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가중계 비 인터뷰, 심한 자아도취증

가수 비(정지훈)가 드디어 자뻑 증세에서 최고라고 생각하는 단계인 '자아도취증'에 빠진 것 같다. 비는 KBS <연예가 중계> 프로그램에서 '스타줌인'이라는 코너로 자신을 알리는 인터뷰를 했다. 그런데 점잖고 예쁘장하게 인터뷰를 하는 것 같으면서도 자신의 모습에 흠뻑 빠져 있는 증세에 빠진 사람처럼 불편한 이야기들을 했다.

이미 '비'는 지난 KBS <승승장구> 예능 프로그램에서 자신의 스승이라고 하는 '박진영'을 한 단계 넘었다고 하는 발언을 해서 많은 욕을 먹었는데, 이번에도 그와 비슷한 말을 해 그리 좋지 않은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다. 이는 바로 먹기 좋은 떡처럼 바로 기사로 송부가 되어 퍼졌고, 어수룩한 인터뷰로 인해서 또 세간의 네티즌에게 많은 욕을 먹고 있다.

욕을 먹는 이유는, 자신이 대중 가수 역사에서 획기적인 일을 거둔 사람처럼 이야기를 해서 문제로 여겨진다. 이날 비는 "나의 가수 인생에서 결정적 노래는 2집 '태양을 피하는 방법'이었다"며... 당시 이 노래를 하는 무대에서 민소매 티를 찢었다고 한다. 그 당시에는 귀걸이를 해서도 안 되었었고, 규제가 너무 심했을 때였는데.. 제가 생방송에서 다 찢어 버렸다. 그 후 남자가수의 티를 찢는 규제가 풀렸다.. 고 말을 했다.

그런데 참 의아한 것이 있다. 비가 '태양을 피하는 방법'을 낸 2003년 에는 그렇게 큰 규제가 없었던 것으로 안다. 규제가 가장 심했던 시기의 끝이 거의 2001년 까지로 기억을 하고 있는데, 이런 말을 하니 좀 어처구니가 없음을 느끼게 해 주었다. 민소매 티를 찢어서 이제 후배들의 퍼포먼스에서 티를 찢는 것이 아무것도 아닌 일이 된 것을 자신이 시도해서 규제가 풀렸다고 하니 웃기는 것이다.

왜 이 말이 더 웃기게 들리냐 하는 것은 바로 그의 스승이라고 불리는 '박진영'은 그 보다 한참 전에 하의 속옷이 드러나는 비닐 의상을 입고 춤을 춘 적도 있었다. 그런데 엄청난 규제를 푼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 맘에 안 들 수밖에 없다. 그리고 중요한 사실 하나는 비가 민소매 티를 찢기 이전에 맨몸 퍼포먼스는 유승준이나 구준엽이 먼저 했다는 것을 알아야 할 듯하다.

한국 대중문화의 꽃을 피우고, 시대를 바꾼 아이콘이라고 한다면 이제 누구도 '서태지'가 아닌 사람을 생각하지 않는다. '서태지와 아이들' 그들이 바꾼 것은 한국의 음악적 흐름을 완벽히 바꿔 놓았고, 패션이나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 등 일단 젊은 세대가 시도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바꿔 놓았다.

말 그대로 이런 것이 변화의 아이콘으로 인정받는 것이지, 그저 티 하나 찢고 근육 드러나는 퍼포먼스 한 번 한 것으로 문화를 바꿨다는 듯 이야기를 한다면 소가 웃을 일이라고 생각이 든다.


비는 모를 것이다. 그 전 선배 가수들이 얼마나 힘든 무대에서 고생을 했는지 말이다. 모든 규제의 근원은 사실적으로 이야기 할 때 선배 가수들인 '서태지와 아이들'이 최전방에서 싹 갈아엎고, 그 후방에서 시대적으로 'HOT' 나 'g.o.d' 등 수많은 가수가 바꾸어 나간 것이 많다. 이는 댄스에 국한된 이야기를 먼저 한 것이고, 97~99년 후반 까지 록 가수들이 이런 역할을 수행하기도 했다. 특히나 기억할지 모르겠지만 록가수 '김경호'는 KBS의 심의에 걸린다고 긴 머리를 묶으라는 소리에, 록가수의 이미지였던 긴 머리카락 스타일을 질끈 묶고 헤드뱅잉을 했다. 그런데 여기서 '김경호'가 표현의 자유를 위한 혼을 빼 놓는 헤드뱅잉으로 '머리띠'를 자연스레 푼 일이 있었다. 일부러 푼 것이 아니라 '어 그냥 풀렸네~' 라고 상황이 된 것처럼 만들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방송사는 씁쓸했을 것이다. 사실은 더욱 더 머리끈을 풀으려 더 강하게 헤드뱅잉을 했다고 전해진다.

