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시대, 논란시대 불명예 그 이유는?

아이돌 걸그룹 소녀시대는 대중문화의 핫키워드로 등극한지도 꽤나 오래 되어가는 듯하다. 그리고 그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그녀들은 논란의 대상으로서 끊임없는 논쟁의 대상들이 되어주기도 하고 있다. 소녀시대의 논란거리는 그 종류를 다 헤아리지도 못 할 만큼 엄청난 숫자이기에 다 대지를 못 한다. 그 논란은 개인의 행동부터 외모, 나아가 전체 그룹으로서도 그들은 항상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우선 몇 가지의 논란만 보더라도 가장 최근에 'MR제거 영상'이 논란의 중심에 있었고, 그 전에는 대만 한 프로그램에서 성/접/대 논란을 부추길 이미지노출, 티파니의 성형논란, 태연의 커플링 논란, 태연의 태도 논란, 뽀뽀 퍼포먼스 논란, 대종상 논란, 박승일 코치 문병 뽀뽀 논란 등의 몇 가지 논란은 그녀들의 위치만큼이나 다양하고 굵은 논란거리였다.

정말 말 그대로 시답지 않은 논란이야 제외를 하더라도 몇 가지 논란은 그녀들에게 꽤나 심각한 이미지 손상이 되는 것일 수밖에 없다. 특히나 험한류로 보이는 '성/접/대' 대표 연예인으로 보일 대만 TV프로그램의 고의적인 소녀시대 이미지 노출은 그녀들에게 적지 않은 충격을 줬고, 그 충격은 그들을 아끼는 대중들에게는 더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그러나 이 문제는 소녀시대 하나의 그룹에 포커스가 맞춰질 일이 아니었다. 비록 사과를 했다고 하지만 그 사과를 하는 태도 또한 그렇게 성의 있는 모습은 아니었기에 대만에 대한 인식이 그렇게 좋게 형성이 되고 있지를 않다. 대만이 이렇게 강한 험한류의 기운을 내는 것은 바로 그들의 문화 자체가 한국을 롤모델로 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들의 대중문화 자체가 한국의 대중문화를 여과 없이 받아들이다 보니, 밀려오는 홍수의 대중문화들을 일일이 걸러 내지를 못한다.

이런 모습은 한국의 대중문화와는 조금은 다른 모양새다. 한국의 대중문화가 일본의 대중문화를 받아들일 때 최대한 빗장 잠금 모드로 조금씩 새어 들어오는 문화를 받아들였다고 한다면, 대만은 그렇지를 못했다. 그러다 보니 그들의 대중문화는 소녀시대 뿐만 아니라 한국의 대중문화에 안 좋은 반응들을 내기 시작한다. 그러나 그 방법은 그렇게 좋지 못한 방법으로 대표적인 유명인인 '소녀시대'를 타겟으로 잡게 된다.

어느덧 소녀시대는 현 한국의 대중문화를 대표하는 아이돌 문화의 아이콘이 되어 버렸다. 그러다 보니 그들은 이제 어쩔 수 없이 한국 대표이미지로 화살받이로 나서게 된다. 대만은 앞으로도 한국의 대중문화를 최대한 카피를 할 것이고, 그러면서도 반대로 엄청난 비아냥거림과 말도 안 되는 공격을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당당해야 이런 말도 안 되는 논란거리에 정면 반박을 하면서 강한 문화 활동에 대한 보이콧을 할 수 있으나, 실력도 갖추어지지 않은 아이돌 가수들이 홍수처럼 거뤄지지 않고 아시아권에 스며들며 안 좋게 이미지가 벤다는 것이 안타깝고 걱정스럽다. 그러면 당연히 소녀시대가 어느 정도 안정성을 갖춘 그룹이라고 하더라도 문화적으로 대표적인 코드이기에 그녀들이 실력 없는 가수들을 대신해서 화살을 받게 된다.


굳이 해외를 보지 않더라도 소녀시대는 한국 문화 속에서도 이제 아이돌을 대표하는 이미지로서 활약을 하고 있다. 많은 아이돌 그룹이 있지만 역시나 계속 무의미하게 실력도 없는 수많은 아이돌 그룹이 들어오면서 그녀들은 워너비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꺾어야 할 적의 이미지로 대두가 된다.

