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부 블로거중 기자들의 막장성

예전부터 이미 기자들의 무능력함이야 알아줬지만 요 글래들어 블로거뉴스에에서 베스트로 뽑힌 글중에 두개의 글이 있다. 이 블로거들은 일반 블로거가 아닌 직업 자체가 기자인 블로거들이다. 나름 전문분야를 가진 사람들이다. 그런데 이런 기자들의 글이 지극히도 사실에 근거하지도 않거나, 자신의 지극히도 주관적인 글로 사건들을 만들어내는 낚시 기자들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두 기사가 계기가 됐지만 다음 메인에 있는 연예 기자들의 80%이상의 글들이 감상문이나 독후감 글들이다. 거기에 추측성 글과 정확치 않은 글들을 네티즌이 무심코 글을 쓰거나 데이타를 보여주면 확인도 안 거치고 무조건 이게 왠 땡이냐 하며 얼른 물어서 서로 보도하고 난리다. 정말 사안이 큰 거짓 사건까지 막 터트린다.

왼쪽 그림의 기자는 유명한 신문사의 기자이다. 그런데 지극히 자신의 짧은 지식과 소신으로 사람 하나를 우습게 만들고 있다. 사건의 본질은 제대로 듣지도 않고 어떤 단어에 필이 꽂혀서..요거 잘 걸렸다~하며 아주 질 나쁘게 표현을 해 놓는다. 그 방송을 안 본 사람은 영락없이 표현된 그대로 그 연예인을 나쁜놈으로 몰아간다. 하지만 그 방송을 본 시청자들은 그 상황을 알기에 댓글로 기사의 잘못된 표현을 지적했고..기자의 섣부른 판단에 안좋은 댓글을 많이 달아놓았다. 애초에 공평하게 사람의 말을 들었다면 애시당초 그런말도 안 나왔을 것이다. 이 블로거는 '이대근이 게이면 비호감?.. 김구라 또 막말 유감'이란 글을 썼고 글에 들어가면 제목은 '김구라,성적소수자 비하발언유감'이라고 바뀌어져 있다. 제목 자체도 잘못되었다. 방송 제대로 못 본 것이다. 내용중에 주 내용중에 하나가 가수 호란이 추천한 영화'브로크백마운틴'에서 두 남자의 동성애에 관한 얘기를 나누면서 그 영화 자체에 표현된 남자들의 동성애가 보기가 아름다워 보였다는 얘기를 나눴는데... 여기에 김구라가 그런 영화에 표현된 씬을 '이대근씨나 마흥식씨가 찍었어도 그렇게 보겠냐?!'라고 얘기를 했다. 그런데 이것이 무엇이 문제인가 싶다. 이 기자가 하는말은 자꾸 김구라가 홍석천을 포함한 여기서 다뤄진 동성애(동성애를 가진 성적소수자)자들에게 막말을 한다..는 식의 얘기를 하면서 동성애를 가진 사람에게 김구라가 편견을 가지지 않았느냐하는 얘기를 했다. 

분명 김구라의 뜻은 누구도 이해할 만한 것이라본다. 다만 김구라가 싫어서 싫은 감정으로만 보기 때문에 안 좋아 보일 것이다. 김구라가 밝힌 뜻은 누구의 입장이 될 수도 있다.. 솔직히 쌍화점에서 표현된 주진모와 조인성의 동성애 코드는 거부감이 덜하다. 하지만 김구라라 말한 이대근이나 마흥식같은 예전 벌목꾼같은 사람(간단히 우락부락한 마당쇠 이미지의)의 이미지를 가진 사람들이 이런 역을 했다고 해도 똑같이 거부감 없이 볼 수 있겠느냐의 뜻이었다. 이것이 틀린말인가? 보통 사람 깊게 생각하지 않거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만히 생각해보면 거의 같은 반응을 보일것은 당연하다. 솔직히 말해 나라도 잘 생긴 사람인 주진모나 조인성의 동성애 코드가 더 거부감 없이 보인다. 그런거 얘기한것에 뭔 성적소수자에 대해 막말을 했다는 것인가?! 참 어이없다.