바로 이런 시도들이 사실상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자들에게 정당하게 요구했던 예술의 표현이었다. 규제에 있어서 부당함이 있던 것을 풀어가는 것이 뜻이 깊은 것에, 비는 이제 자신도 어느 이상의 인지도를 가진 아시아 스타라고 생각했는지 무언가를 주장하고 싶어지는 듯싶다.

'자기여서 가능했던 일'을 농담 섞어 한 말이라고 주장한다고 해도, 그런 생각들이 도전하는 자에게 나올만한 이야기는 아니라고 본다. 비는 이야기 한다. '이제 스승인 박진영을 넘어섰다', '어릴 때 타 볼 상은 다 타 봤다', '세계에서 유명한 스타가 되었다' 등 참 얼굴 화끈거리는 자랑을 은근히 하는 편이다.

두루뭉술하게 받아들인다면 사실 이런 말 안 해도 되겠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인지도 있는 유명인 100인에 한두 번 올랐다고 기고만장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정령 가치 있는 100인은 절대 될 수 없는 자격을 갖춘 사람이라고 말 하고 싶다.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아는 자, 실천하는 자가 바로 자격을 갖추는 것이지 스스로 자만감에 빠져 있는 사람이 잘 난 사람이 아니다.

물론 지금까지 힘들게 지냈고, 외로움과 싸우고, 고생을 했다고 하지만 그것은 그 위치에 올라서기 위한 모든 사람들이 겪어야 할 일이라고 생각했으면 한다. 자신이 이번 인터뷰를 통해서 한 말 중에 '진정한 스타는 수식어가 안 붙거든요. 그냥 비 그 하나가 좋아요'란 말을 생각해 보길 바란다. 이번 인터뷰에서 스스로 생각할 때 진정한 스타가 되기 위한 노력의 마음가짐이었는지를 생각해 봤으면 한다. 남들이 바라 본 이번 스타줌인 인터뷰는 심한 자아도취증을 앓고 있는 사람처럼 보인 것은 자명해 보인다.

* p.s : 오늘은 지방 멀리 다녀오는 관계로 부득이 발행 시간을 일찍 잡았습니다. 더욱 사랑해 주세요~ ^^

* 여러분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375)

  • 이전 댓글 더보기
  • 키위
    2010.04.19 09:53

    제가 느낀거랑 거의 비슷하군요...

    비가 해외진출하고 스스로 노력하는건 인정합니다
    그렇지만 그렇게 대단한가 싶은 생각은 저도 항상 하고 있어요

    콘서트를 봐도 글세요...
    노래가 뭔가 와 닿아야 느낄텐데... 음... 퍼포먼스는 괜찮은 편에 속합니다만
    거품물 정도도 아니고... 물론 사람마다 틀리겠죠... 제가 감성이 메마르고
    귀도 병신귀라... 잘 못들을수도 있겠죠.. 그런데... 스스로 객관적으로
    바라봐도 썩 ... 최고다! 라는 느낌은 안듭니다...

    블로그 글 발견해서 왔는데..
    읽어보니 저는 수긍도 많이 갑니다..
    그런데 여기도 어김없이 웬 반대글들이 이리도 많은지...
    뭐, 반대글 쓴다고 달라지는건 없으니까... 풉..
    주렁주렁 달아놔 봤자.. 어짜피 본문글 한번 더 읽게 만드는 거고..

    아니다!... 비는 완전 대박이고 현존 최고의 .. 그러니까 우리나라에서
    정말 손에 꼽는 몇 안되는 가수다... 라고 생각한다면
    끄냥 그러라고하죠 ...

    난 여전히 별로라고 생각하니까..
    글구... 인터뷰 보니까.. 그냥 자뻑증세가 좀 있던것 같던데..
    그게 아니라면.. 뭐하러 그런 말을 하지??

    ㅎㅎㅎ

  • 키위
    2010.04.19 09:53

    제가 느낀거랑 거의 비슷하군요...

