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니 키 발언, 유영석 얼마나 한심했을까

샤이니의 키가 강심장에서 근래 들어 유행인 MR제거에 대한 불편한 속내를 드러내 주목을 받게 되었다. 31일 방송된 '강심장'에 출연한 키는 아이돌에 대한 시선 중에 불편한 시선인 실력 없는 가수들이라는 말에 억울함을 호소하는 듯했다.

이날 말한 키의 말은 단편적으로 봤을 때에는 모두 다 틀렸다는 말을 하지 않겠다. 그러나 생각 자체가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 전체를 보지 못하는 키의 발언은 경솔하기 그지없었다. 물론 말 중에 틀리지 않은 부분도 있다. 그것은 몇 초를 나눠 부르는 것에 대한 실력 판단 여부에 대한 불편함의 호소였는데, 본 필자 또한 길이의 중요성을 실력으로 판단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키는 분명 생각지 못하는 부분들이 많았다.

MBC 뉴스에서 대중문화에 대한 현상들을 꼬집는 부분에서 약간 온당치 못한 판단의 근거를 '몇 초 가수'로 정해 놓고 방송을 한 부분에 있어서는 나 자신도 그렇게 공정하지를 못했다고 생각은 한다. 그러나 MBC 뉴스에서 지적한 것은 한 가수만을 부각시킨 것이 아닌 한 대중문화 전체를 놓고 이야기를 한 것이기 때문에 그 또한 인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

키의 발언은 개인적인 소견이었지만, 아이돌그룹에 대한 시선 중에 실력이 없어 보인다는 것에 불편함을 호소했다. 그러나 키는 전체 대중문화도 아니고 아이돌그룹에 대한 시선이 모두 그러할 것이다라는 가정 하에 자신, 오로지 자신이 실력이 없다는 평가를 받는다는 것에 신경을 쓰다 보니 그러한 비판을 개인에게 하는 것이라고 여기며 안 좋은 반응을 보인 것으로 보인다.

MR제거란 것은 그냥 태어난 문화가 아니다. 무엇보다 아이돌그룹이 인기를 얻고부터 판단의 근거에 애매한 상황이 생기고, 그러한 아이돌그룹을 좋아하는 문화에서 대중들이 자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서 스스로 판단기준으로 태동한 것이 바로 MR제거 문화다.

기존에 평론을 하는 일부 사람들에 대한 고정된 시선이 싫기도 한 현 문화의 세대들은 자신들이 직접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생각했고, 그것은 과학적인 근거인 MR제거라는 것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평론가들이 할 수 있는 근거가 지식과 개인의 감성들에 있다면, 요즘 세대들이 믿는 판단의 기준은 그들이 만들어 낸 스스로의 문화인 MR제거로 그 근거를 마련한 셈이다.

불편한 것은 당연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문화가 불편하다고 하는 것은 떼를 쓰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사실은 인정해야 할 것이다. 같이 출연한 사람 중에는 같은 팀(샤이니)의 민호도 있었다. 분명한 것은 자신의 멤버인 민호조차도 고음이 안 된다는 참으로 쑥스러운 말을 했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자신의 팀조차도 제대로 된 실력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MR제거라는 문화가 씁쓸해 진다. 언제부턴가 가수의 실력이 의심받기 시작하면서 가수에게 제일 중요한 반주를 제거한 채 비판하는 사람들!.. 가수에겐 슬픈 현실이다. 예를 들어 아이돌그룹 같은 경우에는 짧은 부분이 있고, 짧게만 부른다는 이유만으로 안 좋은 말씀을 하신다. 그것이 각자의 목소리가 따로 있고, 그 곡에 맞는지 안 맞는지 그런 것을 배제한 채 가수의 무대를 단편적인 시선으로만 보기에는 억울하다" <키의 발언>

샤이니 키의 발언 중에 잘못된 부분은 바로 실력의 판단 기준이 단지 MR제거와 몇 초 가수라는 기준에 대한 억울함을 토로한 것이 잘못되기도 했다. 대중이나 매체가 판단으로 세운 근거 중에 이는 단지 하나의 기준일 뿐이다. 속속들이 그들의 실력을 평가하기 위해 곡을 평가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현상에 대한 근거를 따로 둔 것일 뿐이다.