홍석천 T팬티 얘기도 그렇다. 홍석천은 무게감을 전혀 안둔다. 왜냐면 김구라의 의도가 막말이 아님을 알기때문이다. 그냥 상식없이 까때기만 하는 독한 독설의 막말이 아닌 친함에서 나온 농담 한마디에 너무 큰 의미를 시청자의 한 사람인 기자 한 사람이 의미를 집어 넣어서 나쁘게 표현하면 이 또한 원래 한 의도의 말에서 벗어나 기자에게 나쁜 기사로 쓰여지게 된다는 것이다. 바로 저런 글처럼 말이다. 티팬티 얘기는 보통 자신이 친한 사람이나 주위의 사람에게도 할 수 있는 농담이었다. 이영은이 T팬티 입은 남자를 봤는데 너무 이상했다는 얘기를 했고 보기가 이상했다고 표현하자.. 김구라가 그거 혹시 홍석천이 아닌가? 라며 받아치며 웃어넘겼다. 하지만 이런말을 한것이 불편했다는 것이다. 이것만 봐서 홍석천을 지목하여 얘기를 한 김구라는 성적소수자에 대한 비하 발언이라고 욕을 얻어먹었다. 바로 윗 기자한테 저 사진 포함된 글에서 말이다..... 어째 기자들이 이렇게 가볍게 움직이냐는 것이다. 방송을 제대로 봤다면 전혀 문제 소지가 없을 것이다. 기자로서의 무게 중심을 가지고 봤다면 충분히 농담이란 것을 알았을 거란것이다.

요즘 몇 몇의 기자들은 그저 자극성 기사거리만 좋아하고 그 기사거리가 많은 클릭수를 획득해서 소위 특종이란 몇개가진 기자가 되길 원한다. 도덕성은 외면한체 말이다.사실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기자다. 그런데 공정성도 없고 뛰지도 않고 보려고도 하지않고 어떻게 글이 써지겠는가?!.. 또 썼다고해도 그건 쓰레기 글 밝에 안된다는 것이다.

전날에도 '이효리 막말사건'에 관해서도 사실이 모두 확인이 된 사실을 받아들이지않고 싶다는 오직 자신의 소신으로 인해 인신모독성 글을 게재한 기자가 하나 있었다. 참 어떻게 기자가 됐는지 의심스러웠다. 요즈음 기자는 시험도 안보나? 그냥 어디서 글 써본 사람이면 그냥 데려다가 쓰나하는 생각까지 들게했다. 이 기자는 이 글을 쓰기전 금요일 방송인 '섹션TV연예통신'에서 가장 정확한 데이타인 이효리 욕 논란 해명 데이타 방송을 안 본 것이다. 못봤겠지만 그것만 글을 쓰기전에라도 확인을 했다면 이런 쪽팔림은 없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문제는 이걸 확인했어도 정확한 글을 쓸 기자는 안되어 보였다. 그런 생각들은 그 기자가 쓴 내용중에 음향 전문기관인 숭실대내 배명진 교수가 발표한 내용중에 '존나'가 아닌'좀 더'란 말을 했으니 욕이 아니다..라고 한 기사를 받아들이기 싫다는 내용을 명확히 썼으니 이런 얘기를 한다.

어떻게 기자가 정확한 해명 데이타를 냈음에도 그걸 무시하고 자신은 쉽게 넘기고 싶지않다는 말을 할 수 있는가?! 해명이 되었으면 그것을 정확히 재정정 보도글을 써야 할 기자가 그냥 넘기는것이 싫다는 소릴 할 수가 있냐는 것이다. 사심이 가득한 기자가 어떻게 올바른 글은 쓰겠는가?!!!... 그냥 언론이 우습게 보이는 대목이다.

윗 두 기자는 한명은 한겨레기자이고, 또 한명은 영화기자이다. 이 정도되면 어느정도 배움도 있을터인데 지극히 자신의 주관을 글로 표현하는것인가..?! 문제는 명세기 기자의 글은 노출도에서 엄청난 힘을 자랑하고 신뢰감을 일단 먹고 들어간다는 것이다. 그것이 문제다. 제대로 판단이 안되는 상황에서 기사를 보게되는 사람들은 무조건 적으로 그런 기사가 진실인양 믿고 사람을 아주 죽이려 들기 때문이다. 김구라가 지목되면 김구라를 아주 죽이려 하고.. 이효리가 지목이되면 이효리도 죽일라고 한다. 댓글로 아주 그 사람들의 기사에 철저하게 난도질을 한다는 것이다. 정말 잘못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순간 바보가 되고 나쁜놈이 되는 것이다.

일반 인터넷 댓글러들은 주관이든 뭐든 큰 영향을 못준다. 하지만 기자 정도되면 일단 사람은 믿고보는 특성이 있다. 거기서 파생되는 책임감은 가져야한다. 그냥 마구잡이식 보도기사나 소문핧기식 기사..추측성 기사..낚시성 기사들은 아주 대놓고 얘기해서 김구라나 신정환이 욕 심하게 한다고해도.. 그것보다 훨씬 나쁜짓을 하는 사람이 기자인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난 여기서 본의 아니게 욕을 먹어야 하는 연예인들이 불쌍해 보인다~ 가능성 없어 보이는 기자들 때문에 마음 고생들을 하는 연예인들에게 더욱 더 연민이 생기는 것이다. 반대로 기자들에겐 적대감만 생긴다. 이런 몇 몇 기자들때문에~