    비가 해외진출하고 스스로 노력하는건 인정합니다
    그렇지만 그렇게 대단한가 싶은 생각은 저도 항상 하고 있어요

    콘서트를 봐도 글세요...
    노래가 뭔가 와 닿아야 느낄텐데... 음... 퍼포먼스는 괜찮은 편에 속합니다만
    거품물 정도도 아니고... 물론 사람마다 틀리겠죠... 제가 감성이 메마르고
    귀도 병신귀라... 잘 못들을수도 있겠죠.. 그런데... 스스로 객관적으로
    바라봐도 썩 ... 최고다! 라는 느낌은 안듭니다...

    블로그 글 발견해서 왔는데..
    읽어보니 저는 수긍도 많이 갑니다..
    그런데 여기도 어김없이 웬 반대글들이 이리도 많은지...
    뭐, 반대글 쓴다고 달라지는건 없으니까... 풉..
    주렁주렁 달아놔 봤자.. 어짜피 본문글 한번 더 읽게 만드는 거고..

    아니다!... 비는 완전 대박이고 현존 최고의 .. 그러니까 우리나라에서
    정말 손에 꼽는 몇 안되는 가수다... 라고 생각한다면
    끄냥 그러라고하죠 ...

    난 여전히 별로라고 생각하니까..
    글구... 인터뷰 보니까.. 그냥 자뻑증세가 좀 있던것 같던데..
    그게 아니라면.. 뭐하러 그런 말을 하지??

    ㅎㅎㅎ

  • 박지혜
    2010.04.19 10:49

    비가 거만해졌던 아니던 그건 개인이 느끼는 감정의 차이라고 생각해요. 무튼 요즘 블로그에 툭하면 비 이야기가 뜨는건 제 생각에 낚시질 비슷한거라고 봐요.
    어랏.. 비 얘기 포스팅 하니깐 사람들이 많이 보네.
    어랏.. 비 욕하니깐 더 많이 보네.. ㅋㅋㅋㅋ
    문득 이런 생각이 드네요 ^^
    낚지질 재밌죠? 원래 낚시가 그런 맛에 하는 거죠 ㅋㅋ
    그런데 물고기도 한 두번 속으면 신중해 지는 것도 알죠?
    뭐... 개인의 블로그에 사견을 쓴다는데
    누가 뭐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하지만 목적이 눈에 보이는건 어쩔 수 없네요.. 기분 상하셨다면 죄송해요.
    이것도 그냥 제 생각이니깐요. ^^ ;

  • 솔까말...
    2010.04.19 15:47

    방송 모니터는 했나 모르겠네...
    겸손함을 보이면 겸손한 척이라고 뭐라고 하질 않나...
    방송 좀 제대로 보고 삽시다. 승승장구에서 주변에서 몰아가니 그냥 농담으로 그렇게 던진 말인데..ㅉㅉ
    이건 뭐 말 한마디 잘못하면 매장 당하겠네.
    자신에겐 관대하면서 남에게는 왜 그런 태도를 보이는지

  • jk
    2010.04.19 16:09

    어느순간부터 시건방이 하늘을 찔렀음

  • 요즘의비
    2010.04.19 17:19

    요즘의 비는 확실히 예전에 모습보다 거부감이 들어요...그게 그사람의 자만함때문인지 어쩐지는 잘모르겠지만.....예전보다는 보는 시선이 불편해졌다는건 사실인듯싶네요

  • 2010.04.19 18:15

    그냥 비의 자신감이라 해두죠..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한 글 같아 찜찜하네여;;

  • 비도 이제 한물 갔군요
    2010.04.19 18:45

    이제 내리막일듯
    방송보니 완전 비호감
    그렇게 잘난척을 하고 싶으면 지팬들 앉혀놓고 할것이지
    왜 방송에다 대고해서 시청자들 비위상하게 하는지