소녀시대는 어쩔 수 없이 적이 많은 그룹이 되게 된다. 그것은 소녀시대와 같은 급의 정상급 그룹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이 되는 사안이기도 하다. 적이 많은 그룹이 된다는 것은 팬들의 활동 상황에서도 드러난다. 이전의 팬 문화가 전부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자신이 좋아하는 그룹만을 좋아하고 마는 경향이 있었지만, 요즘의 팬 문화는 상대 팬들을 경멸시 한다. 그렇다는 것은 즉 다른 소속사나 다른 가수들은 모두 적들이 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만약 그녀들의 팬클럽 문화가 건전하기 짝이 없을 정도로 청정하다면 아마도 지금처럼 그녀들이 매번 쉬지 않고 논란의 대상이 되는 일은 드물게 찾아 볼 수 있었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지금의 팬문화 속에서 그녀들의 팬클럽 문화도 상당히 격한 모양새를 지니고 있다. 그렇다고 소녀시대 팬클럽만 그런 것은 아니다. 현재 대중문화 팬클럽 특히 아이돌 팬클럽의 모양새이기도 하다.

그 수많은 논란거리는 그만큼 그녀들이 정상의 인기를 얻는 그룹이어서 생기는 일 일 것이다. '소녀시대'가 정상의 그룹으로 인정을 받는다는 것은 그녀들이 갖추어야 할 소양의 척도도 안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녀들이 갖추어야 할 소양은 당연히 실력과 안정된 스타의 모양새를 지녀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번 MR제거 영상 논란을 보면서 들은 생각은 그녀들의 잘못도 있어 보인다는 것이다. 무조건 논란이 된다고 피해자의 입장이 될 수 없고, 그들의 책임이 뒤따라야 하는 부분도 보여준다. MR제거를 통해서 가수들의 가창력 판단 기준을 삼는다는 것은 옳지 않지만, 그래도 그를 통해서 논란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이 그만큼 소양면에서 논란의 대상이 될 만한 실력을 보여줬다는 것이다.

MR제거를 통해서 보여준 그녀들의 실력은 솔직히 실망스럽기 그지없다. 조작설이 있기는 하지만 그녀들이 부르는 '훗'은 7명이 태생적으로 그 음악 자체가 완벽하게 노래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뭉뚱거려서 만든 노래로서 철저히 나누어서 부를 수 없는 따로 녹음해서 붙인 레이어드 뮤직 정도이기 때문이다.

꾸준한 소녀시대 논란은 그녀들에게 무조건 적인 안티 시선들의 논란 보다는 그들이 진정 한국 대중문화를 이끄는 실력을 갖춘 그룹이 되어 달라는 욕구에서일 수도 있다. MR제거영상 논란 또한 '실력이 없다'라기 보다는 그녀들이 시간이 가면서 충실하지 못한 무대를 보여주는 것에 대한 저항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사실 MR제거 영상은 실력적인 측면보다 성실성에서 모자람에 대한 대중들의 꾸지람으로 봐야 더 정확할 듯하다.

소모적인 논란이라고 했던가? 하지만 그것은 소모적인 논란이라기보다는 반드시 돌아봐야 할 우리의 잘못된 대중음악 문화의 불성실성이라고 봐야 할 듯하다. 조금만 뜨더라도 많은 스케줄로 인해서 자신들의 아티스트를 보호하기 위해 라이브를 없애고, 립싱크를 몰래 하는 문화, MR과 AR을 통한 가수 보호들은 불성실한 스타로 보이게 만든다. '소녀시대'의 꾸준한 논란은 그녀들 스스로, 그녀들의 소속사 스스로 돌아보며 대표적인 스타로서의 진정한 워너비의 자격으로서 고치면서 노력을 해야 할 부분일 것이다.