솔직히 말해서 요즘 아이돌 가수 20팀이 있다면 그 중에 실력 있는 가수들 몇이나 되는지 키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싶다. 누구나 다른 판단 기준이 있겠지만 본 필자 역시 실력 있는 가수는 다섯 손가락 안으로 뽑을 정도밖에 안 된다. 그러나 실력을 떠나서 상품성이나 캐릭터성으로 보려면 볼만한 아이돌 그룹은 분명 그 보다는 많다.

스스로 실력을 논한다는 것은 실력이 있는 팀으로 판단을 받고 싶다는 이야기일진데 같은 팀의 멤버조차도 고음이 안 된다는 말을 하고 있고, 선배 가수인 슈퍼주니어 일부 멤버도 노래가 안 된다는 말을 공공연히 말을 하고 있음에도 자신의 그룹이 실력이 있다는 판단을 받고 싶다는 것은 앞뒤가 안 맞는 말일 것이다. 키 개인적으로 실력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아이돌 그룹으로 향한 시선에서 실력이 없어 보인다는 판단을 하는 기준 전체와 대중들이 만들어 낸 MR제거 판단 기준을 불편해 한다는 것은 짧은 생각임을 알아야 할 듯하다.


사람이 많은 곳이니 분명 실력있는 사람이 있는 것은 당연했을까? 이 자리에는 자신이 철없는 불편함을 호소하는데 선배가수 유영석이 있었다. 대선배 가수이자 작사 작곡에는 이력이 나 있는 스타가 자리해 있었다. 그런데 이러한 철없어 보이는 불편함을 호소하는 후배가 그리 좋아 보이지는 않았을 것 같다. 물론 유영석은 그렇게 느끼지 않았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방송을 보면서 한 시대를 주름잡은 가요 문화의 실력가가 그리 기분 좋지는 않았으리라~ 생각이 든다. 우선 실력을 키워서 잘 부른다는 소리를 들어야 하는 가수들이 단지 시선이 불편하다는 것을 이야기 한다는 것 자체가 용납이 안 될 일이다. 그것은 유영석 뿐만이 아니라 그를 대하는 대중들이 더 불편한 일이다.

유영석이 불편해 하지는 않았을 지라도 그를 보는 대중들은 그러한 실력 있는 선배 가수이자 제작자인 인물 앞에서 후배가 이런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섣부르다는 생각을 했을 것이다. 키의 이런 발언은 자신들을 좋아해주는 세대들에게도 이해를 못 시켜 결국에는 다시 한 번 욕을 먹는 기회가 되었다.

오히려 가만히 있었으면 실력 없다는 소리를 안 들었을 터지만 말 한 번 경솔하게 해서 자신들의 실력이 도마 위에 오른 것 같은 기분을 준다. 키 자신은 개인으로 실력이 안 떨어진다고 주장을 할지라도 같은 팀의 개개인에게 초점을 맞추다 보면 결국에는 그리 자유롭지 못한 부분은 존재하기 때문이라도 손해라는 것이다.

어찌 보면 새로운 문화 속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돌로서 겪는 불편함의 호소겠지만, 그로 인한 인기는 자신들을 지탱해 주는 힘이었다. 섣부른 이런 말로서 욕을 먹고 있는 것은 자신이 만들어 낸 결과다. 그리고 같은 자리에 있던 선배가수 유영석에게는 이러한 배부른 소리를 하는 후배의 투정은 좀 한심해 보였을 것 같다.

