시 즈음에 시작하는 양반게임을 하게 된다. 이 양반 게임은 양반이 하인이 되는 팀에게 무엇이든지 소원을 말하거나, 하명을 하면 수행을 해야 하는 게임이다. 게임룰로 정해 놓은 것은 한 시간에 한 번씩 하인 쪽에서 게임을 제안할 수 있게 만들었다. 양반은 합당한 요구라면 그 게임에 응해야 하는 규칙이다.

먼저 게임에 이긴 팀은 강호동 팀이었고, 진 팀은 은지원 팀이었다. 양반이 시키는 일을 하인 쪽에서 하다가 서서히 바꿀 시간이 다가오고, 은지원은 잔꾀를 낸다. 그런데 바로 이것이 문제가 된다. 은지원이 제안한 것은 룰 중에 스태프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은지원은 스태프들과 짜서 게임을 제안하고, 일부러 틀려줄 것을 요구한다. 스태프는 도와주는 쪽으로 됐고, 강호동 팀에서 게임에 응하며 스태프를 고르면 그 스태프가 구구단을 틀린다는 것이다.

일단 강호동 팀에서 고른 스태프는 무조건 틀려줄 사람을 고르기 위해 은지원 팀은 강호동이 고를 것 같은 스태프들을 찾아다니며 틀려달라고 부탁을 한다. 부탁을 받은 스태프는 흔쾌히 응할 것을 약속했다. 은지원 팀이 미리 사주한 사람들은 각종 분야별 감독들이었다. 반대로 은지원 팀이 우선 자신의 팀으로 고르면 와 줄 것을 요구한 팀은 작가 팀이었다.


사기를 넘어 조작도 의심되다.
짜고치기를 함으로서 그들은 양반이 되려고 한다. 하지만 강호동 팀이 휴식을 취하다가 나와서 고른 팀은 역시나 단 한 명도 틀리지 않은 카메라, 조명, 음향, 지미짚 감독들 4명이었다. 바로 이 인원은 은지원이 미리 포섭해 놓은 감독팀이었다. 그런데 참으로 어처구니없게 어떤 우연히 정확하게 이 네 명을 정확히 찍어냈다.

은지원 팀이야 이 상황이 되니 당연히 좋을 수밖에 없었고, 모른 척 하며 자신들은 미리 얘기가 된 작가팀을 뽑게 된다. 정말 우스운 것은 어찌 우연이라도 감독팀과 작가팀을 맞출 수 있는가이다. 짜고치기는 은지원이 스태프들을 랜덤하게 포섭한 곳에서 멈췄어야 한다. 하지만 강호동 팀이 고른 것도 우연히 그 네 명을 정확히 집어냈다.

더 웃기는 것은 그렇게 강호동 팀이 감독들 네 명을 족집게 도사가 된 것처럼 찾아내는 것에서 발전이 되어 분위기가 약간 어설프게 진행이 되었다는 것이다. 은지원 팀은 강호동 팀이 눈치 못 채고 당했다는 차원에서 약 올리려 약간 거들먹거리는데 강호동과 이수근이 나란히 '아~ 왜 그러세요~'라며 표정을 짓는데 마치 이들도 알고 있었다는 듯 어설픈 반응을 보이게 된다. 뭔가 어설픈 행동은 자연스럽지 않게 마련인데 이들이 그런 모습을 자아냈다.

피디도 그런 말을 한 적이 있었다. 조작이란 있을 수 없다. 단지 그 멤버가 그 분위기에서 분량을 빼기 위해 혼자 자폭을 하는 경우가 있을지는 모르겠다! 라고 한 소리는 다 알고 있다는 소리와 매한가지 란 것을 시인하는 셈과 같다. 전에 구구단과 수도를 대는 부분에서 자주 틀리거나 누구나 다 알 수 있는 곳에서 틀린 것은 제작진이 시킨 것이 아니라 정말 몰라서 그렇게 대답한 것일 수 있고, 만약 추측으로 본다면 우리가 시키지 않아도 멤버 개인이 그런 행동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개인이 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는 것 아니냐! 란 말을 했다.