  • 흐으으음...
    2010.04.19 18:52

    이제 그 잘난척도 그만 했으면.
    비 그만 좀 나대~~~~~~

  • 글쎄..
    2010.04.19 19:41

    솔직히 이글을 읽으면서 어이가 없네요
    박진영을 뛰어넘었다는 그 얘기는 승승장구에서 일종의 조크로 한얘기였는데 앞뒤 정황 딱 잘라서
    오해소지가 있는 말만 골라 적으셨네요
    예능에서 그저 재미있으라고 웃으면서 한얘기를 일일이 앞뒤문맥 잘라먹고 알맹이만 대문짝만하게
    기사화하는 떡밥 기자들과 다를바 없으십니다.
    그렇게 해서 피본 연예인들이 아마 수없이 많다지요?
    솔직히 비는 우리나라에서 현재 대형스타라고 부를수 있는 몇안되는 배우겸 가수 아닌가요?
    물론 평가적으로는 좋은 소릴듣지 못하지만 어쨌든 앨범은 낼때마다 화제가 되고
    그가 가는 곳은 어디든 그가 하는 행동 하나하나 화젯거리가 되는것은 사실 아닙니까?
    삐딱한 시선으로 보면 한없이 삐딱해 보이죠
    그리고
    비가 욕을 많이 먹었다고 하셨는데
    네이트기사나 다음기사나 네이버 기사나 여러기사들을 아무리 봐도 비욕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없던데
    대체 어떤 매체를 이용하고 계시는지..
    제 주위에서도 그저 멋있다고 난리던데 ..

  • 괜찮아
    2010.04.19 21:34

    저정도의 위치에 저만큼의 건방은 겸손한거죠.

  • 비가 요즘 약간 아슬아슬함
    2010.04.19 21:57

    워낙에 국내에서 월드스타라고 띄워주기도 하다보니 질문들 자체도 그런 방향이고...
    게다가 미국은 우리나라랑 다르게
    겸손의 미덕보다, 자신감과 자기 PR을 더 높게 쳐주는 분위기거든요.
    거기서 오래 지내다가 그런 가치관이 옮은 건지도 모르죠.

    하지만 비의 문제점은

    잘난척 쫌 해준 다음 바로 이어서 '농담이구요, 사실은...' 하며
    물타기&완급조절&수습 해 주는 센스가 부족하다는 거.
    보고 있으면 농담인지 진담인지 어정쩡해서 기분이 이상해져요.
    혹시 정말로 진심으로 자기에게 감탄해서 저런 말 하는 거 아닌가? 싶기도 하고...

    처음 한 두번이면 그냥 넘어가겠는데 그게 점점 반복되면
    그런 '자신감넘치는 발언'이 '거만함'으로 보이게 되죠.
    지금이 딱 그 두개의 아슬아슬한 경계선에 있는 거 같아요.


    솔직히 겸손함을 미덕으로 여기는 한국정서를 떠나서
    비보다 훨씬 더 인정받는 헐리우드의 월드스타들 조차
    시상식 자리나 인터뷰에서
    뻔뻔하고 코믹한 자뻑 감상소감 바로 뒤에 겸손한 멘트로 수습하거나,
    아예 첨부터 '이건 조크다 그러니까 농담으로 받아들여라' 하고
    과장된 제스쳐를 취하거나 하거든요.

    헐리웃 조차도 레알자뻑을 조심하는 편인데
    (그쪽 바닥도 자뻑질 한 스타는 코메디소재로 사용되면서 두고두고 까임)


    게다가
    비는 해외활동 하기 전에는
    겸손함, 그리고 고생끝에 겨우 성공한 노력파 이미지로 밀고 나갔단 말이죠.
    그러니까 최근의 바뀐 태도가 더더욱 안좋게 보이구요.

    신해철, 김구라, 이경규, 박명수같이 원래 독한 타입은 '나 떴다 내가 잘나서 그렇다' 라고
    제 입으로 거만한 멘트를 해도 그냥 웃으며 넘어갈 수 있겠지만
    유재석, 이승기 같은 겸손하고 수더분한 타입이 떴다고 '나 떴다 다 내가 잘난 덕이다' 라고 제 입으로 말한다면
    웃으며 넘기기 좀 껄끄럽겠죠? 그런 식으로..

    아무튼 비 스스로가 적정선을 찾아서
    자신감과 자만감의 조율을 잘 했으면 좋겠네요.

    • 이노을
      2010.04.19 22:04

      이분은 비에대해 많이 알고계신분인듯
      근데 비가 농담한후에 수습하는게
      미국에 자신을 높이는것과
      한국에 겸손이 애매하게 믹스되서그런거아닐까요?
      미국과 한국을 오고가다보니 그럴수도있다고생각함..