* 여러분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6)

  • 이전 댓글 더보기
  • 2010.09.03 10:27

    키가 뻔데기 앞에서 주름잡은 격이네요~
    아이돌이니 이러한 일들을 통해서 좀 더 어른이 되어 가겠지요...
    좋은 글 오늘도 변함없이 잘 읽고 갑니다~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글쎄요..
    2010.09.03 11:33

    제목이 너무 노골적이시네요...이런제목은 유영석씨께 여쭤보고 적으시길 바랍니다.
    자기들이 비판받는 입장에서 저런얘길했다면,, 아마 팬들도 부끄러웠을껍니다.
    그치만 아이돌가수들중 몇안되는 실력있다고 듣는 그룹중의 한 멤버가 말했기 때문에
    그럴수도 있겠구나, 란 생각이 들게끔 만들었습니다.
    자신이 실력이없다고 평가받는것에 신경을 쓰다보니.. 이구절,, 정말 아이러니하네요.
    글쓰신분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그중 인정받은 그룹의 한사람인데 말이죠..
    자신이 MR이 두려워서 그렇다는것은 아닌 듯 하군요.
    자신에 대한 평가보다는 아이돌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이 불편하다는 마음을 내비춘거 같네요
    방송을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보셨으면 거만한 태도도 아니었고 아주 조심스럽게 자기 생각을
    말한것 뿐인데, 기자분들이 앞뒤 다 짜르고 내신 기사에 논란이 더 크게 일어나고 있는거 같네요
    이런 불편하게 시선끄는 제목으로 글을 쓰셔서 추천받으면 어디에 좋을진 모르지만,
    저도 나이 어려서 사리분별 못하는 10대,20대도 아니고, 아닌것은 아니라고 할수있지만,
    이글은 객관적인 입장에서 쓰셨다기 보다는 아이돌에 대한 편견이 지극히 있으신 분 같아서
    읽는내내 불편한것은 사실이네요

    • 근데..
      2010.09.06 22:54

      솔직히 저도 글쓴이의 생각과 비슷했는데요. 편집을 그렇게 해서인지 몰라도 키군발언 앞에 민호가 스스로 고음이 올라가지 않는다 라고 하며 굴욕을 개그로 희화하며 이야기했었는데요.. 그 뒤에 키군의 mr제거 발언은 음..

      개인적으로는 키군이 민호에게 한번 ?먹어봐라 뭐 그런느낌까지 들었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요즘 아이돌음악에 기계음이 너무 많아 본목소리가 어떤건지 가끔 궁금할때도 있습니다.
      아무튼 방송보고 씁쓸하면서도 웃긴건 왜일까요? ㅎ

  • 2010.09.03 12:57

    실력이 있고 없고는 시청자들이 너무 랄아시는 것 같아요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가수는 외모보단 실력있는 가수겠죠

  • 물론 키군의 말이 틀린 건 아님니다만.....
    2010.09.03 15:12

    물론 가수 이면서 노래가 의심 받는건 억울 할 수도 있겟져... 하지만 요즘 아이돌의 노래에는 가창력, 노래 소화능력, 음색. 등 노래의 퀄리티를 증명할 수 있는 요소가 없는 것 같아요. 요즘 뭐 후크송이다 기계음이다 다 노래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이라 대중들은 생각 하는거져. 또한 비주얼과 퍼포먼스을 중시하는 문화도 아이돌 문화의 일부분이고여. 이게 대다수의 아이돌 그룸에 해당 된다고 생각하고요. 그러므로서 너무 대중화된 아이돌 문화가 가요계의 질을 하향시켯다는 것 같군요..

    그리고 윗분, 잘 부르른 다는 아이돌 맴버들 그놈 이 그놈이라는 건 반박하고 싶습니다. 물론 너무 보편화된 아이돌 그룹중에 잘 불러 봣자 얼마나 잘 부를까라는 생각을 하고 싶을 수 있겟지만 그들도 아이돌그룹 속에서가 아닌 실력있는 가수들 속에서 경쟁 했더라면 이들도 지금보다 더 인정 받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저의 생각 이었습니다.