예전에도 그랬지만 요즈음 연예기사들을 보면 저것이 진짜 기자가 쓴 글이 맞나? 할 정도의 글들이 많다. 그냥 엄기영 말대로 어처구니가 없다. 그냥 방송이 끝나면 독후감 글들이 기자의 손을 거쳐 수십개가 쏟아져 나온다. 거기서 나온 상징성이나 무엇은 생각치도 않고 말그대로 독후감만 써대는 기사들을 볼 때면 어이없다. 예전에 연예기사들은 먼저보는 재미와 어느 정도 생각도 못한 얘기들을 비교적 정확하게 제시를 해주었다면 요즘은 완전히 쓸모없는 기사들만 수두룩하다. 우린 좀 더 기자의 정확한 시각과 알 수 없는 그 무엇을 보고 싶어한다. 소위 특종을 보고 싶은것이지 마구잡이 까기글을 기자에게 보고싶지는 않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5)

  • 2009.02.02 02:50 신고

    "저는 김구라씨가 '동성애를 아름답게 바라보고 있는 여성들에게 이대근과 마흥식씨를 떠올리면서 동성애가 아름답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상기하라'는 주장을 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허재현님 말씀이죠~..

    이 말 하신거 정말 정확한 말씀입니다. 그런데 이 말이 틀리나요? 저도 동감하는 얘기에요 맞아요.
    김구라는 동성애를 옹호하지도 않았고.. 또 그렇다고 동성애를 가진 사람을 비하하지도 않았습니다.

  • 허재현
    2009.02.02 05:01

    안녕하세요. 님의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우연히 발견을 했네요.

    방송을 실제로 보셨다면 김구라씨가 동성애를 옹호하기 위한 주장을 펴기 위해 '잘생긴 외모에만 혹해 동성애를 좋게 보는 여성들을 풍자하기 위해' 저런 이대근-마흥식 농담을 편 것은 아니란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온갖 논쟁이 오고간 끝에 박미선씨가 김구라씨에게 "<브로크백마운틴>에서 김구라씨는 동성애만 본 것이다"며 비판을 합니다. 그 때 김구라씨는 전혀 반박하지 않아요. 만약 자신이 동성애를 비판하기 위한 농담이 아니라 풍자를 하려했던 의도였더라면, 그 때 반박을 해야 했지 않나 싶습니다.

    또 김구라씨와 논쟁을 벌이던 호란씨가 "(좀 덜 잘 생긴 배우인) 송강호씨와 최민식씨가 연기했어도 괜찮았을 것 같다"고 말했을 때도, 김구라씨는 계속 "이대근과 마흥식씨를 떠올리라"고 얘기합니다.

    자신이 동성애자를 비하하려는 뜻이 아니었다면, 호란씨가 자기 뜻을 뭔가 오해한 것 같다고 해명했어야 하지 않을까요.

    저는 김구라씨가 '동성애를 아름답게 바라보고 있는 여성들에게 이대근과 마흥식씨가 방앗간에서 관계를 맺는 것을 떠올리면서 동성애를 다시 생각해보라'는 주장을 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물론, 김씨의 말이 다소 모호하고, 편집이 중간중간 되어서 그의 진의가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은 측면은 있을 수 있었겠습니다.

    그래서 다소 좀 그의 말을 과하게 해석한 측면은 없었는지 스스로 좀 돌이켜보았습니다. 그런 점에서 저도 좀 포스팅이 정갈하진 못했단 생각이 듭니다.


    제가 정말 특종이나 노리는 막장기자로 보였다는 것에 대해선 좀 억울한 생각이 없지 않은 반면,(전 정말 성적소수자에 대한 그릇된 편견에 대해 얘기하고 싶었을 뿐입니다) 그래도 반성해야겠단 생각도 드네요. 개인적으로 블로그에 쓰는 글이다 할 지라도, 좀 더 신중하고 논리적으로 글을 써야겠단 생각이 듭니다.

    개인블로그니까 좀 이해해달라는 건 구차한 변명 같습니다. 기자로서, 어떤 곳에 포스팅을 하건간에 좀 더 신중하고 조심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끔한 지적, 고맙습니다.

    님이나 저나, 앞으로도 블로그를 통해 좋은 글들 많이 썼으면 좋겠습니다.

  • 한겨레독자
    2009.02.02 06:48

    저는 님의 주장 자체(막장 연예 기사들 넘친다)는 옳을 수 있으나, 저 두분 기자의 글을 예를 들어, 막장기자 운운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습니다. 일단, 저 허모 기자란 분은 블로거뉴스들 중에서도 꽤 유명한 분입니다. 비교적 논리적인 글을 쓰시는 분입니다. 다 읽어본 건 아니지만. 특히 사회 이슈를 다룰 때 그렇더군요. 사회부 기자라서 그런가 봅니다.