그렇다면 서로 마음만 맞으면 이런 상황들을 꾸밀 수도 있다는 생각까지도 해 봐야 하는 게 아닌가 싶다. 짜고치기 하는 것을 보면서도 피디가 입막음을 해 준다고 하고, 스태프들까지 일부러 틀리는 것은 설정상이라고 해도 문제가 될 것이다. 만약 미로 찾기나 서로 먼저 지점을 차지하는 선착순 게임이라면 트릭은 서로 쳐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성격이 다른 곳에서 스태프들까지 끼어서 연기자와 입을 맞추고 다른 팀을 속이는 것은 사기 수준이다. 그리고 사기를 눈치 챈 것 같은 사람들이 몰랐다는 듯 속아 넘어가주는 것 또한 이미 어느 정도 말맞추기가 된 것 아니겠는가!

패떴 또한 추측성 논란들이 많았었다. 그렇게 인기가 꺾이지 않던 패떴도 입소문이 나고서 시청률이 곤두박질을 쳤는데, 1박 2일이 무리하게 그 뒤를 걸어가고 있는 듯싶어서 보기가 불편하다. 지금까지 이런 저런 논란이 있었으면 PD의 입장으로서는 은지원이 시도한 짜고치는 게임을 저지했어야만 했다. 거기에 스태프가 낀다는 것은 기존에도 비슷한 일을 했다는 것은 아닌가 묻게 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굴렁쇠 소년 때도 이런 논란이 있었지만 그것은 오래가지 않았다. 하지만 자꾸 반복이 되다보면 시청자들은 아무리 잘 짜여 있는 설정이라고 해도 의심을 하고 안 좋게 볼 것이다.

* 여러분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죠~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89)

  • 이전 댓글 더보기
  • 배 아프지? 일박 까는 것들
    2010.02.06 12:44

    잘되는 방송, 잘나가는 프로 보니 배 아파서 주구장창 까대는 것들.

    비싼 밥 먹고 할짓 없는, 나이값 못하는 것들.

    • 거짓과 위선의 1박
      2010.02.06 15:20

      그런 네 들은 패떳 대본가지고 뭐 그리 깠냐? 한 번 1박 대본 논란이 온갖 기사에 한 3주 가량 뜨면 1박도 한 방이다. 거짓이 점점 드러나고 있으니...쯧쯔. 이중논리에 빠진 1박빠.

  • 거짓과 위선의 1박
    2010.02.06 15:17

    1박의 교묘한 연출이 결국 드러나는 군요/.하기야 예전부터 굴렁쇠소년 조작. 씨름조작 등 연출은 많았죠. 그러면서 감동 모드는... 재수 없다. 정말

    • 너는
      2010.02.07 01:39

      재수없는 방송을 봐주셔서 감사하네요 정말

  • 와 댓글 진짜 많네
    2010.02.06 15:20

    무도빠, 1박빠, 패떴빠 그딴거 다 필요없고 그냥 조용히 보면안될까...? 진짜 이런사람들 보면 만날 하는 소리지만 그만좀 하자 이제

  • 다그런거지머
    2010.02.06 15:28

    예전에 명동에서 일했을 때 한두번 뉴스에서 인터뷰 따는거에 나온적이 있었는데
    그것도 그냥 하는게 아니라 멘트듣고 가져갈만하다하면 저쪽에서 다시 걸어오셔서 말씀에 주세요...액션!
    머 구체적인 진행이 안 잡혀있다면 그 시간동안 찍지도 못하겠죠...많은 작가는 왜 필요하겠어요.
    하지만 저번회엔 좀 심하게 보이긴 했어요.
    스텝들과의 게임보다 비번 3자리까지 알아낸 YB팀이 곧장 은행으로 안가고 마지막까지 간 것이...
    실제 게임중이라면 3자리까지 알아내고 오늘 날짜라고 필도 팍 왔는데 은행에 안 갈 이유가 없잖아요.
    마치 끝까지 4곳 모두를 누군과와 친절하게 소개하기로 단단히 약속한 듯 하기도 하고...
    그렇다면 은행에 가려던 그들에게 마지막 장소까지 가야하는 이유를 제작진이 설명했어야 했겠죠.
    암튼 정말정말 식상하지만 아직은 너무 매력있는 프로그램이라 빠짐없이 본다지요.
    작년처럼 시청자투어가 이 프로그램을 다시 살릴 수 있으리라 생각 해 봅니다.