    추신: 생각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 왜 아이돌에게
    2010.09.03 17:27

    MR제거 영상이 나돌고... 4초가수라는 비판을 하고 있는지...
    왜 언젠가부터 가수의 실력에 의심을 가지기 시작했는지.
    그러한 의심을 가지게 만든건 아이돌 그룹이라는걸...
    기획사와 아이돌 스스로가 먼저 인지하고 고민하지 못하고

    가수가 노래를 잘 부르는건 당연함에도 불구하고...mr제거 했어도 잘부르면...
    와~~ 잘 부른다고 칭찬 받는 현실이...안타깝기도 하고..
    아이돌 가수들 각자 스스로 부끄러워해야할 일 같습니다.

  • 지나가는.
    2010.09.04 07:00

    이수만이 시켰네 뭘..

  • 이현정
    2010.09.04 14:17

    다 대본보고 짜준내용 아닌가요?

  • 2010.09.05 11:05

    키가 그런발언을 한 이유는 아마 아이돌이 단지 가수로 보여지는것 보다는 퍼포먼서로 보여지길 원해서 그런거아닐까요?
    아이돌이란것도 사실 어떻게 보면 하나의 장르인데 같은 기준으로 보고 유영석씨가 한심해할꺼다~ 라는 표현은 좀 아닌것 같네요.
    아이돌들이 유영석씨 노래를 잘 소화해내기 어려운 것처럼 유영석씨도 춤추며 노래를 부르는 아이돌장르의 퍼포먼스를 소화해 내지 못할텐데요
    표현이 꼭 "요즘 애들은~쯧쯧" 하는 보수적인 노인분들같네요ㅋ
    해외에 가면 퍼포먼서! 아티스트! 하면서 추종받을만큼 대단한 실력의 아이돌들이
    유난히 우리나라에서는 무시당하죠
    한국대중가요가 한장르로 치우치는게 보기 불편한 분들의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사람들중에 음반한장 음원한곡 사는사람이 있기는 한지 의문이네요

    • 대체 어떤...?
      2010.09.06 22:56

      어떤 아이돌그룹이 추종받을만큼 대단한가요??

    • 그예
      2010.09.07 22:05

      샤이니가 그 예이지요.방송에서 앞서 이승기군이 말했듯이 샤이니는 mr제거를 통해 실력이 확인된 아이돌이니까요.

  • 아..정말
    2010.09.07 01:21

    제목 정말 마음에 안 드네요...
    대본 짜준 걸 텐데 그렇게 말하시면 섭섭하죠...
    음 님의 말씀대로 굉장히 말투가 보수적이신...
    아이돌은 10대들의 우상 이라는 뜻인데..!!!
    키는 나름대로 억울한 감정이 있어서 그럴 거예요
    솔직히 춤추면서 노래하는 게 좀 힘든게 아니잖아요
    그리고 아이돌들이 아무리 가수로서의 노래 실력이
    별로라고 해도 다들 기본적으로 몇년씩은 고되게
    트레이닝을 받았을 텐데...
    그리고 아무리 민호가 자신이 실력이 없다는 것을 인정했다는 발언을 했지만!! 그게 민호잘못은 아니잖아요
    길거리 캐스팅으로 뽑혔는데
    다 얼마나 노력하는데!!
    요즘 뜨는 아이돌들이 그냥 뜨는게 아니잖아요!!
    그렇게 열심히 준비하고 피곤하게 하루하루를 보내는데
    억울함은 호소할 수 있어야죠.
    유명한 아이돌만큼 고생하면서 트레이닝 받고 매일매일
    연습하고 스케줄에 둘러싸여서 잠도 제대로 못자고
    하루12시간 이상 카메라 앞에서 촬영해보신 분들만
    욕하세요!

  • 오징어 쌈빱
    2010.09.09 17:09

    고음이 잘 올라가는 것과 실력이 없는 것과는 전혀 별개의 문제임

    얼마나 악보에 맞게 파트별로 나눠서 정확하게 부를 수 있느냐

    없느냐가 관건임 음이 높게 올라간다고 해서 반드시 정확하게

    부른다는 보장도 없음을 알아주시길... 물론 고음이 높이 올라가는것과

    실력이 전혀 무관하다는 것은 아니니 오해하지는 말기 바랍니다.