조금이라도 그녀들 '소녀시대'가 '논란시대'가 되지 않으려면 실력과 소양을 당당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총명한 일이 될 것이다. 그런 노력에 맞춰서 대중문화도 점차 논란 보다는 응원하는 문화가 길러질 것이다. 그러나 어찌 보면 현재의 '소녀시대'는 분명 많은 활동으로서 스스로 질적인 퇴보가 된 부분이 없지 않아 있다. 남만 탓 할 수 없는 증거인 셈이다.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2)

  • 2010.11.16 07:20

    소녀시대 기사를 상대로, 논쟁을 하는 팬들도 문제죠..;;
    소녀시대에 대한 기사를 보면, 모든 아이돌이 타자 전쟁을 하더군요 ㅡ.ㅡ

    • 2010.11.17 05:05 신고

      그쵸. 맞습니다. 논쟁을 위한 논쟁만 하는 것이 문제죠.
      뭔가 좀 건전한 의견 교환이 아닌 단순 공격 논쟁들이 주를
      이루는 것 같죠? ㅎ

  • 대빵
    2010.11.16 07:33

    ^^;
    인기연예인 너무 힘든 거 같습니다.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2010.11.17 05:06 신고

      인기연예인은 참으로 힘든 직업이죠 ㅎ
      심약한 마음을 없애야 할 수 있는 직업 같아요 ^^

  • 2010.11.16 07:36

    1위의 고독한 자리라고나 할까요?
    물론 소녀시대의 가창력 개선도 필요한건 사실이지만,
    유난히 소녀시대에게만 칼날 같이 이런 문제가 제공되는 면도 없지 않아 있지요.
    다른 아이돌들은 이렇게까지 심하게 가창력으로 까이지는 않습니다.
    솔직히 소녀시대의 보컬라인 5명은 괜찮은 급에 속하구요.

    스스로 이겨나가는 수 밖에 없겠지요. 물론 나그네님이 말씀하신 가창력 개선도 이 중에 포함되겠구요.
    안티가 많은 만큼 팬도 많다는 것을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듯 싶네요.

    • 2010.11.17 05:07 신고

      저 같은 경우, 가창력 없는 가수들에게 야박한 시선을 보내는
      사람이거든요 ㅎ

      분명 띄어난 실력을 갖춘 가수는 칭찬을 들어야 하고요.
      소녀시대에서도 가창력 인정해 줄 인물 제 생각에도 있습죠. ㅎ

  • 2010.11.16 07:54

    인기가 너무 많아서 그런걸까요? 전 다들 예쁘고 귀엽기만 한데.. 어찌 그런 험난한 소문들에 휘말리는지..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2010.11.17 05:08 신고

      이제 인기는 안티팬을 양성한다~ 라고 하는 규칙이 생길 것 같은
      문화죠? ㅎ 이런 문화 좀 안 됐다는 생각이 들어요 ㅡㅡㅋ
      행복하고 멋진 하루되세요^^

  • 2010.11.16 09:03

    결국 가수는 실력으로 말한다란 말을
    지켜나가는 방법이 최선이겠죠^^

    • 2010.11.17 05:09 신고

      가수는 실력이다~ 라는 말에 대공감입니다. ㅎ
      왜 가수인지를 알아야 한다는 ㅎㅎ
      행복하고 멋진 하루되세요^^

  • 2010.11.16 09:53

    형님 다른 가수들은 다 안되지만 소시는 좀 봐줘도 됩니다~ 소시는 소중하니까요~
    대만녀석들... 대만 중국에 확 반환이나되라~~~

    • 2010.11.17 05:10 신고

      소시는 좀 봐줘도 되는 거징 ㅎ 나도 소시는 좀 봐주고 싶은데
      그와 관련된 모회사적인 측면에서는 쉽게 칭찬이 안 나온다는 ㅋㅋ
      그래도 우리의 대표적인 가수들이니 힘은 줘야지~ 암~~!!
      대만 콱~ 반환 돼 버려라~ ㅋㅋㅋ

  • 2010.11.16 10:47

    소녀시대를 욕하는 것은 참을 수 있어도 태연(응?)을 욕하는 것은.ㅠㅠ
    아이돌들이 득세하면서 항상 실력적인 면에서 의심을 받아왔죠. 가창력부문에서 특히요. 그렇기에 그들은 아이돌이라는 것들을 넘어서기 위해서 가창력도 어느 정도 노력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아직은 그들의 노력이 눈에 나타나지 않는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물론 지금도 노력하는 그들의 모습이 보이지만요.^^