    • 그건...
      2010.02.07 01:46

      아무도 모르는 거죠 아니면 은지원의 예능감으로 OB팀이 이미 갔을것이다라고 생각하고 그런것일수도 있겠네요...
      암튼 님이 만약 그런 상황에 있었다고 생각해보세요ㅋ
      만약 저라면 이미 상황을 앞서있고 3가지 까지 얻은 상태무리하면서 그렇게 은행부터 가진 않을것 같네요ㅎㅎ

  • 글쎄요...
    2010.02.06 17:08

    짜고 치기라기 보다는

    일단 이승기가 포섭을 위해 동분서주할때 이미 그자리에는 대다수의 모든 스텝들이 자리하고 있었는데

    감독들에게 귓속말 한 것도 아니고 두루두루 말한듯 한데요..

    감독들 위주로 방송에 나온것은 편집과정에서 선택된 감독들에게 좀더 촛점을 준것이 아닌가......합니다

    스텝 매니저 등등 두루두루 말하고 강호동이라면 감독을 선택할 것이다

    그래서 감독들에게는 좀 조심히(정중히..조금더 시간을 투자해) 말하고 이게 편집시 반영된 것이 아닌가

    합니다.

    100%리얼은 힘들겠지요..아무래도..1박2일이 100%리얼을 추구하기는 한다지만 방송이라는 자체가 가지는

    한계성안에서 최대한 리얼함을 끌어낸다가 조금더 적당할듯 싶기도 하구요

  • 블로거들 단골메뉴
    2010.02.06 19:06

    잘나가는 아이돌과 유재석,강호동...
    이제 지겹네...
    대국민화합을 위해서라도 유재석,강호동 둘다 은퇴나 해라...

  • 2010.02.06 21:24

    아니 사람인만큼 사람마다 생각하는게 다르고 행동하는게 다른데 왜 그런식으로 말씀들을 하시나요.
    모든 프로그램이 그렇습니다. 모든 예능프로그램은 조작이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왜 생각을 못하시나요..

    제발 부탁인데 이런 사소한 것 가지고 예능프로그램을 욕하시거나 하지 마십시오.
    아니면 아예보지마십시오 왜 이런 글을 올려서 괜히 사람들 생각 망쳐놓으십니까?

  • dddddd
    2010.02.06 21:39

    저거 편집 한거 아님? 시간이 아까우니깐 강호동이 뽑을꺼만 편집한거 같은데..

    • 당연히
      2010.02.07 01:40

      편집이 있겠죠 님말대로

  • 제리
    2010.02.06 22:44

    1박2일 그냥 보고 웃자고 보는거 아닌가요? 저걸 조작이다 아니다 머리굴려가며 볼 필요가 있나요? 쟤네가 머리 굴렸다면 그냥 조금 더 웃겨보자고 그런걸텐데 그걸가지고 조작이다 아니다...백수보다도 할일 없으신 분들인가보네.....

  • ㄷㅇㄷ
    2010.02.06 22:48

    보기 싫으면 안보면 되는것이지
    조작이니 모니.... 뭐하러 그렇게 열을 내는지 모르겠네
    할일들이 그렇게 없나?
    서로 웃음 포인트가 다른거지 욕짓거리나 하고ㅉㅉ

  • 완전
    2010.02.07 00:40

    완전다른 분위기.. 패떳 조작논란일땐 그렇게 까고 물고 뜯더니 일박 조작논란 나니까 예능은 어느정도의 대본이 있을수 밖에 없다.......일박이 조작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너무 다른 분위기라 패떳이 좀 불쌍하네요..

    • 저기요...
      2010.02.07 01:43

      대본에 뭐라고 적혀있었는지는 아십니까>?
      강호동: 오프닝 한다.
      (그 다음 알아서 진행)
      이렇게는 아니지만 이런식으로 쓰여져 있었어요
      머 패떳을 싫어하는건 아니지만 패떳대본 논란은 엄연히 차이가있죠

  • 우물안에 개구리새끼들아!
    2010.02.07 01:34

    정신좀 차려라 이 대한민국 똥통나라의국민들아... 지금 이딴 프로그램 얘기할떄냐?... 명박이나 탄핵해 병신같은새끼들아 전쟁나가면 젤먼저 살려달라고 할새끼들이 말은존나게많네

  • 위로 드래그 좀만 올리면..
    2010.02.07 01:48

    휴.. 란 아뒤로 댓글쓴 분의 말씀에 동감이요!!