    전 그렇게 MR제거를 하면서까지 아이돌 음악에 대해 불편함을 드러낸다면

    차라리 조수미와 같은 오페라 음악이나 클래식 연주회나 클래식 음악을

    들으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아이돌 음악을 기존 트롯이나 클래식과

    분명 다른 색깔의 음악임을 아셨으면 합니다. 듣는 음악보다는 보여주는

    음악이라는 점이 가장 큰 차이죠. 오페라 가수처럼 가만히 서서 부른다면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아이돌 음악에 열광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아이돌 가수는 예전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랬겠지만 가창력에 승부를 거는

    그룹은 SG워너비, 먼데이키즈 등 몇 몇 발라드를 주로 하는 그룹 빼고는

    없습니다. 얼마나 댄스와 노래가 적절히 조화를 이루느냐 얼마나 파워가 넝치면서도

    그 그룹의 색깔을 보여줄 수 있고 그러면서도 새로운 춤을 앨범들이 새롭게 발표될

    때마다 새롭게 적용시킬 수 있느냐 하는 것이 우선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아이돌의

    음악이 형편 없이 수준이 떨어진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습니다.

    오페라 음악처럼 뛰어난 실력을 갖추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앨범 전체를 들어보면

    굉장히 정성이 들어가 있다는 생각은 합니다. 댄스를 주로 하는 아이돌그룹이라해서

    아무렇게나 오징어 굽듯이 대충해서 녹음하고 앨범 내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핵심은 아이돌 음악은 가창력 그 자체로만 판단하기는 실력을 가늠하기 어렵고

    가창력과 팀워크 리듬, 춤의 색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zzz
    2010.09.11 10:27

    유영석도 아니면서 자기가 유영석인줄 아시네요;;

  • zz
    2010.09.11 21:36

    키가 한 말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계신 지..그리고 유영석과는 더 뮤지트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mr없이 오로지 밴드세션으로 열 곡가량의 노래를 잘 해냈으니 한심하게 생각할 일은 없겠네요

    키가 말한 건, 엠알제거를 함으로써 가수의 실력을 평가해야한다는 그 상황 자체가 씁쓸하다고 한 거 아닌가요? 이건 당연한 사실이 아닌가. 언제부터 가수가 노래를 잘하고 못하고를 평가하게 됬는지..가수라면 노래를 잘하는 건 당연한 건데. 가수의 생명인 엠알을 벗겨내면서까지 그 가수가 노래를 잘하느냐 못하느냐를 보는 상황 자체가 씁쓸한 건 연예인인 저 아이가 아닌 일반인인 제가 보기에도 그렇네요. 참 이런 당연한 사실을 가지고 왈가왈부하는 상황도 우습고, 저 아이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제대로 알아듣지도 못한 채 'mr제거' '씁쓸하다' 따위의 몇몇 단어만 주워먹고 이리저리 지껄이는 사람들도 참 우습네요.

    아주 최근의 상황으로 예를 들자면, 환희가 저번 앨범 타이틀곡을 들고 나왔을 때, 비보이 출신인 만큼 퍼포에 욕심을 좀 냈더라구요. 그것때문에, 흔히말하는 선택형 라이브를 했었는 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금 헉헉대는 감이 있었죠. 환희가 추는 건 일반 아이돌이 추는 춤이라기보다 비보이 댄스에 가까웠으니.. 그럼 환희의 무대에서 엠알을 벗기면 어떻게 될까요. 아주 한심하겠죠 노래는 거의 하지도 않고 헉헉대기 바쁘고. 그렇다고 환희의 실력이 우습다고 할 수 있나요? 오로지 두 귓구멍으로 들어오는 mr제거 아 정확히 ar제거본을 듣고서 환희의 실력이 이 정도밖에 안되군, 하고 판단할 수 있냐는 말입니다. 키가 말하려고 했던 건 이런 상황이겠죠. 오로지 단편적인, 환희가 이번 무대에서 뭘 중요하게 생각했고, 어떠한 무대를 했느냐 따위는 배제한 체 그저 스피커 밖으로 나오는 그 소리만을 판단하는 그런 상황.