    그렇다고 이번에 저 기자분이 쓴 연예 관련 포스팅 글이 딱히 문제가 있다고도 보진 않습니다.
    그냥 논쟁의 대상이 되었을 뿐이죠. 실제 김구라의 말이 좀 애매한 구석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고.이리 해석하면 이렇게. 저리 해석하면 저렇게 해석할 수도 있는 말이었습니다.

    그래서 저 기자 분의 글에 동의하는 댓글들도 비슷하게 많이 달려 있더군요. 님이 글에서 표현하신 것과는 달리 말이죠.


    밑의 3M흥업 기자는 팩트 확인을 안하고 썼다니까 그렇다치더라도, 아무리 생각해도 님이 좀 오버반응이십니다.

    게다가 3M흥업 자주 가보셨나요? 거기엔 정말 주옥같은 문화연예 비평글들 많이 올라옵니다. 여러 옥석같은 글들은 깡그리 무시하시고, 어떤 포스팅 하나만 보고 그 기자가 막장 기자라고 주장할 수 있습니까.

    게다가 시험도 안보고 뽑힌 기자처럼 모욕을 하시다니요. 정말 그 기자분들의 다른 글은 두루 읽어보셨는지...

    일관 되게 그런 막장 글을 생산하는 기자들에게나 막장기자 표현을 하셨어야 했던 것 같습니다. 어쩌다 꼬투리 하나 잡혔다고 저 분들을 막장 기자들과 도매급으로 매도하시는 것은 틀린 선택이셨습니다. 님이야 말로 기사를 어떻게든 만들어보고자 억지로 예를 찾으신 것은 아닌지요?

    디워 논쟁글을 쓰신 진중권씨 같은 분에게, 막장 지식인이라고 한 격이라고 할까요. 진중권씨도 때론 실수하시는데 그 분의 실수 하나를 두고 막장 지식인이라고 한 것과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아무튼요. 저도 쓰레기같은 막장 연예기사들 싫어합니다. 하지만, 그 예는 정말 잘못 고르셨습니다.

  • 2009.02.02 07:57 신고

    글 잘 읽엇습니다.블로거 뉴스를 접한지 한달이 쫌 넘어가내요.블로거뉴스를 접하면서 뉴스포스팅을 하시는 분들이 첨엔 전부 일반인 들인지 알고 글을 읽었는대 너무 글도 잘쓰고 해서 나도 또다른 취미를 가져볼까 하는 마음에 글도 많이 읽고 허접한글도 몇개 올렷습니다.글을 읽다 보니 좋은글도 많은 반면 비판글도 많앗습니다.그래도 개인의 주간적인 생각들이 있기에 그리 크게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어느날 케이블tv 뉴스를 보는대 블로그 뉴스에서 활동 하시는 분이 문화평론가로 나오더군요.그땐 솔직히 짜증이 밀려 오더군요.그분은 개인 블로그가 아닌 프로 엿습니다.그냥 일반인의 논리 있는글과 소위 그방면의 프로가 적는글은 읽는 사람들의 받아들이는 정도가 틀립니다.
    블로거뉴스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수 있는 공간입니다,다음 메인을 보면 언론뉴스가 있고 밑에 블로그,카페 메인이 있습니다,언론뉴스 소위 기자,전문 지식을 가진 프로들이죠,블로거뉴스 제목그대로 보면 일반인들의 이야기라고도 해석이 되내요,독자들이 블로거 뉴스를 보는 이유중 하나는 언론뉴스의 딱딱함과 기자들이 말하기 어려운 부분을 시원시원하게 자기 생각을 적어놓은글을 읽는게 아닐까 합니다,

    블로거뉴스에 기자들이 많다...그럼 블로거뉴스도 언론?..이렇게 되면 블로거뉴스의 막장이 눈앞에 보인다? 블로거뉴스라는 타이틀이 무색해 지내요

    블로거뉴스의 프로 기자님들은 언론에서의 딱딱한 논리글이 아닌 언론에서 볼수없는 인간미 넘치는 뉴스를 포스팅 햇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허재현님의 덧글도 잘 읽엇습니다,겸손에 한표 던집니다,더 좋은글 부탁 드려요^^

  • aa
    2009.02.02 09:11

    허재현블로그는 막장인지 아닌지 모르겠으나, 댓글로 판단해서는 이상한 사람은 아닌듯
    (김구라에 관한 포스팅은 좀 오바였다고 생각되지만..)
    3m흥업은 인기가 많아서 인지 가끔 링크 따라 들어가서 가끔 보면
    막장 기사 정말 많아보이던데, 적어도 주옥같은 포스팅이라는 느낌은 절대 안들었어요.
    맨날 부정적 기사만 넘쳐나는 대표적 블로그던데..
    그런데 링크만 안 걸었다 뿐이지 누군지 뻔히 알게 포스팅을 하시면
    대노코 씹는건가...

Designed by JB FACTORY