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스쿨, TV 컴백이 가장 성공적

728x90
애프터스쿨이 '쇼 음악중심'에서 3rd 싱글 '뱅(Bang)'으로 컴백 무대를 가졌다. 이날은 쟁쟁한 선배인 '비(RAIN)'와 아이돌 걸그룹인 '시크릿'도 같이 컴백을 하는 무대이기도 해서 과연 어떤 팀이 자신의 색깔을 가장 잘 나타낼까 하는 마음은 결과적으로 '애프터스쿨'이 가장 빛나는 무대를 가졌고, 성공적인 무대를 보여줬다.

이런 저런 이유로 앨범 발매와 방송에서 복귀 무대를 가지는 것에 때가 안 맞아서 노심초사를 했을 가수들은 이번 무대로 한시름을 놓는 분위기다. 국가적으로 아직 끝나지 않은 우울한 일들이 많지만 그래도 각자의 분야는 돌아가야 하기에 이들의 무대의 재가동은 적절한 시기에 시작이 되었던 것 같다.

제 시기에 알맞게 앨범을 냈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었겠지만 비록 늦은 방송과 복귀 무대라고 해도 좋은 인상을 남겨주기에는 좋았던 방송이 되기도 했다. 약간 사회적으로 어수선하다 보니 가수들도 생각했던 것 보다 눈치를 보며 조금씩 끌며 손해를 많이 보기도 했다. 그 당사자들은 지금 한참 활동을 하고 있어야 할 '비', '애프터스쿨', '시크릿', '이효리' 등이 되어야 하는데 이효리는 앨범 발매와 발표의 시기를 놓치며, 거기에 설상가상 앨범이 사전 유출이 되는 안 좋은 소식까지 있었다.

그렇다면 어떤 가수가 이 시기에 가장 성공적이었을까? 라는 궁금증이 하나 생긴다. 이효리는 일주일 후에 무대를 가질 것을 예상을 하고 우선 비교대상에서 잠깐 제외를 하겠다. 그러면 남은 것은 세 팀이 나올 것 같다. 앞에서 이야기 했듯 '비', '애프터스쿨', '시크릿'이 그 대상이다.

순위는 시작이고 결과도 안 나온 상태라, 개인적인 판단으로 쓸 수밖에 없는 글이라고 생각하기에 주관적인 나의 생각을 적어본다면.. 제일 컴백 무대가 성공적인 가수 또는 팀은 바로 '애프터스쿨'이라고 말 하고 싶다.


일단 '시크릿'은 걸그룹 중에서 인지도 면에서 모든 떨어질 수밖에 없는 팀이다. 요즘 가수에게 주어질 판단 중에 가창력, 퍼포먼스, 상품성, 화제성 등이 존재할 텐데.. 시크릿은 화제성으로 볼 때 '한선화'가 '백지선화'로 예능 프로그램인 <청춘불패>에 출연하는 것이 전부고, 잠깐 시트콤에 나온 적이 있기에 그나마 조금 있긴 하다. 하지만 화제성에서 봤을 때 여타 걸그룹에 비하면 인지도는 주관적 성적으로 10% 정도의 화제 밖에 못 주고 있다. 시크릿 자체가 있다고 사람들이 생각을 하지 않을 정도로 관심은 거의 전무한 상태다.

그런 그녀(시크릿)들이 복귀 무대를 가졌다. 그런데 이 그룹에게는 매우 안 된 판단이지만 춤도 새롭지 못하고, 전체적인 무대의 퍼포먼스도 아주 일반적인 걸그룹과 같았다. 신생 걸그룹이 나와서 잠깐 하고 없어져도 모를 정도의 무대를 보여줬다. 시크릿이 보여준 무대의 춤은 이미 비욘세가 한 번 제대로 보여준 파격의 춤들과 다른 유명 가수들의 무대의 장면을 쓴 정도밖에 안 된다고 평가가 된다. 

재활용을 해도 뭔가 신선한 면이 없는 무대를 보여줬기에 춤도 그를 이용한 퍼포먼스도 빛이 나질 못했다.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흐름을 섞지 못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주제가 없는 춤만 추었다는 것일 것이다. 여기에 춤을 추기 위해 노래는 포기하는 모습으로 MR테이프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여줬기에 점수로 이들을 평가한다면 20점정도 밖에 못 줄 것 같다.

