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골든벨, 강은비는 철저한 약자

728x90
스타골든벨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은 KBS2 TV에서 토요일 날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주 컨셉은 자신의 힘들었던 이야기들과 재미있었던 일, 장기 자랑 등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거기에 하나 더한다면 퀴즈를 통한 엉뚱한 매력 들을 보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워낙 토요일 같은 시간대 프로그램들이 인기가 있기에 이 프로그램은 그렇게 큰 시청률을 보이지 못했다. 더욱이 이 프로그램에서 밝고 무게가 잘 잡혀있던 시스템은 김제동의 활약으로 잘 잡혀 있다가, 모호한 기준으로 프로그램에서 하차하며 중심을 잃은 지 오래되었다. 이런 기간이 지나면서 스타골든벨은 김제동이 진행하던 초창기의 모습과는 확연하게 차이가 나며 변하기 시작했다.

김제동이 있었을 당시의 스타골든벨은 대스타를 모셔서 무엇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아니었다. 거의 철저히 마이너리그 예능인들과 가끔 화제에 오르는 스포츠 스타나, 그 외의 스타들이 잠깐씩 나오기도 했다. 초대 게스트라고 불릴만한 사람 빼 놓고는 거의 신인이거나 기존에 복귀하는 그룹들 이었다. MC가 지석진으로 바뀌고 상대적으로 구심점을 잃고 이리저리 역할 분담을 하다 보니 점점 주제는 알 수 없는 곳을 향해가는 쇼가 되어 버렸다.

이번에는 사실 별것도 아닌 일을 가지고 너무 크게 화제의 주인공으로 떠오른 스타가 한 명 생긴 것 같다. 그 인물은 '강은비'다. 강은비는 <스타골든벨>에 나와서 많은 이야기를 했으며, 그 과정에서 하나의 말이 폭로성이어 남들이 대충이라도 상상할 만한 인물이 나오게끔 연상 이미지를 준 것이 엄청난 욕을 얻어먹고 있는 것이다.

강은비의 잘못? 물론 잘못했다. 일단 잘못 한 것을 먼저 이야기 한다면, 그 사람이 정확하게 표현이 안 될 힌트를 줬다는 것이 오히려 잘못이다. 이왕 폭로를 하려면 그 스타가 빠져나가지 못 할 만큼의 힌트를 주는 것이 오히려 좋았을 것이다. 그런데 시청자들이 헛갈리게 되면서 이름에 오르내리지 않아야 할 사람들이 오르내리며 그들이 욕을 먹고 있다는 것에서 강은비가 욕을 먹는 것이다.

폭로토크는 이미 <강심장>이나, 기존의 <샴페인> 등이 유명 했었다. 이 프로그램들은 꾸준히 욕을 먹었던 프로그램이었는데 이런 부분을 <스타골든벨>이 걸러내지 못하고 안 좋은 것을 가져다 쓴 것은 큰 잘못일 수밖에 없다.

그런데 폭로토크를 하고도 이상하게 강은비는 자신이 피해를 입은 사람인데도 욕을 먹고 있다. 폭로토크를 한 프로그램이 욕을 먹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피해를 입힌 사람이 더 욕을 먹는 것도 아니고.. 이상한 풍경은 바로 강은비가 욕을 먹고 있다는 것이 보기에 이상하다. 물론 폭로를 했다는 것 자체가 욕을 먹어야 할 것은 있지만, 필요 이상의 욕을 먹는 것은 조금 문제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강은비가 조금만 욕을 먹어도 될 이유는 이해를 조금만 하면 알 듯하다. 처음에 윤은혜가 네티즌들로부터 지적을 받으면서 엄청난 욕을 먹더니, 시간이 지나면서 이수경을 향해가는 모습이 그려졌다. 그러나 사실은 이상한 방향으로 갔을 뿐인지 방송에서 강은비가 한 말은 이런 방향과는 다른 사실이 있었다.

먼저 '이수경'은 전혀 관련이 없는 사람인 것은 방송을 통해서도 나왔다. 이수경의 이야기는 <하늘이시여> 드라마를 자신이 할 수 있었던 찬스가 있었다. 그러나 이 드라마는 미리 이수경을 위한 드라마로 되어 있었다. 처음에 이수경이 무엇 때문에 안 맞아서 안 할 것이다~라는 소리를 듣고 들어가서 대본리딩을 4회까지 했는데, 갑자기 이수경이 이 드라마를 할 수 있게 되어 자신은 이 기회를 놓쳤다..!! 라고 말했다. 이 말은 서러움 보다는 기회를 놓친 아쉬움을 이야기 한 것이다. 이런 얘기를 하던 과정에 나온 이름이 이수경일 뿐이다. 이수경과는 같은 소속사이기도 했었던 강은비는 그녀와 관계가 나쁠 이유가 없는 관계였다. 그러니 이수경을 말 하는 것은 헛다리짚은 것이다.