    그리고 엠알제거에 대해서 얼마나 아시는 지 묻고싶네요. 엠알제거는 애초에 그 가수의 실력을 확인하기 위해서 생겨난 게 아니네요. 대중들은 엠알제거본이 그 가수의 실력을 말해준다고 하지만, 위에 제가 언급한 상황처럼 엠알제거는 실력을 보여주는 게 아님. 그 가수가 그 노래를, 그 무대에 서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 가를 보여주는 것이고 샤이니는 엠알제거를 통해서 그 노력을 인정받은 것이지 그들의 가창력을 인정받은 건 아니죠. 샤이니 중에서 자신의 컨디션이나 주변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가장 안정된 라이브를 하는 건, 샤이니 내에서 리드, 메인보컬을 맡고있는 온유, 종현이 아닌 키입니다. 키는 글쎄요, 아직 가수라고 하기에 실력은 모자람 근데 엠알제거에서 가장 안정적인 라이브를 보여준 건 키구요. 그렇다고 키가 가장 노래를 잘하는 멤버라고 할 수 있나요? 엄연히 정엽, 휘성, 김연우 등이 인정한 종현이 있는 데? 엠알제거는 이러한 상황을 담지 못하고 그 한계를 보입니다. 다만 대중들은 이러한 사실을 배제한 체 엠알제거로 실력을 확인할 뿐이죠. 키는 이러한 상황까지 봐야함을 말한 거고, 전 매우 공감합니다. 평소에 엠알제거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으니깐.

    아이돌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으로 눈을 막으시고 귀를 닫으시고 무슨 글을 쓰시겠다는 건지?ㅎㅎ그냥 아이돌이 한마디 하니까 우선 반박하고 봐야겠다, 뭐 이런건가?

    • ZZ
      2010.11.26 11:38

      저도 님에 한표 ..진짜 말의 뜻을 제대로 이해하시든지.. 유영석님이 방송에서말한것도 아니고 인상을 지은것도아닌데 왜 가만이 있는 유영석님까지 걸고가는지 ..참 키가 노래를 못하는것도 잘하는것도 아니고 아직 올라가는 단계인데 꼭 이런식으로만 글을써야하는지 ..
      키군은 그냥 엠알을제거해서 듣는 자신들이 힘들이며 녹음도 하고 했는데 라이브면 당연 퍼포먼스때문에 힘이 든데 꼭 엠알제거로 평가하고 ,그렇게 비판적으로 봐야하는지 그거에 대한 자신에 생각일뿐이지.. 너무 님의 제목은 많은사람을 걸고넘어지려했네요 참ㅋㅋ 우리나라만 왜 이런 영상과 가수를 까는글이 더욱 많은지...

  • 즐거운 인생
    2010.09.20 19:37

    성량이 커 소리만 내지른다고 노래 잘한다 노래 좋다라고 말할 수는 없겠죠. 잘 아시겠지만요
    지금 가요시장이 젊은이들 위주로 흐르고 , 여러명이 한 팀이 되어 노래 부르고 춤추고 하다 보니
    파트가 나눠지는 거 같아요. 가수가 되기 위해 학교생활도 어느정도 포기하고 열심히 연습하고 노력
    했던 그것들은 생각하지 않고 눈에 보이는 대로 평가(?)한다는 건 안된다고 봅니다. 물론 자신들이
    좋아서 하는 거겠지만요.더 많이 발전 할 수 있는 젊은이인거 같은데,그리고 라이브로 노래 할때도멋지게 소화하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아 보이던데요.