  • 이노을 이름 깜ㅋ
    2010.04.19 22:06

    비가 요즘 그런경향이 없는건아니에요
    하지만 비는 가수로서도 영화배우로서도 프로듀서로서도 난사람이잖아요
    비의위치정도면 방송에서 그런식의 농담이 욕먹을 위치는 아닌거같은데요
    진짜 까놓고말해서 비가 건방지다는사람들이 비처럼되면 어디 얼마나 겸손할지 기대되네요
    /아근데 레알 이글 솔직히말해서
    낚시? 아님 진짜 자기 생각임?
    그냥 작정하고 까려고 티안나게써논거
    아님 관심받을라고 제목으로 유도한거같은데 --

  • 콩콩이
    2010.04.19 22:47

    구준엽이랑 유승준이 공중파 생방송중에 옷을 찢었다는 이야기는 들어본적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당시에는 방송국 규제가 있었으니까요.
    비는 공중파 생방송중에 옷을 찢은 건 처음이었다라는 이야기를 한 것입니다.
    게다가 옷 찢은 일 때문에 방송국 높으신 분에게 불려가서 혼났다는 이야기까지 했는데
    작성자는 2003년에는 규제가 없던 시절이라며 왜 비를 거짓말쟁이처럼 몰아가나요?
    규제도 없는데도 방송국에 불러가 혼나나요?
    저도 그 방송을 봤는데 비는 옷찢은 에피소드를 이야기하면서 반응이 좋았다. 혼나긴했지만 그러면서 서서히 규제가 풀려나간거 같다. 이런 이야기를 했지 자기가 마치 선도자인것처럼 이야기하진 않았습니다.
    작성자의 논리가 이해가 가질 않는군요.

  • 누노
    2010.04.24 10:45

    겸손하지 못하다고 욕할건 없다고 봅니다
    안좋아하면 그만이죠..그래서 저도 비를 별로 안좋아합니다
    허나 태도가 자아도취 같다거나 겸손하지 못하다고
    욕할 건덕지는 전혀 없습니다

    • 2010.06.16 17:01

      내가 자아도취 이건

      자위도취이건 그건 나하나 문제지만

      연예인 이잖아 ㅅㅂ

  • 2010.04.24 16:53

    어느정도 동감하고 싶긴 해도.. 글 자체가 너무 악의가 실려 있어서 마냥 동감하기도 좀 그렇네요.

  • 일반인으로써....
    2010.05.25 05:43

    전 비의 팬도 ,안티도 아니고, 관심을 가져온 사람도 아닙니다.다만 그의 모습이나, 태도를 예전부터 TV에서 지켜보았습니다.(보고싶어서 본게아니라 방송에서 나오니 본거지만) 다만 그처음의 초심이 보이지 않네요. 그땐 상당히 열정이 넘쳐보였고,꽤나 겸손한 이미지였는데 지금보니, 그때의 모습이 보이지않더군요. 미국에서 영화찍고 왔더니, 인터뷰때의 모습이 완전 달라저 있더군요. 여유로워 보이는건 당연한거지만, 그이상의 소위 자뻑위주의 말을 많이 하더군요. 위에서 나온'박진영을 넘었다'부터 시작해서 '아시아에서 나는 최고다'라는 식의 말을 많이하더군요.솔직히 그의 업적이 정말 훌륭하다고는 못해도 한국 내수시장에서 할리우드로 진출한 몇몇안되는 배우로 볼때 꽤나 큰 업적이긴 합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매번 자랑을 밥먹듯이 하는건 비 밖에못봤습니다. 매번 자랑을 하고 농담이라고 하지만, 저는 그심리를 압니다. 자랑해놓고 농담이라고 하는건 그건 정말로 자기가 하고싶은 자랑이거든요. 다만 그런 자뻑위주의 태도를 버리고 신인때 보여주었던 초심을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 2010.12.26 16:57

    이 사람 비 안티임?
    참 부정적이구만...........
    설마 그런말들을 진심으로 햇다고 생각함?
    그냥 비 자체가 싫은가 봄....

  • 안티들 ㅗ
    2011.01.23 22:09

    안티인증도 아니고 논리적인척 글쓰지말고 싫다고 하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노출심하다고 규제했던게 그런발언이 겸손어쩌고 자뻑어쩌고 까지 이어진다는게 너무 억지스럽네요 ㅋㅋ
    자기가 가수도 아니고 비가 그렇다는데 ㅋㅋ 님이어떻게 그당시 가요계가 어떤지 알수있음??ㅋㅋ
    존나 웃기네 ㅋㅋ

  • 안티들 ㅗ
    2011.01.23 22:09

    안티인증도 아니고 논리적인척 글쓰지말고 싫다고 하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노출심하다고 규제했던게 그런발언이 겸손어쩌고 자뻑어쩌고 까지 이어진다는게 너무 억지스럽네요 ㅋㅋ
    자기가 가수도 아니고 비가 그렇다는데 ㅋㅋ 님이어떻게 그당시 가요계가 어떤지 알수있음??ㅋㅋ
    존나 웃기네 ㅋㅋ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