'비(RAIN)'의 무대는 어땠을까? 비는 전일 쓴 글로 표현했듯 음악적으로도 퍼포먼스로도 모두 몇 단계의 실력 저하가 된 무대를 보여줬다. 전혀 새롭지 못한 무대는 비의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실망하게 만들었다. 일단 노력면에서 자신이 직접 메이킹에 참여를 하며 열정을 보여준 것은 칭찬을 하고 싶다. 그러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공부를 통한 실력의 배양은 하지 못한 부분을 보여줬다.

비가 보여준 무대의 춤과 스토리가 없는 퍼포먼스는 프로그램 기획 면에서 황당스러울 정도로 민망한 기획을 보여줬다. '쇼 음악중심'과 'SBS 인기가요' 에서 보여준 비의 무대의 가창력과 춤 그리고 퍼포먼스는 점수로 줄 때 30점짜리 밖에 안 된다. 이런 실력으로 아무리 난다 긴다 하는 지명도를 가진 '비'라고 하더라도 음악적으로 평가를 받는다면 좋은 점수를 주기에는 무리라 생각이 든다.


'애프터스쿨'을 볼 차례다. 애프터스쿨은 이번 앨범 '뱅(Bang)'을 통해서 파격적이고 섹시한 언니 컨셉을 보여 주고 있다. 일단 이번 '쇼 음악중심'과 'SBS 인기가요'에서 그녀들이 보여준 무대는 참 많은 연습을 하고 나왔다는 것이 보여졌다. 마칭밴드 요소로 컨셉을 잡은 앨범의 시작곡이기도 한 'Let's Do It!'은 기가 막힌 모습을 보여준다. 많이 노력해야만 그런 모습들이 보일 정도의 내공으로 그녀들이 보여준 마칭밴드 모습은 뇌리에 강하게 박힐 요소를 보여주기에 충분했다. 많은 연습량에서 나오는 결과의 내공을 실수 없이 보여줬다.

시작이 워낙 파격적이고 노력이 많이 보이는 능숙한 마칭에 칭찬을 안 할 수가 없는 무대를 보여준 것은 그녀들을 가장 성공적인 복귀를 했다고 평가를 하게 만들어 줬다. 더군다나 '애프터스쿨'은 새 멤버인 '리지'가 합류하고 '유이'가 드라마 촬영으로 인해 화제성에서도 남다르다.

음악적으로 봤을 때 마칭밴드를 컨셉으로 한 'Let's Do It!'의 기본적인 백사운드가 어딘가 외국곡의 냄새가 좀 나긴 하지만 재창조면에서 점수를 많이 줄 수 있는 부분을 무대에서 보여줬다. 어떤 흐름을 가져와서 자신들의 오로지 '애프터스쿨'의 음악적인 부분으로 만들었다는 것이 좋아 보였다. 시작곡이 그 다음의 곡인 '뱅'을 연결해 준 것 또한 흥미롭게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애프터스쿨은 '언니 그룹'이라는 확실한 컨셉을 가지고 있기에, 제한되지 않은 부분을 보여줄 수 있다. 그녀들이 섹시한 음악을 한다고 해도 뭐라고 할 것도 없고, 퍼포먼스만을 중시하는 그룹이라고도 말을 못한다. 왜냐? 그들의 각자 역량은 이제 초반의 어설픔에서 벗어난 안정되어 가는 가창력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가창력도 없고 퍼포먼스도 없는 가수들에게는 오히려 이제 애프터스쿨이 모델이 될 만한 실력을 쌓은 가수의 위치로 오르는 것 같다.

처음의 어설픈 포지션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은 분명 화제성에서 유이의 활약과 졸업 시스템과 입학 시스템으로 물갈이 되는 점, 그리고 모델같이 쫙 뻗은 몸매와 외모 들이 이제 그녀들을 돋보이게 하는 요소로 다가오고 있다. 무엇보다 이들이 장수할 수 있는 그룹으로 가는 것은 박가희의 탁월한 퍼포먼스 유도 능력과 외모만 있는 그룹이 아닌 가창력도 이제 따라주는 그룹이 되었기에 가능하리라 본다. 실질적으로 지난 주말 끝부분 세 팀의 복귀 무대에서 가장 돋보이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녀들의 복귀 무대 점수는 70점 정도는 충분히 줄 것 같다. 스토리, 가창력, 퍼포먼스를 이제 조금 넣을 줄 아는 팀으로 되어가고 있는 듯하다.

* 여러분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