  • 윤슬
    2010.10.17 12:07

    이 방송을 정말 처음부터 다 보셨는지 묻고 싶네요.

    key가 저런 말을 하게 된데에는... 먼저 mr제거에 대한 얘기가 나왔고, 샤이니는 mr제거의 호평의 대상이였습니다. 혹평이 아니라 호평이요. 루시퍼라는 곡은 라이브를 하기에 굉장히 어려운 곡임에도 불구하고 샤이니는 코러스, 화음, 애드립까지 다 라이브로 소화냈죠. 이때문에 혹시 립싱크가 아니냐는 의혹을 받게 되었고, mr제거로 인해 그 오해를 다 풀게 됐습니다. 즉, key발언은 자신이 실력없다는 평가를 받은데에서 나오는 불평이 아니였습니다. 샤이니는 이미 mr제거를 통해 5초가수에 해당되지 않을 뿐더러, 실력파라는 이미지를 얻게 된 후니까요.
    그리고 key가 저런 발언을 한 것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저 시기때엔 대부분 네티즌들은 가수들의 실력을 mr제거로만 평가해 왔으니까요. 그러니 이미 실력으론 따질 수도 없는 발라드 가수들의 mr제거까지 나와 이슈가 되던 적도 있죠.. 발라드 가수들의 mr제거라.... mr제거는 어느새 아이돌의 실력 검증이 아닌 모든 가수들의 실력 검증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게 되었어요.
    그리고 유영석씨의 경우, 유영석씨가 케이블에서 진행하는 뮤지트. 라는 프로그램에 샤이니가 나온 적이 있습니다. 그 프로그램을 보신다면 유영석씨가 샤이니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아실 수 있을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샤이니는 음악평론가들이 주목하고 있는 그룹 중 하나입니다. 텐아시아 차우진씨부터 시작해서 많은 분들이 샤이니의 실력에 대해서 음악에 대해서 많은 말들을 하고 계십니다 때론 혹평이 나오기도 호평이 나오기도 하죠. 이는 적어도 샤이니가 그들의 평가를 받을 만큼의 실력은 된다는 말입니다.

    어느 잡지에서 과소평가 되고 있는 아이돌. 하면 항상 샤이니가 뽑힌다고 합니다. 그리고 샤이니의 앨범 수록곡들을 다 듣고도 샤이니를 그저 그런 아이돌의 한 그룹으로 치부하는 사람들은 본적이 없네요. 이승환,김범수,박효신,김연우,정엽,소찬휘, 등 많은 분들 대가수들 또한 샤이니의 곡 소화력에 대해 칭찬을 해주셨는데.... (참고로 샤이니가 옆에 있어서 칭찬한게 아니라 본인들 인터뷰나, 라디오에서 관심가는 가수가 있냐는 질문에 샤이니를 언급했습니다.)

    제가 하는 말이 당연히 팬의 쉴드로써 치부될 수 있으나 한번 생각해봐주셨으면 하네요. key가 왜 저런 말을 했는지의 배경을. 단지 아이돌가수가 대중들의 mr제거 문화를 비판했다고 해서 삐딱한 시선으로 볼 게 아니라요.

  • 그런가
    2010.11.01 10:54

    가수 가 엠알제거하는 상황을 문제로 보고 있는것 같은데요.
    키에겐 억울한 일일수도 있으나 요즘 워낙 아이돌 가수가 많이 나와서
    누가 가창력이 있고 없고 표현력이 있고 없고
    이런걸 떠나 퍼포먼스만 중요시 하는 아이돌가수가 워낙에 많이 나와서 그런거 같습니다