그 다음이 '윤은혜'의 이야기다. 네티즌 수사대라고 하는 사람들에게 윤은혜가 지목이 된 것은 '톱스타' 이며, '같은 드마라를 했던 사람'이었다는 말 하나로 유추된 인물이다. 그런데 가장 뻔 한 유추를 할 수밖에 없는 사람을 강은비가 이야기를 했을지 그것이 의문일 수밖에 없다. 분명 이런 말을 할 때에는 딱 그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돌리지 않는 것이 이들의 패턴이었다. 너무도 쉽게 나올 기존 작품에서 찍을만한 배우를 대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것이다. 더욱이 강은비는 여자인지 남자인지도 안 밝혔는데 네티즌들은 여자일 것이라 대충 생각을 하며 한 사람을 잡고 있는 셈이다.

강은비가 철저히 약자인 이유?
질문을 받아서 대답한 것이 이렇게 커졌지만 주 요지는 '서러움'을 받은 일을 고백하는 것이었다. 강은비는 자신에게 대본을 던진 사람을 이야기를 했다. '나 보다 먼저 데뷔했는데.. 연기를 이렇게 못해?'라고 상식 이하의 행동을 한 힘 있는 스타에게 당한 서러움을 이야기 한 것이다. 지금은 톱스타가 아니라 강은비가 이런 서러움을 당한 시기는.. 지금도 스타지만 과거에도 자신보다 훨씬 인기 있는 스타였다는 것이다. 그러니 아무 말 못하고 그런 과정을 본 스태프조차도 오히려 피해를 당한 사람을 뺀 것일 것이다.

그런데 그런 서러움의 기억을 이야기 했는데 방송이 끝나고 난 이후 또 그 스타의 말로 인해서 대중들에게 서러운 소리를 듣고 있는 것이다. 강은비는 두 번이나 같은 인물로 인해서 서러움을 당하는 꼴과 똑같은 상황이 된 것이다. 비록 따지고 보면 자신이 연기를 못 했던 상황과, 또한 자신이 그 서러움의 기억을 다시 이야기 했던 것.. 자체가 스스로의 책임도 있지만.. 돌려서 생각하면 강은비가 철저히 약자여서 더 당한다는 느낌을 가져볼 수도 있다.

지금 상황은 강은비가 폭로 토크를 해서 엉뚱한 사람들을 욕 먹인다는 화살을 받으면서 욕을 먹고 있지만, 돌려서 생각해 보면 강은비만큼 약자로서 서러운 일도 없을 것 같다. 원죄를 저지른 톱스타는 방패 스타의 이름들이 가려주고 욕을 안 먹고, 피해를 당한 강은비는 자신이 당했다고 한 마디 한 것에 엄청난 욕을 먹는 것은 어찌 보면 참으로 억울할 일이 될 것만 같다.


이런 생각도 해 보게 된다. 강은비가 지금의 강은비가 아닌 인기의 정점에 있는 배우였다면 어땠을까? 그래도 이렇게 자신이 억울하게 당한 일로 욕을 먹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잠깐 해 보게 된다. 자신이 인기가 있다고, 혹은 나이가 많다고해서 자신보다 약자인 사람을 괴롭히는 행위는 욕을 먹어 마땅한 일이다.

강은비가 연기를 못 했던 것은 자신의 잘못이라고 인정하더라도 그런 부분을 제작진도 아닌, 선배도 아닌 사람이 남들 다 보는 앞에서 대본을 얼굴에 집어 던지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를 해 주지 못 할 상황으로 보인다. 그런데도 강은비는 사람들의 인기의 열매를 취할 수 없는 위치여서 그런지 자신이 당한 입장에서도 욕을 먹고 있는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피해를 입힌 사람도 아닌데 조금만 욕을 먹어도 될 듯하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이렇게 인기가 없고, 상대적으로 약자의 위치에 선 사람들조차도 억울한 욕은 먹지 않아야 할 것 같다. 자신이 인기를 조금 누린 스타라고 해서 남을 깔보고 자신 보다 밑으로의 위치에 놓으며, 대본을 던지는 그런 몰상식한 스타가 욕을 먹어야 한다. 누군지 모를 때 그저 누굴 것이다~ 라고 상상해 가며 욕은 안 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또한 강은비는 폭로토크의 수위를 조절 못해서 더 큰 화를 입은 연예인이 될 듯하다. 그 습성을 제대로 파악했다면 좀 더 노련하게 상황에 대처했을 텐데, 그렇지 못한 것은 그만큼 경력이 짧아서 일 것 같다. 약간 돌려서 생각해 본 결과로 '강은비'는 어쩌면, '폭로토크의 희생자' 이기도 하며 '인기스타의 행동에 당한 희생자'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너무 그녀에게 큰 욕은 안 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 여러분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