    • 2010.11.17 05:11 신고

      음하핫 태연을 좋아하시는 군요. ㅋ 태연 팬들이 은근히 많네요 ^^

      그녀들이 대표적인 이미지인 만큼 책임도 뒤따라야 하는 것은
      진리라고 생각이 듭니다. 꾸준히 발전을 해야하는 소임이 있죠 ㅋ

  • wefwf
    2010.11.16 14:42

    글을쓸라면 똑바로 써야지 중간중간 유식한말쓸라고 발악하는게 눈에보여요.. ㅡㅡ
    그러다 보니 중간중간 말이 앞뒤가 안맞는 문장도 있고.. 불쌍해보이네요ㅡㅡ

  • wefwf
    2010.11.16 14:46

    그리고 중간에 7명이라 하셨는데 소녀시대는 9명이고요
    그리고 오히려 지금은 HOT젝키지오디시절보다 팬끼리의 싸움이 덜하고요
    소녀시대가 억울한건 공감하지만
    전체적으로 뭔가이상ㅡㅡ

  • ㅋㅋㅋ
    2010.11.16 17:03

    뭐 mr조작이던뭐든 소녀시대의 가창력을 높게 평가하는사람은 별로 없지않나? 소녀시대중에서 보컬이라고해봐야 태연 제시카정도가 보컬로 취급되는데 얘들도 그냥 평범한수준이고 티파니 서현도 그냥저냥 보컬라인이랍시고 노래부르는정도? 나머지애들이야 어디 노래부르는가수인가 의심스러운애들아닌가? 지난 oh정규때 무슨노래였는지 기억은 안나지만 앞에 나레이션만하고 일절 노래파트가 없었던 윤아에다 효연 써니 수영 이런애들을 과연 노래부르는 가수라고 할수있나? 그냥 아이돌엔터테이너라고봐야지...

  • MR제거가 언제부터 가창력 판단의 척도가 됐나
    2010.11.16 22:18

    바람나그네 님께 묻습니다.

    언제부터 MR제거가 가창력판단이나 성실성의 판단 기준이 되었나요?



    MR제거를 의도를 가지고 제작하게 되면, 그 어느 걸그룹(최소한 동일한 장르)도 살아남지 못하죠. 특정주파수의 음을 뭉게버리는 작업으로 가수의 작업물을 평가절하하는 것이 잘못된 것이란 점에 님 스스로 동의하면서도, 오히려 그것을 근거라고 제시하면서 가수의 성실성을 논하는 것은 모순이죠.


    또한 논란의 빌미를 소녀시대가 제공한다는 식의 논지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말씀하신대로, 깜냥도 안되는 것으로 시작됐던게 보통입니다.


    수영양의 병문안, 태연의 멘트(최근 해투에서의) 등은 하등 문제삼을 일이 아니었죠. 하지만 여느 때처럼 이를 문제 삼습니다.

    실제 처음 글이 노출된 건, 대부분 안티들이 논란부추기려고 만든 것, 그리고 개방된 커뮤니티에 안티 댓글 유도를 위해 게시된 점,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씨앗을 기자가 기사화하고 논란을 기정사실화 한다는 점, 이후에는 이를 다시 논의해 볼 가치가 있다는 식으로 이렇게 다음뷰 블로거들이 포스팅을 하죠.

    너무나 사이클이 닮아 있어서 외울 지경입니다.


    안티들이나 악의를 가지고 있는 최초게시자나 이후 유통하는 자들은 애초에 건설적인 논의의 장을 연 것이 아닙니다. 장난삼아, 꼴보기싫어서 안티짓 하는 것에 불과하죠.



    분명한 것은,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마찬가지로 팬덤 문화 자체의 자성이 없는 한, 소녀시대가 그 어떤 활동을 하든지 악플이 달릴 일이 뻔합니다. 응원할 사람들이었으면 지난 3년 반동안 수십번은 응원했어야 옳지요(그간 누명을 쓰고 억울한 일을 당했던 것이 밝혀진 것들을 감안하면).