  • 2010.11.18 11:07

    키가 말한 mr제거에 대한 의견의 요지를 잘못 파악 하신듯하네요.
    게다가 밑도 끝도없이 한심이라뇨. 이 부분에서 좀 웃어도 될까요?
    또 보는 시청자들이 대선배앞에서 그런 말을 하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한다라...
    님께서는 관심법을 쓰고 계신가보죠?
    님의 의견은 전부 님의 가치관과 님의 시각으로 만들어진 지극히 주관적인 소견에 불과한데,
    마치 그럴듯하게 대부분의 생각이 그러하다라는 식으로 말씀하고 계시네요^^
    번데기 앞에서 주름잡는다는 말은 저런 상황에서 쓰이는 게 아니죠.
    물론 유영석님과 비교하기엔 까마득한 후배에 불과하다 할지라도 키도 엄연히 가수고 프로입니다.
    다른 가수의 의견에 사족을 단것도 아니고,
    본인들이 중점이 된 mr제거에 대한 소신있는 의견을 말한 것이 과연 번데기 앞에서 주름잡는 꼴일까요?
    키는 mr제거 자체를 부정하고 반대한다기보단
    방송에 나와서 3~4분이라는 시간동안 꾸며진 무대를 즐기기앞서
    무대 전체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 mr제거라는 수단으로 무대 전체를 매도하는
    그런 과도한 주객전도의 사태를 씁쓸하게 생각해서 저런 말을 한것입니다.
    그저 자신이 가순데 실력을 믿지 못해서 mr제거로 평가받는게 싫다고
    어린애마냥불평불만하는 것으로 보이셨다면 그거야 말로 님의 편견인거죠.

  • 글쎄
    2011.04.30 19:11

    너무 노골적으로 님 생각만 들어냈네요 키의 포인트는 아이돌에대한 시각이 너무 나쁘다는 데 있는거 같은데 그런식으로 자기 주관을 개입해서 남의 말을 괘곡하다뇨. 유영석씨는 또 왜 집어넣으시는지.. 유영석씨가 이글을 봤다면 당신을 비웃을지도 모르겠는데요. 그리고 민호를 X먹이려는 발언이었다는 말도 참.... 필자분은 세상을 많이 비뚤어지게 보시네요.

  • 저도 잘 모르겠네요.
    2011.05.02 22:33

    저날 키군이 말한 것은 아이돌을 실력있게 봐달라는게 요지가 아니었던 걸로 아는데요.
    댄스곡이 많은 아이돌가수들에게는 립싱크도 퍼포먼스를 위한 하나의 방편이 될 수 있고
    가창력은 모자랄 지라도 무대에서의 컨셉을 잘 소화하고 관객과 소통하는 것도 좋은 무대에 대한
    평가를 내릴때 필요한 요소가 아닐까 하고 말하는 거라고 생각했는데요.
    그리고 정작 곡 써주는 것은 아이돌이 아니라 작곡가분들인데 곡 자체에 대한 평가는 뒤로하고
    MR을 제거해버리고서 아이돌들 실력만 가지고 평가를 내려버리는 데 대한 이야기 아닌가요?
    저때 샤이니의 MR제거한 실력에 대한 평가는 좋았어요;
    딱히 키군이 자신의 실력이 좋다고 평가해줬으면 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제게는 그저 자기 생각을 소신있게 이야기한 거라고 밖에 안비춰지네요.
    시간이 있으시다면 다시 한번 방송을 보시고 이 아이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걸까 다시한번 생각해 보시겠어요?

  • 아이구잘한다내새키
    2011.05.20 22:25

    개소리작작지껄이세요
    님키안티임?씨발존나키한쪽으로몰아부치고지랄이시네ㅋ.
    님이더병신같음.키가한말제대로이해나하고이런곳에글올리세요
    씨발키 나개병신만들지말라고 씨발년아
    존나 열받네. 님틀린말없다고생각하는거면집어치우세ㅁ씨발매장당히기전에이글지우라고. 개썅년아

  • 아이구잘한다내새키
    2011.05.20 22:27

    개소리작작지껄이세요
    님키안티임?씨발존나키한쪽으로몰아부치고지랄이시네ㅋ.
    님이더병신같음.키가한말제대로이해나하고이런곳에글올리세요
    씨발키 나개병신만들지말라고 씨발년아
    존나 열받네. 님틀린말없다고생각하는거면집어치우세ㅁ씨발매장당히기전에이글지우라고. 개썅년아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