  • AAAA
    2010.02.07 09:26

    재밌으니까 상관없고.
    일주일에 볼만한 버라이어티가
    1박하고 개콘정도 밖에 없어서 탈이야
    하하 슬슬 복귀할텐데
    무도좀 어떻게 살려줘 제발...
    유재석 불쌍해서 원..
    최근꺼 몇달만에 살짝 봤는데 개판오분전

  • 썩은 시체전담반
    2010.02.07 09:34

    1박 2일에 시민 모니터 요원을 붙여 놔야데....

    촬영 준비과정부터 촬영 시작점 해서 촬영 과정 전부

    제작진(연출)들 따라 다니면서 지켜봐야 하는디...

    1박 2일 제작진들이 허락이나 해줄까? ㅋㅋㅋ

  • ㅇㅇㅇㅇㅇ
    2010.02.07 14:18

    1박이 대체 뭐가 재미있다는지 이해할수가 없음.
    약자를 향한 강호동의 윽박과 폭력, 억지가 뭐가 웃기다는건지..
    아무리 예능이라고 해도 잘못된것은 잘못된것이고,
    그런 장면들을 보면서 눈쌀 찌푸려야함이 마땅한데
    시청자들은 지적할 생각은 안하고 무조건 옹호하려고만드니....ㅉㅉ

    • 2010.03.18 17:13

      비밀댓글입니다

  • 까들은 그냥 무시
    2010.02.08 08:39

    방송에 방자도 모르는 사람들이 조작이다 아니다 떠드는 꼴이 참 우습네요. 어차피 글 수준이나 댓글 수준이나 현실과는 동떨어진 의견들이 많아서 그냥 패스하려고 했는데 1박2일에서 항상 스탭 대표로 나오는 사람들이 그 감독들입니다. 그래서 은지원도 예상을 하고 부탁을 한거고 강호동도 원래 했던대로 뽑은거죠. 방송이란게 당연히 어느정도는 틀이 있어야 하는건 당연하지만 다큐가 아닌 예능프로 중에 가장 리얼을 추구하는 프로는 1박2일입니다. 제주도에 상근이만 버려두고 촬영한거나 스탭들 야외취침 등 리얼의 증거를 찾자면 끝이 없죠. 아무리 이렇게 설명해봤자 까기 위해 달려드는 사람들을 설득하는건 소귀에 경읽기랑 똑같은 일이겠지만 유일하게 우리 부모님을 웃게 해주시는 프로라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저는 1박2일에게 항상 고마움을 느끼고 최고의 예능프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즐기려는 예능프로를 가지고 있어보이는 척 하며 무시하고 편가르기 해서 욕하려는 사람들은 딱 그릇이 그만한 사람들이죠. 팬들이 아쉬움을 지적하는 거라면 모르겠지만 무조건 욕하려는 안티들은 글만 딱 봐도 보입니다. 어차피 그런 읽을 가치도 없는 글들은 무시한지 오래지만 혹시나 조작이라고 오해하실 분들이 있을까봐 한마디 쓰고 갑니다.

    • 유재석짱
      2010.05.07 00:44

      니글 다읽는 사람없어 ㅋㅋ; 걍 꺼져

  • 2010.02.09 21:38

    복불복해도 결국 밥은 먹게 되어있고 1/2의 확률로 하룻밤 밖에서 자고 묵찌빠, 탁구, ,,등 게임 약간하고

    몇백씩 벌면서 고생은 다하는 것처럼 이야기하고 ~

    솔직히 1박 2일 멤버 자체만으로도 벼슬 아닌가? 어디서 고생은 .. 재미지

  • 아웅
    2010.03.18 17:12

    남자의 자격만 보고 1박 2일은 잘 안보게 된 1인으로써
    웬지 억지만 부리는 2시간이 싫어질때도...

  • 유재석짱
    2010.05.07 00:43

    아무튼유재석이짱이야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