    논란이 만들어진 배경과 그 과정을 미화하거나 정당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또한 모순되는 상황을 근거로 제시하면서, 특정 걸그룹의 성실성, 소양 등을 왜곡하지 말시기 바랍니다. 아마도 님은 하루3시간도 안되는 취침시간을 버텨가면서 꾸준히 안무연습하고 연예활동하는 멤버들이 병원에 실려가는 상황이 되더라도, 자신들의 몸 상태를 제대로 체크하지 못한 자질을 문제삼을 분이라고 보여지네요.

  • 2010.11.16 22:23

    그만큼 인기가 많은것으로 봐도 되겠네요 ^^

    한국에 안 살아서 잘은 모르지만

    그런거 있잖아요.. 인기 없으면 뭘하든 관심도 없고 상관도 안하지만..
    조금 인기 있으면 사람들의 관심이...+_+

  • 말도안돼
    2010.11.16 23:03

    소녀시대는 여 아이돌 그룹 중 상위의 가창력 실력을 갖고 있는 그룹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단편적인 모습만 보고 판단 하는 건 좀 아니다 싶네요 님이 소녀시대 라이브 봤습니까? 바로 앞에서요 참 님들의 생각도 단순하기 짝이 없네요 나 어른이야 하고 떠드는 아이하고 똑같네요

  • 으이쿠
    2010.11.17 00:17

    소녀시대나 원더걸스 이후......여성들은 괴롭기도 하다...
    이수만하고 박진영 돈버는 방식이 너무.....솔직히 맘에 안든다....외모로만 승부..아무리실력있어도
    외모안되면 나오지도 말고 아님 뜯어고치고 나오던지............

  • 과객
    2010.11.19 10:47

    최근 대부분 논란이 소녀시대가 어떻게 한건 전혀 없이 주변에서 난리인것을 따져보면,
    이 글은 그를 비평하는듯 하지만 결국 소녀시대가 기본적인 잘못이 있다라는 것으로 몰고가는듯 보이네요.

    특히 훗의 MR제거 조작은 "MR조작이란 말이 있긴 하지만 실망스러웠다"..는 본문글은...좀 이해가 안가는데,
    기본적인 소양을 논할라치면, 조작논란이 있는게 아닌 정상적인것을 듣고 평을 해야하지 않을까요?
    MR제거를 조작까지 하는 이유는 바로 그 "라이브가 안된다"라는 인식을 주고 싶어서겠죠.

    저는 MR제거라는게 가창력의 한요소만 평가하는거긴 하지만, 호흡이 안정적이냐 아니냐, 그걸로 실력을 논하는건 정당하다고 봅니다. 호흡은 가창력 요소중 유일하게 연습으로 다듬을수 있는것이거든요.

    요즘 하도 기계음 떡칠이라 안불러도 표가 안납니다. 그런데 누군 라이브한다고 맨날 고생해서 연습하고 누군 대충 포즈만 잡다가 나와도 인기끌고 말이 안되죠.
    상관없음 live란 말을 없애던지요.

    그런데, 아무리 노래잘하는 가수도 컨디션에 따라 잘할때가 있고 힘겨워할때가 있습니다. 여러개를 들어보고 평균적인 평가를 해야지, 어느 하나만 찝어서 이러쿵 저러쿵하는것이야말로 비난을 위한 비난이라고 봅니다. (하긴 까고싶어서 제일 못하는걸 찾아오죠..)

    소시는 끊임없이 춤추면서 노래하는데도 상당히 안정적인 라이브를 보여주는 친구들입니다. 요즘 SM소속 그룹은 다 기본은 하죠. 딱히 기본기가 없다고 비난받을 수준은 전혀 아니라고 봅니다. MR제거 대란일때 살아남은 소수 아이돌이 소시와 동방신기 아닙니까?

    또 혹간에는 그렇게 말하더군요. 그렇게 나눠서 부르는데 못하면 이상하지 않냐...
    요즘 대부분 다 그룹인데, 특별히 그게 비난대상되나요?
    그러면서도 라이브 못하는 그룹이 더 많습니다.
    소시를 비롯 SM소속 가수들 수준으로 하는 그룹 드물죠.

    아마 실력파가수들도 소시처럼 춤추면서 노래하라면 더 안정적으로 부를수 있을지는 글쎄요?

    하긴 뭐 까고 싶으면 물먹는 모습으로도 까겠죠.
    그런게 윗분 말씀처럼 요즘 화제의 중심이라서 그런지도..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